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Warming-up(제5과 그리스도인의 생활)

제 5 과 그리스도인의 생활


● 그리스도인이 되는 순간 신분이 바뀝니다.

단순히 신분만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다 바뀝니다.

예수를 믿는 순간

과거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 하나님께서 살리셨으므로 과거의 죄의 문제가 해결되었고,

현재 진노의 자녀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변화되었으며,

미래에 영원한 심판이 아닌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 거하게 되는 것입니다.


● 구원은 행위로 얻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얻습니다.

그러나 구원을 받았기에 행실에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왕의 은총으로 거지가 왕자가 되었다면 그는 왕자의 품위를 나타내기 위해 과거의 행실을 버리고 새로운 언어와 행동을 배우고 나타내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 우리가 값없이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얻었다면,

그 은혜에 감사하면서 우리의 생활의 모습을 통해 마땅히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자녀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Ⅰ. 그리스도인의 신분



1.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에베소서 2장 3절)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한복음 1장 12절)



그리스도인은 예수를 믿게 되는 순간 신분이 변합니다. 과거에는 본질상 진노의 자녀, 사단의 자녀, 죄의 종이였으나 이제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신분은 하나님의 아들, 딸입니다.



2.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입니다.


*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그 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 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요한계시록 19장 7-8절)



교회의 성도는 그리스도의 신부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신랑 되신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그 정결함과 순결함을 굳게 지켜 나가야 합니다. 음녀같이 하나님을 떠나거나(시편73:27) 세상과 벗된 자가 되어서는 안됩니다(야고보서4:4)



3. 그리스도인은 성령의 전입니다.


*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고린도전서 3장 16-17절)



그리스도인의 몸은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이 거하시는 성령의 집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이 거룩하시기에 그리스도인도 당연히 거룩해야 합니다. 그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려야 합니다.




Ⅱ. 그리스도인의 행실



그리스도인이 나무라면 그리스도인의 행실은 그 열매입니다. 좋은 나무(인격)가 아름다운 열매(행위)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습니다.



1. 그리스도인은 세상의 빛으로 살아야 합니다.


*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두움에 다니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요한복음 12장 46절)


*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돌 옷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로마서 13장 12-14절)


*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에베소서 5장 8-9절)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의 빛이시며. 신자는 예수님의 빛을 세상에 반사하는 빛입니다. 그러므로 빛의 자녀들처럼 빛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입니다.



2. 그리스도인 세상의 소금으로 살아야 합니다.


*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마태복음 5장 13절)



세상은 죄로 인해 전적으로 부패하였고 타락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세상의 소금으로서 자기를 희생하며 세상의 부패와 타락을 방지하며 맛을 내야 합니다. 소금은 녹아서 없어질 때 그 맛의 가치를 드러냅니다.



3. 그리스도은 향기인 그리스도를 나타내야 합니다.


*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우리는 구원 얻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것을 감당하리요


(고린도후서 2장 14-16절)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는 향기입니다. 향기란 그리스도인의 착한 행실, 아름다운 행실을 뜻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어디를 가나 언제든지 아름다운 향기를 풍겨야 합니다.






Ⅲ. 그리스도인의 생활


1.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속해서는 안됩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사람들처럼 살아서도, 세상과 타협해서도 안됩니다. 그렇다고 세상을 도피하거나 은둔생활을 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세상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태도는 도피도, 세속화도 아닙니다. 또한 세상과 격리되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세상으로부터 구별되어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 거룩해지고 경건하게 사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2. 그리스도인은 시험을 당할 때 승리해야 합니다.


*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야고보서 1장 2절-4절)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을 마귀는 그냥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인에게는 유혹과 시험이 그림자처럼 따르며 죄에 빠뜨리려 합니다. 그러나 염려할 것이 없습니다. 그리스도안에서 승리가 보장되었기 때문입니다. 혹 실수를 했더라도 구원을 변경시키지 못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진실되게 죄를 고백하고 삶을 변화시키는 회개를 해야 합니다.


① 마귀는 그리스도인들을 시험하여 넘어뜨리는 자입니다. (벧전5:8, 요일3:8)


② 마귀는 공중의 권세를 잡은 자입니다. (엡2:2)


③ 마귀는 결국 지옥에 들어 가게 됩니다.(마25:41)


④ 세상의 유혹을 이겨야 하며,세상은 하나님의 나라와 반대되는 말입니다. (요일5:17,


요16:33)


⑤ 이러한 시험을 이기려면, 말씀으로 무장하며 (마4:4) 깨어 기도하고 (벧전5:8-9), 전신갑주 를 입어야 합니다. (엡6:11-17)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이상으로 명예나 권세나 돈이나 향락에 도취되어서는 안되고, 항상 겸손하여 자신의 연약함을 깨닫고 능력의 주님을 더욱 굳게 의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기억하며 마귀와의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여야 합니다.



3. 그리스도인의 네 가지 관계에 실패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과의 관계, 사람들과의 관계, 물질과의 관계 사탄과의 관계에 시험에 들지 않아야합니다.



1) 하나님과의 관계 : 순종하는 삶


하나님과의 관계는 주일날 교회에서만의 관계가 아니라 평상시 자신의 삶 속에서 하나님을 섬기고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늘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찬송하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신명기6:4-9, 마태복음22:37)



2) 사람들과의 관계 : 서로 사랑


하나님은 사람들끼리 서로 사랑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큰 은혜를 입은 자이므로 은혜를 나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가족이나 친척은 물론 이웃사람들과 멀리 있는 사람들이라도 사랑하는 마음과 사랑을 실천하는 행위가 있어야합니다.(마태복음22:39)



3) 물질과의 관계 : 잘 다스림


모든 물질 즉 돈이나 재산은 다 하나님의 것입니다. 지나치게 욕심을 부려서 악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디모데전서6:9-10). 모든 것은 하나님이 맡기신 것으로 생각하고 사치하거나 낭비하지 말고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적당한 직업을 가지고 일하면서 정당하게 얻은 물질로 선한데 사용하는 것이 옳습니다. (웨슬레 : 힘껏 벌라, 힘껏 저축하라, 기회있는 대로 모든 사람의 유익을 위해 써라.)


4) 사단과의 관계 : 물리쳐 이겨야 함


*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와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베드로전서 5장 8절-9절)


*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 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야고보서 4장 7절)



사단은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는 자로 그리스도인들을 유혹하고 시험하여 범죄에 빠지게 하여 하나님을 떠나게 하고 결국에 가서는 지옥으로 끌고 가는 자들입니다. 이 사단은 우리 인간보다 지혜가 있고 능력도 있어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사단에게 넘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들 가운데 함께 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사단을 물리쳐 이길 수 있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열두 제자들을 부르시고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세상으로 보내시면서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는 권세를 주셨습니다.(마10:1) 그러므로 사단의 유혹과 공격에 두려워 하지 말고 믿음으로 담대하게 물리쳐 이겨야 합니다.






Ⅳ. 그리스도인의 전도생활



*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 10: 14-15)



전도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받은 사람이 다른 사람을 그리스도 앞으로 인도하여 그로 하여금 구원을 얻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해야할 여러 가지의 일 중에서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시는 일이 전도하는 일로 한 생명을 구원시키는 일입니다. 하나님은 한 생명을 천하보다 귀중하게 여기시기 때문입니다.


1) 전도자의 자세 :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후에 자기 자신을 가르쳐 복음에 빚진 자라고 말하면서 이 빚을 일생동안 갚아나가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는 전도하는 목적을 위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하는 대가를 지불하였습니다. 전도자의 자세는 죄악으로 죽어 가는 영혼을 보면 가슴이 아파서 견딜 수 없는 뜨거운 사랑을 가지는 일입니다.



2) 전도는 왜 해야 합니까?


① 하나님의 소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죄를 용서받고 구원받기를 원하십니다.



②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명령입니다.(막16:15)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서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부탁하신 말씀이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28:19-20)입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마지막으로 부탁하신 말씀이기에 지상명령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명령을 우리들이 꼭 지키기 위하여 전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③ 예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눅15:7)


전도는 믿는 자들의 사명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전도하는 자들에게 상급을 주실 것입니다. "맡은 자들의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그러므로 "우리들은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전도에 힘써야"(딤후4:2) 합니다.




<복습문제>


1. 예수를 믿은 자의 새로운 신분은 무엇입니까?


2. 그리스도인은 세상을 향해 어떤 존재입니까?


3. 그리스도인의 네 가지관계에 대해 말하시오


4. 전도는 왜 해야 합니까?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