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는 짐, 짐진자라는 뜻으로 직업적인 선지자도 아니었고 특별한 선지자 교육을 받은 것도 아니었다. 그는 베들레헴 남쪽 6마일 지점에 있는 드고아에서 양을 치며 뽕나무를 재배하는 목자였다가 이스라엘과 유다의 안정과 번영이 절정에 달하였던 여로보암2세와 웃시야 통치 중간기인 BC 760년 이후에 하나님에 의해 부름을 받았다.
그렇다고 그가 예언활동을 하는 중에 자신의 출신을 약점으로 여기지 않았다.
암7:10 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에게 기별하여 가로되 이스라엘 족속 중에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
7:11 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정녕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 하고
7:12 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서나 예언하고
7:13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왕의 궁임이니라
7:14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요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배양하는 자로서
7:15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7:16 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계하지 말라 하므로
7:17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중에서 창기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줄 띄워 나누일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정녕 사로잡혀 그 본토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
그는 동포에 대한 연민도 있었지만 강경하며 철저하게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사회고발과 경고를 발하고 있다.
암2:6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스라엘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희가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궁핍한 자를 팔며
2:7 가난한 자의 머리에 있는 티끌을 탐내며 겸손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 부자가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며
2:8 모든 단 옆에서 전당 잡은 옷 위에 누우며 저희 신의 전에서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마심이니라
암5:18 화 있을진저 여호와의 날을 사모하는 자여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날을 사모하느뇨 그 날은 어두움이요 빛이 아니라
5:19 마치 사람이 사자를 피하다가 곰을 만나거나 혹 집에 들어가서 손을 벽에 대었다가 뱀에게 물림 같도다
5:20 여호와의 날이 어찌 어두워서 빛이 없음이 아니며 캄캄하여 빛남이 없음이 아니냐
5:21 내가 너희 절기를 미워하여 멸시하며 너희 성회들을 기뻐하지 아니하나니
5:22 너희가 내게 번제나 소제를 드릴지라도 내가 받지 아니할 것이요 너희 살진 희생의 화목제도 내가 돌아보지 아니하리라
5:23 네 노래 소리를 내 앞에서 그칠지어다 네 비파 소리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
5:24 오직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흘릴지로다
5:25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희생과 소제물을 내게 드렸느냐
범죄한 이스라엘이 당할 파멸의 당위성이 역설되며, 그것에서 벗어나기 위해 취해야 할 바와 끝내 당하고야 말 심판의 참혹함, 그리고 하나님의 자비로우심으로 인하여 다시 회복될 영적 이스라엘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암9:1 내가 보니 주께서 단 곁에 서서 이르시되 기둥 머리를 쳐서 문지방이 움직이게 하며 그것으로 부숴져서 무리의 머리에 떨어지게 하라 내가 그 남은 자를 칼로 살륙하리니 그 중에서 하나도 도망하지 못하며 그 중에서 하나도 피하지 못하리라
9:2 저희가 파고 음부로 들어갈지라도 내 손이 거기서 취하여 낼 것이요 하늘로 올라갈지라도 내가 거기서 취하여 내리울 것이며
9:3 갈멜 산 꼭대기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서 찾아낼 것이요 내 눈을 피하여 바다 밑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서 뱀을 명하여 물게 할 것이요
9:4 그 원수 앞에 사로잡혀 갈지라도 내가 거기서 칼을 명하여 살륙하게 할 것이라 내가 저희에게 주목하여 화를 내리고 복을 내리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그러나 그와 같은 징계도 심판이 아니라 징계임을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암5:4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시기를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암9:14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사로잡힌 것을 돌이키리니 저희가 황무한 성읍을 건축하고 거하며 포도원들을 심고 그 포도주를 마시며 과원들을 만들고 그 과실을 먹으리라
9:15 내가 저희를 그 본토에 심으리니 저희가 나의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1-2:16 ; 여덟가지 예언
하나님으로부터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선포를 사명으로 부여받은 아모스는 먼저 이스라엘 주위에 있는 열방들의 죄악을 지적하고 심판을 예언함으로써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도 당연함을 밝힌다.
다메섹--가사--두로--에돔--암몬--모압--유다--이스라엘
만일 지금 아모스 선지자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부르며 죄를 지적한다면 당신에 대하여는 무엇이라고 하실까요? 그것을 회개하십시오.
그러나 끝내 회개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불을 보내어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고 있다.
3:1-6:14 ; 세 가지 설교
세 가지 설교는 각각
현재(3장)과거(4장)미래(5,6장)에 범하는 이스라엘의 죄와 그것에 대한 심판에 초점이 맞추어 진다. 여기에는 모두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죄에서 돌이키기 위해 노력하신 사실과 그들이 하나님의 회개의 요청을 거부하고 거듭 범죄한 사실이 반복하여 묘사된다.
7:1-9:10 ; 다섯 가지 환상
미래에 내려질 이스라엘 심판에 대한 환상이다. 처음에 언급되는 황충과 불 심판은 아모스의 중재 기도로 인해 거주어진다. 이러한 사실은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보이시며 의인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어지는
다림줄,
여름실과,
부서지는 문설주
에 대한 환상은 하나님의 자비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이 불가피하게 징계받을 수밖에 없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환상을 보는 가운데서도 벨엘 제사장 아마샤로 대표되는 세력은 아모스를 탄압하고 있습니다.
9:11-15 ; 다섯 가지 약속
지금까지 계속된 아모스의 예언 설교 환상은 모두 이스라엘의 비극적인 미래와 관계된 어두운 색조의 선포였으나 이 부분의 계시는 정죄가 아닌 위로가 기록된 밝은 색조의 약속이다. 즉 이스라엘이 비록 죄의 보응을 받지만 결국 하나님의 구속 계획에 의하여 다윗 가계가 복원되고 땅이 새로워지고 포로들이 귀환할 것이라는 희망찬 선포가 주어진다.
여기서 우리들이 주목할 것은 무너진 천막이 일으켜지면 이라는 전제 속에서 하나님은 크게
세 가지를 약속하신다
첫째 형통을 보장하신다“(prosperity) 9:13
둘째 수확을 보장하신다(Harvest) 9:14
셋째 뽑히지 않음을 보장하신다 (salvation) 9:15
즉 첫 번째는 생명기업의 보장이며 두 번째는 교제기업의 보장이며 세 번째는 토지기업의 보장을 약속하신 것이다
아모스서는 Nyskc의 신학적 배경이 되는 말씀이며 또한 회복의 신학을 기초하는 성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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