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skc Teachers Colloquium

Nyskc Teachers Colloquium

NT는 Nyskc Teachers의 약자입니다

Nyskc는 신앙생활의 5대원칙으로 만들어진 신조를 통해서 예배회복을 이루려는 한편 하나님이 없는 곳에서 하나님 있는 곳으로 예배가 없는 곳에서 예배가 있는 곳으로 가며 교회가 없는 곳에서 교회가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한 인도자 곧 교회 Teachers를 뜻합니다

교회에서 가장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직분 중에는 목회자 다음 교사일 것입니다

어린아이로부터 중고등부 청년부에 이르기까지 미래의 교회를 책임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교사야 말로 하나님이 주신 확실한 사명자요 소명을 받은 그리스도인입니다

그러나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교사들의 재교육이라든지 교회 안에서의 교사들의 경건과 거룩성(영성) 그리고 성경에 대한 지식과 말씀에 재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교회에서 젊은이들이 떠나고 교회의 고령화가 심각한 수준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미국교회만이 아니라 유럽의 교회 한국의 교회들에게서 급속하게 나타나므로 교회의 존속의 미래가 회의적이라는 의견이 넘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의 발생은 무엇보다도 예배에 있습니다

예배가 무너지면 교회가 무너지며 나라와 가정이 무너지게 되어 있는 것은 성경이 너무나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교사들의 예배의 실태와 또한 교사들이 맡고 있는 학생들의 예배 역시 무너져 있는 심각한 상태가 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따라서 Nyskc Wolrd Mission에서 펄치고 있는 Nyskc Movement에서는 교사들만을 위한 Conference를 비롯하여 Seminar & Workshop 등을 통하여 주일학교 교사는 물론 교회학교 교사들에 예배회복을 위한 신학과 이론 성경공부 교사의 사명과 소명등 예배회복으로 주일학교의 부흥을 이룰 수 있도록 자료의 공개 및 재교육을 Vision으로 삼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일학교 성공은 교회의 성공이다

"너희 소자들아 와서 내게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함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 (시 34:11)

주일학교 교사는 큰 일을 하는 사람이다

다윗은 맨 먼저 아이들에게 무엇을 격려해 주었는가?

그는 먼저 신앙심을 북돋아 주었다. "너희 소자들아 와서 내게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함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 다윗의 발자취를 따르는 것을 부끄러워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그는 특출한 사람이었다. 거룩했다.

그러한 다윗의 본을 따르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어린 목자, 거인을 죽인 자. 이스라엘의 위대한 시인, 강력한 군주인 그를 따르는 것은 떳떳한 일이다. 당신이 만일 다윗과 같이 될 수만 있다면 당신은 행복할 것이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다윗보다 더 고상한 본을 따르려 한다면, 다윗의 자손으로 나신 주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라.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어린아이들의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마가복음 10:14). 만약 당신이 주님의 이 말씀을 항상 마음에 새긴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어린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겨우 주일학교 교사"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 지도 모르지만, 주일학교 교사는 사실 고귀한 신분이다. 명예로운 직책이며, 저명한 선배 교사들도 많이 있다. 우리는 사회 저명인사 가운데 주일학교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보고 싶다. 우리 많은 교회가 저지르고 있는 큰 실수 가운데 하나는 우리 어린아이들을 너무 젊은 사람들에게만 맡겨 놓는다는 사실이다.

나이가 들고 좀더 많은 지혜를 가진 사람들이 어린아이들을 거의 돌보지 않고 있다. 돈이 많은 사람들은 마치 가난한 아이들의 교육은 그들의 특별한 사업이 아니라는 듯이(사실은 그들이 해야 할 일이다) 그들의 교육에 거의 신경을 쓰지 않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나는 미래의 이스라엘 용사들이 이적과의 싸움에서 도움을 줄 날을 기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대통령들이나 법관들, 국회의원 등 고위직에 있는 사람들이 겸손해서가 아니라(나는 그런 말을 쓰는 사람들을 경멸하고 싶다) 명예롭기 때문에, 주일학교에서 어린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주일학교 교사란 훌륭한 직책이다. 나는 석사나 박사, 그 밖의 사람들이 주는 어떤 영예보다도 주일학교 교사란 직위를 갖고 싶다. 당신이 맡은 일이 그렇게 명예로운 만큼, 용기를 가지라. 왕이 된 다윗이나 거룩하신 예수 그리스도가 어떻게 아이들을 대하셨는가 보라. 그것을 생각해보면 당신은 다시 한번 새롭게 용기를 얻고 열심을 낼 수 있으리라. 확신과 인내로 나아가라.

그 일은 당신에게 내린 축복이다. 그 일을 계속하라.

다윗이 말한 것처럼 "너희 소자들아 와서 내게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함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라고 하라.

Nyskc의 TEACHER의 7 법칙 (하워드 헨드릭스)

T. eacher(가르치는 자의 법칙)

“학교를 졸업하면 배움을 멈추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내가 자라는 만큼 가르칠 수 있다. 가르치는 자는 근본적으로 배우는 자다.”

“가르치는 자의 최대 위협은 만족이다. 지식은 너무나 아는 것이 많아 교만하지만 지혜는 너무나 아는 것이 적어 겸손하다.”

“가르치는 자를 진심으로 사랑하려고 노력하고 거룩한 불만족을 품고 끊임없이 배우며 나아가려 하는 자는 그 모습 자체가 영향력이 된다. 자신도 모르게 영향력이 뿜어져나와 사람들이 변화받게 되는 것이다.”

“젊을수록 성경 연구와 독서에 시간을 더 많이 투자하라. 반드시 나중에 큰 영향력을 주게 된다. 특히 성경은 신구약의 각 장에 대한 대략적 개요는 물론 큰 그림을 그리면서 정리해나가는 노력을 기울여 하나님의 말씀에 정통해야 한다.”

“평생에 걸쳐 계속적인 공부, 독서 프로그램을 가져야 한다. 1주일이나 한 달에 책을 몇 권 읽는다는 식으로 규범을 정해두는 게 좋다. 한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30분은 책을 읽고 30분은 읽은 것에 대해 생각하라.”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지만 우리를 통해 역사하시길 원하신다. 우리가 배우기를 멈추고 무지해지면 하나님의 역사가 나로 인해 제한받게 된다.”

“경험 자체가 나를 개선시켜주는 것은 아니다. 그 경험이 평가된 경험, 곧 올바른 경험이 아니라면 나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엄격하게 자신을 평가하라.”

E.ducation(교육의 법칙)

“교육이란 배우는 이가 스스로 활동하도록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방향을 잡아주는 과정이다. 교육의 열쇠는 당신이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배우는 이들이 무엇을 하느냐이다. 교육의 목적은 가르치는 이의 만족이 아니라 배우는 자의 변화다.”

“사람들은 생각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자꾸 생각하면 지혜가 나온다. 한 사람이 계속적으로 변화하기를 원한다면 그의 행동이 아닌 생각을 변화시켜라.”

“학습과정의 3요소는 전체(큰 그림)-부분(조각그림)-전체(조합, 통합된 그림)이다. 배움은 발견의 과정이다. 학생들이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절대로 대신해주지 말라.”

“질문을 던지는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 그리고 개인적으로 귀한 사람을 만나면 반드시 두 가지 질문을 하라. 그분이 읽고 영향받은 책이 무엇인지, 또 그분에게 영향을 준 사람이 누구인지를 물어보라. 거기에 그 사람의 생애의 핵심이 들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영육간에 유익이 있다.”

A.ctivity(활동의 법칙)

“최대의 배움은 언제나 최대의 참여의 결과이다. 단 그 활동은 의미있는 것이어야 한다. 참여가 높은 만큼 배움의 잠재력이 커진다.”

“중국 속담에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고 해본 것은 깨닫는다’고 했다. 기억에 대한 임상실험에 따르면, 오직 듣기만 했을 때는 10퍼센트만 기억하고, 보고 들었을 때는 50퍼센트, 보고 듣고 해보았을 때는 90퍼센트 기억했다고 한다.”

“청소년, 청년 사역에서는 기회 있는 대로 밖으로 나가는 것이 좋다. 공휴일이 되면 야외수련회를 떠나라. 단기선교하러 나가라. 그들은 직접 몸으로 참여하면서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운다. 단기선교는 참가자가 은혜 받기 위해 떠난다고 하지 않는가?”

“사람의 지성은 말씀으로, 감성은 긍휼로, 영성은 기도와 금식으로 개발된다.”

“자신에게 정립되지 않은 적용은 배우는 자에게 잘 전달되지 않는다. 교육의 목적은 그 가르침을 통해 배우는 자가 구체적인 순종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오늘 나의 메시지나 가르침을 통해 배우는 자가 무엇을 적용해야 할지가 계속해서 기억에 남아 있어야 한다.”

“의미있는 활동을 제공하려면 독재하는 일 없이 방향만 제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당신은 교육을 퍼넣을 사람이 아니라 교육을 끌어낼 사람이다.”

“당신이 학생들에게 결과만을 주기로 선택한다면, 당신의 학생들을 당신의 한계로 제한하는 것이다. 당신이 학생들에게 과정을 제시한다면 당신은 그들을 무한대 속으로 내보내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질문할 때 정답만 찾게 하지 말고 항상 ‘open question'을 던지라. 너의 의견은 무엇이냐, 너의 적용점은 무엇이냐를 물어라. 창의성을 격려하고 사고를 자극하는 질문이 좋다.”

C.ommunication(전달의 법칙)

“전달은 보기보다 어렵다. 그러나 전달이란 우리의 존재 이유이다.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를 잊지 말라. ‘커뮤니케이션’이란 ‘공통’이란 의미를 가진 라틴어 ‘communis'에서 왔다.”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때 아무것도 꾸미지 말라. 그저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서도 코트를 입는 방법을 알게끔 설명하듯 하라.”

“수십년씩 제자훈련받고도 사람들의 감정은 계속 그 수준인 경우가 있다. 여전히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성격,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는데 자신에 대한 공격으로 느끼는 그 감정의 상처는 잘 안 고쳐지는 것이다. 감정적 성숙이 계속 발달되지 않으면 영적인 성숙 역시 발달되지 못한 채 제자리에 머문다.”

“만일 당신이 무엇을 완전히 알고(개념), 깊이 느끼며(느낌), 또 일관되게 행할 수(행동) 있다면, 당신은 탁월한 전달자가 될 커다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당신이 가르치거나 설교할 때마다, 누군가는 땀을 흘린다. 강단에 서기 전에 당신이 흘리든지 아니면 당신이 강의하는 동안 청중들이 흘리든지...”

“전달의 목적은 감동(impression)을 주는 것이 아니라 충격(impact)을 주는 것이다. 전달의 목적은 단순히 확신(conviction)을 주는 것이 아니라 변화(change)시키는 것이다. 의사를 전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못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즉, 그들은 학생 혹은 청중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보다는, 전달자로서 자신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H.eart(마음의 법칙)

“충격을 주는 가르침은 머리에서 머리로가 아니라 마음에서 마음으로 이루어진다. 인격은 확신을 가져다 준다. 모든 효과적인 전달의 기초는 안으로부터 뿜어져 나온다. 그러므로 당신은 정기적으로 스스로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주님이 우리에게 이미 주신 긍휼을 생각하면 감정이 풍부해지고 마음이 열린다.”

“감동을 주려면 멀리 있으라. 그러나 충격을 주려면 가까이 있으라. 당신의 학생들 앞에서 자신의 약점을 공개하라. 그들로 하여금 당신 역시 갈등을 겪고 있음을 알게 하라.”

“모든 배움은 느낌의 단계에서 시작된다. 만약 학생이 교사에 대한 강한 부정적 감정을 갖고 있다면 그는 결코 배울 수 없다. 사람들은 당신이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때까지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E.ncouragement(격려의 법칙)

“오늘날의 교육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동기 부여의 문제이다. 가만히 있으려는 타성을 극복하고 그들로 하여금 행동하게 하는 것이다.”

“가르침은 학생이 적절히 동기 부여가 되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가르치는 이로서, 동기 부여자로서 우리가 힘써야 할 것은 한 사람을 자기 스스로 시작하는 사람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모든 외부적인 동기 부여가 성공적이었는가에 대한 평가는 그것이 내부에서 동기를 유발시켰는가이다.”

“누군가가 당신의 삶에 세워놓은 것을 당신이 다른 사람의 삶에 세울 수 있을 때 비로소 당신은 완전한 훈련을 마친 셈이 된다.”

“인정하고 칭찬해주는 것은 동기 부여의 좋은 도구다. 이번 주일에 당신이 가르치는 주일학교 교실에 가서 팔을 벌려 어린아이 하나를 끌어 안아주는 것 한 가지만으로도 당신은 지금까지 해온 것 중에 가장 영향력있는 사역을 할 수 있다.”

R.eadiness(준비의 법칙)

“배움은 교사와 학생들이 적절히 준비되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관심과 이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중요하다. 숙제를 사용하면 학생들이 미리 생각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고 가르침의 배경과 기초를 제공해주며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키워줄 수 있다.”

“좋은 숙제의 특징이 몇 가지 있다. 단순히 바쁜 작업이어서는 안 되고 반드시 창조적이어야 한다. Yes나 No의 대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적용에 중점을 둔 것이어야 한다.”

“아이들이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을 터치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측도가 높을수록 충격도가 낮아지고, 예측도가 낮을수록 충격도가 높아진다. 교사와 학생 간에 서로 너무 잘 알게 되면 충격도가 낮아진다. 마음과 태도에서는 항상 친밀감을 유지해야 하지만 너무 가까우면 교육의 효과 면에서 손실이 있다.”

“좋은 교사는 긴 것을 짧게, 지루한 것을 흥미있게,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막연한 것을 분명하게, 무관한 것을 연관되게 만든다. 열등한 교사는 그 반대이다. 교육방법의 스타일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정해진 내용만 전달하는 기찻길 모델과 상황에 따라 강약을 조절하는 가운데 배우는 자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변화를 추구하는 돛단배 모델이다.”

“교사에게 가장 큰 기도제목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결코 없어지지 않는 열정을 주시는 것이어야 한다. 무엇인가를 전하고자 하는 열정을 가진 사람에겐 아무런 막힘이나 한계 없이 자신의 목적하는 바를 이루어내는 능력이 있다.”

주일학교의 성공

주일학교의 위대한 성공을 격려해 주었다.

"너희의 소자들아 와서 내게 들으라"고 말했다.

시편 34:11 너희 소자들아 와서 내게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함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 그는 "가르칠지도 모르겠다"가 아니라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리라"고 명확히 말했다. 그는 자신이 성공했다는 것을 알았고 다른 사람들도 성공할 것을 알았다. 주일학교의 성공을! 내가 이에 대해서 이야기하려면 끝이 없다.

그러므로 이야기를 꺼내지 않겠다. 책을 쓴다면 많은 책을 다 쓰고 나서도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별같이 많은 무리가 영원히 하나님을 높이 찬양하며, 흰 옷 입은 무리가 주님의 발 앞에 그들의 면류관을 마치는 천국에서 우리는 주일학교가 성공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수백만 명의 어린아이들이 일요일마다 모여 "부드럽고 온유하고 온화한 예수님"이란 찬송을 부르는 그곳에서 우리는 기쁨으로 주일학교의 성공을 볼 것이다. 우리나라에 있는 거의 모든 설교단에서 설교하는 목사나, 신도 좌석에서 거룩한 예배에 참여 하고 있는 집사나 거룩한 신도들 모두 주일학교의 성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무나 돌무더기 앞에서 절하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넓은 바다 건너 멀리 남태평양의 섬이나 대륙에는 주일학교에서 구원받은 선교사들이 있다. 그들이 지금 애쓰고 노력하고 있는 것 자체가 바로 그들에게 내린 축복이다. 그들은 그들이 주일 학교에서 가르침 받은 것을 셀 수 없을 만큼 무한히 부풀리고 있는 것이다.

당신의 거룩한 사업을 계속하라. 이미 많은 업적이 쌓였지만 앞으로 더 많은 업적이 쌓일 것이다. 지난 달 당신이 거두었던 승리를 기억하고 더욱 새롭게 열심을 내라. 싸움터에서 구주를 위해 쟁취한 승리의 월계관을 보라. 그것을 마음에 두고, 현재와 미래에 당신이 해야 할 의무에 더욱 정진하라.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딤후 3:14-15)

어린아이와 젖먹이의 입으로 적을 침묵시키다

바울은 젊은 디모데에게 복음을 직접 가르쳤다.

그는 디모데에게 교리만 들려준 것이 아니다. 그는 실제로 우리가 어떻게 행하여야 하는지를 보여주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진리를 강요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가르침을 분명하고 명확하게 전달해 주고, 우리의 삶을 우리의 말과 일치시켜 보여줄 수 있다. 진리와 거룩은 과실과 불의의 해독제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말했다.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

바울이 또 강조한 것은 디모데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젊은 디모데에게 큰 힘이 되었다. 그것은 디모데가 영적인 아픔을 겪을 때 효과적인 치료제였다.

그것은 젊은 디모데를 가장 훌륭하게 보호해준 보호막이었다.

그것을 힘입어 디모데는 어려서부터 시련을 이겨 냈다.

그것은 영혼의 닻처럼 그를 붙잡아 주었다. 그 때문에 디모데는 나이가 들수록 이 세상의 망망대해에서 무섭게 표류하지 않고 구원을 받을 수 있었다.

사도가 다음과 같이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하다.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릿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우리는 장차 이 세상의 악한 영과 투쟁하기 위해 대비해야 한다.

그를 위해 우리는 복음을 전파하고 복음대로 살아야 한다. 또한 주위를 기울여 아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야 한다.

이중에서 특히 후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것은 하나님이 "어린아이와 젖먹이의 입"으로 적을 침묵시키시기 때문이다

사람의 교훈으로 사람을 가르치는데 만족하거나, 마귀가 마귀를 쫓아내야 한다고 상상하는 것은 한심한 생각이다. 아니다! 불뱀이 사람을 무는 곳에 서는 어디서나 놋뱀을 들어서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민수기 21:8-9). 아이들을 끌어내어, 그들을 높이 들어서, 그들의 작은 눈이 하나님의 준비해 놓으신 치료책을 보도록 해야 한다.

아직도 그것을 보면 생명을 얻을 수 있다. 지금도 사람의 피에 독을 주입하는 뱀의 여러 가지 독을 물리칠 수 있는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한밤중에 치료할 수 있는 것은 떠오르는 태양뿐이다. 어두운 세상에 희망은 없다. 모든 사람을 비추는 그 빛 이외에는 오, 의의 태양이 비추면, 안개와 구름과 어두움을 사라질 것이다.

교사들이여, 사도들의 계획을 계속 실행하라. 사도들과 같은 성공을 확신하라. 그리스도를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말씀을 전파할(디모데후서 4:2) 아이들을 가르치라. 하나님이 그의 밭을 가라지에서 지키는 주요한 방법 중의 하나는 밭에 일찍이 밀을 뿌리는 것이다. '아기 때'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하나님이 디모데에게 은혜의 역사를 시작하신 것은 처음 가르침부터였다.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가르침의 때를 주의하라. "어려서부터"란 표현은 "아주 어려서부터"란 말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또는 개역성경에 나온 것처럼 "아기 때부터"로 이해해도 좋을 것이다. 여기서 어린이란 다 자란 어린이나 청년이 아니라 이제 막 아기 티를 벗어난 어린이를 말한다.

아주 어릴 때부터 디모데는 성경을 알았다.

이 표현은 의심할 나위 없이, 아무리 어린아이에게 성경의 지식을 스며들게 해준다고 해도, 그것이 결코 지나치게 이를 수는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가 미처 깨닫지도 전에 아이들은 어떤 인상을 받는다.

아기의 생애 중 처음 몇 달 동안 아기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운다.

아기는 어머니의 사랑을 배우고 또 자기 자신이 혼자라는 것을 배운다. 어머니가 만일 현명하다면, 아기는 복종의 의미를 배우게 되고, 자기 자신의 의지를 자신보다 더 높은 이의 의지에 복종시켜야 할 필요를 배우게 된다. 이것은 사실 아기의 미래의 전 생애의 문제를 푸는 열쇠가 될 수 있다.

만일 아기가 복종과 순종을 일찍 배운다면, 그로 인해 어머니의 가슴에 멍을 들게 하는 일도 그만큼 줄어들 것이고, 아이 자신의 눈에서 눈물 흘릴 일도 그만큼 줄어들 것이다.

아직 아기일 때 아이를 잘 교육시키지 않고 그냥 내버려둔다면, 그 아이는 아주 특별한 이득을 잃게 되는 셈이다.

아이들은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순간부터 성경을 배울 수 있다. 내가 많은 선생님으로부터 들은 분명한 사실 하나는, 어린 아이들은 다른 어떤 책보다도 성경으로부터 읽기를 더 잘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그 이유를 잘 알지 못한다.

아마도 그것은 성경에 나오는 언어가 아주 단순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유가 무엇이든지 간에 나는 사실이 그렇다고 믿는다. 보통 역사에 나오는 사실들은 종종 잘 이해되는 경향이 있다.

어린양이 건널 수 있는 조그만 시내

성경에는 모든 영련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것이 있다. 즉 어린아이들에게도 알맞은 것이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종종 저지르는 잘못은, 아이들에게 성경을 직접 읽히기 전에 뭔가 다른 것으로 먼저 아이들을 가르친 다음 성경을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이다. 성경은 직접 읽기 전에 따로 다른 예비서가 필요한 책이 아니다. 성경은 처음부터 직접 읽을 만한 책이다. 성경의 일부분은 아이들의 정신능력 이상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 어른 중에 지극히 똑똑한 사람도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기 때문이다. 성경에는 거대한 바다짐승이 헤엄칠 수 있는 깊이도 있지만, 어린양이 건널 수 있는 조그만 시내도 있다. 현명한 교사는 그들의 어린 제자들을 조용한 물가 옆의 푸른 초장으로 인도하는 방법을 안다.

내가 알고 있는 하나님의 사람 즉, 쉐이프츠베리 백작을 우리가 잃은 것은 많은 사람의 마음을 아주 무겁게 짓누르는 슬픈 일인데, 그의 일생에 있어서 그에게 최초로 종교적 감동을 일으켜 준 사람은 한 비천한 여인이었다.

쉐이프츠베리가 하나님의 사람이나 사람의 친구가 된 것은 그가 어릴 때 받은 영향 때문이었다. 어린 애쉴리 경에게는 한 경건한 유모가 있었는데 그녀는 그에게 하나님에 관해서 말해 주었다. 그가 7살이 되기 전에 그 유모는 죽었다고 한다. 그것은 그가 생의 초기에 하나님의 영의 인을 그의 마음에 받았다는 증거다. 그것도 비천한 여인으로부터 받을 수 있었다는 명확한 증거이다.

우리는 그녀가 누군지 모른다. 그러나 그녀는 그 선택된 어린아이에게 거룩한 가르침을 베풀어주었다.

그럼으로써 그녀는 여인들 가운데 하나님을 위해 엄청난 일을 행한 복 받은 한 여인이 되었다. 젊은 유모들이며, 이 사실을 기억해두라.

옛 노래는 우리 입술에, 옛 생각은 우리 마음에

어린아이의 처음 7년을 우리에게 달라. 그러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는 저 불멸의 영혼을 파괴하는 이 세상과 육신과 악의 세력을 간단히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어린아이의 처음 몇 년은 아직 그 육신의 진흙이 부드러워. 그것을 변화시키기 쉬운 때다.

그 그릇의 형태를 우리의 뜻대로 결정할 단계에까지 갈 수 있는 때이다. 어린아이들을 가르치는 당신의 직책이 더 나이든 사람들을 주로 다루는 우리의 직책보다 조금도 평등하다고 말하지 말라. 아니다.

당신은 이 고귀한 어린 영혼들을 다룰 첫번째 기회를 갖고 있는 것이다. 그들이 당신에게 처음 나오는 때로부터 당신이 그들에게 주는 감동은 그들 인생의 마지막 날까지 남아 있게 될 것이다. 나는 그 감동이 훌륭한 것, 오직 훌륭한 것뿐이길 기도한다.

노인이 천국에 가기 전에 떠오르는 생각 중에서 가장 많이 나는 생각은 전에 그가 어머니의 무릎 위에 앉아 있을 때 그에게 떠올랐던 생각이다.

구스리 박사가 죽기 전에 "어린아이의 찬송가"를 들려달라고 요구했던 것은 우리 본성의 본능이다. 우리의 본성은 생의 처음과 끝을 이음으로써 우리 생의 원을 완성하고자 한다.

어린아이가 좋아하는 것은 노인들도 가장 좋아한다.

우리는 우리를 얽어매는 줄을 떨어버리고 좀더 본연의 우리 자신으로 돌아간다. 그러므로 옛 노래는 우리 마음에 남아있다.

우리가 어린 시절에 받은 가르침은 예리하고 날카롭게 우리 마음판에 새겨진다. 그것은 70년이 흘러도 그대로 남는다. 그러한 인상이 가장 고상한 목적을 위하여 새겨지도록 주의 하자.

존중할만한 교사들을 선정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는 누가 어린 디모데를 가르쳤는지 금방 지적할 수 있다. 디모데에게 보낸 서신에서 바울은 말한다.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딤후 1:5)

할머니 로이스와 어머니 유니게는 이 어린아이를 가르치는데 의견이 일치했다는 것은 의심할 바 없다. 부모가 아니면 누가 아이들을 가르치겠는가? 디모데의 아버지는 헬라인이었으며, 아마 하나님을 믿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러나 이 아이는 흔히 모든 친족 중에서 어린아이에게 가장 친근하기 마련인 존중할만한 할머니가 있었기에 행복하였다.

그에게 또한 은혜로운 어머니가 계셨다는 것도 축복받은 일이었다. 그의 어머니는 한 때 경건한 유대교인이었으나 후에 온전한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며, 그녀는 매일 그녀의 사랑스런 아이에게 주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이 기쁨이었다.

어머니와 모세와 솔로몬

오 사랑하는 어머니들이여, 하나님이 당신을 지극히 거룩하게 신뢰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제발 이해하시오! 하나님은 사실상 당신에게 이렇게 말씀하신 것이다.

"이 아이를 데려다가 나를 위하여 젖을 먹이라 내가 그 삯을 주리라" (출 2:9)

당신은 미래에 하나님의 사람이 될 아이를 잘 준비시키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그러면 그 아이는 아마도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될 것이다"(디모데후서 3:17) 만약 하나님이 허락하신다면 당신은 나중에 그 예쁜 소년이 자라서 수천 명을 향하여 설교하는 것을 들을 수 있을 것이고, 당신의 마음속에서는 달콤함 추억이 떠오를 것이다. 즉 아이 방에서 행한 조용한 가르침이 그 아이가 어른이 되었을 때 하나님을 사랑하게 만들고 하나님을 섬기게 만들었다는 것을.

아이 때문에 집안에 남게 된 여인은 하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생각과 정반대되는 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경건한 어머니도 예배당에 가기 위해 집안을 떠나기는 힘든 것이다. 그러나 그녀가 교회에 봉사할 기회를 잃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와는 정반대로 그녀는 주님을 위해 그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봉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어머니들이며, 당신의 아이를 경건하게 단련시키는 일은 당신이 행해야할 첫번째 가장 필요할 의무이다. 그리스도인인 여인들은 아이들에게 성경을 가르침으로써 주님을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모세가 이스라엘을 다스리고, 솔로몬이 성전을 지은 것과 같은 역할인 것이다.

기독교교육의 원리

I.서 론

기독교 교육의 기초는 하나님이 인간을 긍휼히 여기시는 사랑에 근거한 인간형성의 기능, 즉 복음에 의한 그리스챤 형성의 기능이며 그리스도의 모습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는 그리스챤을 형성하는 주체, 사람 안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형성하는 주체는 인간편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편에 있으며 기독교 교육의 주체는 하나님이시다.

그래서 히2:6 "사람이 무엇이기에 당신이 그를 생각하시나이까" 교육은 사람을 취급하며 또한 사람에 의하여 행해진다. 그래서 일반 교육에서는 교육학의 기초 개념으로 서의 교육의 의의를 단적으로 정의하는 가운데 "교육이란 인간을 보다 더 가치 있는 인간으로 형성하는 인간의 근본적인 활동이다" 라는 개념은 인성 그 자체의 발전과 성장이다. 그래서 사람은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할 존재이며 동시에 교육이념을 실천하는 자이기도 하다. 말하자면 인간을 통하여 인간을 교육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이념과 실천은 주로 인간 개념의 기본요소인 인간의 기원과 본성, 세계관, 생의 목적 및 운명 문제 등에 달려 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교육에는 역시 인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이는 교육이 적절히 계획되고 행해 질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은 곧 루터가 사람의 정체를 재발견하게 된 종교개혁의 귀중한 공헌 가운데 하나이다. 루터는 죄인을 구원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인간문제를 매우 진지하게 취급하면서 "사람은 외롭고 자족할 수가 있는 존재가 아니며 동시에 어떤 인간 공동체의 한 예속자에 불과한 소망이 없는 존재도 아니다." 했다. 이와 같은 교육이념이 기독교 교육이념으로 출발되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인간을 통하여 역사하시며 인간을 통하여 인간을 교육하신다. 그래서 사람을 이해하면서 사람이 속해야 할 올바른 관심사는 인간 그 자체가 적절한 영역에서 살게 함이니 지금까지 기독교 교육원리를 많이 대하는 중에 깊은 지식이 있을줄을 알고 인간은 하나님에 관한 지식 및 신-인 관계에 대한 지식이 없이는 그 자신은 물론 타인을 이해할 수 없기에 좀 다른 각도에서 기독교 교육론적 입장을 취하면서 기술하려 한다.

II.기독교 교육의 의의

혹자는 "기독교 교육은 사람으로 하나님과 만날 준비를 갖추게 하고 그 만남이 성령을 통해서 실생활과 상관되고 실제 삶에 편안하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고 일단 정의한 일도 있다하지만 대체로 기독교 교육은 ''그리스도와 같은'' (Christ like) 인격형성을 할 수 있도록 교도하는 과정이다.

이것은 하나님과의 관계경험과 성경의 인도를 받는 개인들이 모인 집단체 안에서의 교제를 통하여 성장 발달하는 교육과정이라도 한 것이다. ''그리스도와 같은'' 인격형성을 할 수 있도록 교도한다는 것은 기독교 교육이 ''한과정'' 이라는 말이지 전체 삶에서 분리된 날개의 사건들을 집합시켜 놓은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교도한다는 말은 그들의 삶이 그리스도처럼 위대한 것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교리를 주입시키거나 또는 어깆로 배우도록 강요한다는 말은 결코 아닌 것이다.

우리가 만약 인간이 더욱더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할 수 있고 또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된 의무를 깨닫게 하는 일 이외에 어떤 목적의식을 가지고 교육시키려 한다면 우리의 교육관은 ''최고의 것'' 일수 없는 것이다. ''하나남과의 관계경험'' 이란 어귀는 하나님께 응답하는 사람으로서 그리스도처럼 형제의 필요에 관심하고 그들의 요청에 응답할 수 있는 인간교육을 시키며 남을 돕는 사람이 되도록 육성 발전시키는 것을 뜻한다. 인간이 필요한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은 하나님을 만나는 일이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만날 수 있도록 또 그렇게 육성 발전시키는 일이 중요한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교육적 구속적 성장패턴'' 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데 결국 기독교 교육의 주요 목적은 교육적 구속적 성장패턴을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인간을 배출시키는데 있는 것이다. 만약 교육이 구속적인 것이 아니라면 하나님이 제거되고 말것이며 또한 그 교육 과정은 하나님이 주신 생애를 성취시켜가는 인격자를 형성시키기에는 너무도 큰 빈혈증적인 세속적 수준으로 전락되고 말 것이다.

그 다음에 ''성령의 인도를 받는 개인들이 모인 공동체 안에서의 교제를 통한 성장 발달'' 이라는 어귀는 모든 그리스챤의 성장은 교회를 통한 것이어야 한다는 말이다. 곧 하나님의 성령이 그 집단체의 한복판에서 작용하고 그래서 하나님께 순종하며 응답적인 삶을 하는 공동체 안에서의 생활경험이 밝혀주는 성장발달로 인도하는 것이다. 이것이 기독교 교육이 놓여있는 근거인 것이다. 동시에 이것이 기독교 교육의 능력이요 바탕이며 그 승리의 동력이 되는 것이다. 이는 곧 하나님이 높은데 계시지만 동시에 현실생활 속에 현존하심과 그의 순간순간 역사하시는 계시에 응답하는 백성들을 관심하시며 돌보시고 계신다는 사실을 촌지라고 잊을 수 없는 생생한 삶의 현장이 되게 한다.

II.기독교 교육의 목적

기독교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이 인간을 향하신 구속의 뜻의 실현이다. 곧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처럼의 삶 그 자체가 되게 하는 것이다.

즉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신앙인격 형성이니 예수께서 말씀하신대로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온전하라" "내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안에 거하리라" 는 말씀 중의 목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은 그의 생활 전면에 나타났으며, 예수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더라는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상태를 동시에 찾아 볼 수 있다.

이 표준은 곧 사람으로 하여금 인성을 개발하면서 그 사람 속에 신성을 불어 넣어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와 그 은총의 넓이와 길이와 높이길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으로 채워 삶의 전부각 신앙으로 고상한 차원의 승화하게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더우기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께 응답하는 일에 점점 성장해 가도록 교도해야 하며 또 하나님 없이는 인간이 죄 가운데 비참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게 해야 하고 또한 인간이 자신의 무가치함과 용서받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여 사회생활 전반에 기독교적 요소를 정착되게 하는데 있다.는 곧 비기독교적 문화권을 기독교적인 인간형과 생활권으로 정착시키려는 근본 뜻도 동시에 목적이 되어야 한다.

IV.기독교 교육과 생활의 실재성

이 말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교육이 곧 구원받은 자의 실제 생활패턴이 되게 하자는 뜻이다. 오늘 우리의 기독교 교육이 다방면으로 많은 기관과 단체를 통해서 또한 개교회 주일학교로서 교육이 시행되고 있으나 여전히 근본적인 문제의 숙제는 남아있다.

‘하나님을 보여 달라’ 이 말은, " 빌립이 가로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못하느냐 나를 본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 (요14:8-9)바로 이것이다. 예수를 본자는 아버지를 보았고 아버지를 알아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건만 아직 그런 단계에 들어가지 못한 형편이다. 오늘 우리 기독교 교육이 이런 입장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말씀과 실제 믿는 자의 생활의 거리를 두고 추상적인 것만 가르치었기에 다 생활 속에 예수가 있고 그 예수와 함께 성장케 하는 체험의심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그래서 어린이에게 하나님을 사랑과 의와 정의라는 용어로 설명해 주면서 어린이들 스스로가 그런 관계를 경험하도록 자기 성찰과 예민한 느낌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래서 다윗과 같이 사람 앞에 사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생활의 연속성을 아이들 마음속에 깊이 형상화해야 한다.

즉 그리스챤으로서 생활방법에 무리가 가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져가며 자신의 윤리적 선택으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어린이가 되게 하며 책임을 감수하는 실제 생활을 통해서 하나님이 기뻐하실 수 있는 교회생활 등 넓은 경험을 통하여 하나님을 아는 사람들이 남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사람임을 실감케 한다. 동시에 이런 아름다운 마음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심정임을 자각케 한다. 그래서 교회에 서 가르치는 말씀과 가정과 사회, 국가생활의 이중 구조적인 모순을 제거해 주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

V.기독교 교사상 적립

기독교 교육은 성격상 구체적이어야만 하고 또 구체적일 수 있다. 그것은 성령에 대한 종의 역할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교훈을 통해서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하나님 사이에 관계가 수립되고 대화를 할 수 있게 한다. 만약 가르침이 그 주제와 내용을 전달하는 것 뿐 이라면 인간과 하나님사이에 대화적 관계수립은 있을 수 없고 또 하나님이 주신 교육적 임무는 완성 못하고 실패할 것이다.

크리스챤의 가르침은 상호작용의 전달방편이고 또한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그의 진리 그리고 그의 구속사업에 대한 그들의 관계를 깨닫도록 돕는 기독교 교육자료와 교육목적을 통하여 연합된 하나의 교제의 반응인 것이다. 교육상황은 대개 학생을 사랑하고 또 그들의 필요한 것을 이해해 주는 교사와 또 그룹생활에 열린 마음을 가지고 또 공통의 요구와 약함과 교육방법과 자료 및 구속의 교제 가운데서 스스로를 나타내신 하나님에게 응답하는 일 등을 다 포함한 상황인 것이다.

가르친다는 것은 말로 표현한다는 것 이상의 일이다. 가르친다는 일은 인격적이고 응답적인 교육적 관계를 강조하는 것이고 또한 주제의 내용 전달 이상가는 응답적인 교육적 관계를 강조하는 것이고 또한 주제의 내용전달 이상가는 친교의 특성에 의해 가르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가르친다는 것은 함께 나누는 일이고 교육하는 일이고 또 기독교 신앙 안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선택하고 기능을 발휘하도록 개인을 돕는다. 또한 교육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응답적인 인간존재로서 성장하게 하며 또 자기 자신을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으로 받아들이게 하며 또 자신을 주어 타인을 믿고 신뢰하면서 자라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그런 상황에서 기독교 교육은 그 바라던 바의 목적 달성을 할 수 있게 되며 또 성령이 그 교육 그룹안에 함께 계셔서 교육을 실현시켜 나아가도록 돕고 힘주시는 것이다. 더우기 우리 교육의 촛점은 어떤 주제 내용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만남에 있어야만 한다. 기독교 교육은 인간 생활 속에 있는 자만과 자기의존 또는 죄악의 어두움과 무지를 없에 버릴 만큼 성령의 감화 감동을 받은 그룹의 상호작용인 것이다.

기독교 교육의 임무는 사랑과 친절과 신앙과 하나님께의 응답을 증진시키는 것, 그리고 삶을 그리스도의 복음에 의해서 살도록 돕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최상의 교육목적이고 또 그것은 오직 그리스챤의 가르침을 통해서만 성취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에 기독교 교육은 그리스도 신앙에서만 또한 사랑의 관계에서만 태어나야 한다.

그런 관계의 문맥에서 인생의 추잡함은 그 힘을 잃고 개인의 죄악은 그 호소력과 지배력을 박탈당하게 되는 것이다. 인생이 타인과 함께 나누어 같이 살때 아니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에 의해서 점령당 했을 때 삶의 승리는 오는 것이다. 우리는 이 점에서 그리스도 교사는 그리스도 신앙에 의해 가르침의 제제를 받는다고 느끼지 않는다면 그는 거짓된 가면을 쓴 한낱 가면무도회에 나온 선생에 불과한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자기의 인생을 발견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초대교회의 명령을 느끼게 될 것이다. 즉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것을 가르쳐 기키게 하라" (마28:19-20)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타내신 하나님의 사랑과 진리를 경험한 자이면 누구나 그는 하나님이 행하셨고 또 지금도 역사하고 계시는 구속사업에 대하여 증거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래서 교사는 자기 스스로 기독교 교육의 교사가 될 수 없다. 교사는 정말로 교사되게 하시고 또 정말로 가르치며 또 하나님의 구속사업을 역사하게 하시는 성령에 의하여 교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교사의 헌신적인 지혜와 재능을 이용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말과 행동으로 복음 선포하는 일에 헌신하게 하시며 또 구속적 친교를 갖게 하시는 이는 활동하시는 성령이신데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으로 은총으로 견딜 수 없는 마음으로 함께 나누는 심정을 갖게될 때에 우리는 과연 무옷을 말하고 가르쳤다에 앞서 학생들에게 신학적으로 교리적으로 많은 학생에게 감화력을 끼치었다 할 수 있으니 이것이 곧 산 삶의 현장으로 인도하는 기독교의 교육이라 할 수 있겠다.

VI.결론적으로

기독교 교육의 중심목적은 기독교 교육의 최고 목적이 성경상 신학적이어야 한다고 믿는 신념을 가지게 된 그리스챤이 과거 및 현재를 통해서 얻은 통찰력을 가지고 결정하는 것이다. 이 결정은 다음으로 요약이 되어지나니,

1) 하나님을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믿는다-하나님은 진리와 사랑과 선함과 공의 등 우리의 모든 실재 되신다고 믿는다. 하나님은 그의 능력을 통하여 자기 형상대로 인간을 창조하셨는데 이는 인간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함께 나눌 수 있게 하기 위해서였다. 인간의 죄인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하나님은 그 인간을 늘 찾아다니시며 그의 구원을 인간에게 가져오셨다. 이런 성경적 사상 문맥에서 진정한 기독교 교육의 목적이 결정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사람이 그의 생명과 구원을 진정으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볼 수 있을때 거기서만 결정될 수 있는 것이다.

2) 그리스챤이 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사람들은 그리스챤이 된다. 사람이 모방에서가 아니고 진정 그리스도 안에서 새사람이 될 수 있는 열린 반응에 의하여 그리스도의 특색을 취하게 될 때 그는 자기가 그리스챤이 된 것을 안다. 곧 그는 그리스도 안에서 삶과 또 삶의 동기와 진리의 봉사정신을 발견하지 않고서는 결코 참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참 그리스도인이 된 연후에 기독교 교육은 하나의 목적을 가질 수 있다. 곧 그것은 사람이 하나님의 진리와 사랑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을 깨달아 알게 하고 또 그에게 가납될 수 있는 인격이 되게 하는 것이 기독교 교육의 유일한 목적이다.

3) 인격의 점진적 발전에 대한 통찰력-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인간 발전의 층계적 레벨에 관련을 갖고 또 의미를 가져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독교 교육의 목적이 각기 이해할 수준에 따라 받아드릴 만한 사상 형식으로 나타내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신학적 교육목적만은 모든 수준에 동일하게 실현되어야 하지만 그 목적달성을 위한 표현은 계층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하나님께 응답하는 방법은 단순히 자연적인 생활과의 관련을 통해서 되고 청년과 어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인격적 관계를 가짐으로서 또 구원과 신뢰를 통한 반응으로서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목적을 결정하는데 있어서는 우리는 인격의 성장과정을 간과해서는 안 되고 또 인격 성장발달의 수준에 알맞는 또 의미가 통하고 이해될 수 있는 표현 형식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4) 신앙의 강박성에 대한 통찰력-초대 그리스챤들은 복음의 내적박력(inner dynamic of the gospl) 에 의하여 활약하였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한다는 사실이 곧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었지만 그래도 그들은 죽기까지 예수를 증거하였다. 타인을 돕는다는데서 그들은 곧 삶과 죽음의 차이를 경험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현대인에게 긴요한 생의 전부이다. 어떤 그리스도인 교육자들은 초대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의 신성한 강박감(comiulsion) 에 감동되어 예수의 세계를 전하고 있다. 이 교육자들은 기독교 교육을 위하여 강하게 주장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을 실현하기 위하여 부르심을 받았다는 교육적 소명감인 것이다.

5) 그리스도 교회와 그 나라의 뜻 실현 통찰-교회는 그 전체 역사로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 이름에 있으니 먼저는 그리스도인의 가정이 있고 연합된 사람들의 친교의 집단이 있고, 또 성령에 의하여 능력을 얻으시는 하나님의 가족이 있다. 교회의 목적과 사명은 교회에서 나타난 신앙을 통하여 하나님과 다른 사람과의 친교관계를 들어가도록 사람을 육성시키는데 있었다.

이 구원의 공동체는 보다 큰 사회적 공동체 안에 있으면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삶을 증진시키고 또 인간의 생명을 하나님의 사랑과 진리 가운데로 해방시켜 주고 있는 것이다. 이런 교회의 목적과 사명은기독교 교육을 위한 신학적 목적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교회의 사명완성은 하나님과 구원의 교제를 통해서 오는 교육의 힘으로 실재화 하는데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