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Missional)이지 않으면 선교의 적(Enemy)

성경번역선교소식지 '난곳 방언으로' 2008 7/8월호에서 옮겼습니다.


선교의 시작은 하나님입니다.

열방을 찾으시려는 하나님의 본성이 선교를 시작하게 합니다. 그래서 선교는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 Mission of God)이며 하나님은 선교의 하나님(Missional God)이십니다.

하나님이 선교의 하나님이라는 사실은 주신 말씀이 선교적임을 내포합니다.


우리에게 주신 성경은 부동산이나 증권 안내서가 아니라 선교의 책(Missional Bible)입니다.

선교적인 관점을 갖지 않고 성경을 해석하려는 시도는 자칫 성경을 자신의 목적에 따라 왜곡할 수 있기 때문에 유진 피터슨은 이를 세속적이라 말하였습니다.

크리스(Chris Wright)교수가 성경에서 선교 관련 구절을 찾는 '선교의 성경적 관점' 대신 성경 전체를 선교적 시각으로 보는 '성경의 선교적 관점'을 주장한 것도 이러한 맥락입니다.


하나님이 선교의 하나님이시고 그 분이 주신 말씀이 선교의 책이라는 것은 육신이 되신 말씀, 즉 예수 그리스도가 선교적 메시아(Missional Messiah)임을 말합니다.

예수님의 어린 시절 헤롯왕을 이용하여 어린 예수를 죽이려 했던 사단은 사실 선교적 예수를 두려워한 것입니다.

나이와 관계없이 예수는 죽고 부활하심으로 우리의 죄를 속하시는 메시아의 사명을 완수하실 수 있고 이는 사단으로서도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비록 예수 그리스도가 메시아적 사명을 완수한다하여도 이를 아는 사람이 없다면, 그리하여 이 구원의 복음이 전해지지 않는다면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롬10:14)'라는 바울의 말처럼 되는 것입니다.


사단이 두려워 한 것은 30년간 갈릴리 사람으로 그리고 3년간 제자들을 세워 선교적 공동체를 세우시려는 선교적 예수(Missional Jesus)를 두려워했던 것입니다.

예수님의 선교적 사명에 대한 이해는 고사하고 메시아적 사명마저 유대인의 메시아로 제한하였던 제자들이 마침내 눈을 뜨게 되고 그리하여 첫 공동체가 시작되던 날 소수 종족의 언어로 복음을 말하도록 혀(언어)의 성령으로 오신 성령님은 선교의 영(Missional Holy Spirit)이심을 선포하신 것이고 그 선교의 영이 지금도 성령행전을 지속하고 계십니다.


이렇게 선교의 하나님, 선교적 성경, 선교적 예수, 선교의 성령이 분명히 계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이스라엘이 그랬던 것처럼 제한된 기독론에 이어 왜곡된 교회론을 양산하였습니다.

하나님 나라 중심의 삶(Kingdom-Driven Life)대신 교회 중심의 삶(Church-Driven Life)을 강조하였기에, 이에 패트릭 존스톤은 "교회는 당신의 생각 보다 큽니다"라고 소리칩니다.


이제 교회는 선교적 교회(Missional Church)로 거듭나야 합니다. 신학도 마찬가지입니다.

선교 신학(Theology of Mission)이나 선교학(Missiology)을 너머 기본적으로 신학 전체가 선교적 신학(Missional Theology)이 되어야 합니다.

모든 교회와 신학과 성도는 그 자체가 소명이라기 보다 선교적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설거지 시간, 그릇 하나 마다 남은 종족들을 향한 기도를 담는 선교적 주부, 병원에서 썩은 이를 뽑으며 복음이 없는 썩은 세상, 악한 영이 뽑히도록 기도하는 선교적 치과의사, 선교적 학생, 선교적 청소부, 선교적 목회자, 선교적 교사...

그러한 선교적 삶을 사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나라를 향하여 기도와 물질과 봉사와 단기 선교와 장기 선교와 연구와 치료와 돌봄과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나라의 완성을 꿈꾸며 실천해 나가는 것, 그것이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입니다.

왜냐하면 선교적이지 않으면 모두 선교의 적이기 때문입니다.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

(창 4:19-21) "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20 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21 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 유발3106Yuwbal/Jubal = "stream" 1) the son of

Nyskc 도시선교

도시선교(Urban Mission) 서론 21세기 선교는 도시 선교가 중심이 된다. 원주민, 미 전도족들이 정글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도시화는 현재 아시아 각국의 현실이며 도시로 몰려들고 있다. 우리의 선교는 정글 산속으로만 들어 갈 것이 아니라 도시 속에서 선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세계적으로 현대 사회는 도시화 현상을 겪고 있다. 현재 세계 인구의

NYSKCIAN(성경공부)

*. Nyskcian 1.Nyskcian으로서 꼭 외워기억해야할 말씀을 적어보세요 암9:11-15(11-12) 요4:23-24, 롬12:1-2, 히11:1-4, 2.Mission of Nyskc World Mission,은 어떤 기관입니까? 3.Theme of Nyskc :“ When the worship is restored, the church is r

© 2021 by NYSKC World 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