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복음주의의 의미
복음주의는 교회사에 나타난 여러 신학적 현상과 부흥운동이다. '복음적'이란 말은 한 가지 의미가 아닌,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이단적인 것에 반(反)하여 정통적인 것, 로마 가톨릭 교회적인 것에 반(反)하여 프로테스탄트 교회적인 것, 그리고 현대적 또는 자유주의적인 것에 반(反)하여 전통적 또는 보수적인 것을 나타내고 있다. 현대 개신교 내에서도 여러 그룹이 복음주의란 용어를 명확한 기준 없이 자신들의 입장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
복음주의(evangelicalism)는 복음 자체를 강조하는 표현이며, 복음주의자들이 그들의 입장을 나타내기 위해 선택한 말이다. '복음주의적'(evangelical)이란 명칭은 복음으로 번역되는 헬라어 단어 유앙겔리온(euangelion)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옥스포드 사전에 따르면, 'evangelical'이란 '복음서 교훈의' 또는 '복음서 교훈에 따라'로 풀이된다. 복음주의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의해 알려진 것을 의미하며, 복음주의 신학은 복음서의 하나님, 즉 예수의 생애와 그의 교훈에서 계시된 하나님에 초점을 둔 신학을 말한다. 복음주의자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구원자를 보내셨으며,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구속은총의 수혜자가 될 수 있다는 복음에 헌신하는 자를 의미한다. 따라서 복음주의란 용어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된 하나님의 복된 소식, 즉 복음을 보존하고 선포하려는 기독교의 역동적 운동의 중심 취지를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것이다.
맥그라스에 따르면, 그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6세기부터였다. 그것은 중세 말기 교회의 형식적 신앙에 반기를 들고 성서적 신앙 회복을 주창했던 가톨릭 저술가들을 가리키기 위해 처음 사용되었다. 개인적 구원의 경험을 강조하는 복음적 태도는 이미 15세기 후반 이태리의 베네딕트 수도원에서, 그리고 그것을 중시하는 영적 운동은 1520년대 이태리 귀족사회에서 일어났다. 그것이 복음주의 운동의 초기 형태다.
16세기 종교개혁 시대에 복음주의는 루터교적이며 반(反)가톨릭 교회적인 것을 의미했다. 독일에서 그것은 프로테스탄트들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 16세기 중엽, 가톨릭교회는 루터교 성장에 위협을 느끼고, 칭의의 교리에 근거하여 개인적 신앙과 구원의 확신을 강조하는 루터의 복음주의적 신앙태도를 정죄하고 금지했다. 따라서 복음주의자는 반 가톨릭교회적 루터교인으로 이해되었다. 또한 로마 가톨릭교회는 복음주의자를 프로테스탄트(Protestant)로 불렀으며, 17세기 중엽 그것이 일반화되고, 복음주의자와 프로테스탄트는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었다.
현대에 들어, 복음주의는 두가지 의미, 즉 넓고 좁은 의미로 사용된다. 넓은 의미의 복음주의는 18세기 대 각성운동으로부터 일어난 신앙전통을 말하고, 좁은 의미는 그 하부 구룹인 신복음주의자들에게 사용되는 명칭이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복음주의는 근본주의와의 차별을 드러내려는 의도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1942년 미국에서 오켄가(Harold John Ockenga)의 지도로 조직된 전국 복음주의자 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Evangelicals: NAE)의 창립을 통해 공식화되었다. NAE는 엄격한 근본주의자들 보다 오히려 온건한 복음주의자 구룹이었다. 흔히 신복음주의로 알려진 새로운 형태의 복음주의는 헤렐드 오켄가, 칼 헨리, 빌리 그래함 등에 의해 주도되었다. 그들은 극단적 근본주의자로부터 구별하기 위해 신복음주의란 용어를 사용했다. 최근에는 신복음주의란 용어 대신, 간단히 복음주의란 용어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요약하면, 복음주의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항상 동일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 복음주의는 어느 한 교파나 신학노선에 국한되지 않고 초교파적인 것이 특징이다. 그것은 루터주의, 칼빈주의 그리고 알미니안주의, 비교화적인 근본주의자와 유식한 루터파 혹은 개혁파 신학자, 그리고 오순절주의자와 신정통주의자 등을 포괄하기에 충분한 큰 개념이다.
2. 복음주의의 신념
복음주의에 대한 해명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된다. 규정하는 것(defintion)과 기술하는 것(description)이다. 규정 방법은 복음주의가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를 정의하는 것이다. 복음주의를 근본주의나 세대주의와 동일시하는 것, 성서 무오성 또는 베이컨의 인식론에 대한 헌신으로 간주하는 것, 복음주의자라는 명칭을 미국 부흥운동의 후손들이나 현대사상에 반대하는 자들에게 제한하는 것, 복음주의를 개혁파나 어떤 특정 관점에 따라 설명하는 것이다. 이것은 제국주의적 또는 축소적(reduction)정의로 불린다.
이 방법은 복음주의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없다는데 그 난점이 있다. 복음주의는 수많은 역사적 사건들을 토대로 세계 기독교의 다양한 상황에서 일어났다. 이런 기원의 복합성 때문에, 그것을 한마디로 정확히 정의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학자들은 하나 같이 그 정의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스위트(Sweet)는 복음주의란 용어는 정의를 피한다고 말하고, 크라우스(Kraus)는 "복음주의 운동은 정확한 신학적 정의를 거부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복음주의를 정의하는 것은 복음주의가 역사적으로 결코 지닌바 없었던 신학적 획일성이나 균일성을 강요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기술의 방법이다.
기술 방법은 다양한 복음주의의 특징이나 경향 또는 중심 요소에 근거해 복음주의가 무엇을 뜻하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복음주의를 신학적 체계로 보는 것과 역동적 운동으로 보는 것이다. 전자가 신학적 또는 교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역사적, 정서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복음주의를 종교적 조직체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것은 미국 역사학자 말스덴(George Marsden)이 지적한 복음주의를 확인할 수 있는 세가지 중복적 영역에서도 확인된다. 첫째, 복음주의는 개념적 통일체를 의미한다. 복음주의자는 전형적으로 다음 사실을 강조하는 자들이다. 성서의 궁극적 권위에 대한 종교개혁 교리, 하나님의 구속사역의 역사성, 그리스도 신앙을 통한 영원한 구원, 전도와 선교 및 영적 변화의 중요성. 둘째, 복음주의는 역동적 운동을 의미한다. 그것은 복음주의를 공통적 유산과 공통적 경향, 유기체적 성격을 지닌, 역동적 운동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그것은 어떤 교단들, 전도 단체(para-church), 그리고 복음전도 지향적 운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복음주의는 종교 단체를 의미한다. 복음주의는 공통체 속에 공통 유업과 관심사를 결합하는 자들의 초교파 그룹 및 모임이다. 1846년에 영국에서 창립된, [복음주의 연합] (the Evangelical Alliance)과 1942년 미국에서 창립된 [전국 복음주의자 협회](NAE) 등이 그것이다.
이 중에서 교리적 접근에 의해 복음주의를 기술하고 있는 몇몇 학자들을 중심으로 복음주의의 특징을 밝혀보자. 막크 놀(Mark A. Noll)은 [복음주의 지성의 스캔들]에서 복음주의를 초자연적 중생의 필요를 강조하고, 성경을 하나님의 계시로 고백하며 선교와 전도를 통해 복음전파를 촉진하고,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구속적 의미를 강조하는 것으로 지적했다. 앤더슨(Ray S. Anderson)은 현대 복음주의 신학의 독특성을 세가지 관심, 즉 정통주의 교리, 성서의 권위,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체험에 대한 관심에 의해 표현했다.
맥그라스는 [복음주의와 기독교의 미래]에서 복음주의를 정의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복음주의에 통일성을 가져다주는 공통된 특징이 확신에 기초무엇인가를 기술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복음주의는 크게 여섯 가지의 지배적 해 있다. 성경이 가지는 최고의 권위, 예수 그리스도의 위엄과 영광, 성령의 주권, 개인적 회심의 필요성, 복음 전도의 우선권, 그리고 기독교 공동체의 중요성, 이 여섯 가지는 복음주의자들이 스스로를 규정하는 특징인 동시에 그 토대가 된다.
웨보르그(John Weborg) 역시 복음주의란 용어를 정의가 아닌 기술로 간주하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네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첫째, 인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은총에 의해 구원된다. 둘째, 세계의 소망은 역사의 종말에 있게 될 하나님의 구속행위에 있다. 셋째, 성경은 삶과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 넷째, 인간은 복음의 능력에 의해 중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죤스톤은 현대 미국 복음주의의 공통점을 세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개인적 신앙을 통한 복음에의 헌신, 복음에 대한 성서적 이해 그리고 전도와 사회개혁을 통한 복음전파이다. 복음주의자는 "복음이 개인적으로 체험되고, 성서적으로 정의되고 열정적으로 전파되어야 한다고 믿는 자"이다. 올만(Ohlmann)은 복음주자들의 공통점으로 거룩한 삶에 대한 열망, 개인적 종교와 종교적 체험에 대한 강조 종교적
자유에 대한 관심, 그리고 성서의 권위에 대한 강조를, 그리고 스태플스(Staples)는 선교와 전도, 성서적으로 기초된 복음, 기독교적 도덕 가치에 대한 깊은 헌신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스태플스는 복음주의는 정체성을 부여하는 공동체라고 믿는다. 복음주의자들은 그들이 복음주의자라는 것을 스스로 알고 있다.
에스큐(Thomas Askew)는 대부분의 복음주의자들이 인정하는 복음주의의 특징으로 네가지를 지적하고 있다. 첫째, 성서는 신앙과 실천을 위한 유일한 권위다. 둘째, 회심은 크리스챤 생활의 시작에 필요한 개인적 체험이다. 셋째, 영성과 성결은 의식적으로 추구되어야 한다. 넷째, 전도와 교회 개혁의 사명은 크리스챤의 의무다. 블로쉬(Donald Bloesch)는 [복음주의적 기독교의 미래]에서 복음주의자들을 흐트려뜨리려는 원심력이 있는 동시에, 함께 끌어들이려는 구심력 있다고 주장한다. 그 구심력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헌신과 복음 전파의 공동목적에 놓여 있다. 파크레(Gabriel Fackre)는 [웨스트민스터 신학사전](Wes tminster Dictionary of Christian Theology)에서 복음주의자는 개인적 회심과 엄격한 도덕 생활을 강조하는 자, 신앙과 실천에 대한 지침으로서 성경에 관심을 집중하는 자 그리고 특별한 열정을 가지고 기독교 신앙을 전파하는 자라고 말한다.
이상에서 복음주의 특징에 근거하여 복음주의 의미를 밝히려는 학자들의 노력을 살펴 보았다. 그것을 정리하면, 복음주의 주 요소와 특징은 몇가지로 요약된다. 영국 역사가 배빙톤(David Bebbington)이 지적한바와 같이, 회심주의(conversionism), 성서주의(biblicism), 활동주의(activism), 십자가 중심주의(crucicentrism)이다. 회심주의는 삶을 변화시키는 종교적 체험으로서의 중생을 강조하는 것이다. 복음주의는 개인적 회심과 체험적 신앙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성서주의는 성서를 궁극적 권위로 신뢰하는 것이다. 성경의 절대적 권위는 복음주의 전통의 본질적 요소다. 활동주의는 복음전파에 관심을 두는 것을 말한다. 복음주의는 복음전도의 우선권을 두고 전도와 선교를 강조한다. 십자가 중심주의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을 통한 구속사역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복음주의는 근본적으로 그리스도 중심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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