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찬양과 경배
(Nyskc Movement 중심에서)
1.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란 인간이 하나님께 드리는 지고의 존경과 찬양의 행위 모두를 말한다. 이러한 예배는 어느 종교에서나 시행되어 왔으며, 그 표현 양식과 형식도 다양하게 나타나 왔다.
구약과 신약에 나타난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는 바로 이 예배라는 구체적 행위를 통하여 형성되어 왔다.
그러기에 예배는 성경의 지고적 표현이었다.
구약에서 예배를 나타내는 단어는 '히샤하와(hishahawah)'나 '샤하(shahah)'인데 이 단어들은 '존경'을 의미했다.
거룩자 앞에 인간들이 무릎을 꿇고 존경한다는 말이다. 구약 시편에 나오는 또 다른 예배적 언어는 '오보다(onodah)'이며 이는 '찬양'과 '기도'를 통하여 인간들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뿐 아니라 인간의 봉사를 바친다(service)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러기에 구약의 예배는 야웨 하나님께 대한 '존경'과 '찬양' 그리고 '기도'의 '봉사'를 드리는 인간의 신앙적 헌신을 의미했다.
그러나 신약에 와서 예배는 좀더 깊은 헌신과 결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심화되었다. 로마서에 나오는 라더레아(latreia)는 구약에서처럼 '존경과 봉사'라는 의미를 가졌지만 투시아(thusia)는 산제물을 의미했다.
이는 예배행위를 의미했음을 보여준다.
이는 '프로스포라(prosphora)'라는 헌신의 행위와도 맥을 같이한다. 영어표현에 'worship'이라고 부르는 예배는 구전언어인 'wearthscips'으로부터 온 것이며 이는 '가장 값진 것의 드림'을 의미했다.
하나님의 영이시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가 하나의 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그 자체가 영적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예배자가 성령의 거듭나서 신령으로 나아가고 말씀이 육신되어 드려지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그러기에 예배란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신령과 진정으로 기도와 "존귀와 영광"섬김과 함께 우리의 생명까지도 드리는 '산제물'임을 의미한다.
- 기도와 찬양과 예배
기도란 일반적으로 영혼이 그의 필요에 따라 구하면서 드리는 말이다.
무론 여기서는 찬양은 찬송, 노래, 찬미 등으로 표현하는 바 일반적으로 찬송이란 주 하나님께서 이미 베푸신 축복에 의하여 영혼이 감사로써 노래하는 것이며 예배란 하나님 그분 자체 때문에 그 분을 향하여 드리는 영혼의 일이다.
기도와 찬양은 예배 속에서 서로 어울려져 사용된다.
그러나 기도나 찬양 그 자체가 예배가 아니며 예배하는 자가 사용할 때 어떻게, 어떤 내용으로 표현되느냐에 따라 예배의 깊이 정도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주여, 내 영혼을 건져 주소서' 이것은 기도이다.
'주여, 내 영혼을 건져 주셨으니 감사합니다.' 는 찬양이다.
'주여, 송축합니다. 주님은 주님이시기 때문에 감사합니다.'는 예배의 말이다.
그러므로 예배의 말이나 찬양의 말이 입으로 고백되어지면서 구별되기 어려우나 한 사람이 물에 빠졌다고 하자 허덕이면서 그는 구원을 요청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기도이다.
어떤 힘있는 사람이 자기 목숨을 아끼지 않고 뛰어들어 건져 주었다고 하자. 건짐을 받은 사람은 그 생명의 은인에게 '사례'하지 않겠는가?
이것이 찬양이며 그 구원자와 친해져서 친구가 되었는데 어느날 그의 정체가 드러났는데 그는 그 나라 왕이었다.
생명건짐을 받은 사람이 그 왕이 왕좌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더이상 건져 준 것에 대해서는 감사할 것 없이) 절을 올리고 감탄하며 '아 저렇게 높은 분이 날 건져 주셨구나' 생각하고 '오 대왕님 감사합니다. 존경합니다.'하면서 최고의 선물을 드리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찬양이란
1. 주님의 업적을 노래하는 내용
2. 주님의 이름 자체와 주님을 높이는 것, 또는 노래하는 것이다.
나의 결심, 고난과 위로, 전도에 대한 사명, 회개, 성령충만의 간구, 병고침의 간구 등을 노래한다면 단순히 성가(찬송)일 뿐이며, 상대방의 회개나 결신을 촉구한다면 복음성가(Gospel Song)일 뿐이다.
따라서 주님을 높이고 감사하는 노래, 찬송은 이미 찬양이며 또한 예배의 자세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가사로 불렀다고 해서 우리가 예배했다고 볼 수 없는 것은 예배는 심령 속에서 솟아오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히려 한 두곡 찬송을 부르고라도 주님, 하나님, 성령님 그 자체 때문에 감사와 영광과 능력을 돌려드리는 심정이 되고 또 그것을 고백한다면 우리는 충분히 예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Ⅱ. 예배의 의미
'예배'란 '은혜'와 '사랑'처럼 말로 설명하기보다는 그 의미들이 경험되어질 때 더 잘 알게 되는 것이다.
비록 절대적이거나 정확한 표현이 아닐지 몰라도 다음의 정의들은 우리에게 퍽 도움이 될 것이다.
1. '신이 기뻐하시는 가운데 은혜로운 가슴으로부터 흘러 넘침이다.'
이는 예배가 환희에 넘치는 것이란 의미이다.
애쓰고 힘써 펌프질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선하심에 대한 인식으로 가득 찬 가슴으로부터 솟아오르고 흘러 넘치는 것이다. cf. 시 32:5
2. 하나님의 임재(존전)에서 안식하는 영혼의 솟아남이다. (퍼부어짐이다.)
이것은 예배자의 영적상태를 강조하는 말이다.
그리스도의 인격을 통하여 확실한 인식과 기쁨이 충만함이 하나님께 열납되는 상태이다.
3. 예배란 필요나 축복이 아니라 하나님 그 분 자체만으로 가슴에 가득 채워짐이다.
* 기도란 무엇이며 찬양이란 무엇이며 경배란 무엇인가?
이것은 이제 우리가 잘 알아야 할 주제인데 다윗이 나단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들어가 '주 여호와여 나는 누구오며 내 집은 무엇이관대 나로 이르게 하셨나이까?
주 여호와여 주께서 이것을 오히려 적게 여기시고 또 종의 집에 영구히 이를 일을 말씀하실 뿐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이여 이러므로 주는 광대하시니 이는 우리 귀로 들은 대로 주와 같은 이가 없고 주 외에는 참 신이 없음이니이다.' 삼하 7:18-22
4. '예배란 하나님 아버지를 공급자로, 구주되시는 아들과 그리고 함께 거하는 방문(손님)자로서의 성령을 아는 심령으로부터 방출, 솟구침이다'
지식있는 예배자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을 영적으로 지성적으로 예배할 수 있는 것이다.
5. Worship(예배)은 Worth ship 으로 Worth는 '가치'요 ship은 동명사에 붙는 접미사이다.
그래서 worship은 '가치를 그대로 인정하는 일'이다.
정말 가치 있으신 분의 그 가치를 인정하는 일이 예배인 것이다.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그리고 창조주로, 아버지로, 광대한 능력자요, 전지전능, 무소부재하시고 영원, 공의로운 심판자 등등 그 아름다운 가치를 인정해 드리는 것이 예배이다.
6. 예배 worship은 신약성경에서 'Proskuneo'로 번역되어 있는데 그 의미는 '존경하다' '낮은 자에 의하여 높임을 받다' '경배하다'란 뜻이다.
예배학의 대가 폴 훈(Paul Hoon)은 예배의 계시적 차원과 예배의 응답적 차원은 따로 떼어 이해될 수 없는 것이라고 전제한다.
예배는 그리스도가 중심사건이며, 예수 그리스도 안에 서 하나님은 그의 생명을 인간에게 나누어 주시는 계시적 사건이며, 동시에 모든 인간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생명에 참여하도록 초청하고, 또 인도하는 응답적 사건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과 연계되어 있는 현재적 사건이며, 동시에 인간의 헌신과 복종이 결단되는 응답인 것이다.
Hoon교수에게서 예배는 하나님의 오심과 동시에 인간의 참여와 응답이 만나는 그리스도적 사건으로 이해된다.
이것을 계시(revelation)와 응답(response)의 만남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예배를 신학적으로 정의하는 중요한 개념인 것이다.
경배와 찬양의 Spirit
1. 언어를 초월하고, 2. 문화를 초월하고, 3. 민족을 초월하고
- 한몸으로 하나님께 예배드림(Unity)
시편96 날마다 구원을 선포
그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
경배와 찬양은 시편 146, 67편과 이사야 61장을 말씀으로 사역이 시작된다.
1. 경배와 찬양
2. 영적 자유와 치유
3. 전도와 선교
<경배와 찬양의 예배는>
1. 예배는 하나님께 (하나님께 초점, 하나님께 노래) 영광과 존귀를 드리는 것이다.
*신 5:6-10
나는 너를 애굽땅에서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라 나외에는 위하는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밑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러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에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롬 1:20-23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스스로 지혜있다 하나 우준하게되어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의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골 3: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엡 5:19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시 100:1
온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이 부를지어다
*계 5:7-10
어린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책을 취하시니라 책을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어린양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새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계5:12-13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2. 예배는 삶이다. (골 3:15-17) - 개인, 공동 생활에서 그래야 한다.
*골 3:15-17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평강을 위하여 너희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또한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그리스도의 말슴이 너희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① 정직한 삶으로 드리는 예배다
*시 33:1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의 마땅히 할 바로다
*골 3: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엡 4:15,25
15: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25: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부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니라
② 코이노니아(희년-은혜의 해); 삶을 누리는 예배이다.
*행 2:42-47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인하여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주고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3.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예배를 드린다.(성령에 따라)
*살전 5:19
성령을 소멸치말며
4. 경배와 찬양의 Message를 통하여 (하나님의 성품)
회중들을 하나님께 인도하고 고백하게 한다.
하나님의 이름(detail하게 나눔)
하나님의 성품(성품에 대한 예배.. 올려드리는 것)
5. 경배와 찬양 예배는 기능적 훈련 이전에 영성 훈련을 바탕으로 한 말씀과 기도로 시작된다.
잃어버린자 → 예배자 → 드림 (detail하게 나눔)
6. 경배와 찬양은 나 중심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이다.
하나님과 함께 깊은 만남과 교제가운데 드린다. 그를 섬기며 고난에 동참
*사 49:15,16
여인이 어찌 그 젖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너를 내 손바닥에 새겼고 너의 성벽이 항상 내 앞에 있나니
*엡 4:13 (성경찾아읽기 엡 4장)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빌 3:10 (성경찾아읽기 빌 3장)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예함을 알려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7. 열방가운데 주님 오심을 선포하고 준비하며 그를 높여드리는 예배
빌 2: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계 4:8-11
네 생물이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그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자라하고
그 생물들이 영광과 존귀와 감사를 보좌에 앉으사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돌릴 때에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면류관을 보좌 앞에 던지며 가로되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8. 경배와 찬양은 구원의 소식을 선포한다.
행 16:30-31:자유와 구원의 선포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9. 경배와 찬양은 영혼을 회복시키는 예배이다. (치유) practical healing
눅 2:25
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 사람이 의롭고 경건하여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라 성령이 그 위에 계시더라
성경적인 찬양방법
1. 하나님께 대한 존경, 경외심의 표현으로 - 일어나서 (standing)
시 135:1-2
할렐루야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하라 여호와의 종들아 찬송하라 여호와의 집 우리 하나님의 전정에 섰는 너희여
시 134:1
밤에 여호와의 집에 섰는 여호와의 모든 종들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대상 23:30
새벽과 저녁마다 서서 여호와께 축사하며 찬송하며
2. 하나님을 자랑하면서, 주님의 이름을 선포하면서 - 큰 소리로
시 66:8
만민들아 우리 하나님을 송축하며 그 송축 소리로 들리게 할지어다
삿 5:2,3
이스라엘의 두령이 그를 영솔하였고 백성이 즐거이 헌신하였으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너희 왕들아 들으라 방백들아 귀를 기울이라 나 곧 내가 여호와를 노래할 것이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3. 하나님 앞에 나는 나약한 존재, 항복, 또 그를 높이면서 - 손을 들고
시 134:2 성전을 향하여 너희 손을 들고 여호와를 송축하라
시 63:2 내가 주의 권능과 영광을 보려 하여 이와 같이 성소에서 주를 바라보았나이다
시 141:1,2
여호와여 내가 주를 불렀사오니 속히 내게 임하소서 내가 주께 부르짖을 때에 내 음성에 귀를 기울이소서 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분향함과 같이 되며 나의 손 드는 것이 저녁 제사같이 되게하소서
시 28:2
내가 주의 성소를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주께 부르짖을 때에 나의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소서
4. 멜로디 가사 = 하나님께 대한 응답의 좋은 표 - 노래로 (Singing)
시 69:30 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광대하시다 하리니
시 47:6 찬양하라 하나님을 찬양하라 찬양하라 우리 왕을 찬양하라
시 68:4 하나님께 노래하며 그 이름을 찬양하라 타고 광야에 행하시던 자를 위하여 대로를 수축하라 그 이름은 여호와시니 그 앞에서 뛰놀지어다
5. 방언으로 말로도 높이고 모르던 가사 모르던 곡으로 - 방언송 (Spritual song)
고전 14:14, 15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히지 못하리라
그러면 어떻게 할고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엡 5:18, 19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6. 손도 좋은 찬양의 도구이다.
기쁠 때, 승리할 때, 공감을 불러 일으킬 때 자연히 나오는 것이 손뼉이다. 또 예의이기도 하다. - 손뼉치며 (찬양이나 노래의 박자를 맞추기 위해 사용하던 손뼉이 아니라 독립된 손뼉치기도 있다.)
시 47:1 너희 만민들아 손바닥을 치고 즐거운 소리로 하나님께 외칠지어다
왕하 11:12
여호야다가 왕자를 인도하여 내어 면류관을 씌우며 율법책을 주고 기름을 부어 왕을 삼으매 무리가 박수하며 왕의 만세를 부르니라
7. 기쁨을 못이겨, 자랑하면서, 경축하면서 - 외치며 (Shouting)
수 6:10, 16, 20
10: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명하여 가로되 너희는 외치지 말며 너희 음성을 들레지 말며 너희 입에서 아무 말도 내지 말라
그리하다가 내가 너희에게 명하여 외치라 하는 날에 외칠지니라
16:일곱 번째에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 때에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외치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 성을 주셨느니라
20:이에 백성은 외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매 백성이 나팔 소리를 듣는 동시에 크게 소리질러 외치니 성벽이 무너져 내린지라 백성이 각기 앞으로 나아가 성에 들어가서 그 성을 취하고
에스라 3:10-13
건축자가 여호와의 전 지대를 놓을 때에 제사장들은 예복을 입고 나팔을 들고 아삽자손 레위 사람들은 제금을 들고 서서 이스라엘 왕 다윗의 규례대로 여호와를 찬송하되
서로 찬송가를 화답하며 여호와께 감사하여 가로되 주는 지선하시므로 그 인자하심이 이스라엘에게 영원하시도다 하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전 지대가 놓임을 보고 여호와를 찬송하며 큰 소리로 즐거이 부르며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족장들 중에 여러 노인은 첫 성전을 보았던 고로 이제 이전 지대 놓임을 보고 대성 통곡하며 여러 사람은 기뻐하여 즐거이 부르니
백성의 크게 외치는 소리가 멀리 들리므로 즐거이 부르는 소리와 통곡하는 소리를 백성들이 분변치 못하였느니라
시 47:1
너희 만민들아 손바닥을 치고 즐거운 소리로 하나님께 외칠지어다
8. 온 몸을 즐거워하며 힘껏 춤을 추며 찬양하는 것은 하나님께 대한 어떤 헌신의 표현보다 가장 강한 것이다. - 춤을 추면서 (Dancing)
① 성령안에서 춤을 추면서
② 의지적으로 추는 춤도 있다.
- 악기를 동원할 때 더욱 자연스러워 진다. (시 150)
* 안무에 의한 율동이나 만들어진 동작, 율동등은 오히려 가사를 잊고 영적인 춤을 방해할 때도 때로 있다.
삼하 6:14 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 때에 베 에봇을 입었더라
시 150:4 소고치며 춤추며 찬양하며 현악과 퉁소로 찬양할지어다
시 30:11
주께서 나의 슬픔을 변하여 춤이 되게 하시며 나의 베옷을 벗기고 기쁨으로 띠 띠우셨나이다
렘 31:3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시 149:3 춤추며 그의 이름을 찬양하며 소고와 수금으로 그를 찬양할지어다
9. 기쁨의 표출인 웃음으로(Laughting)
시 126:2 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 열방 중에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저희를 위하여 대사를 행하셨다 하였도다
욥 8:21 웃음으로 네 입에, 즐거운 소리로 네 입술에 채우시리니
10. 울며(Weeping)
눅 7:38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씻고 그 발에 입맞추고 향유를 부으니
에스라 3:12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족장들 중에 여러 노인은 첫 성전을 보았던 고로 이제 이전 지대 놓임을 보고 대성통곡하며 여러 사람은 기뻐하여 즐거이 부르니
11. 절하며 (Bowing)
12. 무릎꿇고 또 절하며 (Kneeling and Bowing) - 경배하며
시 95:6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눅 22:41 저희를 떠나 돌 던질 만큼 가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여
엡 3:14,15
이러하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잇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13. 엎드려 부복하면서 (Falling Prostrate) :
얼굴을 땅에 대고 온전히 나를 낮추고 주님께 경배, 존경을 드린다.
눅 17:16 예수의 발 아래 엎드려 사례하니
계 4:10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면류관을 보좌 앞에 던지며 가로되
계 7:11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섰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14. 나뭇가지를 흔들며(손을 들고) : 승리하신 주님의 임재 앞에서
요 12:13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계 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양 앞에 서서
15. 손을 흔들며
16. 깃발을 흔들며
17. 민족적, 교회적 회중이 함께 행진하면서 함께 무용을 하면서 주님과 함께 행진하며서 복음과 평화를 선포한다.
산을 넘고 홍해를 건너며 광야를 행진하며 여리고성을 돌면서 외치며 노래한다.
회중이 함께 춤(Folk dance)을 추면서 경축한다. 전쟁에서의 승리를 선포한다.
18. 왕관을 바치며
계 4:4,10,11
4:또 보좌에 둘려 이십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 면류관을 쓰고 앉았더라
10: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면류관을 보좌 앞에 던지며 가로되
11: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19. 주님 발에 입 맞추면서
"부복, 절하며"와 비슷하지만 더욱 구체적으로
눅 7:37~38
그 동네에 죄인인 한 여자가 있어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으셨음을 알고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씻고 그 발에 입맞추고 향유를 부으니
20. 악기를 (동원하여) 연주하면서 (Musical Expression)
연주가들은 다른 사람들이 노래로 경배하는 것과 같이 악기로 찬양경배한다. 그리고 우리모두가 악기들을 (Noise Maker포함) 동원하여 찬양할 수 있다.
① 주어진 곡을 반주하듯이 한다.
② 악기만 연주할 수 있다.
③ 방언하듯 자유로이 연주하여 조화를 이룰 수 있다.
21. 침묵(묵상)으로(With Silence)
하나님 앞에서 온전히 입을 다물고 지극한 침묵으로 조용한 속에서 주님만 바라본다.
아무말도, 잡음도, 악기도 모두 쉬어야 한다.
합 2:20 오직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니 온 천하는 그 앞에서 잠잠할지니라
시 46:10
이르시기를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내가 열방과 세계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수 6:10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명하여 가로되 너희는 외치지 말며 너희 음성을 들레지 말며 너희 입에서 아무 말도 내지 말라
그리하다가 내가 너희에게 명하여 외치라 하는 날에 외칠지니라 하고
22. 각각 자기 말로 고백한다.
예)
① 방언으로
②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나의 왕이십니다. 할렐루야
③ 한 순간도 나를 버리지 아니하셨던 주여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경배의 방해요소 숨겨진 위험(Pitfalls)
바울사도는 고인도 후서에서 사람을 세종류로 나누었음.
믿지 아니하는 자 - 하나님과의 교제가 없음으로 경배할 수 없음.
육의 사람 - 지정한 경배를 드릴 수 없고 감정과 인간적인 지식의 영향과 인간의 자아로 인해서 너무나 흔들림이 많음
1. 방해요소
1) 교만 - 어떤 경우는 거의 포착하기 어려울 정도의 미묘한 교만이 우리속에 있음. (겸손의 교만, 교직에 대한 교만 등)
예) 레위기 10:1,2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의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
*반항적인 교만은 위험천만하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진정한 에배를 망치게 됨으로 우리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하나님께 나와야 되며 우리의 바업ㅂ대로 해서는 안된다.
2) 지식의 결여
호세아 4: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삼하 6:6,7
저희가 나곤의 타작 마당에 이르러서는 소들이 뛰므로 웃사가 손을 들어 하나님의 궤를 붙들었더니
여호와 하나님이 웃사의 잘못함을 인하여 진노하사 저를 그곳에서 치시니 저가 거기 하나님의 궤 곁에서 죽으니라
*우리는 예수님의 보혈의 피가 우리를 깨끗케 하셔서 우리의 죄가 거룩한 하나님의 임재에 이르는 것을 방해하지 점에 철저히 감사하여야 함
3)독립성
하나님안에 거하는 태도의 정반대 경우
우리가 어리애 같이 되기 전에는, 즉 온전히 순복하고 전적으로 하나님께 의지하지 않는 한 그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음.
4) 비판적인 태도
로마서 2:1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무론 누구든지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비판적인 태도는 끊임없이 우리의 시선을 하나님의 완전하심에서 돌리게 하여 사람의 불완전함으로 낙착하게 됨으로 인해서 경배자로서의 방해를 조장해 준다. (사 58:9)
5) 게으름
경배는 능동적이라야 하며 수동적이 될 수 없다.
영적으로 게으름, 사람은 하나님의 임재하심에 들어갈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다. 경배드리려는 생활태도는 상당한 노력과 자신의 희생을 요하게 된다.
만일 우리가 경배를 실천해야 하는 의무로서 간주하게 된다면 영적인 나태함이 결과적으로 따르게 됨.
6) 성급함(Impatience)
시 37:7
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아 기다리라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를 인하여 불평하여 말지어다
시 46:10
이르시기를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내가 열방과 세계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하시도다
시 62:5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대저 나의 소망이 저로 좇아 나는도다
예) 삼상 13:8,9,13
8:사울이 사무엘의 정한 기한대로 이레를 기다리되 사무엘이 길길로 오지 아니하매 백성이 사울에게서 흩어지는지라
9:사울이 가로되 번제와 화목 제물을 이리로 가져오라 하여 번제를 드렸더니
13:사무엘이 사울에게 이르되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도다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도다 왕이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왕에게 명하신 명령을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리하였더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위에 왕의 나라를 영영히 세우셨을 것이어늘
7) 감정주의 (Emotionalism)
느혜미아 4:10 (감정에 치우쳐서 상황을 보고 염려하며 낙심하는)
유다사람들은 이르기를 흙 무더기가 아직도 많거늘 담부하는 자의 힘이 쇠하였으니 우리가 성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하고
8) 직업적인 기질
제사장들만의 특권 즉 (모든 성도에게서 빼앗기고) 예배가 거의 제사장들에게만 주어진 것으로 되엇을 때에는 교회의 예배의 기능에 거의 파괴될 뻔 하였음.
그러나 십자가에서의 예수의 피를 통하여 예수님은 모든 성도들의 제사장직을 회복해 주셨음.
벧전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9) 전통의식(Tradition)
많은 경우에 예배는 신학의 예배의 침투를 입어서 변하는 대신에 신학과 타협을 해버렸음. 의식주의(Formalism), 규칙과 제한들이 너무나도 극도에 치우치게 되면, 하나님의 성령을 아예 꺼버릴 우려가 있음.
고후 3:1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모든 속박과 제한에서 벗어나게 해 주시려고 오셨고 그러한 자유를 얻으려면 우리 자체가 어떤 의식적인 협조를 보일 필요가 있음.
①세속적인 영향
"No man can serve two masters"
요 17:18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같이 나도 저희를 세상에 보내었고
요일 2:15,16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잇는 것들을 사랑치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 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라
고후 6:16,17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②Humanism(인본주의)
시 118:8 여호와께 피함이 사람을 신뢰함보다 나으며
사 29:13
주께서 가라사대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게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③용서하지 않는 마음(unforgiveness)
사 59:12
대저 우리의 허물이 주의 앞에 심히 많으며 우리의 죄가 우리를 쳐서 증거하오니 이는 우리의 허물어 우리와 함께 있음이라 우리의 죄악을 우리가 아나이다
2. 숨겨진 위험(Pitfalls)
하나님보다 더 우리 인생의 우선권(Priority)를 차지하고 있는 위험된 습성이나 관념(Belief)이 있다면 이런 경우는 우리는 마치 깊은 함정에 바져버린 것같이 하나님에 대한 첫사랑을 잃게 되면 우리는 또다시 우상숭배(idolatry)를 하는 죄를 짓게 된 것이다. 신 6:4,5 출 20:3
1) 자아(self)
사탄은 하와(Eve)에게도 자아중심적인 욕망의 경지의 공격을 가해왔음.
2) 가족
이스라엘의 제상장이였던 엘리도 그가 그의 아들들을 제대로 선도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를 경배에서 제거하셨음.
삼상 3:12,14
12: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말한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그 날에 그에게 다 이루리라
14:그러므로 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맹세하기를 엘리 집의 죄악은 제물이나 에물로나 영영히 속함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노라
3) 재산 (Possession)
마 6:19, 21
19: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당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
21: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행 4:32,34
32:믿는 무리가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제 재물을 조금이라도 제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34:그중에 핍절한 사람이 없으니 이는 밭과 집 있는 자는 팔아 그 판 것의 값을 가져다가
4) 권력(Power)
마 20:25-28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 가라사대 이방인의 집권자들이 저희를 임의로 주관하고 그 대인들이 저희에게 권세를 부리는 줄을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 종이 되어야 하리라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5) 금전(Money)
딤전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행 5:3-5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후에도 네 임의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아나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하더라
6) 직장(Occupation)
우리는 하나님의 사업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우리의 세상사업도 사용할 줄 아는 좋은 청지기가 되어야 하겠음.
7) 오락(Recreation)
딤전4:8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8) 과학(science)
만일 우리가 과학에 대한 우리의 신념을 하나님의 말씀이상으로 높이 평가하여 선택한다면, 우리는 우상숭배의 죄를 짓고 있는 것임.
9) 각종 점성술(Occult)
록 뮤직(헤비메탈과 소프트 크리스챤 뮤직) 손금보기, 각종 이단종교(몰몬, 여호와 증인.. 등) 점치기, 침술, 태권도, 불교, 마호메교, 사탄예배, 조상의 제사, 남묘호랑교, 천도교, 유교 (Quiija boards 미국의 경우)
attempt to speak to the dead. (죽은자와의 대화) 비데오
신 18:10-14
그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나 복술자나 길흉을 말하는 자나 요술하는 자나 무당이나 진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흔자를 너의 중에 용납하지 말라
무릇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나니
이런 가증한 일로 인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느니라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하라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나 복술자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지 아니하시느니라
토의 사항 : 문제제기(Forum & Seminar)
기도와 찬양과 경배 대해서 우린 식상할 정도로 많은 말들을 하며 듣고 있다.
그러나 그 찬양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극지 적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많은 경우 찬양을 인간 쪽에서 얻어지는 결과에 무게를 둔 나머지 하나님을 향한 기도와 찬양 그리고 경배 곧 예배가 왜곡하고 잘못 적용하고 있다는 현실을 보면서 기도와 찬양 그리고 경배의 정의를 정확히 짚어 예배 속에서 찬양이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 알아야 필요성을 느낀다.
첫번 째 토의 :예배의 정의
(1). 예배의 어원
(2). 예배의 정의
찬양에 대한 이해
(1). 찬양의 어원
(2). 찬양의 정의
(3). 찬양으로서의 예배
*예배에서의 음악의 중요성 인식
* 예배에 있어서 찬양의 역할
두번째 토의: 경배와 찬양의 이해
(1) 경배와 찬양의 역사
(2) 경배(Worship)
(3) 찬양(Praise)
세번째 토의: 경배와 찬양의 특징
(1) 경배와 찬양의 차이점
(2) 경배와 찬양에 대한 오류
(3) 경배와 찬양의 예배
(4) 경배와 찬양의 특징
네번째 토의: 경배와 찬양의 예배인도자 세우기
(1) 예배인도자와 찬양 인도자
(2) 예배 인도의 정의
(3) 예배인도자의 필요성
(4) 예배인도자의 자질
(5) 예배인도자의 역할
(6) 예배인도자의 영성
(7) 예배인도자의 변화
다섯번째 토의: 예배인도자의 예배 팀 사역 이끌어 가기
(1) 예배 팀 세우기
(2) 팀 사역의 장점
(3) 예배 팀의 구성
(4) 예배 팀에서의 예배인도자
(5) 예배 팀원들의 자질
(6) 예배 팀원들의 역할
(7) 교회 안에서의 목사와 예배인도자
(8) 예배 팀의 변화
마지막 토의:예배인도자의 성경적 모델
질의 응답
참고문헌
1)Bob Sorge.「찬양으로 가슴 벅찬 예배」. 최혁 옮김. 서울 : 두란노서원, 2001
2)Judson Cornwall.「찬양」. 배한숙 옮김. 서울 : 도서출판 두란노, 1987
3)Tom Kraeuter.「하나님의 손에 훈련된 예배인도자」. 박윤선 옮김, 서울 : 도서출판 예수 전도단, 1995
4)Tom Kraeuter.「회중을 춤추게 하는 예배인도자」. 김동규 옮김, 서울 : 도서출판 예수 전도단, 2006
5)Tom Kraeuter.「효과적인 찬양사역」. 최병채 옮김. 서울 : 도서출판 예수 전도단, 2006
6)Graham Kendrick.「경배」. 김성웅 옮김. 서울 : 도서출판 두란노, 1999
7)Andy Park.「하나님을 갈망하는 예배인도자」. 김동규 옮김. 서울 : 한국 기독학생회 출판부, 2004
8)Al Bryant 엮음.「경배」. 편집부 옮김. 서울 : 말씀보존학회, 2000.
9)마이어즈 부부.「찬양」. 편집부 옮김. 서울 : 네비게이토 출판사, 1989
10)Goshen Choi 「Nyskcism」 서울 쿰란출판사 2009
11)Russel. N. Squire.「교회음악사」. 이귀자 역. 서울 : 호산나 음악사, 1995
12)C.S. Lewis.「시편사색」. 김정욱 역. 서울 :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2
13)문희곤.「예배는 콘서트가 아닙니다」. 서울 : 도서출판 예수 전도단, 2003
14)최 혁.「찬양 리더」. 서울 : 규장 출판사, 1999
15)박정관.「하나님이 찾으시는 참된 예배자」.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9
16)박정관 외.「예배팀 사역의 노하우」. 서울 : 한국 다리놓는 사람들, 2006
17)홍성건.「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 서울 : 도서출판 예수 전도단, 1998
18)노주하.「음악과 신학」. 서울 : 요단 출판사, 1997
19)다드림 선교단.「예배와 찬양」.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9.
20)최혁.「나의 찬송을 부르라」. 서울 : 규장 출판사, 1997
21)성경전서 - 개역한글판」. 서울 : 대한성서공회, 2001
22)우리말 성경」. 서울 : 두란노 서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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