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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스크 선교론 (Nyskc Mission ) - 조완길 목사, Nyskcist

Nyskc Mission


I. 들어가는 말

20세기 후반부터 지금까지 제2/3세계에서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도시는 현대 선교의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가 되었다. 도시화는 인구의 집중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적 활동들이 지방으로 연결되고 통합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도시 선교는 그 나라를 복음화 하는데 중요한 열쇠를 지니게 되었고, 지방으로 복음을 들고 나갈 수 있는 관문 도시와 종주 도시가 되었다.

그러므로 Nyskc Movement가 도시 선교의 중요성을 재발견하고 전략을 연구하며 선교를 실천하는 것은 시대적 요청이며,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수행하는 일이다(대상16:24; 시2:8; 사11:10).


II. 나이스크의 선교론

Nyskc Movement의 중심 개념은 예배회복에 있다. 예배회복은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이기도 하다. 따라서 Nyskc Movement의 선교론도 성경의 원리로 돌아가는 회복이 필요하다.


A. 성경적 도시 선교

도시화는 사회적 변화 과정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도시 선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학자들은 도시를 하나님의 창조의 질서(Creative Ordinances)에 속한 은총의 산물로 본다. 도시는 하나님이 회복시키시고 성화시키시는 하나님의 나라가 되어야 하며, 종말론적 하나님의 나라로 연결 되어야 한다.


1. 구약의 도시 선교

구약은 하나님의 선교적 본질을 두 가지 방법으로 보여 주고 있다. 하나님의 보편성(Universality)과 계시성(Specific)이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문화 명령(Cultural mandate)을 내리셨고(창1:28), 에덴동산 밖에 있을 인류의 미래가 도시에서 전개될 것을 아셨다. 그래서 도시가 인류를 통일시키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셨고(창11:6; 행2:1-11), 아브라함과 체결하신 언약을 통해 땅의 모든 족속에게 복을 약속하셨다(창12:3). 그리고 최초의 타문화권 선교의 책인 요나서를 통해 도시 선교의 강한 의지를 보여 주셨다(욘1:2).


2. 신약의 도시 선교

신약의 도시 선교는 예수님이 먼저 실천하신 사역이다. 누가는 예수님의 복음 전파의 장소를 소개할 때에 도시(polis)라는 용어를 그 지역의 고유 명사와 함께 사용하였다(눅1:26; 4:31; 7:37; 23:51). 다메섹 도상에서 부름 받은 사도 바울은 도시 선교에 집중한 선교사였다. 바울의 도시 선교는 선교적 자기이해에서 출발한다. 바울의 선교 전략은 소아시아 안디옥으로부터 로마에 이르기 까지 관문도시(Gateway city)와 종주 도시(Urban primacy)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도시에서 복음을 전하는 것이었다.


3. 21세기 도시 선교

21세기의 도시화는 새로운 선교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도시화는 추수 지역론이 간과했던 10/40창 지역의 선교에 눈을 돌리게 했고, 전방위 선교(frontier mission) 전략이 수용하지 못했던 대도시의 관문도시와 종주 도시로의 역할을 새롭게 조명하게 되었다.

Nyskc Movement의 선교론이 도시 선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응답이다.


III. Nyskc의 도시 선교

도시화와 도시들의 세계화는 다 민족을 도시로 모으시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임을 믿는다. 이 현상은 선교학적인 측면에서 관찰 할 때 전통적인 선교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회이며 방법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선교를 위해 전략을 세우고 방법을 연구하는 것은 지혜로운 일이다.


A. 선교의 동인

21세기에 들어와서 새로운 선교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는 이론이 선교적 교회론이다. 이는 레슬리 뉴비긴(Lesslie Newbegin:1909-1998)의 선교 신학에 근거하여 발전되고 있는 새로운 선교 개념이다. 북미에서 이 운동이 시작된 것은 ‘Missional Church. A Vision for the Sending of the Church in North America' 이라는 책이 출판되면서였다. 그러나 선교적 교회론은 몇가지 오해의 소지가 있다. 이 운동의 배경은 서구 교회가 직면한 위기의식에서 비롯되었고,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 개념이 WCC에 근거하고 있으며, 선교를 교회의 본질로 이해하게 되므로 예배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는 점이다. Nyskc Movement의 선교론은 예배가 전제되고, 예배가 이끄는 선교가 되어야 한다(사43:21; 암9:11-12; 행13:2).


B. 선교 전략

Nyskc Movement 선교 전략은 총체적이어야 한다. 총체적이라 함은 선교지를 반드시 해외에 국한 시키지 않고 다원화하는 것이다.

1. 도시를 연구해야 한다.

도시를 조사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도시 선교에 매우 중요한 전략중의 하나다. 도시 연구는 (1) 역사적인 조사(Historical), (2) 자연적인 조사(Physical Research), (3) 영적인 조사(Spiritual Research)다. 그것은 복음을 전할 때에 일어날 영적인 전쟁을 대비하는 것이다.

2. 도시민의 종족을 연구를 해야 한다.

도시화는 다인종, 다문화, 다종교의 사회를 만들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인종적, 언어적, 계급적 장벽을 넘지 않고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하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3. 영적 전쟁을 수행할 능력을 가져야 한다.

영적 전쟁은 하늘에서부터 있었다(계12:7). 피터 와그너는 영적 전쟁의 차원을 a. 지상적 차원의 전쟁(Ground level spiritual warfare), b. 주술적 차원의 영적 전쟁(Occult level spiritual warfare), c. 전략적 차원의 영적 전쟁(Strategic level spiritual warfare)으로 구분하였다.


C. 선교 방법

선교는 진정한 필요(real need)와 절실한 필요(felt need)의 차이를 잘 이해해야 한다. 가난한 사람들의 절실한 필요는 물리적인 것이다. 그러나 진정한 필요는 자신을 하나님의 자녀로 구원 받고, 자존감을 되찾는 것이다.

1. 바른 예배.

A.W 토저는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부르셔서 먼저 예배자를 만드시고 그 후에 일하는 자로 만드신다”고 했다. 하나님을 바르게 예배드릴 때에 선교는 자연스럽게 따라 오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선교 없이는 예배가 불가능하므로 선교는 필수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Nyskc Movement의 모토인 하나님이 없는 곳에서 하나님이 있는 곳으로, 예배가 없는 곳에서 예배가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선교가 선행되어야 한다.

2. FM 선교

랄프 윈터(Ralph D. Winter)는 선교의 범위를 국내 선교(Home Mission)와 해외 선교(Foreign Mission)로 구분한 후 국내와 해외에서 동일한 문화와 언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HM-1, FM-1)과 유사한 문화와 언어를 가진 사람들에게 전도하는 것(HM-2, FM-2), 그리고 동일국가에 살고 있지만 완전히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진 사람들에게 선교하는 것(HM-3, FM3)로 구분하였다.

3. 하나님의 선교

자기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선교 방법은 요하니스 블라우가 정의한 바 구심적 선교(Centripetal mission)와 원심적 선교(Centrifugal mission)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택하시고 세 가지 선교 방법을 제시하셨다(사40장-50장) a. 말씀과 하나님의 성품대로 생활하여 이방의 빛이 되는 것. b.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하므로 이방이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발견하고 믿는 것. c. 하나님을 이방에 선포하는 것이다.


IV. 나가는 말

지금까지 필자는 Nyskc Movement의 입장에서 도시 선교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하나님의 교회는 선교가 하나님께서 시작하신 사역이며, 선교의 중요한 동인이 하나님이 찾으시는 예배임을 확신하고, 선교의 주체가 되어서 21세기 선교 환경에 맞는 선교사를 양성하여, 세계의 도시로 보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이 재생산을 창출할 수 있도록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고 선교지에서 소금의 사명(구심적 선교)과 빛의 사명(원심적 선교)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격려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6 Powerful "I WILL" Promises of Jesus

praying in the spirit Christians are quite familiar with the “I AM” statements in Scripture. They are powerful and share much about the character of Christ. They share God’s will for His son and for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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