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주의와 복음주의의 차이점

이 글은 존 스토트 목사님의 「복음주의의 진리」(Evangelical Truth)라는 책에서 근본주의와 복음주의의 열가지 차이점을 논한 내용에 관한 것입니다.



첫째, 근본주의자들은 학문을 불신하는 반면, 복음주의자들은 지성과 학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둘째, 근본주의는 성경의 장르와 수사법 등을 무시한 채로 문자주의적으로 해석하는 반면, 복음주의는 성경의 다양한 장르와 수사법을 고려하여 성경을 해석합니다.


셋째, 근본주의는 성경을 기계적 영감 또는 이슬람의 코란과 같이 받아쓰기의 산물로 보는 반면, 복음주의는 성경이 인간 기자들을 유기적으로 영감하여 기록되었음을 주장합니다.


넷째, 근본주의는 성경의 문화성, 역사성을 무시하는 반면, 복음주의는 성경의 역사성과 문화성을 깊이 고려합니다.


다섯째, 근본주의는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는 반면, 복음주의는 WCC의 자유주의적 신학 노선을 반대하면서도 복음적인 에큐메니칼 정신을 고취합니다.


여섯째, 교회론에 있어서 근본주의는 분리주의를 주창하는 반면, 복음주의는 관용과 이해와 열린정신을 고취합니다.


일곱째, 근본주의는 세상을 도피하거나 쉽게 동화되는 반면, 복음주의는 세상 안에서 세상을 변혁시키는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하고자 합니다.


여덟째, 근본주의는 백인우월주의등 인종차별주의를 고취시킨 반면, 복음주의는 인종간의 평등과 일치와 관용을 주창합니다.


아홉째, 근본주의는 복음 전도와 선교를 동일한 것으로 보며 이것이 복음의 선포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는 반면, 복음주의는 여전히 복음 전도의 우위성을 인정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마지막으로, 근본주의는 종말에 대한 지나친 계산에 몰두하는 반면, 복음주의는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면서도 그때와 기한은 하나님께 있다고 믿고 경건한 불가지론을 유지합니다.

19th 회복의 신학연구학회 정기학술대회 개최 공지

Nyskc Symposium '21 개최 Main Subject: “Spirituality of Nyskc Movement" Nyskc Learned Society는 회복의 신학연구학회 입니다. 회복의 신학연구학회 주최로 열리는 제19차 Nyskc Symposium (정기학술대회)가 5월24-27일까지 미국 뉴욕을 중심해 열리게 됩니다. 이번 학술회는 Co

회복의 신학연구 학회 개론

*회복의 신학연구학회는 언제 설립되었습니까? Nyskc World Mission 대표회장 최고센 목사에 의해서 지난 2003년 뉴욕에서 Nyskc Learned Society(회복의 신학연구학회)가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Gardena, California 대흥장로교회(권영국 목사)에서 Pastoral Forum을 시작으로 그 이듬해인 2004년

무엇을 가지고 나아갈까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께 나아갈까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내가 번제물 일년 된 송아지를 가지고 그 앞에 나아갈까 여호와께서 천천의 수양이나 만만의 강수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내 허물을 위하여 내 dk아들을 내 영혼의 죄를 인하여 내 몸의 열매를 드릴까"(미6:6-7) 들어가는 말 본문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공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