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ngelism (1)

1.introduction



한때 변두리 운동과 지엽적 현상으로 여겨졌던 복음주의가 기독교의 주 세력권으로 진입하고 있다. 지류에서 성장하던 복음주의가 본류로 이동하여 무대의 중심을 차지하려는 것이다. 아무도 이제 복음주의가 세계 기독교의 중심 요소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자유주의 교회는 침체 속에 있는 반면, 복음주의 교회는, 특히 지난 20년, 성장과 확장을 거듭해왔다. 미국 주류 교회들의 교인수가 감소하고 있으나, 신학적으로 보수적인 교회들은 성장하고 있다. 자유주의의 실패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복음주의 교회로 발을 돌리게 했다. 1970년대 미 연합 감리교회는 886,000명, 연합 장로교회 526,000명, 성공회는 476,000명의 교인이 준 반면, 루터교-미조리 노회는 3%, 나사렛교회는 8%, 침례교회는 18%, 하나님의 성회는 37% 이상 교인이 증가했다. 1990년 조사에 따르며, 미국에서 급 성장한 500개의 개신 교회 중 89%가 복음주의에 속한 교회였다. 미국의 복음주의자는 약 4천만 내지 4천5백만명으로 추산되며, 미국 복음주의의 기관지로 간주되는 [크리스챤니티 투데이] (Christianity Today)는 1979년 북미 인구의 20%를, 그리고 여론조사 기관 갤럽은 개신교 교인 중 48%를 복음주의자로 간주했다.

복음주의는 획일성을 지닌 하나의 실체라기보다는 오히려 다양성을 지닌 운동이다. 어떤 이는 복음주의라는 용어를 자기 것만을 옹호하기 위해 사용하고, 그와 다르면 비복음주의로 치부해 버리는 경향도 있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복음주의나 복음주의 신학에 대한 독점권을 주장할 수 없다. 토마스 오든(Thomas Oden)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복음을 신실하게 믿고 기쁨으로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을" 복음주의자로 정의한다. 고대 교회 공의회, 루터, 칼빈, 침례파, 웨슬레의 교훈 아래 있는 사람들이 모두 복음주의자에 속한다. 이 견해에 따르면, 복음을 믿는 자는 모두 복음주의자며, 복음에 기초한 신학은 모두 복음주의 신학이다. 복음주의 신학이 아니면서 기독교 신학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모순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복음주의에 대한 이런 일반적 이해는 복음주의 정체성 해명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복음에 대한 충성과 헌신이 곧 복음주의에 대한 증명과 보증은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것은 기독교와 기독교인 모두의 특징이기도 하다. 복음주의라는 용어는 그 의미가 다양하여, 학자들 사이에 논쟁이 그치지 않는 개념이다. 복음주의를 정의하는 것은 미국 종교사 편찬에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로 취급된다. 논란이 되는 것은 복음주의를 정의해야 되느냐 또는 기술해야 되느냐, 신학적으로 정의하느냐 또는 정서적으로 정의하느냐, 그것이 신학이냐 아니면 운동이냐 하는 문제 등이다.

복음주의 의미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제시되었으나, 이론의 여지없는 통일된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복음주의 신학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가는 아직도 논의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 복음주의가 직면하고 있는 긴급한 문제는 정체성의 위기다. 데이턴(Donald W. Dayton)은 복음주의란 용어는 더 이상 의미가 없으며, 그 유용성을 상실했다고 주장한다.

성결교회는 웨슬레안 복음주의, 그 중에서도 19세기 미국 성결파의 신앙적 유업을 계승하고 있다. 성결파는 복음주의 흐름의 한 작은 지류에 속한다. 성결교회와 신학의 정체성확립에는 두가지 접근이 가능하다. 직접적 방법과 간접적 방법이다. 전자는 성결교회 내부로부터 성결교회가 어떤 교회인가를 해명하는 것이며, 후자는 외부, 즉 성결교회의 토대가 되는 복음주의로부터 성결교회의 위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우리는 성결교회라는 공간을 새로운 세기와 새로운 천년에 걸맞는 활동 거점으로 만들 책임과 성결교회의 울타리를 복음주의 전 영역으로 확장하여, 복음주의와 더불어 세계 기독교의 주류에 진입해야 될 사명이 있다. 우리는 성결교회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도 복음주의의 계보와 역사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은 복음주의의 매력을 알게 해주는 동시에 과거의 오류를 되풀이하지 않고 미래를 준비하게 해준다.

필자는 성결교 신학 정립의 예비적 단계로 복음주의 신학 일반에 관심을 갖는다. 이 논문을 통해 북미 복음주의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논의를 검토하고 복음주의란 무엇을 의미하며, 복음주의자는 누구인가를 서술함으로써, 정체성의 위기에 처한 복음주의의 의미를 밝히려고 한다.

복음주의는 어떤 신학적 신념들에 기초한 영적 갱신과 부흥 운동이다. 이를 논증하기 위해 몇가지 문제들을 논의하려 한다. 역사적으로 복음주의란 말은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복음주의 신념은 무엇인가, 복음주의 운동이란 어떤 것인가, 현대 복음주의 흐름은 어떠한가? 이 물음들은 다시 한가지로 압축된다. 복음주의란 무엇인가?

6 Powerful "I WILL" Promises of Jesus

praying in the spirit Christians are quite familiar with the “I AM” statements in Scripture. They are powerful and share much about the character of Christ. They share God’s will for His son and for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