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과 하나님의 목표 : 단체의 사람(God's Goal-A corporate man)
엡 3:9-11, 1:22-23, 2:10, 19-22
Ⅰ. 교회 - 그리스도의 몸-엡 1:23 The church-the Body of Christ-Eph. 1:23
Ⅱ. 하나님의 걸작품-엡 2:10, 19-22 God's masterpiece-Eph. 2:10, 19-22
엡 1:22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Ephesians 1:22 And He subjected all things under His feet and gave Him to be Head over all things to the church,
엡 1: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엡 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걸작품이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좀 더 나아가기 전에, 우리는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이해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어떤 것을 볼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 구원의 목표는 하나님께 구원받은 많은 개개인들이 아니라 한 단체의 사람 이다. 단체의 사람이란 무엇인가? 알다시피 모든 사람들은 서로 독립된 개개인들이다. 어떻게 단체의 사람 같은 그러한 것이 있을 수 있는가?
Ⅰ. 교회-그리스도의 몸
지난 과에서 우리가 본대로, 하나님의 아들들은 모두 하나님의 생명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하나님의 생명은 어떠한 일이 아닌 하나의 인격, 즉 하나님 자신이다. 이 생명을 취하는 것은 바로 살아있는 한 인격을 우리 안으로 취하는 것이다. 이 많은 개인적인 사람들이 한 분, 살아 계신 하나님으로 충만될 때, 그들은 하나의 단체적인 하나님-사람(God-man)이 된다. 더이상 개인들이 아니다. 그들은 모두 이 한 단체의 사람의 많은 부분들, 즉 그리스도의 몸의 많은 지체들이 된다.
여러분 자신을 생각해 보라. 여러분은 몸 안에 유일한 하나의 생명, 즉 그 안에서 살고 있는 하나의 인격을 가지고 있다. 여러분이 학교에 갈 때, 여러분의 전 인격이 가는 것이다. 어떤 일을 할 때에는 여러분의 전 인격이 그것을 한다. 여러분은 모든 일을 일률적으로 하는데, 그것은 여러분 안에 두 인격이 아닌 오직 한 인격만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어떠하신가?
그분 역시 하나 안에 계시며, 그분의 목적은 하나 안에서 표현되시는 것이다. 수많은 개인적인 사람들이 그분을 생명으로 영접할 때, 그들은 그분과 하나되고, 교회 곧 그리스도의 몸(the Body of Christ)이라고 불리게 된다. 영원 미래에서 이 사람들은 새 예루살렘(the New Jerusalem)이라고 불려질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갈망하시는 단체의 사람이라고 우리가 칭하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만드는 것이다.
여러분이 에베소서 3장 9-11절을 읽는다면, 교회란 많은 개인들이 구원받은 후 생긴 어떤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물론 아니다! 오히려 교회는 영원 전에 계획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구원받은 것은 바로 교회를 위해서였다. 그것은 영원 전에 계획되었다. 그리고 시간 속에서, 그리스도 안에서의 우리의 구원받음을 통하여, 하나님을 표현하기 위해 교회는 출현되었다. 요한계시록 21, 22장에 의하면, 교회는 하나님의 영원한 목표와 거처로서 영원 안으로 계속 나아갈 것이다.
교회란 무엇인가?
교회란 그들이 생명이신 하나님으로 충만된 사람들이다.
그들은 더 이상 자신만의 일만을 관심하는 개인들이 아니라, 그들의 생명이신 하나님으로 충만되고, 그분 안에서 함께 건축되어져가는 많은 개인들이다. 이 하나의 생명 안에 살고 있을 때, 그들은 하나님의 한 형상을 가진다. 그들은 하나님의 한 표현이며, 또한 그분의 권위를 가지고 하나님을 대표한다.
Ⅱ. 하나님의 걸작품
하나님의 모든 창조물 중에서, 이 단체의 사람, 곧 교회는 모든 하나님의 작품들 중에서 가장 놀라운 것이다. 에베소서 2장 10절은, 교회가 하나님의 걸작품(masterpiece)이라고 우리에게 말해준다. 모든 놀라운 것을 가지고 있는 하늘들이나, 모든 아름다운 것을 다 가지고 있는 이 땅도 교회와는 비교될 수 없다. 교회는 하나님의 유일한 갈망이다. 교회는 영원 전부터의 하나님의 목적이요, 하나님의 경륜 - 하나님의 마음의 갈망-의 산물이다.
▲ 질문 ▲
1.[한 단체의 사람]이란 어떤 의미입니까?
한 단체의 사람이란 독립된 개개인의 사람이 아니라 여러 거듭난 믿는이들이 단체적으로 하나의 사람임을 의미한다. 한 단체적인 사람은 그리스도의 몸이며, 새 예루살렘으로 총결된다.
개인적인 사람들이 한 분, 살아계신 하나님으로 충만될 때, 그들은 하나의 단체적인 하나님-사람(God-man)이 됨
2. 에베소서의 어느 구절이 교회는 많은 사람들이 구원받은 후 생겨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에 의한 것이라고 말합니까?
에베소서 3:9-11
3. 대부분의 사람들이 [교회(church)]라는 말을 들을 때 생각하는 것과 에베소서에 계시된 교회를 비교해 보세요. 두가지 견해가 어떤 공통된 점을 가지고 있습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회를 건물로 생각한다. 이것은 완전히 틀린 것이다.
또 조금 진보한 그리스도인들은 교회를 부르심 받은 무리들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아주 기초적으로 맞다.
그러나 우리는 더 진보하여 교회는 하나님의 걸작품인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영원한 갈망이며, 이 그리스도의 몸은 새 예루살렘으로 총결될 것이다.
<교회>
1) 그리스도의 몸 - 수많은 개인적인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생명으로 영접할 때, 그들은 그분과 하나되고, 교회 곧 그리스도의 몸(the Body of Christ)이 된다.
2) 하나님의 걸작품 - 하나님의 모든 창조물 중에서, 이 단체의 사람, 곧 교회는 모든 하나님의 작품들 중에서 가장 놀라운 것이다.
4. 엡1:22-23, 2:10을 암송하세요.
엡 1:22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Ephesians 1:22 And He subjected all things under His feet and gave Him to be Head over all things to the church,
엡 1: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23 Which is His Body, the fullness of the One who fills all in all.
엡 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Ephesians 2:10 For we are His masterpiece, created in Christ Jesus for good works, which God prepared beforehand in order that we would walk in th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