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넷째 날,새벽 기도회에서... "지구를 일곱 바퀴 반 돌만한 거리를 다니면 복음 전파한 웨슬리목사"... "언제 어디서나 복음의 대상자를 보기만 하면 장소나 환경 상황과 관계없이 복을 전한 주의 종" "열정적 전도자, 성령 충만한 복음 전도자".

Nyskc Leadership Academy'24 넷째 날 새벽 기도회 (요약)

동남부 본부장 남궁전 목사는 빌립보서 1장과 2장을 중심으로 감리교 장시자 존 웨슬리(John wesley, 1703-1791)을 조명.


어제 이성봉목사님에 이어 오늘 새벽에도 하나님의 은혜에 붙들려 주님의 손과 발로 쓰임 받았던 영국에서 태어나 활동하였던 웨슬레 목사님의 생애와 활동 등을 통하여 리더들의 자세와 신앙 생활을 적용.


존 웨슬리의 출생과 가정 배경

존 웨슬리(John wesley, 1703-1791)는 1703년 6월 17일 링컨셔의 엡워스(지도)에서 영국 성공회의 사제인 사무엘 웨슬리와 비국교도 목사의 딸인 수산나 앤슬리 사이에서 15번째 아이로 태어났습니다. 19명의 형제자매가 태어났지만, 그 중에 9명은 사망하고 10명만 생존하였습니다. 형제인 찰스는 일생 동안 웨슬리의 동역자가 되었습니다. 


웨슬리의 아버지인 사무엘 웨슬리는 상당히 학식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열렬한 성공회 지지자였으며, 왕권을 지지하는 정치 활동을 하여, 귀족들과 여왕의 총애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목회 생활비는 매우 적게 받았기 때문에 매우 궁핍하고 가난한 생활을 했다고 합니다. 


그의 어머니인 수잔나는 매우 훌륭한 어머니였습니다. 그녀는 앤슬리 박사의 딸이었습니다. 그녀는 가난과 싸워야 했지만, 언제나 어머니로서의 임무를 다했습니다.

가정을 하나의 작은 교회로 여겨, 가정에서 성경 낭독, 기도, 교리문답을 실천했습니다.


8세 때에 희랍어 성경을 읽도록 하고, 자신이 발간한 소책차인 "사도신경 해설"과 "십계명 해설" 등을 가르쳤다고도 합니다. 때때로 남편이 교회를 비웠을 때, 교회의 모임을 이끌고 직접 가르쳤습니다.

남편이 이를 알고 금지시키려했지만, 수산나가 자신의 신앙양심이 허락하지 않는다며 모임을 계속 이끌었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웨슬리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고전 교육을 철저히 받았으며, 집을 떠나고도 서신교환을 하며 신앙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1714년 웨슬리가 10세가 되었을 때 차터 하우스 공립학교를 다닙니다. 그리고 1720년 17세가 되었을 때 옥스퍼드 대학에 학부 학생으로 입학합니다.


착실하고, 학문을 좋아하며, 고전에 대한 지식이 해박하고, 작문에 천재성을 보였습니다. 학부를 졸업하고 학자로서의 명성을 가질 가능성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1725년 웨슬리는 생의 전환점에 섭니다. 성직자가 되느냐 하는 기로에 선 것입니다. 그는 고민 끝에 성공회 사제가 되기로 결정합니다.


자기들만 유익을 누리는 데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도 선을 베푸기 위해 죄수들과 도시 빈민들을 방문하고 도움을 주는 등 선행하기에 힘썼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에게 ‘메도디스트(Methodists, 규칙주의자’라는 별명을 붙였으며, 열광주의자 광신자라고 심한 조롱과 욕설로 공격했습니다. 


존 웨슬리의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기 전에 웨슬리가 자신의 교구 사제가 되어라고 제안을 했지만, 웨슬리는 거절했습니다. 1734년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게 되자, 웨슬리는 마음이 끌려 아버지의 목회지로 가려고 했으나, 이미 다른 사제가 와있었습니다. 때마침 조지아 인디언 선교의 길이 열렸고, 웨슬리는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조지아행 배를 타게 됩니다.

 

웨슬리는 폭풍우를 만나 그 속에서 구원의 확신을 가지는 그들의 모습에 큰 감명을 받습니다. 그리고 조지아에서 만난 독일인 목사 슈팡겐베르크의 충고는 웨슬리를 흔들었습니다. 슈팡겐베르크는 “내 형제여, 먼저 한두 가지 물어보겠습니다. 당신은 당신 안에 증거를 갖고 있습니까? 성령께서 당신이 하나님의 자녀임을 당신의 영과 더불어 증거하고 있습니까?”라고 물었고, 웨슬리는 공허한 대답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반복했다고 합니다.

  

1738년 5월 24일 웨슬리는 자신의 일기에 올더스게이트 가에 있는 모임에서 로마서 주석을 읽고 있을 때 “마음이 이상하게 뜨거워짐”을 느꼈다고 씁니다.


“내 마음이 이상하게 뜨거워짐을 느꼈다. 나는 구원을 받기 위하여 그리스도를, 오로지 그리스도만을 믿는다고 나는 느꼈다. 뿐만 아니라 주께서 내 모든 죄를 씻으시고 나를 죄와 사망의 법에서 구원하셨다는 확신이 생겼다.”


1739년 웨슬리는 성경을 해석하고 가르쳐 달라는 끝없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의 설교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에 변화가 생긴 것입니다. 웨슬리는 천명, 삼천명, 오천명 앞에서 설교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무게로 마루가 무너지는 상황 속에서도 설교를 경청했으며, 심지어 번개가 치며 비가 쏟아졌으나 천 오백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전혀 동요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라고 질문해 왔고, 웨슬리는 이를 “하나님의 역사”로 분명하게 인식하였습니다. 웨슬리는 그들의 생활 전체가 경건하고 의롭고 선한 생활로 변화하는 것을 보았다고 합니다. 그런 은혜는 “갑자기” 내려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웨슬리는 구원에 관한 설교를 자주 하였고, “우리의 지혜와 의와 성결과 구원이 되시는 그리스도”, “어떻게 구원을 얻겠삽니까?”를 즐겨 설교하였습니다.


웨슬리가 활동할 당시 과학과 철학이 매우 발달하여, 경험론과 이신론의 영향이 교회에 미치고 있었습니다. 교회의 설교는 감정이 없고, 이성적이며 이론적이고 딱딱하고 지루했습니다. 교인들은 메말라가고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웨슬리의 설교는 교인들에게 단비와 같았습니다. 그리고 영국은 본래 농업국가였으나 산업혁명으로 산업화와 공업화되어 큰 도시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도시에는 슬럼가가 생기고, 향락주의와 극심한 타락과 부패의 분위기가 가득했습니다.


이 때 웨슬리는 사회에 소외된 자들을 돌아보고, 부도덕과 부패를 척결하는 도덕 갱신 운동을 일으켰습니다.

당시 파멸 상태의 종교 상태를 회복시킬 운동이 필요했고, 그 필요에 웨슬리가 복음 운동으로 응답하여, 영국 사회를영적으로 도덕적으로 갱신할 수 있었습니다.


존 라일에 의하면, 웨슬리는 비범하리만큼 오직 한 가지 일에 대한 집념과 끈질긴 목적의식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 선한일을 위해 수고하는 일,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애쓰는 것이 유일한 목적이었습니다. 이런 일을 추구하기 위해서 그는 전 일생을 집중하였습니다. 오직 한 가지에 대한 놀라운 집념이 웨슬리로 하여금 모든 일을 이루게 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비범한 부지런함과 자기부인 시간 절약입니다. 그는 쉬지 않고 일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웨슬리는 “여가와 나는 서로 작별을 고했다. 건강이 허락한다면 내가 살아 있는 한 나는 바쁘게 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여행하는 시간 조차 헛되이 보내지 않았다. 그는 “내가 말 위에서 읽은 역사와 시와 철학으로도 다른 시대에 다른 직업을 가질 수 있을 정도일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조금이라도 허비하는 시간이 없었습니다. 


셋째로 그의 지성과 다양한 재능과 능력입니다. 그는 부모님과 옥스퍼드의 교육을 통해 스스로 읽고 쓰고 생각할 수 있으며 논쟁에서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전의 신학을 50권의 분량으로 약하여 "기독교 문고"라는 책으로 출간했고, 성경 전체에 대한 주석을 쓰기도 했습니다. 찬송을 작곡했고, 설교자를 위한 지침서도 만들었다. 행정 일에도 매우 탁월했다. 


이처럼 웨슬레는 맡은 자가 구할 것은 충성이라는 것을 몸으로 몇 가지 실천하였습니다

1.교회 시대를 열기 위하여 주님의 손과 발이 되었습니다

2.작은데서 출발하면서도 규칙, 작은 규칙을 지키는 작은 것에 충성하였습니다

3.의식화, 형식화, 신앙을 교양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막고 오직 영적인 삶 성령 충만한 삶을 강조하였습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