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기도의 필요성

출애굽기 14:21-31

요한계시록 2:4-5



들어가는 말


성경을 보면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는 거의 모두 새벽에 역사 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나님이 새벽에 어떻게 역사 하시는가를 생각하면서 함께 은혜 받고자 합니다. 왜 새벽기도를 하여야 하는가? 그리고 새벽기도를 하면 어떤 은혜를 받게 되는가?


옛부터 하나님의 사람들은 아침(새벽)을 하나님께 예배드리기에 특별히 적합한 시간으로 생각하여 왔습니다.

(시5:3)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하루가 시작되는 은밀한 시간에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은 의무이고, 이것은 그리스도인들만이 할 수 있고, 또 반드시 해야 하는 고유한 특권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누릴 수 있는 하나님과 나만의 교제의 시간입니다.

새벽기도를 통하여 그날의 첫 시간을 하나님께 드리고, 그날의 첫 시간을 기도로서 시작하며, 새벽에 주님과 교제를 하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의 특권이고 의무입니다.


새벽에 우리들의 온 영과, 혼과, 육이 하나님께 몰두할 수 있다는 것은 우리들에게 제일 큰 유익을 주는 행위이고, 사탄 마귀가 우리를 하나님으로부터 잠시도 분리시키지 못하게 하는 은총의 순간 인줄 믿습니다.

새벽 시간은 우리들이 하나님을 향하여 몰두할 수 있는 최고의 좋은 시간입니다. 우리 사람들은 하나님과 동행이 없이는 한 순간도 버틸 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오직 새벽기도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전적인 하나님의 은총이기 때문입니다.

새벽에 하나님 앞에 나와 울부짖어 기도할 때 하루 온 종일 하나님과의 동행을 할 수가 있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우리 인간은 하나님과의 사귐을 위하여 창조되었습니다.

또 하나님은 우리 성도들이 영적으로 거지와 같은 신세가 되어서 인생의 찌꺼기와 부스러기로 연명하는 것을 절대로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 성도들이 하나님의 귀한 자녀로서 날마다 풍성하게 베풀어주시는 천국 잔치에 아름다운 영적 옷을 입고 참여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영적으로 풍성한 만나를 먹고 영적으로 부요한 삶을 살아가는 원동력은 바로 새벽기도에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나와서 가나안에 들어가기까지 40년간 입은 옷이 해어지지 않았고, 발이 부르트지 않았고, 날마다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고 생수를 마시면서 광야생활을 잘 하였습니다.(신8:4)


이와 같이 오늘의 우리들이 하루의 삶 속에서 아니 일생의 삶 속에서 옷이 해어지지 않고, 발이 부르트지 않으며, 양식이 핍절치 않는 가나안 정복의 기적의 역사는 바로 새벽 시간에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 하루를 승리로 이끌 수 있는 놀라운 영력(Spritual Power)이 새벽기도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 내 마음 깊은 곳에 숨어 계신 주님을 향한 열망의 불도 새벽기도에서부터 타오릅니다.

* 자신의 약한 것을 깨닫고 강한 힘을 얻는 것도 새벽기도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 근심과 공포 속에서도 자신의 믿음을 지켜나가는 담대함도 새벽기도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 안일과 쾌락의 파멸과 멸망의 넓은 길을 가다가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생명의 길을 발견하는 좁은 길을 가는 것도 새벽기도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것을 참고, 모든 것을 믿고,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견디는 사랑의 능력도, 새벽기도를 통하여 얻을 수가 있습니다.

* 깨끗한 마음과, 고상하고 경건된 심령도, 새벽기도를 통하여, 얻어지는 것입니다. 믿으시면 아멘 하시기 바랍니다.


새벽 시간에 “나와 세상은 간 곳 없고 구속한 주 만 보이는” 생명의 주님께 나의 모든 것이 예속되는 축복된 인생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 왜 새벽기도를 해야 하는가?(필요성)


새벽 한 시간 나의 모든 것이 성령의 지배 아래 사로잡힐 때 “예수 그리스도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우리의 구세주이신 것”(마16:16)을 고백할 수가 있고 “내게 능력 주시는 그분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빌4:13)고 하는 영적 자부심과 영적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① 하루의 첫 시간을 기도로 시작할 때 주님께서 내 안에 계시어 나를 강하게 하시고

② 하루의 첫 시간을 하나님께 바칠 때 주님께서 내 앞에 계시어 나를 붙들어 주시며

③ 하루의 첫 시간을 간구로 시작할 때 주님이 나를 보호해 주십니다.

④ 하루의 첫 시간을 깊은 명상으로 시작할 때 하나님은 나를 붙들어 주시고

⑤ 하루의 첫 시간을 기도로서 천국 문을 두드리며 시작할 때 하늘 문을 열어주십니다.

⑥ 하루의 첫 시간을 회개로 시작할 때 용서와 위로를 주시고

⑦ 하루의 첫 시간을 부르짖음으로 시작할 때 주께서 우리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나의 곁에 계시어 나를 지켜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인생길에 가장 좋은 시간이 새벽 시간입니다.

″ ″ 가장 귀한 시간도 새벽 시간입니다.

″ ″ 가장 복된 시간도 새벽 시간입니다.

새벽에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 주십니다.

새벽에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만나를 내려 주십니다.

(시 57:8) “내 영광아 깰지어다.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

이제부터는 우리 모두 새벽을 깨우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영적 침체에서 벗어나는 길은 오직 새벽을 깨우는 길밖에 없습니다.

새벽에 하나님을 만나시기 바랍니다.

새벽에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가장 무서운 죄가 무슨 죄인지 아십니까? 살인하고 강도짓 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기도하지 않는 죄입니다.

가장 어설프고 형식적인 믿음은 하나님을 만나지 못한 믿음입니다.

인생에게 있어서 가장 큰 실수는 기도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치명적인 타락은 새벽기도의 시간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우리 성도들이 하나님을 만나는 새벽기도를 잃어버릴 때 그 사람의 믿음은 점점 식어지고 마침내는 헤어날 수 없는 타락의 길로 내리 달리게 됩니다.


이제부터 자신의 새벽을 깨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정의 새벽을 깨우시기 바랍니다.

나아가서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새벽을 깨우시기 바랍니다.

새벽기도 하는 성도는 절대로 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새벽기도 하는 교회는 부흥합니다.

가장 심각한 파멸과 파산은 사업이 망하는 것이 아니고, 영적으로 침체하는 것입니다. 주님을 향한 뜨거운 열정도 식어버리고, 또 신앙생활에 대한 의욕도 상실해 버린, 텅 빈 영혼, 껍데기만 남아 있는 형식적인 믿음은 가장 큰 수치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를 항상 기쁘게 하는 마음도 새벽기도에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믿음을 강하게 하는 영적 능력도 새벽기도에서 얻는 것입니다.

우리를 풍요롭게 하는 삶의 자원도 새벽기도에서 얻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을 감격하게 하고, 행복하게 하는 삶의 소망도, 생활의 승리도, 기적의 손길도, 새벽기도에서 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새벽기도를 한다는 것이 그리 쉬운 것은 아닙니다. 특히 농촌에 사는 우리들에게는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세상에 쉽게 이루어지는 일이 어디 있습니까?

참으로 새벽에 일어난다는 것은 대단한 모험입니다. 마치 등산가들이 히말라야 산을 오르는 것 보다 더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새벽에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잠자리를 뛰쳐나가 하나님 앞에 나와 기도하고 오면 그렇게 기쁠 수가 없습니다. 성도는 새벽에 잠자리에서부터 승리를 하여야 합니다.


시편5:3절 말씀 “여호와여 새벽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새벽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할렐루야!!

하나님의 사람들이 새벽기도를 잃어버렸을 때

① 인생의 제일 귀한 것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② 하나님의 제일 귀한 역사를 잃어버리고

③ 능력을 잃어버리고

④ 빈껍데기만 남은 인본주의로 전락해서

⑤ 빈 깡통같이 소리만 요란하게 나는 것입니다.


새벽기도는 아예 저 먼 나라의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처럼 관심조차도 없습니다. 새벽에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저들의 마음속에 영적 풍요로움과 평화가 없이 미움과 시기와 원망과 불평이 저들을 사로잡고 있는 것입니다.


새벽마다 눈을 들어 산을 보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다려야 합니다.(시121:1)

새벽마다 하나님과 동행하며 앞만 향하여 달려 나갈 때 하나님의 인도를 받게 됩니다.

새벽마다 하나님 앞에 나와서 인생의 최선의 길이 무엇인가를 선택하고 설계하시기 바랍니다. 새벽을 깨우시기 바랍니다.

가장 큰 실수는 기도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가장 치명적인 타락은 새벽기도의 시간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성도들이 새벽기도를 잃어버릴 때 하늘의 능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스라엘의 사사였던 삼손이 능력을 잃어버렸을 때에 눈이 뽑히고 혀가 잘리고 이방 나라의 우상 앞에서 연자 맷돌을 돌리면서 온갖 조롱과 멸시를 받았습니다.


2. 새벽기도에 어떤 역사가 일어나는가?

새벽기도를 하면 어떤 역사가 일어나는가?

새벽기도를 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새벽기도를 하면 어떤 능력이 나타나는가?


(1) 새벽기도를 하면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습니다.

(시46:5) “하나님이 그 성 중에 계시매 성이 흔들리지 아니할 것이라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


(2) 새벽기도를 하면 온갖 문제가 해결이 됩니다.


여러분들에게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새벽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으면 문제가 해결이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와 광야 길을 몇 일 가다보니 먹을 양식이 떨어졌습니다. 2백만 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무슨 수로 어떻게 광야에서 먹을 것을 구할 수가 있겠습니까? 그러나 하나님은 새벽마다 만나를 내려주셨습니다.


(3) 새벽기도를 하면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탈출하여 나왔을 때에 홍해가 가로막았습니다. 뒤에서는 애굽의 기병대가 추격을 해 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밤새 동안 동풍이 강하게 불더니 새벽에 홍해가 갈라졌습니다.

그리고 요단강을 건너서 여리고성을 점령할 때에도 하나님의 능력으로 새벽에 여리고성이 무너졌습니다.


(4) 새벽에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잠8:1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새벽에)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삼상 3장에는 어린 사무엘이 성전에서 잠을 잘 때에 새벽에 하나님이 임하여 서서 사무엘을 부르셨습니다.

(삼상3:3) “하나님의 등불은 아직 꺼지지 아니하였으며 사무엘은 하나님의 궤 있는 여호와의 전 안에 누웠더니,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고…”


(5) 새벽에 하나님의 축복이 임합니다.


야곱이 20년 만에 하란 땅 외삼촌의 집에서 고향으로 돌아올 때 얍복강 나루에서 밤새도록 천사와 씨름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새벽에 야곱이 이스라엘로 변화 받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새벽기도의 능력을 소유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해결의 열쇠가 새벽에 있습니다. 이제부터 이 새벽에 놀라우신 은혜와 능력을 체험하여 생동감 넘치는 신앙생활을 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부탁드립니다.


나가는 말


성도가 마지막 붙들고 의지해야 할 것이 바로 새벽기도입니다.

영혼의 새벽을 깨우시기 바랍니다.

믿음의 새벽을 깨우시기 바랍니다.

기도의 새벽을 깨우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새벽에 너를 도와주리라

새벽에 너를 만나주리라

새벽에 너와 함께 하리라

새벽에 너를 붙들어 주리라

우리 주님은 약속하셨습니다. 믿고 의지하세요.

실패와 좌절과 낙망 가운데서 일어나시기 바랍니다.

나태와 게으름에서 이제는 깨어 일어나시기 바랍니다

습관과 관념에서 깨어 일어나시기 바랍니다.

죄악과 어둠에서 깨어 일어나시기 바랍니다.

질병과 고통에서 깨어 일어나시기 바랍니다.

환난과 고난 중에서 깨어 일어나시기 바랍니다.

우리 주님은 말씀하시기를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막2:11, 요5:8) 고 하셨습니다. “참으로 의로운 나의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41:10)

6 Powerful "I WILL" Promises of Jesus

praying in the spirit Christians are quite familiar with the “I AM” statements in Scripture. They are powerful and share much about the character of Christ. They share God’s will for His son and for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