Perfectionism

1. 완벽주의란 무엇인가?

완벽주의란 어떠한 행위와 노력으로도 만족에 이를 수 없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보통 완벽주의자들은 현재의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하기 때문에 성취 지향적이 되며 자신의 존재를 자기와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역할에 빠지기도 한다.

완벽주의자들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더 민감하고 그들을 위해 기꺼이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이들은 자신들의 몫보다 더 많은 것을 하려하므로 성취감이나 만족감을 느낄 수도 없고 끊임없이 자신을 채찍질하며 매우 불행한 삶을 살 수 밖에 없다.

크리스찬 가운데에는 이러한 완벽주의적인 성향으로 신앙 안에서도 고통 받고 있는 경우가 매우 많이 있다.

우리가 완벽주의자로 성장하게 된 영향을 준 요인, 증상, 해결책 등을 살펴보며 예수님 안에서 치유 받고 훌륭한 크리스찬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도한다.


2. 영향을 준 요인(primary)


1)완벽을 요구하는 부모(perfectly)

일반적으로 만족할 줄 모르고 조건적인 사랑만을 보여주는 부모 밑에서 성장한 경우 완벽주의적인 성격이 형성된다. 그들은 사소한 실수에도 야단을 맞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당하며 "넌, 왜 그것밖에 못해. 좀 더 잘 할 수 없니?" 하는 부모의 요구를 들으면서 열등감과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된다.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기위해서 현재보다 더 잘해야 한다는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갖게 된다.


2)예측할 수 없는 집안분위기(How it will turn out is anybody’s guess)

부모가 감정적일경우 아이들은 어떻게 부모의 비위를 맞출지 몰라 우왕좌왕하며 눈치를 보게 된다. 예컨대, 평소에는 너무나 자상하시던 아버지가 술만 드시면 집안을 아수라장으로 만들고 구타와 욕설 폭언 등이 오고가는 예측할 수 없는 집안분위기는 성장하는 자녀들의 마음에 두려움과 공포, 불안, 수치심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환경가운데에서 자란 성인들은 자신의 정서와 행동이 매우 불완전하다는 의식을 갖게 된다. 좀더 완전해 보이는 책이나, TV에서 나오는 이상적인 삶의 모습을 현실에 옮겨 놓고자 부단히 노력하게 된다.

그러나 이상적인 삶을 꿈꾸는 것만큼 항상 현실과 동떨어지고 자신에게 맞지 않는 어색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 이런 사람은 이것이 정상적이고 올바른 것이냐 하는 것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비현실적인 완벽주의자로 성장하게 된다.


3)가정에 대한 불만(dissatisfaction)

가난하고 불결한 환경, 가정 내의 폭력, 성폭행, 음주, 도박, 실직, 이혼, 교도소 복역 등 가정에 대한 부끄러운 의식과 불만을 갖고 성장한 경우다.

이러한 경우 자신이 속해있던 가정이나, 부모가 지녔던 불명예스러운 부분을 완벽하게 지울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게 되면서 결벽증적인 완벽주의자로 성장할 수 있다.


3. 완벽주의의 증상들(symptoms)


완벽주의의 증상들은 여러 가지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비현실적인 자아상, 지나친 의무감, 의기소침, 죄책감 율법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등이다.


1)비현실적인 자아상(egostate)

완벽주의자들안에 나타나는 가장 심각한 증상은 비현실적인 자아를 갖고 살아간다는 것이다. 부모의 무관심과 조건적인사랑,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집안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현실적인 모습으로는 인정받고 사랑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모습과는 다른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게 된다.

비현실적인 자아를 추구하는 방법은 언제나 과거를 뉘우치는 것이다. 자신의 실패와 약점 투성이의 모습들을 후회하고 뉘우치며 하루빨리 이상적인 자아에 도달하고자 노력하는 삶을 살아간다.

그러나 자아상 자체가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어떤 결과에도 만족할 수 없고 절망하고 좌절하고 뉘우치고 반성하고 죄책감에 시달리는 삶이 반복될 뿐이다.


2)의무감과 지나친 책임의식(responsibility)

완벽주의자들은 무슨 일이든 아주 잘 해내야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사람들의 인정에 민감하기 때문에 결과에 대해서는 늘 과민한 반응을 보이며, 좋지 못한 결과에 대해서는 지나친 죄책감 내지는 책임의식에 시달리게 된다.

심한 경우에는 한순간이라도 죄책감에 벗어나 있다면 자신을 반성하지 못한다는 사실로 인해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3)율법적이고 비판적인 사고(critically)

이러한 의무감과 죄책감으로 인해 고지식하고 율법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신안생활을 할수록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을 해서는 안 된다는 따위의 생각들이 마음에 차곡차곡 쌓여서 의식과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

또한, 자신이 완벽하고자 노력하는 것만큼 다른 사람들의 실수와 세상의 모든 잘못된 것들을 지적하고 바로잡아야 한다는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4)의기소침(dispiritedness)

완벽주의자에게 있어서는 무슨 일이든 얼마나 잘 해내고 있느냐 하는 것은 자신에게 만족할 수 있는 척도다.

따라서 주어진 모든 일에 생각만큼 제대로 해내지 못했을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매우 위축되고 매사에 자신감을 잃게 된다.

자연히 새로운 일을 시도할 때에는 실패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과 잘 해내야한다는 강박관념으로 심리적인 큰 부담감을 갖게 된다.


5) 부인(denial)

완벽주의자들은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자신의 문제자체를 인정하는 것이 어렵고 문제없는 사람처럼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어린시절 아버지로부터 성폭행을 당한 아이가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너무나 고통스럽기 때문에 잊어버리려 애쓰거나, 오히려 아무런 문제도 없고 단란한 가정인 것처럼 행동하는 예도 있다.


6)감정억제(control one’s feelings)

완벽주의자들은 대개 스스로의 안에서부터 생겨나는 감정으로 인해 괴로워하고, 이를 억제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한다.

점잖고 유순하고 부드럽고 절제된 감정은 좋은 것이고 열을 받아서 화를 내거나 슬픔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매우 부끄럽게 여기고 죄악시한다. 이처럼 감정들을 지나치게 억누르며 적절히 풀 수 없기 때문에 한꺼번에 폭발하거나 병이 되는 수가 많다.


7)대인관계(interpersonalrelation)

완벽주의자들은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모든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고자 하는 비현실적인 이상을 갖고 있다.

그들은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식과 행동을 상대방의 반응과 태도에 따라서 지나치게 맞추고자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 할 뿐 아니라 자신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의도적으로 선택하거나 만들어내기조차 한다.

사람들과의 갈등 자체를 몹시 두려워하고 의견대립이 생기면 그것을 피해버리고 문제가 생기면 지나치게 자신에게서만 문제의 원인을 뽑고 괴로워한다.

우리가 속한 교회의 성도들 사이에서도 이와 같은 갈등이 있지만, 완벽주의자들은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나는 인간관계에서 완전해야 한다는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8)하나님과의 관계(relationship)

부모님과의 조건적인 사랑의 관계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완벽주의자들은 만족할줄 모르는 하나님의 거짓형상을 갖고 있다. 하나님께서 항상 너무나 많은 것을 요구하시고 자신을 과소평가한다는 의식을 갖고 있다.

그들의 의식 속에는 "좀 더 기도해야지, 좀 더 많이 전도해야지, 자기훈련도 게을리 하지 마라. 도대체 언제까지 죄악 된 삶에서 젖어 있을 거냐, 이것해라, 저것해라, 양보해라, 고백해라, 회개해라, 좀 더 열심히 일 해라" 등등 성장과정에서 부모님들의 다그치는 소리를 듣듯 만족할 줄 모른 하나님의 거짓된 상을 통해 들려오는 주문들 속에 숨막히는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3.해결책(solution)


1) 하나님의 은혜를 영접하라

완벽주의를 치료하는 궁극적인 해결책은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오신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은혜란 값없이 주어지는 분에 넘치고 공로가 없고 값을 수도 없는 호의다. 완벽주의자들은 자신의 약점과 실수 불완전함, 죄악으로 인해 아무에게도 용납 받을 수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있는 모습 그대로 영접하시기 위해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 주셨다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

내가 변화되어야지 주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모습 그대로를 용납해 주시는 무조건적인 주님의 사랑을 깨닫고 영접할 때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변화될 수 있다.


2) 하나님과 나누라

완벽주의자들은 자신의 갈등과 고통을 누구와도 나눌 수도 표현할 수도 없는 사람들이다. 그동안 사람들로부터 무수한 상처와 고통을 받아왔기 때문에 자신의 갈등 약점을 노출시킬 수가 없고 완벽한 모습만을 보여주고자 노력해왔다.

그러나 예수님께선 우리의 고통을 이해하시고 함께 나누시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모든 고통을 감당하셨다. 친구들 가족들로부터 버림받으셨고 굴욕과 놀림과 조롱을 당하셨다.

주님만이 아무도 알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나만의 고통을 이해하시고 함께 나눌 수 있는 치료자가 되신다.

이 주님 앞에 나아가 고통스런 마음의 짐들을 내려놓고 토로할 때 마음의 상처가 치유되고 회복될 수 있다.


3) conclusion

하나님 안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현실적인 자아상을 갖자


대부분의 완벽주의자들은 조건부적인 사랑 속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 보이고자 부단히 노력해왔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존재의미와 가치는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창조주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이 창조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존재할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금목걸이는 목걸이라서 가치 있다기보다는 금이기 때문에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모습을 지녔던 존재한다는 자체로 우리는 존귀하고 그 어떤 것도 우리의 존재가치를 떨어뜨리지 못한다는 사실을 영접해야한다.


그럴 때 자신의 존재가치를 증명해 보이려고 허황되고 무모한 이상을 실현시키고자 노력하기보다 하나님 안에서 정당한 자부심을 갖고 자신에게 맞는 현실적인 자아상을 실현해가는 멋진 삶을 살수 있는 것이다.

Nyskc Teachers Colloquium

Nyskc Teachers Colloquium NT는 Nyskc Teachers의 약자입니다 Nyskc는 신앙생활의 5대원칙으로 만들어진 신조를 통해서 예배회복을 이루려는 한편 하나님이 없는 곳에서 하나님 있는 곳으로 예배가 없는 곳에서 예배가 있는 곳으로 가며 교회가 없는 곳에서 교회가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한 인도자 곧 교회 Teachers를 뜻합니다 교

월명(月名)의 유래

1월 : January ( Jan.) : the month of Janus (로마신화에서 머리의 앞뒤에 하나씩 얼굴을 가지고 있어서 대문의 수호신인 Janus 의 달을 의미한다.) 2월 : February ( Feb, ) : the month of the feast of cleansing ( 청정의식의 달이라는 뜻으로 cleansing을 뜻하는 라틴말의 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