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en의 의미

뜻: 그렇게 이루어 주소서

[히] [副] ('amen), [그] (amen)

[영] Amen


아멘이라는 말은 '의지한다.'라는 뜻의 히브리어를 음역한 말로, 하나님을 의지한다는 믿음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교의 중요한 예배용어의 하나. 히브리어 동사 [아-만 @m'a; ]('aman 의뢰가 된다. 의지한다)에서 온 부사가 [아멘-]으로서, [진실로] [참으로]의 뜻이 있다. 유대인의 회당에서 쓰던 관용어였는데, 그리스도 교회에서도 그대로 답습하여, 기도, 송영의 마지막에 쓰는 예배용어로 되었다(고전 14:16). 이 말은, 음역해서 그대로 [아멘]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고(신27:15-26, 시 106:48, 계 22:20등), 의역되어 있는 경우(특히 예수께서 쓰신 말씀에, 마 6:2, 5 등은 진실로; 요 1:51, 5:19, 24 등은 진실로 진실로)가 있다.

아멘의 용도에는 몇가지가 있다.

1. 처음에 쓰는 경우는, 다른 사람이 한 말에 동의를 나타내고 (왕상 1:36),

2. 단독으로 말해진 경우는, 진실을 맹세하여(민 5:22, 신 27:15-26),

3. 말이 끝난 후에 아멘하는 경우는 예배용어로서 기도가 끝난 때이다(대상 16:36).

4. 신약에서는 편지 중에서 송영의 마지막에 쓰고 있다(롬 1:25, 16:27). 계 3:14에는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증인]이라는 용어가 있는데, 이는 그리스도를 가리켜쓰고 있다.

그리스도에 있어서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이 성취된 것, 즉 [참으로(확실히)]된 것을 의미한다.


원래 이 말의 히브리어는 '신빙성이 있는, 확실한, 진정한'의 형용적인 의미나 혹은 '그것은 신빙성 혹은 진정성이 있다'의 형용적 동사로 되어 있었다.

관련된 동사 아만은 '부양하다, 지지하다'를 의미하는 것으로 닙알(Niiphal)형 어근에서 '신임하다, 지속하다, 확실하다'를, 히필(Hiphil)형 어근에서 어떤 대상을 '신뢰할 만한, 혹은 참되고 진정한'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믿는 것'으로까지 나아간다.

이 말에서 생긴 아멘은 송영이나 법령의 말미에 붙이는 공식으로서:'참으로, 진실로 그렇게 되옵기를 바라나이다'를 의미한다.

비교, 시 41:13; 72:19; 89:52; 106:48; 대상16:36; 느 8:6),

(1) 여기서 청중들은 하나님께 드리는 지도자의 찬송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동감을 표시하였다.

(2)왕의 법령이나 표현에 청중들은 마음으로 복종과 협조를 나타내었다(왕상 1:36; 렘 11:5). 기도를 하거나 서언(誓言)을 하는 자, 혹은 말을 함으로써 동참하는 자는 진지한 믿음과 소망 가운데 자신을 완전히 몰입시킴을 의미하였다.

이와 같은 용법은 신약에서도 다를 바 없다. 이사야 65:16에 여호와 하나님을 아멘의 하나님으로 나타내는데 이는 그가 진리를 말하고 하신 말씀을 수행하심을 의미한다.

그는 요한계시록 3:14에서 자신을 '아멘'이라고 자칭하셨는데 이 말은 주님 자신을 뜻하기도 하였다.

여러 뜻이 있는데, 동사로는 ‘확실하다’, 명사로는 ‘진리’, 부사로는 ‘참으로’, 끝맺는 말로는 ‘확실히 그렇게 되어지이다’ ‘그렇게 해주십시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원래는 유대인들이 제례의식 때 사용하던 말이었는데, 그리스도교의 예배와 전례(典禮)에 그대로 수용되었다. 신약성서에 포함된 사도들의 편지를 보면 이미 성부 ·성자 ·성신에 대한 송영(頌詠) 다음에 끝맺는 말로 사용하고 있다.

로마식 전례를 보면(고린I 14:16), 기도 ·찬가 ·축하식이 끝난 다음에, 또는 성사(聖事)의 집전에서 답사의 끝맺는 말로 사용하고 있다.

다만, 세례 용어 다음에는 쓰지 않는다. 프로테스탄트에서는 예배 때에 기도 ·찬송 ·신경(信經)암송이 끝난 마지막에 이 말을 쓰며, 목사가 시편이나 성구를 읽은 다음에도 사용한다. 설교나 기도 시간에 동참한 자들이 그 설교나 기도 말에 동감이라는 뜻으로도 쓴다.


제 1 장 구약의 용례


1.답변

1)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왕께 대답하되 가로되 아멘 내 주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도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원하오며 (왕상1:36)

2)선지자 예레미야가 말하되 아멘, 여호와는 이같이 하옵소서 여호와께서 네 예언대로 이루사 여호와의 집 기구와 모든 포로를 바벨론에서 이곳으로 다시 옮겨오시기를 원하노라 (렘 28:6)



2. 동의

1)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아멘할찌니라 그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그 이웃의 지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할찌니라 (신27:15-17;신 27:15-26).

2) 내가 옷자락을 떨치며 이르기를 이 말대로 행치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이 또한 이와 같이 그 집과 산업에서 떨치실찌니 저는 곧 이렇게 떨쳐져 빌찌로다 하매 회중이다 아멘 하고 여호와를 찬송하고 백성들이 그 말한대로 행하였느니라(느5:13).



3.맹세

이 저주가 되게 하는 이 물이 네 창자에 들어가서 네 배로 붓게 하고 네 넓적다리로 떨어지게 하리라 할 것이요 여인은 아멘 아멘 할찌니라 (민5:22).



4.찬미

1)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찌로다 하매 모든 백성이 아멘 하고 여호와를 찬양하였더라 (대상16:36).

2)에스라가 광대하신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하매 모든 백성이 손을 들고 아멘 아멘 응답하고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여호와께 경배하였느니라(느8:6).

3)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송할찌로다 아멘 아멘 (시 41:13).

4)그 영화로운 이름을 영원히 찬송할찌어다 온 땅에 그 영광이 충만할찌어다 아멘 아멘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가 필하다 (시 72:19).

5)여호와를 영원히 찬송할찌어다 아멘 아멘 (시89:52)

6)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양할찌어다 모든 백성들아 아멘 할찌어다 할렐루야 (시 106:48).


제 2 장 신약의 용례


5. 응답

1)그리스도의 약속에 대한 예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고후1:20)

-볼찌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계 1:7)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계 22:20).

2)기도에 대하여

그렇지 아니하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가 네가 무슨 말을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 (고전14:16).


6.기도를 끝마칠 때

1)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6:13).

2) 평강의 하나님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계실찌어다 아멘 (롬15:33).


7.송영의 처음에

1)가로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능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찌로다 아멘 하더라 (계 7:12).

2)또 이십 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가로되 아멘 할렐루야하니 (계19:4).


8. 송영의 마지막에

1)이는 저희가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성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롬 1:25).

2)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롬9:5)

3)이는 만물히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롬11:36).

4)지혜로우실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찌어다 아멘(롬 16:27).

5)영광이 저에게 세세토록 있을찌어다 아멘 (갈1:5).

6)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 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엡 3:21).

7)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께서 세세 무궁토록 영광을 돌릴찌어다 아멘 (빌4:20).

8)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어지이다 아멘 (딤전1:17)

9)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찌어다 아멘 (딤전6:16).

10)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찌어다 아멘 (딤후 4:18).

11)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 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토록 있느니라 아멘 (벧전4:11).

12)권력이 세세무궁토록 그에게 있을찌어다 아멘(벧전 5:11).

13)모든 선한 일에 너희를 온전케 하사 자기 뜻을 행하게 하시고 그 앞에 즐거운 것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속에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무궁토록 있을찌어다 아멘 (히13:21).


9. 편지의 끝에

1)롬16:27 (8. 4)를 보라).

2)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에 있을찌어다 아멘 (갈6:18).

3)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주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만세 전부터 이제와 세세에 있을찌어다 아멘 (유1:25).

4)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찌어다 아멘 (계22:21).


제 3 장 그 외의 의미


10. 그리스도의 호칭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계 3:14).


11.그리스도에 대한 기원

이것들을 증거하실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찌어다 아멘(계22:20,21).


12.그리스도께서 진리를 강조할 때 사용함

1)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단로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마5:18,26).

2)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마 6:2).

3)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요1:51).

4)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없느니라...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거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 증거를 받지 아니하는도다 (요 3:3,5,11)



*.참고자료

1.- 성경사전에서 발췌

2.- 보충자료(신학사전에서 발췌)

3.- 주제별성경사전에서 발췌

4.- 크로스맵 기독지식 발췌(이슬기님의 질문에 답변한 글 발췌)

회복의 신학연구 학회 개론

*회복의 신학연구학회는 언제 설립되었습니까? Nyskc World Mission 대표회장 최고센 목사에 의해서 지난 2003년 뉴욕에서 Nyskc Learned Society(회복의 신학연구학회)가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Gardena, California 대흥장로교회(권영국 목사)에서 Pastoral Forum을 시작으로 그 이듬해인 200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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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가지고 여호와께 나아갈까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내가 번제물 일년 된 송아지를 가지고 그 앞에 나아갈까 여호와께서 천천의 수양이나 만만의 강수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내 허물을 위하여 내 dk아들을 내 영혼의 죄를 인하여 내 몸의 열매를 드릴까"(미6:6-7) 들어가는 말 본문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공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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