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라어에 나타난 찬양원어의 의미♬
신약에서 찬양을 서술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희랍어가 쓰여졌다. 찬양이란 단어의 의미를 헬라어 원어를 통하여 밝힘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인 우리들이 지금, 하나님을 찬양함에 있어서 바른 찬양관 정립과 더욱 적극적이고 표현적어야 하는 이유를 목회자는 찾아내야 한다.
(1) 아이네오(aineo), 아이노스(ainos), 아이네시스(aineis)
`아이네오`는 찬양을 뜻하는 구약의 히브리어 중 가장 많이 쓰인 `할랄`과 `야다`에 비교할 수 있는 신약의 찬양어이다. `아니네시스`는 명사형으로서 동사인 `아이네오`에서 왔고 아이네오`는 `아이노스`로부터 유래되었다. 이 두 단어가 다같이 `축하`, `감사함으로 큰소리를 지름`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찬송, 찬미, 찬양”을 뜻한다. 감사, 진정한 감사는 감격과 감동이 뒤따른다.
하나님께 대하여 얼마나 감동 있는 관계를 느끼고 있는가.
믿음은 실제상황이라는 걸 잊지 않는다면 우리의 찬양의 삶이 좀 더 적극적이고 자발적이어야 하지 않겠는가.
첫사랑을 회복하여 달라고 기도하기 보다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한다고 매달리는 것이 훨씬 더 영의 소생이 빠를 것이다.
`어아네오` , `아이노스` , `아이네시스`를 사용한 성경구절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예수께 말하되 저희의 하는 말을 듣느뇨 예수께서 가라사대 그렇다 어린아이와 젖먹이들의 입에서 나오는 찬미(아이노스)를 온전케 하셨나이다 함을 너희가 읽어 본 일이 없느냐.”(마21:16)
“흘연히 허다한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송(아이네오)하여 가로되.”(눅2:13)
“목자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을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아이네요)하며 돌아 가니라.”(눅2:20)
“곧 보게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를 쫓으니 백성이 다 이를 보고 하나님을 찬양(아이노스)하니라.”(눅18:43)
“이미 감람산에서 내려가는 편까지 가까이 오시매 제자의 온 무리가 자기의 본 바 모든 능한 일을 인하여 기뻐하며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아이네요)하여.”(눅19:37)
“하나님을 찬미(아이네오)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행2:47)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 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하며 하나님을 찬미(아이네오)하니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및 하나님을 찬미(아이네오)함을 보고.”(행3:8,9)
“모든 열방들아 주를 찬양(아이네오)하며 모든 백성들아 저를 찬송(에파이네오)하라.”(롬15:11)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해13:15)
(2) 독사(doxa), 독사조(doxazo)
`독사`는 “찬양, 찬미, 명예, 영예, 영광”의 뜻을 가진 명사형 찬양어이며, `독사조`는 “영광스럽게 하다, 영광스럽게 여기다, 영광을 돌리다”의 뜻으로 해석할 수 있는 동사형 찬양어이다. 조금은 이해하기 어려운 찬양어로 육체적인 표현보다 하나님께 경배하는 한 순간의 분위기이며 결국, 신자가 하나님을 향한 강력한 삶의 헌신 속에 드러나는 하나님의 드높임 받으심의 상태이다.
어려운 듯 느껴지지만 예를 들면 참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이를테면 손버릇이 나쁜 한 소년이 있다고 하자. 그를 낳은 부모는 손버릇 나쁜 아들 때문에 욕을 먹게 된다. 실례를 들면, 지난 1997년 가을을 시끄럽게 했던 박나리양 유괴사건을 보면, 그 사건을 알게된 범인의 아버지는 스스로 그의 자취를 감춰 버렸었다. 반면에 부모가 자식 때문에 드넢임을 받는 일도 허다하다.
몬주익 올림픽의 영웅 황영조선수를 둔 그의 어머니가 그렇고 미국 메이져리그에 스타가 된 박찬호선수를 둔 그의 부모는 자식 덕에 절로 존경을 받는 경우가 바로 그것입니다.
믿음의 삶을 사는 우리들로 인하여 하나님이 높이심을 받으면 온 세상 사람들은 자꾸 자꾸 살아계신 하나님을 인식하게 되고 드디어 이 땅이 온전히 구원받는 그리스도의 계절이 오고야 만다. 우리의 삶이 먼저 바뀌어 진다면 말이다.
진정으로 나의 삶을 통해 하나님께서 얼마나 영광을 거두실 것인가 진단해 보자.
`독사`, `독사조`를 사용한 성경구절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독사조) 하라.” (마5:16)
“무리가 보고 두려워하며 이런 권세를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독사조).”(마15:31)
“벙어리가 말하고 불구자가 건전하고 절뚝발이가 걸으며 소경이 보는 것을 무리가 보고 기이히 여겨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독사조).”(마15:21)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독사)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중에 평화로다.”(눅2:14)
“곧 보게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독사조) 예수를 좇으니.”(눅18:43)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독사).”(롬4:20)
“한 마음과 한 입으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독사조)하려 하노라.”(롬15:6)
(3) 에파이네오(epaineo), 에파이네스(epainos)
`에파이네오`와 `에파이네스`는 찬양(아이노스)이란 찬양어 앞에 “~에게”라는 접두어 `에피(epi)`가 붙은 낱말이다. 이 단어는 `아니노스`의 강조된 형태로 나타난다. 그 결과로 `에파이네오`는 “찬양하다, 칭찬하다”의 뜻인 동사형으로 쓰여졌고, `에파이네스`는 “칭찬,찬양,찬미, 찬송”등의 뜻으로 쓰여지게 된 것이다.
`영광송(doxology)` 이라는 단어는 독사(doxa) 로부터 왔으며, 이 영광송은 현재 성가대에서 혹은 회중이 부르는 `송영`이라 명명한다.
`에파이네오`와 `에파이네스`를 사용한 성경구절은 다음과 같다.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에파이노스)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롬2:29)
“관원들은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에파이노스)를 받으리라.”(롬13:3)
“모든 열방들아 주를 찬양(아이네오)하며 모든백성들아 저를 찬송(에파이네오)하라.”(롬15:11)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것도 판단치 말라 그가 어두움에 감추인 것을들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에파이노스)이 있으리라.”(고전4: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아나에서 우리에게 거져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에파이노스)하게 하려는 것이라.”(엡1:5~6)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이 영광의 찬송(에파이노스)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엡1:12)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이 영광을 찬미(에파이노스)하게 하려 하심이라.”(빌1:14)
“에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에파이노스)이 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빌1:11)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 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 만 하며 무엇에든지 칭찬(에파이노스)할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빌4:8)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도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에파이노스)과 영광(독사)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벧전1:7)
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