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주일을 거룩히 지킬 것
1. 주일을 기억하는 것은 사람의 당연한 의무이니(행 20:7, 고전 16:2, 계 1:10), 엿새동안 육신의 모든 사업을 계획성 있게 경영함으로 성경에 가르친 바 주일을 거룩히 함에 구애가 없게 할 것이다(출 20:8-11).
2. 주일에 사용될 식품과 기타 필요로 하는 것도 그전에 미리 준비하고, 이 날에는 가족이나 고용인으로 하여금 공동 예배에 참석하는 일과 주일을 거룩히 함에 구애가 되지 않도록 배려함이 옳다.
3. 주일 아침에는 개인으로나 가정적으로 자기와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되 특히 지교회 목사의 말씀 사역이 은혜로운 봉사가 되기 위하여 기도하고(엡 6:19), 공동 예배 행사에 하나님과 교통하는 은혜가 임하기 위해 기도할 것이다.
4. 경건한 태도로 공동 예배를 마친 후에 이날 남은 시간은 신령한 일과 사랑을 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니, 곧 묵상 기도와 성경 읽기와 성경 문답과 신앙 문제의 상담과 찬송함과 병자를 방문함과 구제함과 전도함이다.
5. 이 날에는 종일토록 거룩히 안식하고 다만 부득이한 일이나 자비를 베푸는 일은 할 수 있다. 그러나 영리(營利)를 위한 일이나 육신의 쾌락은 폐할 것이다(출 20:10, 사 58:13).
제 2 장 교회 회집과 예배 석상에서의 신자들의 행위
1. 예배시에는 회중이 준비된 심령으로 모여 어떤 이유로든지 거룩한 규례를 행하는 데서 빠지지 말 것이다.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히 10:25)"
2. 예배를 위한 모임에 신자들은 단정한 옷차림과 경건한 태도로 참여해야 되나니, 그들은
(1) 주님의 날에 드리는 예배는 정한 시간 전에 참석하여 끝까지 참여함이 옳다.
(2) 하나님의 무한하신 엄위를 의식하면서 자기들의 무가치를 느껴야 한다. 거기서 그들은 하나님의 용서와 도우심과 받아 주심을 간구해야 하며,
(3) 인도자의 읽는 말씀 외에 다른 것에 주목하지 말 것이며,
(4) 더욱이 귓속말이나 상담이나 인사하는 것도 삼가야 하며,
(5) 강단 외에 다른 것을 주의해 본다든지, 졸든지, 그밖에 경건치 않은 행위를 자제해야 하며,
(6) 예배식에 들어온 뒤에는 사적으로 어떤 예배 행위를 따로 취하는 것도 자제해야 되며,
(7) 어린 아이들은(예배에 방해가 되지 않는 한에 있어서) 부모가 데리고 있음이 좋으니, 한 가족이 예배석에 같이 모여 있는 것이 마땅하다.
3. 예배시간을 주로 신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긴장된 기회이다. 전도서 5:1-2에 말하기를, "너는 하나님의 전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갈지어다 가까이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자의 제사드리는 것보다 나으니 저희는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함이니라 너는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입을 열지 말며 급한 마음으로 말을 내지 말라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너는 땅에 있음이니라 그런즉 마땅히 말을 적게 할 것이라"고 한다.
하박국 2:20에 말하기를, "오직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니 온 천하는 그 앞에서 잠잠할지니라"하였고, 스가랴 2:13에 말하기를, "무릇 혈기 있는 자들이 여호와 앞에서 잠잠할 것은 여호와께서 그 성소에서 일어나심이니라"고 하였다. 이 두 구절은 구약의 말씀이지만 신약의 말씀도 예배 석상의 질서를 명한다. 고린도전서 14:40에 말하기를, "모든 것을 적당하게 하고 질서대로 하라"고 한다. 여기 "적당하게"라는 헬라어 원어( )는 '합당하게', 혹은 '존경스럽게'란 뜻을 가진다. 이것은 규모 있게 행함을 가리킨다.
제 3 장 공예배 시에 설교 본문 이외의 성경봉독
1. 회중 가운데서 성경을 봉독함은 공예배 순서의 한 부분이다(느 8:1-3). 이것은 설교 본문 봉독과는 달리 회중의 성경 지식의 자라남을 목적한 것으로서 성경 어느 부분을 매주 얼마씩 계속 읽어 가도록 함이다. 그 읽는 분량에 있어서는 예배시간에 맞추어 적절히 정할 것이다.
2. 봉독할 성경은 신구약 성경이고(가경은 제외됨), 가장 잘 번역된 한글 성경으로써 분명히 읽음으로 온 회중으로 하여금 잘 알도록 해야 된다.
3. 낭독자는 성경책만 들여다보고 읽을 것이 아니라, 머리를 들고 회중을 가끔 주목하기도 하면서 알아듣도록 분명히 읽어야 된다. 이처럼 정신차려서 성경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이 복을 받는다(계 1:3).
4. 예배 순서에 있어서 설교 본문과 별도로 가지는 성경봉독은 초대 교회 때부터 있어 왔다. 고대 교회는 이 순서를 중요시하였으니 그 이유는, 회중에게 성경전서를 골고루 알도록 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제 4 장 시와 찬송
1. 거룩한 음악이 예배에 사용된 것은 성경에 있는 사실이다.
(1) 이스라엘의 출애굽 운동과 또는 광야 여행 때에 나타남(출 15:1-21, 민 21:17, 신 32:1-43).
(2) 예루살렘에서 예배할 때에 나타남(삼하 6:5, 대하 5:11-14, 시 150:1-5).
(3) 성전이 정화된 때에 나타남(대하 29:25-30).
(4) 둘째 성전이 세워진 때에 나타남(스 3:10-13, 7:7-10).
(5) 예수님이 성만찬을 잡수시던 때에 나타남(마 26:26-30).
(6) 사도 시대의 교회에 나타남(행 2:47, 고전 14:26, 엡 5:19, 골 3:16-17, 히 13:15).
2. 예배당에서 공동으로 시와 찬미로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은 모든 신자의 책임이다. 찬송가에는 성경에 합한 말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언사가 사용되어야 한다(엡 5:19).
3. 하나님을 찬송하는 노래를 부를 때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신자들이 그 부르는 찬송의 뜻을 깨닫고 은혜롭게 찬송하여 진정으로 하나님을 상대한 찬송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온 교우들이 반드시 찬송책을 준비하여 함께 찬송하는 것이 마땅하다.
4. 공식 예배 때에 찬송하는 시간은 목사 혹은 교역자가 조심하여 정할 것이다. 그 시간을 적절히 배정하여 교인 전체로 하여금 하나님을 찬송하는 순서를 통하여 귀한 은혜를 받도록 함이 중요하다.
5. 교회가 찬송가를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교역자는
(1) 교인으로 하여금 은혜로운 찬송가를 반복하여 부르게 함으로 그 가사를 익히도록 하고, 그 가사의 뜻도 깨닫게 해야 됨.
(2) 교인들에게 곡조도 가르쳐서 그들로 하여금 찬송가를 바로 부르도록 훈련시켜야 됨.
(3) 찬송 부르는 기회에 교인에게 실생활의 성화(聖化)를 격려해야 된다.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아름다운 찬송은 일상 생활에서 신앙을 지켜 경건하게 사는 자의 거짓되지 않은 입술의 찬송이다.
제 5 장 공예배 시의 기도
1. 기 원
기원은 짧아야 된다. "너는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입을 열지 말며 급한 마음으로 말을 내지 말라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너는 땅에 있음이니라 그런즉 마땅히 말을 적게 할 것이라"(전 5:2). 인도자는 언제나 강단에 나아가기 전에 시간을 내어 미리 이런 기도를 준비해야 된다.
2. 공식 기도
찬송과 설교 어간에 드리는 기도는 공식 기도이다. 이것이 교회 공동체의 간구인 만큼 기도자는 모든 공적인 사항들을 들어 구해야 된다. 기도자는 여러 날 전부터 기구건들을 생각해 두어야 하며, 그 표현들도 성경적으로 준비해야 된다. 사욕을 위한 기도는 금물이다(약 4:2-3)
공식기도는 비교적 짧아야 되지만 그 간구의 내용은 광범위한 것이어야 한다. 예수님의 보혈의 공로로 죄사함을 구하고, 교회의 성장, 순결, 화평, 그리고 교우들 중 병자들을 위한 간구와 세계인류의 회개, 선교사업의 확장, 환난 당한 자들을 위한 기도를 할 것이다.
(1) 영광 돌림: 이것은 하나님의 완전성을 송영함인데 성경에 나타난 내용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을 지어다"라고 한 말씀(딤전 1:17)과 같은 것이다. 송영의 기도는 특별히 계시록에 많다(계 4:8,11, 5:12,13, 7:12, 11:17, 15:3-4). 실생활에서는 우리가 우리 자신을 낮출수록 하나님은 높임이 되고 송영을 받으신다.
(2) 감사함: 감사건들을 생각해 찾으라는 것이 성경의 말씀이다. 고린도전서 4:7에 말하기를,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뇨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뇨"라고 한다. 여기서 지적하는 것은, 보통 은혜와 특수 은혜와 영적 은혜와 기타 어떤 은혜든지 총칭한다. 특별히 우리는 그리스도를 인하여 감사해야 된다(고후 9:15).
(3) 자복함: 기도자 자신이 그 현재의 교회, 혹은 교계의 죄와 허물을 통찰함으로 겸손히 고백해야 한다. 기도할 때에 특히 주의할 것은 어느 개인의 실수를 의식하고 말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공식 기도의 언사는 결코 직접 간접으로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아야 한다. 더욱이 회개의 기도는 그 기도자 자신을 포함시켜 "우리"라는 대명사로 말하는 것이 건덕상 유익하다. 남들의 죄에 대하여 "나"자신도 연대적 책임을 지는 것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다. 예를 들면, 다니엘의 기도(단 9:3-19)에 "우리"란 말이 대략 27회나 나온다. 그 기도는 이스라엘 공동체의 죄악을 하나님 앞에 자복하는 것인데, 다니엘은 그 죄악에 대하여 연대 책임을 진 것이다. 잠언 28:13에 말하기를,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치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고 한다.
(4) 확신으로 간구함: 간구하는 자의 확신의 근거로서 주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①성경에 기록된 약속에 근거함.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라는 말씀(대하 16:9)과 같은 것이 약속이다.
②우리는 부족하고 하나님은 풍성하신 사실에 근거하여 기도함(시 62:9-12, 103:13-14, 고후 8:9).
③예수님의 공로와 우리를 위한 그의 간구를 근거하여 기도함(롬 8:34, 히 7:25, 요일 2:1).
④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응답하시면 그 자신이 영광 받으신다는 진리에 근거하여 기도함. 시편 50:15은 말하기를,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라고 한다.
제 6 장 설 교
1. 설교의 중요성
하나님의 말씀은 구원의 능력이다. 그것을 전달하는 설교는 복음 사역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일이다. 설교자가 그것을 잘함으로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군이 되며(딤후 2:15), 자기 자신과 듣는 자들을 구원한다(딤전 4:16).
2. 설교자의 자격
(1) 성경 원어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되며,
(2) 신학을 전반적으로 알고,
(3) 또한 신학에 수종드는 학문(문학과 과학)에도 상당한 지식이 있어야 되며,
(4) 무엇보다도 성경에 대한 지식이 일반 신자들의 수준 이상이어야 하며,
(5) 늘 기도로 구해야 할 성령의 조명과 기타 건덕상 필요한 인격이 갖추어져야 한다.
3. 설교 조직
서론은 간단명료해야 되며, 그것은 본문에서 끌어내야 된다. 본문을 분해함에 있어서 대소지를 많이 내놓으면 청중이 기억하기 어려우며, 명확하지 않은 문구를 사용함은 청중의 마음에 부담만 된다.
4. 설교의 명백성
이 점에 있어서 예화 등이 사용된다. 예화는 무엇보다 진리를 깨닫도록 밝히는 종류여야 하며, 영적 감동을 주는 것이라야 한다. 그리고 사람의 편견 때문에 본문에 의심날 만한 것이 발견될 경우, 그것을 잘 해명해야 한다.
5. 일반적 주의 사항
(1) 진리를 바로 분변할 것(딤후 2:15)
(2) 교리와 행위에 대하여 밝히 지도해 줄 것
(3) 목적은 명확히 한 가지로 정하고, 그 설명은 쉬운 말로 할 것
(4) 시간을 지나치게 길게 잡지 말 것
(5) 설교자는 자기의 지식이나 재능을 자랑하지 말 것
(6) 설교자는 그 행실로 모본이 될 것
(7) 지교회의 설교는 노회에서 보낸 사람과 당회나 그 교회 담임 목사가 허락한 사람만이 할 수 있다.
제 7 장 헌 금
1. 성경이 가르치는 대로 모든 사람과 물건의 소유주는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우리의 생명이나 재산을 관리하는 관리인에 불과하며, 그 소유권은 하나님께만 있다. 이 사실을 인정하는 신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통해서 주님의 사업이 널리, 올바로 성취되도록 하기 위하여 자기 수입 중 얼마(적어도 10분지 1이상)를 헌금함으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일단(一端)으로 삼는다. 그리고 나머지는 그리스도 신자답게 바로 사용해야 한다(고후 9:5-7).
2. 국내외에 복음을 전파하는 선교사업을 위하여 또 빈민 구제를 위하여 분에 맞는 연보를 규칙적으로 바치는 것은 성경이 분명히 명령하는 의무인 동시에 그것은 신자의 특권이다(고전 16:1-2).
3. 헌금 경영은 제직회의 결의대로 할 것이요, 목사는 헌금하는 일을 예배의 일부분이 되게 하기 위하여 헌금 전이나 혹은 헌금 후에 간단한 기도로 감사할 것이다.
4. 그 수납금은 공동의회에서 통과된 예산대로 제직회가 지출하되, 교회 각 부서와 기타 자선사업과 신령한 사업을 위하여 할 것이다. 혹, 헌금하는 교우가 특별한 소원이 있을 때에는 그의 원에 따라 실행할 것이다.
5. 주일학교나 기타 부속회와 기관에서 기관 사업이나 기타 목적으로 헌금하는 일은 당회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당회의 허락 없이 헌금이나 모금하는 것을 금한다.
6. 목사마다 그의 섬기는 교회가 감사한 마음으로 헌금하도록 성경으로 양육하는 것이 마땅하니, 신도마다 다소를 물론하고 자기의 힘대로 바치게 할 것이다.
7. 성경은 가난한 자를 위한 헌금에 대하여 많이 말한다(행 11:27-30, 롬 15:25-29, 고전 16:1-4, 고후 8:1-15, 갈 2:10). 그리고 기타 주님의 일을 위한 헌금에 대하여도 성경은 말한다(마 6:20, 막 12:41-44,눅 8:3).
8. 헌금 행위에 대한 성경의 교훈은 헌금자의 자의적 헌납(自意的獻納)을 강조한다(출 25:2, 35:5, 21, 22, 29, 36:3, 대상 29:14, 16, 대하 31:5-6, 느 13:12, 눅 21:3-4, 행 4:34-37, 고후 8:11, 9:7). 강요(强要)에 의하여 헌금하거나, 인색한 마음으로 헌금하거나, 의식에 매어 헌금하는 것은 하나님께 합당치 않다(사 1:11-13, 마 23:23, 행 5:1-11).
제 8 장 유아 세례
1. 유아 세례는 공연히 지체할 것도 아니요, 어떠한 형편을 물론하고 평신도가 베풀 수 없고 반드시 복음의 사역자로 부르심을 받은 목사만이 베푼다.
2. 세례는 교회의 모든 회중 앞에서 베푸는 것이 통례이다.
3. 자기 자녀의 세례 받기를 원하는 자는 그 뜻을 목사에게 미리 고하고, 그 부모 중 한 사람이나 두 사람이 다 그 세례 받을 유아를 데리고 참석할 것이다.
4. 세례 베풀기 전에 목사는 성례의 성질과 소용과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이 예식은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것이니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은 인표이다.
(1) 구약 때에 아브라함의 자손이 할례를 받는 특권이 있었던 것과 같이(창 17:9-10) 복음의 은혜 아래 있는 성도의 자손에게 이 예식을 행할 특권이 있다.
(2) 그리스도께서 만국 백성에게 명하사 세례를 받으라고 하셨다(마 28:19),
(3) 유아들에게 축복하셔서 천국의 백성은 이와 같다 하셨으며(마 19:14),
(4) 복음의 약속은 성도와 그 집안에 미친다고 하셨고(행 2:39, 16:31),
(5) 사도들도 이와 같이 집안 세례를 베풀었다(행 16:15).
우리의 성품은 죄와 허물로 더럽게 된 것을 인하여 반드시 그리스도의 피로 씻으며 성령의 권능으로 성결함을 얻어야 한다. 목사는 또한 다음과 같이 그 부모를 권면하여 삼가 부모의 책임을 다하라고 해야 한다. 즉,
(1)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녀를 가르치며, 신구약 성경에 가르친 거룩한 종교의 원리대로 가르칠 것이니 이 원리의 요령은 웨스트민스터 신경과 대ㆍ소요리문답서에 간단히 포함되어 있은 즉 이 책들은 부모의 직분을 도와주는 것이다.
(2) 부모는 자녀를 위하여 기도하며 친히 그 자녀와 함께 기도하고,
(3) 그 아이의 눈 앞에 충성함과 경건함의 본을 보임으로 그 아이로 하여금 하나님의 주시는 힘을 얻어 힘써 주님의 교양과 훈계 안에서 자라게 되도록 하라고 할 것이다.
5. 목사는 다음과 같이 그 부모에게 묻는다.
(1) 그대는 이 아이에게도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시는 은혜가 필요함을 인식합니까?
(2) 그대는 이 아이를 위하여 하나님의 약속을 앙모하며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진력하는 것과 같이 이 아이도 주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함으로만 구원 얻을 줄 믿습니까?
(3) 그대는 지금 완전히 이 아이를 하나님께 완전히 바치며 이 아이를 양육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함을 인식합니까?
(4) 그대는 이 아이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치기로 서약합니까?
(5) 그대는 이 아이를 위하여 기도하며, 이 아이와 함께 기도하기로 서약합니까?
(6) 그대는 이 아이 앞에서 경건한 믿음과 행위의 본을 보이기로 서약합니까?
(7) 그대는 이 아이를 교회 기관에 참석하게 하여 주님의 교훈과 양육을 받으면서 자라게 할 것을 서약합니까?
6. 그 후에는 목사가 물로 그 아이의 머리에 세례를 주면서, 말하기를 "주 예수를 믿는 사람의 아들(혹은 딸) ○○○에게 내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 아멘" 한다. 예식이 끝난 후 목사는 축복하는 기도를 올린 다음 그 세례 받은 유아가 대한예수교장로회 ○○교회 유아 세례 교인 된 것을 공포한다.
세례는 회중 앞에서 베푸는 것이 마땅하나 특별한 경우에는 사가에서도 행할 수 있으니, 목사가 그 일에 대하여 결정할 것이다.
7. 유아 세례 집례는 목사만이 할 수 있다. 성경을 보면 사도들이 세례를 실행하였다(요 4:2, 마 28:19, 막 16:15-16, 행 2:38). 다시 말하면, 세례는 말씀을 전하는 정규적인 사역자들이 실시하였다. 교회 시대에 목사들이 사도급 사역자는 아니지만 말씀 사역에 있어서 대표자들이다. 그러므로 유아 세례는 성인 세례와 마찬가지로 목사들만이 베풀도록 된 것이다. 사도행전 8:38을 보면, 빌립은 집사였으나 에티오피아의 내시에게 세례를 베풀었다. 그런데 우리가 빌립을 집사로만 볼 수 없고, 그 때의 특수 성직이었던 "전도자"( )이었음을 알아야 한다. "전도자"란 사역자가 사도시대에 있어서 교회가 세운 직위는 아닐지 모르나, 하나님이 주신 은사에 따라서 전도에 종사했던 사역자였다(엡 4:11, 딤후 4:5). 이런 사역자는 그 때에 사도에게 순종하면서도 사도나 선지자처럼 단회적 성격의 사역을 하였다. 그러므로 이때의 "전도자"는 오늘날의 "전도사"와 다르다.
제 9 장 성인 세례
1. 세례의 중요성은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와 효과를 가짐에 있다. 그 이유는, 그것을 행하라고 주님이 명하셨기 때문이다(마 28:19, 고전 11:23-26). 그가 명령하신 대로 시행되는 세례와 성찬은 예식적으로 나타내는 행동 형태의 하나님 말씀이다.
세례가 상징적으로 실행되기는 하지만 거룩한 사건이고 참된 것인 만큼 집례자와 수세자는 구속사건과 관계하는 신중을 기해야 된다. 그러므로 세례를 실시함에 있어서도 세례 받을 자에게 미리 상당한 기간을 주어 진리 지식을 배우게 하고 또 기도로 준비케 해야 된다.
2. 누구를 막론하고 성인으로서 세례 받고 입교하려고 하면 성경을 상당히 알아야 된다. 그리고 하나님을 아는 것과 그리스도 신앙이 진실함에 대하여 만족한 증거를 당회 앞에 나타내야 된다. 나중에는 교회 공중 앞에서 자기의 신앙을 고백한 후에 목사가 세례를 베푸는 것이 통례이다.
3. 세례 후보자의 복음진리 지식을 확인하지 않은 채 쉽사리 세례를 베푸는 것은 성례를 소홀히 여기는 죄이다. 그것은 결국 교회를 부패케 하는 결과도 가져온다.
4. 세례 받을 자의 신앙고백은 다음과 같은 문답으로 성립된다. 세례식의 집례자는 세례 받을 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묻는다.
(1) 그대들은 자신들이 하나님 앞에 죄인인 줄 알며 당연히 그의 진노를 받을 만하나, 그의 크신 자비하심으로 구원 얻을 것 밖에 소망이 없는 자인 줄 압니까?
(2) 그대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죄인의 구주 되시는 줄을 믿으며, 복음에 말한 바와 같이 구원하실 이는 다만 예수 그리스도 뿐이신 줄 알고 믿으며 그에게만 의지하기로 서약합니까?
(3) 그대들은 지금 성령의 은혜만 의지하고 그리스도를 좇는 자가 되어 그대로 힘써 행하며 모든 죄를 버리며 그의 가르침과 모범을 따라 살기로 서약합니까?
(4) 그대들은 교회의 관할과 치리를 복종하고 그 청결과 화평함을 위하여 힘쓰기로 서약합니까?
5. 목사는 손에 물을 조금 취하여 세례 받을 사람의 머리를 적시고 말하기를, "주 예수를 믿는 ○○○에게 내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 아멘" 한다. 그 뒤에 목사는 기도하고 세례 받은 이가 대한예수교장로회 ○○교회의 세례교인 됨을 공포한다.
6. 세례는 교회 공동체를 상대한 행사이니 만큼 교회 공석상에서 시행됨이 원칙이다. 다만, 세례 받을 사람이 믿음을 가지고도 예배에 출석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정(질병이나 기타 사정)이 있을 때에는 별도로 고려된다. 이 경우에도 그것이 교회적인 공직 행사가 되기 위하여 목사는 물론이고 교회의 대표자들이 그 본인의 처소로 가서 세례를 베풀 수 있다(행 8:36-38)
제 10 장 입교 예식
1. 유아 세례를 받은 자는 성년이 되기까지 진리 지식과 경건한 생활을 배우며, 입교 준비를 해야 된다. 그는 교리 공부와 기도하는 법을 잘 배울 뿐 아니라, 실생활에 있어서 죄를 미워하며 하나님(그리스도)을 사랑하고 순종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그가 입교할 연령에 이르기까지 부모는 그에게 늘 기억시킬 것이 있다. 그것은 그가 출생 때부터 그리스도와 특별한 관계에 처해 있음을 명백히 또는 계속 인식시키는 것이다. 구약시대에 이스라엘의 자녀 교육이 그러했다(출 12:26-27, 신 6:7, 시 78:4, 6-8). 다시 말하면, 부모나 교회가 입교 행사를 중대시해야 되는 것만큼, 입교할 자로 하여금 긴장이 있게 그 일을 준비토록 하여, 그의 평생의 대사로 알고 입교식에 임하게 하려는 것이다.
2. 소년의 성년 되는 연기(年期)는 15세 이상으로 하고, 일반 입교인의 자격을 살펴 작정하는 책임은 그 당회에 있다.
3. 신앙을 공식으로 고백할 때가 이르러 당회 앞에 정식으로 고백하고 당회의 승인을 받은 자들이 교회 앞에 섰을 때 목사는 다음과 같이 묻는다. 목사는 당회 앞에서 신앙을 고백하고 당회의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한 자들을 교회 앞에 세우고 성인 세례 때와 같은 서약을 하게 한다.
목사는 문답을 마친 후 이들을 위한 축복기도를 올린 다음 말하기를, "일찍이 유아세례를 받고 성인이 되어 오늘 교회 앞에 신앙고백을 한 이들(○○○외 몇 사람)은 이제부터 믿음의 권속들 가운데서 그 유업에 관한 특권과 책임을 완전히 부담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이제 대한예수교장로회 ○○교회 입교인 됨을 공포합니다"라고 한다.
제 11 장 성찬 예식
1. 성찬 예식은 예수님의 거룩한 제도와 명령과 모본을 따라서 실시된다.
2. 성찬은 종종 베푸는 것이 좋으나 연중 몇 회를 거행하든지 각 지교회 당회가 작정하되 유익한 대로 정할 것이다.
3. 성찬을 시행하려 할 때는 교회에 공식 광고함이 마땅하니 적어도 일주일 전에 광고할 것이다. 그 광고하는 날에나 혹 그 주간 어느 날에 예비 예배를 통하여 모든 성도로 하여금 성찬의 의미를 알게 하여 합당한 마음으로 성찬에 참석케 할 것이다.
4. 목사가 설교한 뒤에 다음과 같이 회중을 권면할 것이다.
"이 성례로 말미암아 우리가 받는 유익은 말할 수 없이 큽니다.
(1) 현세의 나그네 생활과 영적 투쟁에 있어서 우리에게는 위로와 힘이 계속 요구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진리 지식과 신앙과 회개와 사랑으로 성찬에 임하여 그리스도와 그의 도우심을 갈망해야 됩니다.
(2) 우리가 합당치 않게 성찬에 참여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아십니까? '주의 몸을 분변치 못하고' 성찬에 참여하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고전 11:28-29)이라고 하였습니다.
5. 진리 지식이 부족한 자, 수치스러운 범죄가 있는 자, 망령된 자, 성령을 거스르는 자, 양심적 판단을 거스른 자는 성찬에 참여하지 말 것이다(고전 11:27-32).
그러나 진실되게 회개하는 자, 더욱 은혜 속에서 장성하려고 사모하는 자는 마땅히 성찬에 참여할 수 있다고 목사는 격려해야 된다(마 11:28).
6. 떡과 포도즙을 상 위에 비치한 후 그 상을 단정하게 덮어야 한다. 그리고 참여할 신자의 좌석을 정돈하고 장로는 편리한 장소에 있게 한 후 목사가 감사 기도를 함으로 떡과 포도즙을 성별할 것이다.
목사가 분별하려고 할 때에 말하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잡히시던 날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주셨으므로 나도 지금 그의 이름으로 이 떡을 나누어 드리니 받으십시오.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눅 22:19)고 하셨습니다" 한다. 그가 장로에게 주어 교우들로 나누게 한 후 또 잔을 들고 말하기를, "우리 구주께서도 또한 잔을 가지고 축사하신 후 제자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하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마 26:27-28)고 하셨습니다" 한다. 전과 같이 장로에게 주어 교우들로 나누게 할 것이다.
7. 성찬을 받는 순서는 모든 교우들이 받은 후에 목사가 받고 그 다음에 목사가 장로들에게 주는 것도 합당하다. 그러나 목사가 먼저 받고 그 다음에 교우들이 받고, 그 다음에 목사가 장로에게 줌이 좋다. 이렇게 성찬에 참여할 자 전원이 먼저 떡을 받아 가지고 기다리다가 집례자의 지시에 따라서 동시에 먹고, 다음에 잔도 그와 같이 받아서 일제히 마심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할 때에 교회의 한 몸된 일치성을 확고히 한다(고전 10:16-17).
8. 집례자는 교우들을 권하여
(1) 주님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신 은혜를 기억하고 부르심에 합당하게 행하라고 할 것이요,
(2) 신분이 합당치 않아서 성찬에 동참하지 못한 교우들로 하여금 성찬에 참여하지 못한 생활이 얼마나 위험한 사실을 기억시켜야 하며,
(3) 집례자는 다음 사항들을 들어 기도할 것이다. ①성찬을 인하여 감사함. ②성찬 거행 중 나타난 결정에 대하여 용서를 구함. ③성찬에 참여한 자들의 인격과 행사를 받아 주시기를 원함. ④그들이 받은 은혜를 굳게 잡고 복음에 합당하게 행하게 되도록 성령의 도우심을 구함. ⑤그들로 하여금 예수님의 죽으심을 몸에 나타내는 동시에, 그의 생명을 나타내게 해 주시기를 구함. ⑥그들의 생활의 빛이 불신 세계에 비취어 거기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역사가 일어나게 되기를 구해야 한다.
제 12 장 축복 기도(고후 13:13)
1. 구약시대 축복 기도의 유래
축복은 높은 자가 낮은 자의 잘됨을 기원함이다. 멜기세덱은 아브라함보다 높은 자로서 그를 축복하였다(창 14:18-19, 히 7:1,7). 멜기세덱은 그리스도의 모형이었으니 만큼 아브라함보다 큰 자였다. 그리고 아론은 대제사장이었던 점에서 역시 그리스도의 모형이었다(히 9:9-10). 그러니 만큼 그도 이스라엘을 축복할 수 있었다(민 6:22-27). 그뿐 아니라 족장들도 그 가족들에게 제사장 격이었다. 그들은 그 자손들을 축복하였다(히 11:20-21).
그러나 신약시대 일반 신자들이나 일반 목사들은 위에 언급된 자들과 같이 동급이 있는 것이 아니다. 칼빈주의 교회가 사용하는 하이델베르그 신앙고백서에 울시너스(Ursinus)는 주석하기를, 목사를 제 3위치에 놓았었다는 뜻으로 말한다. 즉,
(1) 선지자와 사도: 이들은 하나님과 예수님이 직접 불러서 썼는데 그들이 성경도 기록하였다.
(2) 사도의 동역자들: 이들은 사도가 직접 불러 동역한 사람들인데 디모데, 누가, 디도 등이다.
(3) 교회가 불러서 세운 자들: 이는 목사, 장로, 집사 등이다. 목사들이 교회보다 높은 자들이 아니고 교회의 지체들 중 하나로서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 사역과 치리 사역을 받들어 교회를 섬기는 자이다(고후 4:5).
2. 신약시대 축도의 유래
성경의 예배 순서로서의 축도란 것이 기록된 데가 없다(고전 14:26-33). 다만 고린도후서 13:13에 교회 상대 서신의 결론적 축사도 나와 있으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 지어다"라고 되어 있다. 여기 "있을 지어다"란 말은 헬라 원문에는 없는 것인데 보역한 것이다. 우리 장로교회에서는 개역 성경의 번역대로 축도해 온 것이 통례이다. 목사는 교회가 세웠으니 하나님이 직접 세우신 사도와 다르다. 그의 위치는 일반 교우와 마찬가지이고(벧전 2:9), 다만 가르치는 은사에 의하여 인도자격으로 봉사한다(벧전 4:10-11,5:3) 그의 인도자격은 안내자의 성질을 지녔고 지배자는 아니다.
3. 축도자의 자격
장로교에서는 목사만이 축도할 수 있다고 믿어 온다. 인도자 위치에 있는 목사가 그런 기도를 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러나 목사의 직위 그것에서만 그런 기도 행위가 정당화된다고 하면 안된다. 그런 사상은 사제주의이다. 목사의 직위는 그의 겸손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나는 높기 때문에 축도를 한다'고 생각하는 목사가 있다면 사실상 그에게는 축도할 자격이 없다. 교회의 세움을 받아 교회를 봉사하는 사역자는 약할 그 때에 강해지고(고후 12:10), 겸손할 때에 존귀해지고(잠 15:33), 충성할 때에 하나님에게 쓰임이 된다(잠 25:13, 고전 4:1-2). 평소에 겸손한 목사라도 시험을 받아서 심령에 흔들림을 받았을 때에는 축도 대신에 주기도로 예배를 폐할 수 있다.
제 13 장 주일 학교
1. 주일 학교는 주일마다 적당한 시간에 유년으로부터 장년에 이르기까지 분반하여 모여서 성경은 물론이고 신조나 헌법 등도 배우는 교회 학교이다.
2. 주일 학교에서는 국내 선교 또는 외국 선교와 기타 영적 목적으로 헌금도 하도록 장려한다.
3. 부모들이 신자라면 그 자녀들로 하여금 유년 시절부터 주일 학교에 근실히 출석하도록 장려할 책임이 있다.
4. 주일 학교는 당회의 관할을 받아야 하나니,
(1) 당회는 교우들 중에서 진리 지식이 있는 자들을 교사로 택할 것이고,
(2) 연말에는 한 해의 업적을 검토하여 교사들을 임명해야 하며,
(3) 당회원이 그 학교에 교장(혹은 교감)이 되며,
(4) 당회원들은 각기 직임대로 각 주일 학교 시간에 참석하여 교사와 학생들을 격려함과, 기도로 협력할 것이며,
(5) 담임 목사는 주일학교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살필 뿐 아니라, 종종 유년과 중ㆍ고등 학생들의 예배시간에 참석하여 성경을 직접 가르침으로 그들의 신앙증진을 도모할 것이다.
5. 주일 학교 교사는 무료 봉사이기 때문에 더욱 주님을 위하는 보람을 느끼며 믿음이 진실해야 되고 또 그 책임에 근실해야 된다.
(1) 성경 중심으로 공과를 잘 준비해야 되며, 또 자기의 맡은 학생들을 위하여 기도해야 하며,
(2) 순종이 부족한 학생을 권면하며,
(3) 병든 학생을 위하여 심방, 위로, 기도해야 하고,
(4) 계획성 있게 학생들을 동원하여 어린이들에게 전도하여 주일학교에 데려오도록 힘써야 한다.
6. 주일학교는 주로 두 가지 목적을 가진다.
(1) 학자 양성보다는 신자들의 믿음과 경건을 배양하는 것이고,
(2) 불신자들을 인도하여 그들을 복음화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교수방법은 건조한 연구에만 머무르지 않고 구원의 도리를 알기 쉽게, 또 감화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제 14 장 기도회
1. 정기 기도회
이것은 수요기도회나 새벽기도회(막 1:35) 같은 것이다. 이 기도회에서는 예배순서 중에 참가 회원들로 하여금 공적인 기도 제목을 가지고 몇 차례 합심기도, 혹은 몇 개인이 대표로 기도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에 대표로 기도하는 이들은,
(1) 사회자가 자기에게 부탁한 기도제목과 관련된 내용만 기도할 것이며,
(2) 기도자들은 명심하여 간단하게 기도할 것이다(마 6:7).
2. 특수 기도회(행 12:5, 삼상 7:5-9)
이것은 교회적으로 혹은 사회적으로 역경이나 난관을 만났을 때에 개최하는 것이다. 이 일에 있어서 명심할 것은
(1) 인도자들은 그것이 꼭 필요하다고 바로 판단될 때에 개최할 것이며,
(2) 이런 기도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기도할 기회를 줄 것이며,
(3) 하나님께 매어 달리는 간절한 기도회가 되도록 할 것이다.
3. 철야 기도회
예수님은 밤을 맞도록 기도를 하신 적이 있었다(눅 6:12). 회중이 이런 기도회를 가지는 때가 많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자원하여 이 기도회를 가지는 신자들이 명심할 것이 있다.
(1) 개인주의적인 사욕으로나 일부 신자들의 편파적인 동기로 이런 기도회를 가짐은 금물이다. 그런 회집은 교회 안에 당파심을 배양하기 쉽다.
(2) 철야기도회는 공명 정대한 교회유익을 위하여 실행되어야 한다.
(3) 질서 정연하여야 하고 세속적인 담화는 금지되어야 하며 은혜로운 간증의 순서는 필요하다.
(4) 무리하게 철야할 것은 없고 은혜로운 회집이 되도록 배려해야 된다.
(5) 신자들이 철야기도란 명목을 내세우고 그 밤에 피곤해지기만 하므로 그 다음날의 사무활동에 지장을 초래하지 말 것이다. 필요하면 밤이 늦도록 이런 기도회를 가지고 그 뒤에는 집으로 돌아가서 쉼으로 그 다음날의 책임 수행에 지장이 없게 할 것이다.
4. 교회적 행사로서의 모든 기도회는 당회의 주관이나 혹은 당회의 허락 하에 모여야 한다.
제 15 장 금식일과 감사일
금식일은 언제 선포되어야 하는가? 어떤 위급한 심판이 국민에게 임할 때나 전 교회적으로 시행해야 할 중대한 일을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할 만한 때이다(에 4:16, 행 13:2)
1. 하나님의 뜻이 지시하는 대로 금식일과 감사일을 지키는 것은 성경과 도리에 합당한 일이다.
2. 금식일과 감사함은 신자 개인이나 가정이 지킬 수도 있으며, 한 지교회가 단독으로, 혹은 인근 지교회들이 공동으로, 혹은 한 노회 또는 교단 전체의 지교회들이 일제히 지킬 수도 있다.
3. 신자 개인이나 가정이 사사로이 금식일이나 감사일을 지킬 때에는 적당한 시일의 결정을 그들의 자유에 맡겨야 한다. 지교회의 경우에는 당회에, 광범한 지역인 경우에는 노회들에 맡긴다. 금식일이나 감사일을 교단적으로 지키는 것이 마땅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총회가 결정 공포해야 한다.
정부 당국이 그리스도교의 신앙과 일치하는 금식일이나 감사일을 지정할 때에는 목사들과 신자들이 합당한 경의를 전적으로 표시할 의무가 있다(욘 3:5-9)
4. 금식일이나 감사일이 결정되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공포하여, 교우들로 하여금 신변을 정돈하고 그 날의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이와 같은 날에는 기도, 찬송, 교독문, 그리고 설교, 모두를 그 날에 적합하도록 마련해야 한다.
6. 금식일에는 목사가 이 날을 지키는 근거와 특수 사정을 지적하고, 일반 예배일보다 넉넉히 시간을 잡아 엄숙한 기도 중에 온 교우가 죄를 자복하며, 종일 기도와 묵상으로 보내야 한다.
7. 감사일에는 목사가 그 날을 지키게 된 근거와 사정을 알리고, 평상시보다 넉넉히 시간을 잡아 그 날에 합당한 감사를 드리며, 시편이나 찬송을 불러야 한다. 이런 날에 신자들은 거룩하고 기쁜 마음으로 즐거워하되 기쁜 가운데도 경건을 지키며 방종과 경박과 불미한 행위를 취하지 말아야 한다.
제 16 장 가정 예배와 은밀 기도
1. 교회 안에서 공식 예배를 드리는 것 외에 개인이 은밀히 기도하는 것과 한 가족이 사사로이 하나님께 경배하고 기도하는 것이 신자에게 있어서 필수의 책임이다.
2. 가정 예배는 집집마다 행할지니 아침 혹은 저녁에 온 가족이 모여 기도하며, 성경을 읽으며 찬송함으로 한다.
3. 예배 인도는 형편이 되면 그 가정의 호주가 해야 된다. 인도자는 모든 가족으로 하여금 그 예배에 참석하도록 배려할 것이며, 시작부터 끝까지 경건한 마음과 태도로 예배에 임하도록 살필 것이다.
4. 은밀 기도는 우리 주님께서 명백히 명령하신 것이니, 신자마다 마땅히 시간을 정하여 사사로이 기도하며 성경을 읽으며 거룩하게 묵상하며 진실히 자기를 살펴보아야 한다. 진실한 마음으로 이 책임을 행하는 사람들에게 유익이 많은 것은 너무도 확실하다.
(1) 사기도(골방기도)를 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을 사용할 것.
신자가 기도하기 위해 시간을 내어놓지 않는다면 기도다운 기도를 하기 어렵다. 우리가 하나님과의 대화를 위해 내어놓지 못할 것이 무엇이랴?
(2) 이기주의로 기도하지 말 것(약 4:3).
우리에게 개인적인 소원이 없을 수는 없다. 그러나 그런 소원도 첫째로 중요하게 간주되지 않아야 된다(마 6:33). 우리는 예수님의 겟세마네 동산 기도를 본받아야 된다. 그는 자기의 소원을 구하면서도 결론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원하셨다(마 26:39).
(3) 외식으로 기도하지 말 것(마 6:5, 눅 18:11).
외식은 하나님을 만홀히 여기는 행동이다. 이런 기도는 하나님이 들어주시지 않는다(갈 6:7)
(4) 항상 기도하면서도 책임을 완수할 것.
기도의 제도는 사람들로 하여금 게으르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더욱 부지런해지도록 한다. 주기도문에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란 말씀이 있는 동시에(마 6:11), 성경 다른 부분에는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란 말씀도 있다(살후 3:10).
제 17 장 병자 심방
1. 병자는 목사를 정해야 하는 것이 그의 책임이다(약 5:14). 목사는 그를 심방할 책임이 있다. 그는 온유와 사랑으로 그 병자의 신앙 형편들을 알아보고 그를 영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2. 목사는 성경 말씀으로 그 병자를 가르쳐서 그로 하여금 고통 중에도 유익을 얻도록 해야 한다. 질병은 우연히 생기는 것이 아니고 지혜로우시고 거룩하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오게 되는데,
(1) 혹은 그의 죄를 회개시키기 위함이고(약 5:16, 계 2:22),
(2) 혹은 그의 신앙을 연단시키기 위함이고(욥 1:20-22, 약 1:12),
(3) 혹은 모든 일이 협력하여 유익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롬 8:28).
3. 만일 그 병자가 진리에 무식한 것으로 드러나면 회개에 대하여, 믿음에 대하여 가르쳐 주고, 예수 그리스도의 증보와 속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해하는 길이 있음을 알려 주어야 한다.
4. 만일 그 병자가 하나님께 대한 불평이나 의심이나 기타 시험받는 처지에 있으면 목사는 각기 문제를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해결해 주어야 한다.
5. 만일 그 병자가 둔하고 생각이 없고 강퍅할 경우에 목사는 그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경성 시켜야 된다. 그 방법은,
(1) 그의 죄악의 위험성을 지적해 줌,
(2) 죄인에게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율법의 저주를 보여 줌,
(3) 그의 부패성에 대한 깨달음이 생기도록 인도해 줌,
(4) 위대하시고 영화로우신 구주님으로 말미암은 충만한 은혜와 자비를 알게 함,
(5) 구원의 은혜를 받으려면 믿음과 회개가 절대 필요함을 잘 설명해 줄 것이다.
7. 그 병자가 죄책감으로나 혹은 하나님의 은혜를 못받았다는 심리로 절망 상태에 허덕이고 있을 경우에 목사는 그에게 위로의 사역을 해야 된다. 즉, 하나님의 은혜는 공로 없이 거저 받는 것이며, 그 은혜의 풍부한 사실을 알려 주고, 그리스도의 의(義)의 충족성을 설명해야 한다(히 6:13-18).
제 18 장 혼인 예식
1. 혼인은 하나님이 세우신 신성한 예법이다. 국가는 국민의 유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혼인 규칙을 제정하여 모든 국민으로 지키게 한다.
2. 성도들은 마땅히 주 안에서(참으로 믿는 자들 간에) 결혼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이 성경에서 혼례에 대한 훈계와 기도를 받게 된다. 주례는 목사나 그밖에 교역자로 하게 함이 옳다.
3. 혼인은 다만 1남 1녀로 하고, 성경과 국법에서 금한 대로 혈족과 친족 범위 안에서는 못한다.
4. 남녀가 각각 상당한 나이에 도달하여야 할지니, 부모나 후견자의 동의를 얻고 아무런 하자도 없는 결혼인 것이 목사 앞에 증명된 후에야 목사가 주례한다.
5. 부모는 그 자녀의 혼인을 강제로 권하지 말며, 또한 저희의 혼인을 상당한 이유 없이 금지하지 말 것이다.
6. 혼인은 공동 은혜에 속한 것이다. 국민 사회의 복리와 가족의 행복과 종교상 명예에 깊은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그 혼인 예식은 거행하기 여러 날 전에 작정되어야 하고 미리 공포되어야 한다. 목사는 이 일에 깊이 주의하여 하나님의 법을 범함과 국가의 법률에 저촉함이 없도록 할 것이며, 가정의 화평과 안위를 손상하지 않기 위하여 그 혼인을 반대하는 어떤 일도 없다고 하는 쌍방의 증명을 요해야 한다.
7. 혼인은 충분한 증인 앞에서 행할 것이며, 목사는 그 요구를 따라 혼인 증서를 준다.
8. 목사는 결혼한 자의 성명과 날짜를 혼인 명부에 상세히 기록하여 후일 요구하는 자의 열람에 편리하도록 함이 가하다.
제 19 장 장 례 식
1. 장례 때에 마땅히 행할 예식은 합당한 시편의 말씀을 읽음과 찬송가를 부르고, 합당한 성경말씀을 낭독하고 목사의 설명을 통하여 슬픈 일을 당한 유족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를 받도록 하여, 슬픈 중에도 유익을 얻도록 하며 소망과 위로를 받게 한다.
2. 장례식은 집례 목사의 의견대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집례자로서는 그 사망자가 신앙 없이 생활하다가 별세했을 경우에 구원의 소망이 있는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오용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그런 경우에 기도 순서를 맡은 자도 그 별세한 자에게 구원받을 소망이 있는 것처럼 기도하지 말 것이다.
3. 시신을 향하여 정좌하거나 또는 시신을 향하여 배례하거나 기도함은 합당치 않다. 그리고 별세한 자를 가리켜 "당신"이라고 부르면서 애도의 시를 지어 읊음도 옳지 않다.
4. 위생을 위하여 시신 있는 방에 향수를 뿌리거나 향을 피우는 것은 무관하나 촛불을 켜거나 상을 차리는 것은 옳지 않다.
5. 특별히 어린 아이의 장례식에서는 다음 성구들을 읽고 간단히 설명함이 좋을 것이다(삼하 12:16-23, 욥 1:21, 요 14:1-3, 막 10:3-16).
6. 입관예배
입관예배는 시신을 입관한 후 관을 봉하기 전에 거행함이 통례이다.
(1) 묵상기도
(2) 사도신경
(3) 찬송
(4) 기도
(5) 성경 봉독과 간단한 설교
(6) 찬송(위로와 소망에 관한 찬송)
(7) 축복기도
7. 장례식 순서
(1) 묵상 기도
(2) 찬송(내세의 소망에 관한 찬송)
(3) 기도
(4) 성경 봉독과 설교
(5) 약력
(6) 광고(관을 운반함에 대한 것 또는 묘지로 가는 행렬의 순서 같은 것)
(7) 찬송
(8) 축도
8. 하관예배
먼저 관을 무덤 안에 내려놓은 후 복토하기 전에 거행함이 통례이다
(1) 찬송(부활에 관한 찬송)
(2) 기도
(3) 성경 봉독과 설교(비교적 간단하게 부활에 관하여)
(4) 설교자의 기도
(5) 찬송
(6) 축도
9. 복토(覆土)
처음에 집례자가 흙을 한 삽 떠서 관 머리에 붓는다. 그 다음에 유족들이 순서대로 그리하고 그 뒤에 조객들이 역시 그렇게 한다. 그 다음에는 조객들은 집으로 돌아간다.
제 20 장 시벌
1. 교회의 책벌은 그 범과의 성격에 의하여 합당하게 베풀 것이다. 즉, 범과의 성격에 따라서 혹 치리회(당회 혹은 노회)석에서 책벌하든지, 혹은 본 치리회 회원 2, 3인을 대표로 파송하여 하든지, 또 혹은 은밀히 시벌할 수 있다.
(1) 드러나게 범한 죄면 본 치리회 공개 회석에서 책벌하거나 혹은 교회 앞에서 공포할 것이다.
(2) 드러난 죄라도 특별한 이유가 있어 그 성격이 과히 중하지 아니한 때는 비밀히 벌할 것이다.
(3) 출교나 면직은 교회 앞에서 직접 본인에게 언도하거나, 혹은 본 치리회의 결의대로 교회에 공포만 할 것이다.
2. 교회 회원이나 직원이 당연히 벌을 받을 만한 범과가 있으면 본 치리회는 자비한 마음으로 그 일을 판단하고, 온유 겸손한 뜻으로 그 사람을 경계하되 치리회원 자신들도 자기를 살펴 시험받아 실수함이 없도록 주의할 것이다.
3. 범과자의 실수가 고범(故犯)이 아니거나 혹은 비밀에 속한 것이라면, 본 치리회가 회원 및 사람을 파송하여 은밀히 권계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과실이 발각된 것이면 치리회 의장이 심판석에서 권계하고 또 공개회에 공포하는 것이 상례(常例)이다.
4. 유기 책벌은 다른 사람에게도 경계가 되는 벌인즉 본 치리회 공개 시에 본인에게 언도하든지 또는 교회에 공포할 것이다.
5. 무기 책벌은 심히 신중한 태도로 해야 된다. 치리회는 그 범과자로 하여금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의 성례에 참여치 못하게 되는 것이 범과자 자신의 위태한 정형임을 깨닫게 하며 성령의 감동하심으로 회개함에 이르도록 할 것이다. 치리회에서 판결한 후에는 의장이 다음과 같이 범과자에게 언도할 것이다.
"지금 ○○○씨는 (목사, 장로, 집사, 평신도) ○○죄(죄명)를 범한 분명한 증거가 있으므로 노회(혹 당회)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그 직권과 그의 명의로 이 형제가 완전히 회개하여 만족한 증거를 나타내기까지 교회의 성찬에 참여치 못하게(직분 시무 정지)된 것을 언도하노라."
필요한 줄로 생각하면 합당한 권고나 권계를 하고 전능하신 하나님이 이 권징한 것으로 복이 되게 하시기 위하여 기도함으로 폐회할 것이다.
6. 출교하기를 결의한 후에는 당회장이 교회 앞에서
(1) 그 범죄한 형제를 심사한 전말을 공식으로 선언하고,
(2) 교회 안에 둘 수 없는 사유를 설명한 후, 마태복음 18:15-18, 고린도전서 5:1-5의 교훈에 의거하여 부정한 교인을 출고할 만한 권이 교회에 있는 것을 보여주고,
(3) 이 벌의 성질과 유익과 결과를 설명하고,
(4) 일반 교우들로 하여금 이 중대한 벌 아래 있는 자에게 대하여 어떻게 처신할 것을 경계하여 가르치고 다음과 같이 사실을 선언할 것이다.
"지금 이 교회의 회원 ○○○씨는 ○○죄를 범한 증거가 충분함으로 여러 번 권고하고 기도하였으나 고집하여 교회의 권면을 듣지 않고 회개하는 증거를 나타내지 않는 고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그의 직권으로 본 당회는 그가 성찬에 참여할 수 없으며 성도 중에서 교제가 단절됨을 선언합니다."
그 후에는 하나님께 기도하여 출교 당한 자로 하여금 그 죄를 깨닫고 회개하게 되기를 구하고, 또한 모든 진실히 믿는 사람들에게 유익이 되기를 구할 것이다.
7. 면직 선언은 의장이 다음과 같이 할 것이다.
"본 노회의 목사(혹 본교회 장로, 집사, 모씨)는 ○○죄를 범한 충분한 증거가 드러났으므로 ○○노회(혹은 ○○당회)는 이를 심사한 결과 ○○씨는 그리스도의 교회의 목사(장로, 집사)직을 행하는 것이 만만 부당한 줄로 확인하는 고로 지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그 직권으로 ○○씨의 목사(장로, 집사)직을 파면하고 또 그 직분 행함을 금합니다."
만일 그 선언이 책벌 혹은 출교까지 포함된 때에는 의장은 계속하여 말하기를,"우리는 또한 같은 직권으로 ○○씨는 진실한 회개에 만족한 증거를 나타내기까지 교회의 성찬 참여 거절(출고할 때에는 성찬 참여 거절과 성도교제 거절)을 공포합니다" 하고, 면직 선언도 이상의 출교 선언과 같이 엄중히 할 것이다.
제 21 장 해 벌
1. 교회의 치리 회원들은 수찬 정지를 당한 교우와 자주 교제하고 그로 더불어 기도하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 것이다.
2. 치리회에서 책벌 당한 자의 회개의 진상을 만족하게 아는 때에는 본 치리회 결의에 의하여 그로 본 치리회 석상이나 교회 공석에서 자복하게 하고, 교회의 성례에 다시 참여하는 권을 회복하고 혹시 복직케 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일을 본 치리회가 그에게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성찬에 참여함을 정지 당한 ○○○씨(목사, 장로, 집사직을 정직당한 ○○○씨)는 이제 회개하는 증거를 나타내어 교회를 만족하게 한 고로 본 당회(노회)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그 직권으로 그대를 해벌하고, 교회 예전에 참여하는 것을 회복하여(직분이 있던 자는 복직도 하고 그 직에 대한 일체 권리를 회복할 수 있음) 주는 바입니다" 하고, 그 후에 감사 기도를 올릴 것이다.
3. 출교 당한 교인이 회개하고 교회에 다시 들어오기를 원하는 때에 당회는 그의 진실한 회개와 만족한 증거를 얻은 후에 허락할 것이다. 이 일을 행하려면 당시 당회장된 목사는 본 교회에서 해벌하는 이유와 당회에서 결의된 것을 공포할 것이다. 회복하기로 결의한 때에는 출교 당한 교인을 교회 앞에 불러 세우고 다음과 같이 물을 것이다.
(1) "그대가 하나님을 배반하여 거역한 죄와 그의 교회를 해한 큰 죄를 진심으로 자복하며, 출교 당한 것이 공평함과 자비함으로 행해진 줄 압니까?"
(2) "지금은 그대의 죄와 고집한 것을 진실하게 통회하는 마음으로 고백하며,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과 그의 교회의 용서를 구합니까?"
(3)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어 겸비한 마음으로 새 생활하기를 원하며, 힘써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며, 그대의 언행을 복음에 합당하도록 행하기를 힘쓰겠습니까?"
다음에는 당회장이 회개한 자에게 성경으로 권면하고 위로한 후 다음과 같이 회복하는 선언을 공포할 것이다. "지금 성도들과 절교되었던 ○○○씨는 만족한 회개의 증거를 나타낸 고로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명의와 그의 직권으로 우리 교회 당회는 전일에 선언한 출교를 해제하여 영원한 구원을 성취하는 주 예수의 모든 은혜에 함께 참여케 하기 위하여 교회와 교제하는 영적 권리를 회복하여 주는 바입니다" 하고 기도와 감사로 폐회할 것이다.
4. 면직을 당한 자가 전항과 같이 공식으로 자복하고 문답을 하였으면, 다시 임직을 받을 수 있다.
5. 정직 당한 목사를 복직하거나 면직 당한 목사를 임직할 때에 노회는 삼가 조심하여 행할 것이다. 수찬 정지를 당한 것이면 먼저 그것을 해제하고, 그의 회개의 진실 여부와 유용한 희망이 있는 여부를 시험하기 위하여 임시 설교권을 허락함이 가하다. 시일을 두고 시험한 후에 복직 및 임직을 명하되, 이 선언을 완전히 하기까지는 더욱 조심스럽게 함이 가하다.
6. 면직되었던 장로나 집사가 복직되었을 경우에도 그 교회에서 다시 피선되지 못하면 시무하지 못한다.
7. 벌 아래 있는 교인이 그 시벌한 치리회 소재지에서 먼 거리에 있는 지방으로 옮기려 할 때 회개함을 선언하고 회복함을 얻기 원하는 때에는 본 치리회 결의의 등록을 날인하여 그가 속할 교회에 교부할 수 있고, 그 교회는 자체가 처벌한 자와 같이 해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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