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현대 문명을 거부하는 사람들, 아미쉬라면 따라야 할 규칙들

아미쉬족은 아나밥티스트 교회에서 분리된 후 19세기에 유럽에서 미국으로 건너왔다. 그들은 자신들의 농장과 공동체를 세웠고, 그 이후로 변함없는 방식으로 살아왔다. 그들의 인구는 빠르게 증가했고, 오늘날 미국에는 약 30만 명이 살고 있다. 아미시족은 엄격한 복장과 현대 기술을 배제한 전통적인 생활방식 때문에 눈에 띈다. 그들의 생활방식은 이웃들과의 대조가 더욱 극심해지면서, 미국 사회로부터의 상대적인 고립은 수십 년에 걸쳐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아미시족의 규칙과 전통은 외부인에게는 완전히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다. 여러분이 아미쉬라면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

여성은 머리를 자를수 없다

아미쉬 여성들은 기도 덮개 또는 기도 모자라고 불리는 일종의 보닛으로 머리를 덮어야 한다. 그들은 또한 머리를 자르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남성은 수염을 자를 수 없다

남성들은 수염을 자르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이 규칙은 결혼 후에 효력이 발생하는데, 머리카락이 한 사람의 삶에서 신의 존재를 나타내는 신성한 종교적 상징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다.


콧수염은 금지.

아미쉬 남성들은 결혼할 때까지 깨끗하게 면도를 해야 하고, 나중에는 수염을 기르기 시작한다. 하지만 여전히 입술 위는 면도한다. 아미시족은 평화주의자들인데, 역사의 어느 시점에 콧수염이 군부대의 상징으로 연관 지어졌기 때문이다.


럼스프링카

럼스프링가는 명백한 이유로 수년간 여러 영화의 전제가 된 아미시적 관행이다. 아미쉬 사람이 16살이 되면, 그들은 그들의 공동체를 떠나 그들이 원한다면 외부 세계의 모든 악덕을 경험할 수 있다. 럼스프링가는 그들이 18세 전후에 성인이 되어 그들의 선택으로 신앙에 헌신하고 세례를 받는 의식을 할 때 끝난다.


언론이 선호하는 이야기는 모든 아미쉬 십대들이 섹스, 마약, 로큰롤 정신을 경험하기 위해 도시로 가는 버스에 탄다고 믿게 만들겠지만, 많은 십대들은 여전히 이 자유의 기간 동안 부모님의 집에서 살면서 비교적 겸손하게 행동한다. 아미쉬 젊은이들의 90%가 럼스프링가 이후에 그들의 믿음에 헌신하는 것을 선택한 것으로 추정된다.


번들링

침대 구애라고도 알려진 번들링은 여전히 일부 극단적인 보수적인 아미시 공동체에서 수행된다. '연애' 중인 두 젊은이가 함께 침대에서 옷을 다 입은 채로 손도 대지 않고 함께 밤을 보내는 데이트 전통이다. 가끔 나무 판자가 그들 사이에 놓여지기도 한다.

성경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다

밤새 이야기를 나누면서 서로를 더 친밀하게 알아간다고 생각되는 이 전통은 루스와 보아즈의 성경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루스는 보아즈에게 몸을 바치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그들은 손을 대지 않기로 선택하고 단지 같은 침대에 누워 밤을 보냈다. 그들은 나중에 결혼했고, 그들의 사랑 이야기는 경건한 구애의 존경할 만한 예로 여겨진다.


얼굴 없는 인형

아이들의 인형은 얼굴이 있으면 안된다. 성경의 신명기에 따르면 오직 신만이 인간을 창조하는 힘을 갖기 때문에, 인간은 인간의 특징을 가진 것을 만들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또 다른 이유는 예쁜 인형을 가지고 노는 어린 소녀들이 허영심을 갖게 될 것이라는 믿음인데, 허영심은 아미시 공동체 내에서 특히 불쾌하게 여겨지는 자질이다.


짧은 교육 의무

아미시 아이들은 보통 14세 전후인 8학년 이후에 교육이 중단된다.


대법원에 제소되다

이것은 아이들이 16세가 될 때까지 학교에 다녀야 하는 일부 주의 법과 충돌한다. 1972년 위스콘신 주를 대표하여 이 문제에 대한 법정 소송이 대법원에 제기되었다. 결국 판사들은 아미시 아이들이 8학년을 넘어서 학교에 가도록 강요하는 것은 수정헌법 제1조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판결했다.


첨단 기술 거부

아미시족은 첨단 기술이 너무 "세속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술을 거부하는데, 그들의 문화에서 기술은 나쁜것으로 인식된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그들의 공동체 안에서 자급자족하고 필요하면 말과 마차를 타고 여행한다

하지만, 그들도 몇 가지 예외는 허용한다! 예를 들어, 아미쉬의 많은 지역사회는 전자제품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태양 전지판이나 풍력 터빈을 사용한다. 그리고 그들은 운전을 하지 않지만, 운전을 하는 사람이 태워주는 차를 타는것은 허용된다.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아미시족은 노래를 장려하고 음악 합창에 큰 가치를 둔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의 목소리 외에는 어떤 악기도 사용할 수 없다. 악기를 연주하는 것은 너무 개인적이고 자기 표현의 헛된 형태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의상 선택의 폭이 좁다

아미시족은 여러 면에서 개성이 무시될 정도로 평등을 깊이 믿는다. 그들의 외모에 대한 엄격한 규칙들이 특히 눈에 띈다.


지퍼나 벨트는 금지한다

아미시 남성과 여성 모두 같은 스타일로 수수한 옷을 입는다. 지퍼는 너무 현대적이고 화려하다고 여겨져서, 그들의 옷은 단추만 있다. 벨트 또한 너무 사치스러워서 남자들은 바지에 멜빵을 사용한다.


미니멀한 수제품

여성들은 약 4벌의 드레스를 소유할 수 있다. 입을 것 하나, 씻을 것 하나, 공식적인 행사를 위한 것 하나, 마지막 하나는 여분이다. 그들의 모든 옷은 직접 만든다.


기도용 모자와 웨딩드레스

일부 공동체에서는 미혼 여성은 흰색 기도모를 쓰고, 기혼 여성은 검은색 기도모를 쓴다. 아미쉬 웨딩드레스는 파란색이며, 결혼식 후에는 교회 예배를 위한 그들의 주일 드레스가 된다.


임신중이라고 쉴 수 있는건 아니다

아미쉬들은 헌신적이기로 유명하고, 심지어 그들이 임신했을 때도 휴식을 취하지 않는다. 임산부들은 육체적으로 할 수 있는 한 모든 가정일과 농장일을 계속한다. 그들은 어떤 형태의 산아제한도 하지 않기 때문에 아미쉬 여성들은 자주 임신을 한다.


임신에 대한 얘기 금지

일부 지역에서는 아내, 남편, 조산사 정도의 적은 인원을 제외하고는 임신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이 말은 임신 말기의 여성들이 아무일도 아닌 것처럼 힘든 일을 하며 그들의 일상 생활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훈련은 어릴때부터 시작한다

어머니들은 딸들에게 집안일을 시키면서 준비한다. 아미시 남자아이들과 여자아이들은 같은 시기에 학교를 다니지만, 여자아이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집에서 가정을 꾸려나가도록 훈련을 받는다. 그들이 좋은 아내와 엄마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여성의 의무

어린 소녀들에게 가르치는 전통적인 기술은 요리, 청소, 베이킹, 바느질, 이불 만들기, 육아등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은 양육을 도와야하는 많은 동생들이 있다.


아이들도 밭일을 해야 한다

아미시족은 게으름을 싫어한다. 그들의 문화와 일상의 많은 부분이 노동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아미쉬 아이들은 일을 하며 자라고 어릴 때부터 농장 일을 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아주 일찍 자러 간다

많은 가족들이 저녁 7시 전에 잠자리에 들기 때문에, 하루의 일과를 위해 동트기 전에 이미 일어날 준비가 되어 있다.


사진 금지

겸손을 중요시하는 그들을 생각해보면, 아미시족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사진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초상화를 찍는 것은 허영심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셀카에 대한 그들의 관점이 벌써 예상이 되지 않나?

예외도 있긴 하다

그렇긴 하지만, 다니면서 그들의 경건한 노동의 삶의 사진을 찍는 것은 그다지 반대하지 않는다. 분명히 주변 아미쉬의 사진들이 많이 있겠지만, 그들은 그것들을 찾아보거나 집에 전시하지 않는다


단점

2014년에는 두 명의 어린 아미쉬 소녀가 아동학대범에게 납치되어 24시간 동안 감금되었다. 아이들 중 한명의 사진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수색을 돕기 위해 경찰 몽타주 담당관은 소녀의 초상화를 그려야 했다.


파문

파문은 아미쉬에 의해 내려지는 최악의 처벌이다. 그들은 그들의 규칙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스마트 폰을 몰래 소지하는 것 같은 작은 위반이라도 하면 당신은 쫓겨날 수 있다. 특히 그 범죄자가 뉘우치지 않는다면 파문이 일어날 가능성은 더 크다.


외면

일단 가족의 한 멤버가 파문되면, 그 가족은 그 공동체 전체로부터 외면받는다. 심지어 그들의 친족 구성원들도 그들에게 말하거나 인사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이것은 가혹한 처벌이지만 대개 지역 사회 지도자들의 진지한 숙고 끝에 이루어지며 규칙 위반을 해결하기 위한 모든 대안책이 고려된다. 반성하고 회개하려는 노력이 보여지면 파문은 때때로 번복될 수 있다.

출처: (USA Today) (The Talko) (Amish America) (CN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