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Amos (2)

2. 아모스서의 주요 교훈


본문 연구


1). 주변 국가들과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1:1-2:16)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한 아모스의 예언은 조심스럽게 계획되었다. 아모스는 먼저 주변 나라들에 임하게 될 심판에 대해서 예언하고, 이어서 남 유다에 대한 심판을 예언했다. 북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러한 아모스의 심판에 동의를 했다. 그러나 이때에 아모스는 마침내 북 이스라엘의 심판에 대해서도 예언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아모스가 자신들을 향해 심판을 선언하는 것을 보고 당황했다. 그러나 다른 나라들이 그 죄로 인해 심판을 받는 것이 마땅했다면, 같은 죄를 지은 이스라엘 역시 심판을 피할 수는 없었다. 아모스는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이스라엘이 그들의 심판을 선언한 일에 대해서 아무 변명을 하지 못하게 했다. 아모스 1-2장의 예언은 3-9장에 나오는 예언의 서론과 같다. 그러므로 이 부분을 잘 이해하면 아모스 전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1)-1. 주변의 국가들의 죄와 심판; 양심의 법을 어김(1:2-2:3)


가.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부르짖으시니(1:2)


아모스는 다음과 같이 예언을 시작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부르짖으시며, 예루살렘에서부터 음성을 발하시리니(2)...." 아모스는 하나님께서 시온과 예루살렘에서 부르짖고 계신 것을 보았다. 여기에서 '부르짖는다'는 말(이쉐아그)은 사자가 부르짖는 것을 표현할 때에 주로 사용이 된 말이다(3:4,8 ;시 22:13; 사 5:29; 겔 22:25; 호 11:10). 때로 이 말은 우뢰 소리를 가리킬 때도 있다(욥 37:4).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향해서 사자와 우뢰 소리보다 더 강력한 소리로 부르짖고 계셨다. 이 부르짖음은 열방과 이스라엘의 죄에 대한 심판의 부르짖음이었다.


나. 수리아의 죄와 심판(1:3-5): 무자비한 처사


하나님은 우뢰와 같은 소리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다메섹의 서너가지 죄로 인하여 그 벌을 돌이키지 않을 것이라!(3)." '다메섹'은 아람(수리아)의 수도로서 아람(수리아)를 대표하는 도시였다(사 7:8). 이런 점에서 아람, 수리아, 다메섹은 모두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 곳은 동과 서를 연결하는 관문으로 일찍부터 교역의 중심지가 되었다. 아합이 통치하던 시대부터 B.C. 8세기까지는 이스라엘과 다메섹이 서로 대결했다. 특히 예후가 통치하던 B.C. 9세기 후반에는 수리아가 이스라엘 영토에 침입해서 이스라엘을 괴롭히기도 했다(왕하 10:32,33).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라는 말은 원래 '세 가지와 네 가지 죄로 인하여'라는 말이다. 이는 당시에 사용된 격언으로 많은 죄를 가리킬 때에 사용된 말이다. 어떤 학자들은 3이 완전수이며, 여기에 하나를 더한 4와 합해서 "아주 많은 죄"를 의미한다고 말하고(Luther, Calvin, Keil, Drive), 또 다른 학자드른 3과 4를 합친 7이 완전 수이므로 이 말이 "죄로 가득한 상태"를 의미한다고 주장한다(W.R.Harper). 아모스는 이 말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6,11,13절; 2:1,4,6) 이스라엘과 주변 국가들이 많은 죄를 범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다메섹의 죄는 "철 타작기로 타작하듯이 길르앗을 압박한 것"이었다. '길르앗'에는 우거진 수목이 많았고(렘 22:6,7), 또 향료의 원산지로 유명했다(렘 8:22). 이 지역은 풍요로왔으며 또한 변경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주변 국가들로부터 자주 침략을 받았다. 특히 여호아하스 때에는 수리아가 이 곳을 침공하여 이스라엘 군대를 마치 타작 마당에 불려 다니는 티끌처럼 만들어버렸다(왕하 13:7). 그들은 이스라엘을 침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무자비하게 죽이고 그들을 비인간적으로 대우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수리아를 향해 이렇게 경고하셨다. "내가 하사엘의 집에 불을 보내리니 벤하닷의 궁궐들을 사르리라(4)." '하사엘'은 B.C.841년부터 806년까지 수리아를 통치한 왕으로, 그는 엘리야를 통해서 기름 부음을 받고 왕이 된 사람이었다(왕상 19:15-17). 엘리사는 그를 바라보면서 그가 장차 이스라엘에게 엄청난 악을 행할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왕하 8:12,13). 그 예언대로 그는 후에 예후와 여호아하스 왕 때에 이스라엘을 침공하여 이스라엘을 크게 학대하고 괴롭혔다(왕하 13:3-7). 4절에 언급된 벤하닷은 하사엘의 아들 벤하닷 III세로 보인다(왕하 13:3). 그리고 '불을 보낸다'는 말은 '무엇을 쏘거나 던지는 모습'을 나타내는데, 이 말은 아모스서에서 주로 '전쟁'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4,7,10,12; 2:5). 또한 '(불로)사른다'는 말은 '먹어치우다', '없앤다', '찢는다'는 의미를 가진 말(아칼)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그리고 '궁궐'로 번역된 말은 '궁전'이나, 요새, 또는 피난처나 은신처를 가리키는 말이다. 하나님은 무고하게 이스라엘을 침략하여 그들을 괴롭힌 수리아를 전쟁을 통해서 치실 것이다. 그리고 이로 인해 다메섹의 핵심부이며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된 궁궐이 완전히 파괴될 것이다. 또한 하나님은 "내가 다메섹 빗장을 꺾고, 아웬 골짜기에서 그 거민을 끊으며, 벧에던에서 홀 잡은 자를 끊을 것"이라고 예고하셨다(5). '빗장을 꺾는다'는 말은 성문이 파괴되어 방어 능력을 상실한 것을 말한다. '아웬 골짜기'는 현재 베카가 있는 레바논과 안티리바누스 사이에 있던 평원으로 보이며, '벧에던'은 유프라테스 강변에 있는 도시 국가로서 B.C. 855년에 앗수르에게 정복당했다. 이 도시들은 모두 다메섹을 대표하는 도시들이며, 이는 아람 전체를 가리키고 있다. '거민'으로 번역된 말(요쉐)은 원래 "보좌에 앉은 사람"을 의미하며, 이는 다메섹의 지도자들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장차 다메섹이 심판을 인해 모든 실력자와 통치자들이 전멸될 것이라고 예고하셨다. 또한 하나님은 "아람 백성이 사로잡혀서 길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예고하셨다. 여기에 언급된 '길'이 어디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수리아의 국가적 근원지가 되는 곳이었다(9:7). 후에 이 예언대로 B.C. 732년에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 3세는 다메섹을 침공하여 그 백성들을 이곳으로 옮겼다(왕하 16:6-9). 아모스는 이 예언을 한 후에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이러한 확증은 아모스서에 여러 번 나오고 있다(8,15절; 2:3,11,16; 3:10,15; 4:3,5,6,8-11; 5:17,27; 7:16; 8:3,11,12; 9:8,12,15). 이 표현은 아모스가 한 예언이 자신의 말이 아니라 여호와의 주신 신적인 계시라는 사실을 증거하고 있다.

(계속)

NYSKCIAN(성경공부)

*. Nyskcian 1.Nyskcian으로서 꼭 외워기억해야할 말씀을 적어보세요 암9:11-15(11-12) 요4:23-24, 롬12:1-2, 히11:1-4, 2.Mission of Nyskc World Mission,은 어떤 기관입니까? 3.Theme of Nyskc :“ When the worship is restored, the church is r

NYSKC MOMENTUM CONFERENCE

"Nyskc Momentum Conference" *Nyskc Movement Staff를 세우기 위한 Momentum이다. 예배회복운동을 이루기 위하여 NWM은 매년 정기적으로 Family Conference를 열고 교역자(NIST & MH)는Forum에 참여하고 장년(NS)들과 청년, 청소년(NP) 아동 및 유년(NF) 들을 각각의 Track을 구분하여

모형과 원형

여호수아 20:1-9 1.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일러 가라사대 2.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내가 모세로 너희에게 말한 도피성을 택정하여 3. 부지중 오살한 자를 그리로 도망하게 하라 이는 너희 중 피의 보수자를 피할 곳이니라 4. 그 성읍들의 하나에 도피하는 자는 그 성읍에 들어가는 문 어귀에 서서 그 성읍 장로들의 귀에 자기의 사고를 고할 것이

© 2021 by NYSKC World 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