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skc Venezuela HQ.Mission News


2021 년 신축년 1 월 쿠바—베네수엘라 선교소식

베네수엘라와 쿠바한인후예(손)들 소식 우짤끼고?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이사야 41:10) 전 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 어려움을 이길 수 있도록 주님께 전술과 전략을 구합니다. 하나님의 메시지에 귀를 귀울립니다.


베네수엘라도 예외는 아니였다. 마스커 쓰기 사회적 거리두기 집함금지로 예배 할 수 없게되었다. 온라인 예배를 진행할수도 없다. 콤퓨터나 셀폰을 갖고있는 성도님들이 많지않다. 카리브복음 신학교에 설치중인 케이블 TV 가 중개역활을 할 수 있을지 지켜본다. 은퇴자들의 사회보장금 (INSS)은 월 $700 (2000 년)에서 현제 $0.5 쎈트로 하락하였다.

현 환율 Bs.1.8Milion/1US$로 미화 1 달러당 >1.8M, 백 80 만 보리바르다 (1 월 28 일). 휘발유 값은 여전하다. 이란 석유배가 들어오면 하락하다가 결국 $2/L 정도다. 최저임금 $0.5 (미화 50 쎈트)로 구입하기 쉽지않다.


석유매장량은 세계 1 위이지만 정유공장이 가동되지않는다. 사회주의정책 20 년의 산물이다.

70 년대 80 년대 베네수엘라의 엄청난 지하자원활용과 경제성장, 또한 5 년 대통령 담임제로 자유민주주의 나라로 번영한 때 였다. 저의 베네수엘라 해양연구소 교수 월급이 2000 년대에 $4K 였는데 현재 $10 정도다.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정상적 수업이 중단되어 신학교사역에 어려움이 더해졌다. Zoom 줌 영상강의 위하여 학생들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소유하도록 도움을 주고있다. 카리브 복음신학원에 케이블 TV 알파와 오메가 (А&Ω)를 설치하였다. 처음예산이 광케이블 $2400 불정도 이었으나 영상실 인터뷰실등으로 $5K 오천여불로 불어났으나 온 세상을 다스리시는 좋으신 하나님께서 선하게 인도하셨다.


2012 년 신학교 졸업부터 꾸마나 국제어항 근처 엘디께에 작은교회를 시작하였다. 교회사역에 걸림돌되는자들을 잘 교육하고 훈련하면 사도바울처럼 용감히 사역에 열중한다는 예다. 현재 예수축복교회 (Billibardo Velasquez 목사)는 2021 년 신축년 사역목표를 대나무심기작전으로 명하여 어린이사역 청소년사역 교정사역, 치유-의료사역, 이웃돕기사역, 아레파 아침밥사역, 방문사역, 성경가르치기사역, 율동사역, 드라마사역, 지도자사역, 신학교보내기사역, 어르신돕기 사역등으로 2 021 년에 “50개 교회가 뿌리를 내리고 뻗어나가도록 한다”는 목표로 달려가고있다.


현재 14 개 지역에서 사역지역을 넗히고있다. 나는 4 번깨교회 예수님이 주님인 교회를 10 여년만에 겨우 독립시켰다. 현지 형제들을 잘 훈련하면 이방인인 우리가 직접하는것 보다 훨씬 빠르게 잘한다: 1. Urb. Los Roques, 2. Pantanillo, 3. Cascajal Viejo, 4. Cumanagoto, 5. Bebedero, 6. Molino, 7. Tacal, 8. Penitenciaria, 9. Guamache-Araya, 10. Campeche, 11. Guerito-Araya, 12. La Trinidad, 13. Copita, 14. La Llanada… 사진: 빌리바르도 목사(위 왼편사진)와 각지역에서 협력하는 사역자들. Dra. Ligia (장경석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