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 5대 교리 (Calvinist Theology)

칼빈신학


Part I.칼빈주의 5대교리의 역사


칼빈주의 5대교리는 17세기초 알미니안주의자들의 신앙5개조를 거부하고 올바른 신앙의 체계를 확립하기 위하여 도르트회의에서 성립되었다.

즉,알미니안주의자들은 벨직신앙고백서의 제14장-인간의 창조와 타락,그리고 참된 선을 행함에 있어서의 인간의 무능력,제16장-영원한 선택,제22장-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한 칭의,제23장-하나님 앞에서 의롭다함을 얻는 조건등과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문8.우리는 모두가 다 선한 일을 할 수가 없고 악한 일을 할 만큼 심하게 부패되어 버렸는가?

문13.우리 자신이 하나님의 요구하심에 만족을 드릴 수 있는가? 문60.어떻게 하나님앞에서 의롭게 되는가?

문62.우리의 선행이 하나님앞에서 우리의 의가 될 수 없으며 그것의 한부분도 될 수 없다는 이유는 무엇인가? 등에 대하여 그들의 신앙 신조와 맞도록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리하여 1618년 11월 13일 - 1619년 5월 9일까지 도르트회의가 열렸으며 참다운 칼빈주의 5대교리를 재정립하였다.


Part II. 칼빈주의 5대교리가 형성되는 데 관련된 한 교리


칼빈주의의 요약으로서의 5대교리의 항구적 가치를 인식하면서도 팩커는 단순히 칼빈주의를 5대교리와 동일시하는 것을 경고한다.그 이유중의 하나를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칼빈주의 구원론을 다섯개의 분명한 교리형식으로 확립하는 행위는 이 주제에 관한 칼빈주의 사상의 유기적 성격을 애매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왜냐하면 그 5대교리는 비록 분리해서 언급되긴 하지만 결코 분리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적어도 도르트회의가 의미한 바의 뜻으로는 그것들 모두를 거부하지 않고는 단 한개라도 거부할 수 없다.왜냐하면 칼빈주의에는 구원론 분야가 성립되기 위해서 오직 단 한개의 교리만 있기 때문인데 ,즉 [하나님이 죄인들을 구원하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성부,성자,성령 3위의 여호와(the Triune Jehovah)는 최상의 지혜와 능력,택한 백성의 구원을 이루시려는 사랑으로 함께 역사하시는 3인격이신데 성부는 택정(electing)하시고 성자는 구속(redeeming)하심으로 성부의 뜻을 완전히 이루시고 성령은 중생(renewing)시킴으로 성부와 성자의 목적을 실행(executing)하신다.


[구원하신다]-죄의 죽음에서 영광의 생명으로 인간을 이끌어 내시는데 포함된 모든 것을 하시되 처음부터 끝까지 하신다.즉 구원을 계획하시며, 이루시며, 교통하시고, 부르시고, 보호하시고, 의로 여기시고, 성화시키시며, 영광스럽게 하신다.


[죄인들]-인간들인데 하나님이 아시기에는 그들은 죄가 있으며 약하고 무기력하며 무능하며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나 그들의 영적 운명을 개선하기 위해서 손가락 하나라도 들어 옮길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이 죄인들을 구원하신다]-이 고백의 힘은 삼위일체의 사역의 통일성을 깨뜨리거나 구원성취를 하나님과 인간으로 나누어서 그 결정적 역할을 인간의 것으로 하거나 ,혹은 죄인이 그의 구원의 찬양을 그의 구세주와 나누어 가지기 위하여 자기의 무능력을 감춘다고 해서 약화 되어질 수 없다.


이것이 5대교리가 확립되어지는 데 관련되고,또 모든 형식의 알미니안주의를 거부하는 데 관련된 칼빈주의 구원론의 유일한 교리이다.그러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전체적이며 완전한 과거,현재,미래의 그 구원은 주님의 것이며, 세세무궁토록 영광이 그에게 있을지어다.아멘"



Part III. 칼빈주의 5대교리에 관한 성경적인 지지


1.문제점


가장 중요한 문제는 그 체계가 5대교리로 어떻게 공식화되는가 하는 문제나 또는 왜 칼빈주의 5대교리라고 명명되는가 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체계가 성경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어떤 신학적인 체계의 정확성을 결정하는 마지막 표준은 계시되고 권위있는 하나님의 말씀에 있다.


비록 5대교리를 각기 독립된 제목하에서 취급하고 성경본문은 그 교리들을 독자적으로 분류해서 지지하는 것으로 취급하지만 그 본문들을 순수하게 독자적인 근거로 평가하지는 말아야 한다.왜냐하면 이러한 5대교리들은 진리의 독립되고 분리된 단위로서 성경이 제시하지 않기 때문이다.


반대로 5대교리들은 잃어버린 죄인들을 회복시켜 주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놀랍게 나타내 주는 성경적인 멧세지에서 조화를 이루고 있고 상호관계를 갖고 있는 체계이다.사실상 이러한 교리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적절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교리를 고찰할 때는 나머지 네개의 교리의 빛하에서 연구해야 한다.왜냐하면 그 교리들은 서로 설명하고 상호보완적이기 때문이다.


2.5대 교리


A.전적 부패 혹은 전적 무능력(Total Depravity or Total Inability)


1.교리에 대한 해설


칼빈주의자들이 인간의 전적 부패라고 말하는 것은 인간의 본질이 부패(corrupt)하고 비정상적(perverse)이며 죄악되다(sinful throughout)는 것을 의미한다.


[전적]이라는 형용사는 [죄인마다 그의 가능한 행동과 사상이 완전히]라는 뜻보다는 [인류 전체가 죄의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다.


[부패]는 인간의 육체적,영적 모든 부분에 확대되어 죄가 사람의 모든 기능-사람의 마음과 의지-에 영향을 주고 있다.이 타고난 부패의 결과로 자연인은 어떠한 영적 선도 행할 수 없게 되었다.이것을 칼빈주의자들은 인간의 "전적 무능력"이라고 말한다.이 무능력은 영적인 무능력이다.이것은 죄인이 영적인 파산자가 되어서 [그의 구원에 관하여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표준으로는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도 덕행을 행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그러나 영적 세계에서 하나님의 표준으로 판단할 때 구원받지 못한 죄인은 선을 행할 수가 없다.자연인은 노예가 되고 사탄의 자손이며 하나님에게 반역하여 진리에 어두우며 자신을 구원할 수 없고 구원을 위해서 스스로 준비하지 못한다.


인간은 본래 창조주로부터 부패하고 타락한 상태로 온 것은 아니다.하나님은 아담을 의롭게 지으셨으며 아담의 본성에는 죄악이 전혀 없었고 아담의 의지는 원래 죄의 지배에서 자유하였으며 죄악을 선택할 그러한 압력 아래 있었던 것도 아니다.아담이 타락함을 인하여 그 자손과 후손에게 영적 사망을 가져 온 것이다.그리하여 아담 자신과 전 인류를 영적 멸망으로 들어가게 했으며 자신과 그 후손들은 영적 세계에서 바른 선택을 할 능력을 상실했다.아담의 자손은 선택의 자유는 있지만 죄악의 본성을 가지고 출생했기 때문에 영적인 선과 악을 선택할 능력은 가지고 있지 못하다.결론적으로 사람의 의지는 아담의 의지가 타락전에 자유로왔던 것과 같이 더 이상 죄의 지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제 9장 3절에는 이교리의 간결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분명히 하고 있다.


"사람은 죄의 상태에서 타락함으로써 구원에 따르는 어떤 영적 선을 원하는 모든 능력을 전부 상실하였다(롬 5:6;8:7,요 15:5).그러므로 자연인은 선을 행하기를 싫어하며(롬 3:10,12),죄안에 죽어 있어서(엡 2:1,5,골 2:13)자기의 힘으로는 회심하거나회심하기를 준비하지도 못한다(요 6:44,65,고전 2:14,엡 2:2-5,딛 3:3-5).


2.성경적 지지


(1) 아담이 범죄한 결과로 인류가 죄중에 출생하여 그 본질상으로 영적 사망이 있게 되었다.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


-창 2:16,17;3:1-7,엡 2:1-33,롬 5:12,골 2:13,시 51:5;58:3,요 3:5-7


(2) 타락의 결과로 사람은 영적 진리에 눈이 멀고 귀머거리가 되었으며 마음은 부패하고 악하다.


-창 6:5;8:21,전 9:33,렘 17:9,막 7:21-23, 요 3:19, 롬 8:7,8, 고전 2:14, 엡 4:17-19;5:8, 딛 1:15


(3) 죄인이 성령의 중생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새롭게 나가기 전에는 저희는 마귀의 자식이며 그 지배 아래 있으며 죄의 종이다.


-요 8:34,44,엡 2:1,2,딤후 2:25,26,요일 3:10;5:19,롬 6:20,딛 3:3


(4) 죄의 통치는 보편적이며 모든 사람은 죄의 세력 아래에 있다.그러므로 의인은 하나도 없다.


-대하 6:36,욥 15:14-16,시 130:3,사 53:6,64:6,롬 3:9-12,약 3:2,8,요일 1:8,10


(5) 영적 사망상태에 있는 사람은 스스로는 회개할 수도 없고 복음을 믿거나 그리스도에게 올 수도 없다.사람은 스스로 그의 본성을 변화시킬 능력이 없으며 구원을 위하여 준비할 수도 없다.


-욥 14:4,렘 13:23,마 7:16-18;12:33,요 6:44,65,롬 11:335,6,고전 2:14,고후 33:5



B.무조건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1.교리에 대한 해설


아담의 죄로 인하여 그의 후손들은 죄악되고 버림받은 죄인으로 태어나며 타락된 피조물인 그들은 창조주이신 하나님과의 교제를 원하지 않으며 이 세상의 신을 쫓고 마귀의 뜻을 따라서 행하기를 즐겨한다.그러므로 사람은 결국 스스로 자신을 하나님과 단절하고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을 받을 권리를 상실했다.하나님이 그들을 그들의 죄와 비참함에 버려두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위해서도 구원을 예비하실 책임은 전혀 없으시다.


그러나 성경은 여기에서 하나님의 선택교리를 가르쳐 주고 있다.선택의 교리는 창세 전에 타락한 아담의 자손 중에서 어떤 개인들을 그들이 받기에는 합당하지 않은 은택의 대상으로서 선택하신 것을 선포하는 것으로 이 교리는 오직 선택하신 자들만 구원하시기로 목적한 것을 가르치고 있다.하나님은 그의 권위와 능력으로 만인을 구원하실 수도 있고 한 사람도 구원하시지 않을 수도 있다.그러나 하나님은 그 두가지를 다 원치 않으시고 어떤 사람은 구원하시고 다른 사람은 그 구원에서 제외하시는 길을 택하셨다.


특정한 죄인을 구원하시기로 한 영원한 선택은 택함을 받은 자의 어떤 행위를 미리 보시고 하신 것이 아니라 다만 하나님의 기쁘신 뜻과 그의 주권적 의지에 기인한 것이다.이러한 선택은 사람이 장차 어떤 일을 행할 것과 어떤 조건에 따라서 결정되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자결정적 목적(God's self-determined purpose)의 결과이다.구원하시기로 택하지 않은 자들의 악한 계획과 자유는 간과하시고 버려두셨다.모든 사람을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자 않은 것에 대하여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공평함을 의심할 권한은 피조물인 인간에게는 없다.


우리가 명심할 것은 만일 하나님이 어떤 사람들을 은혜로 [택하시고] 구원을 [주시기로] 주권적인 결정을 [하시지] 않으셨다면 한 사람도 구원을 받지 못했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선택의 교리는 사람의 죄와 부패로 파산되었던 사실만이 아니라 삼위간의 [영원한 언약(ETERNAL COVENANT)]과 관계된 사실을 포함하고 있다.왜냐하면 선택은 [성부]하나님이 일정한 수의 죄인들을 죄악된 세상에서택하시고 [성자]예수님에게 그의 백성이 되도록 주신 이 언약을 실행하신 것이었기 때문이다.이 언약이라는 용어 아래서 성자는 성부께서 자기에게 [택하여] [주신] 사람들을 구원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행하시기로 동의 하셨으며 성령은 성자께서 택함받은 자들을 위하여 보장하신 구원을 그들에게 [적용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선택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의 목적의 한 국면이기 때문에 선택을 구원의 국면으로 보아서는 안된다.왜냐하면 선택의 행위 자체는 구원이 아니고 특정한 개인들을 구원하신다는 표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그렇기 때문에 선택의 교리는 인간의 죄와 구속과 속죄에서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바꾸어 말하면 [성부의 선택 행위(the Father's act of election)]는 택한 자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자기 자신을 희생하신 [성자의 구속 사역(the redeeming work of the Son)]과 관련되어야만 하고 택함을 받은 자가 그리스도를 믿도록 하시는 [성령의 중생 역사(the renewing work of the Spirit)]과 관련되어야만 한다.


이 교리에 관하여 웨스트민스트 신앙고백서 제 3장 3,4,5절에는 다음과 같아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작정을 따라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어떤 사람들과 천사들에게는 영생에 이르도록 예정하시고 그 나머지 사람들과 천사들은 영원한 죽음에 이르도록 미리 작정하셨다.이와 같이 예정되고 미리 작정된 천사들과 사람들은 틀별하고 변함없이 작정되었고 그들의 수는 매우 확실하고 확정적이므로 더해지거나 감하여질 수도 없다.생명으로 예정된 사람들은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의 영원하고 변함없는 목적과 비밀의 계획과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신 뜻을 따라 영원한 영광에 이르도록 그리스도안에서 선택하셨다.이것은 오직 하나님의 자유로운 은혜와 사랑으로 된 것이며 사람에게 있는 선한 행실이나 인내나 신앙이나 피조물 안에 있는 다른 것이 하나님을 감동시켜 결정하게 하는 어떤 원인이나 조건으로 미리 아시고 그들을 예정하시지는 아니하셨다.모든 것은 하나님의 영화로우신 은혜를 찬송하기 위하여 선택된 것이다."


2.성경적 지지


(1)일반적으로 이 교리가 보여주는 것은 하나님이 택한 백성에게 구원과 영생을 주시기로 예정하셨다는 것이다.


-신 10:14,15,시 33:12;65:4;106:5,학 2:23,마 11:27;22:14;24:22,24,31,눅 18:7,


롬 8:28-30,33;11:28,골 3:12,살전 5:9,딛 1:1,벧전 1:1,2;2:8,9,계 17:14


(2)창세전에 하나님이 특정한 개인들을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셨다.그의 선택은 택함을 받은 자들이 행할 [응답이나 행동을 예견하시고 하신 것]이 아니다.신앙과 선행은 하나님의 선택의 <결과>이지 <원인>은 아니다.


*하나님이 선택하셨다.-막 13:20,살전 1:4,살후 2:13


*하나님의 선택은 창세전에 하신 것이었다.-엡 1:4,살후 2:13,딤후 1:9,계 13:8;17:8


*하나님은 특정한 개인들을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셨으며 그들의 이름은 창세전에 생명책에 기록


되었다.-계 13:8;17:8


*하나님의 선택은 택함을 받은 자의 공로나 선행을 예견한 데 기초한 것이 아니다.-롬 9:11-13


;9:16;10:12,고전 1:27-29,딤후 1:9


*선행은 예정의 결과이며 원인이 아니다.-엡 1:12;2:10,요 15:16


*하나님의 선택은 신앙을 예견한데 근거한 것도 아니다.-행 13:48;18:27,빌 1:29;2:12,13,


살전 1:4,5,살후 2:13,14,약 2:5


*신앙과 선행으로 하나님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확인 할 수 있다.-벧후 1:5-11


(3)선택은 구원전체가 아니고 구원에 이르는 첫 계단이다.구원받기로 선택된 자는 성령으로 거듭나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고 칭함을 받을 때까지는 구원받은 것이 아니다.


-롬 11:7,딤후 2:10,행 13:48,살전 1:4,살후 2:13,14


(4)선택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주권적이고 특수한 자비에 근거를 두고 있다.죄인들이 자비와 구원을 받도록 결정하신 분은 하나님이시다.


-출 33:19,신 7:6,7,마 20:15,롬 9:10-24;11:4-6,33-36,엡 1:5


(5)선택의 교리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의 보다 광범한 성경적 교리의 한 부분이다.성경은 하나님이 특정한 개인들을 영생으로 예정하셨다고 가르칠 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모든 문제들도 하나님의 영원하신 명령과 작정의 결과라고 가르친다.


-대상 29:10-12,욥 42:1,2,시 115:3;135:6,사 14:24,27;46:9-11;55:11,렘 32:17,단 4:35,


마 19:26



C.특별한 구속 혹은 제한된 속제(Particular Redemption or Limited Atonement)


1.교리에 대한 해설


선택은 오직 특별한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표시하는 것이다.성부 하나님께서 성자 예수님에게 주신 택한 자는 구원받기 위해서 <구속>을 받아야 한다.택한 자들을 구속하기 위해서 그리스도는 세상에 오셨고 고난을 받으셨다.그리스도는 자기의 백성을 위해서 하나님의 범을 완전히 수행하시고 그들에게 미칠 완전한 의를 이루시고 죄인이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그 의를 받도록 하셨다.그리스도의 대속적인 희생을 통하여 그들의 죄와 형벌은 영원히 옳겨진 것이다.그러므로 그의 백성이 믿음으로 그와 연합하면 완전한 의를 받게되며 모든 죄와 정죄에서 자유케 된다.


칼빈주의자들은 한결같이 그리스도의 구속적 사역이 계획과 성취-특정한 죄인들을 완전히 구속하시고 그들을 실제로 구원하신다-에서 확정되어 있다.


그리스도의 구원은 그의 백성이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자도록하는 모든 일과 신앙과 회개의 선물을 포함하고 있다.그리스도는 단순히 하나님이 죄인들을 용서하시도록 하기 위해서 죽으신 것이 아니다.하나님은 죄인들을 버리신 것이 아니며 그리스도의 사역이 유효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반대로 그리스도가 그의 백성을 위하여 자기자신을 희생하신 것은 그들에게 구원을 주시기 위해서이다.그러므로 구원은 하나님의 선택의 목적을 성취하도록 계획된 것이다.


모든 칼빈주의자들은 그리스도의 순종과 고난이 무한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데에 동의한다.만일 하나님이 원하셨다면 그리스도의 구속능력이 인류만민을 구하고도 남았을 것이다.그러나 그리스도는 오직 하나님께서 그에게 택하여 주신 자만을 구속하러 오셨다.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은 어떤 사람은 구속하시고 다른 사람은 버려두시기로 계획된 범위 안에서 제한된 것이며 그 가치와 능력은 제한되지 않고 무한하다.알미니안주의자들도 역시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에 제한이 있다고는 하지만 그들의 주장은 성질상 굉장히 다른 것이다.그들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은 그들이 믿는 조건하에서 모든 사람을 구원할 수 있지만 그리스도의 죽으심 <그 자체>가 어떤 사람의 구원을 확증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사실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지는 못하기 때문에 제한은 인정되어야만 한다.구속이 제한되어 특정한 죄인들을 구원하도록 <계획되고> 다른 사람들은 구원을 못받는다고 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그리스도의 죽으심 자체가 누구를 위해서도 구원의 확증을 한 것은 아니지만 믿음이라는 조건으로만 죄인을 용서하는 <계획>이어야 한다.바꾸어 말하면 <범위제한>-모든 사람을 위한 계획이 아니다-이든지 그렇지 않으면 <능력제한>-어느 누구도 구원하지 못한다-이든지 둘 중의 하나여야 한다는 말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 3장 6절에는 이 교리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택함을 입은 사람들은 아담안에서 타락하였으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을 받으며 때를 따라 역사하시는 성령을 통하여 그리스도안에서 믿음에 이르도록 효과있게 부르심을 받으며 의롭게 되어지고 양자가 되고 성화되어지고 믿음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도록 그리스도의 권능으로 보호를 받는다.오직 택함을 받은 자 외에는 아무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을 받고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아 의롭게 되거나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성화되고 구원을 얻지 못한다."


2.성경적 지지


(1)성경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은 자기백성의 완전한 구원(실제적 화목,칭의,성화)을 목적하고 성취하는 것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성경은 죄인이 그들 자신을 구원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리스도 자신이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오셨다고 말한다.


-마 1:21,눅 19:10,고후 5:21,갈 1:3,4,딤전 1:15,딛 2:14,벧전 3:18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것과 수난의 결과로 자기 백성이 하나님과 화목(RECONCIPATION)하고 의롭게 되고 그들을 중생시키시는 성령을 받게 되었다고 말한다.


-롬 5:10,고후 5:18,19,엡 2:15,16,골 1:21,22


*그리스도는 그의 백성의 [칭의(JUSTIFICATION)]에 필요한 의와 사죄를 보장하셨다.


-롬 3:24,25;5:8,9,고전 1:30,갈 3:13,골 1:13,14,히 9:12,벧전 2:24


*그리스도는 그의 백성에게 필요한 [중생(REGENERATION)]과 [성화(SANCTIFICATION)]를 포함한 성령의 은사를 보장하셨다.


-엡 1:3,4;5:25,26,빌 1:29,행 5:31,딛 2:14;3:5,6,고전 1:30,히 9:14;13:12,요일 1:7


(2)창세전에 하늘에 계신 성부와 함께 작정하신 것을 성취하신 그의 백성을 위하여 고난을 받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말한 구절들이 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백성을 구하시기 위하여 세상에 보냄을 받았다.그러므로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자만이 그에게 온다.


-요 6:35-40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은 자기의 양을 위하여 자기의 생명을 버리셨다."그의 양된" 모든 사람은 다 그의 음성을 듣고 그를 따른다.성부 하나님이 그리스도에게 양을 주신 것을 주목해야 한다.


-요 10:11,14-18,24-29


*예수님은 그의 대제사장의 기도에서 세상을 위하여 기도하지 않고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자를 위하여 기도하셨다.아버지의 요구를 성취하심에서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그에게 하도록 보내신 사역을 성취하셨다.


-요 17:1-11,20,24-26


*바울은 성도들이 유업으로 받는 양자됨과 구속과 죄의 용서하심과---이러한 <영적 축복>등은 그들이 <그리스도안에>있느 결과이며 하나님의 영원하신 작정하심에서 그 궁극적 근원을 찾을 수있다고 선포한다.


-엡 1:3-12


*아담이 그의 죄로 인하여 인류를 죽음과 정죄에 들어가게 한 것과 같이 그리스도는 그의 의를 통해서 그의 백성에게 칭의와 생명을 가져왔다.


-롬 5:12,17-19


(3)어떤 성경구절들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모든]사람을 위한 죽으심 또는 [세상]을 구원하시는 죽으심으로 말하고 있지만 또다른 구절들은 그의 죽으심이 특정한 사람들과 그들을 구원하시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은 [일반적인 용어]로 두 종류로 사용되고 있다.


[세상]이라는 말이 내포된 구절-요 1:9,29;3:16,17;4:42,고후 5:19,요일 2:1,2;4:14


[모든]이라는 말이 내포된 구절-롬 5:18,고후 5:14,15,딤전 2:4-6,히 2:9,벧후 3:9등이다.


이러한 표현방법을 사용한 첫째 이유는 유대인만을 위한 구원이라는 잘못된 개념을 고치기 위한것이며, 둘째 이유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차별]이 없이 (유대인과 이방인의)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라는 뜻에서 사용되었다.


*[특정한 용어]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말하는 구절들이 있는데 이 구절들은 아버지께서 그리스도에게 주신 특별한 사람들을 틀림없이 구원해 주시는 것을 보여준다.


-마 1:21;20:28;26:28,요 10:11;11:50-53,행 20:28,엡 5:25-27,롬 8:32-34,히 2:17;3:1;9:15,28,계 5:9



D.성령의 유효한 부르심 또는 불가항력적 은혜(The Efficacious Call of the Spirit or Irresistible Grace)


1.교리에 대한 해설


삼위일체 하나님의 각 위-성부,성자,성령-가 다 함께 죄인들의 구원에 참여하시고 공헌하시는데 성부는 창세 전에 자기 백성이 구원받도록 선택하셔서 성자에게 주시고 성자는 정한 때에 세상에 오셔서 구속하심으로 그들의 구원을 보장하셨다.그러나 이러한 두가지 위대한 행위-선택과 구속-는 구원사역의 완성은 아니다.그 이유는 성령의 중생사역이 잃어버린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성령의 중생사역은 그리스도의 순종과 죽음의 유익을 선택을 받은 자에게 적용시킨다.성령에 의하여 적용되는 이 구원의 단계는 불가항력적 은혜 또는 유효한 은혜에 관계되는데 간단히 말해서 성령이 그리스도에게로 인격적으로 부르신 죄인은 틀림없이 구원을 받게 한다는 교리이다.


성령은 하나님이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신 모든 죄인에게 구원을 필연적으로 적용시키시며 이것은 모든 택한 자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작정에 근거하는 것이다.


[복음의 초청]은 그 메세지를 듣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의 부름을 주는 것으로 모든 사람을 구별없이 초청하는 것이다.그러나 택함을 받은 자와 택함을 받지 못한 자에게 다같이 주어진 이 외부적인 일반적 소명은 죄인을 그리스도에게로 오게 하지 못한다.그 이유는 사람은 본질상 죄 중에 죽었으며 죄의 세력아래에 있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중생하지 않은 자는 회개와 복음적인 부르심에 응하지 않는다.외적인 공포들이나 약속들이 죄로 인하여 눈이 멀고 귀머거리가 되고 죽어서 반역하는 죄인들을 그리스도앞에 나와서 그를 구주로 믿게 할 수는 없다.그러므로 [성령]은 하나님의 택한 자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복음의 메세지에 포함된 외적 부름에 첨가해서 [특수한 내적 부르심]을 주신다.이러한 특별 소망을 통해서 성령이 죄인의 마음속에 은혜의 역사를 행하시므로 그리스도를 믿게 된다.


성령은 택함을 받은 죄인의 마음속에 새로운 심령과 새로운 성질을 창조하신다.이것은 죄인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영적인 생명을 받음으로 인한 중생을 통하여 완성되며 그의 의지는 이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되며 이제는 죄인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자유의사를 통해서 그리스도를 따르게 된다.


비록 일반적 외적 소명은 자주 거절당할찌라도 이 성령의 내적 특별 소명은 결코 죄인을 회심시키는데 실패하지 않으며 또한 이것은 택함을 받은 자에게만 주어진 것이다.


성령은 절대로 어떤 인간의 도움이나 협력에 의하여 죄인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역사를 하지 않는다.이러한 이유때문에 칼빈주의자들은 성령의 부르심과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유효적(efficacious)],[불가피적(invincible)],[불가항력적(irresistible)]은혜라고 말한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 10장 1절에는 이 교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생명에 이르게 하고 예정하신 모든 사람만을 그가 정하시고 받아들이실 때에 그의 말씀과 성령을 통해서 저희가 본성품으로 사는 죄와 죽음의 상태에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구원으로 부르시기를 기뻐하셨다.또한 그들의 마음이 하나님의 일을 알수 있도록 영적으로 또한 구속적으로 계몽하시며 돌과 같이 굳은 마음을 제하여 버리시고 살과 같이 부드러운 마음을 주셨다.그들의 의지를 새롭게 하사 그들로 하여금 선한 것을 행할 수 있게- 하는 그의 전능하신 힘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효과있게 이끄시되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로서 자발적으로 가장 자유롭게 나오게 된다."


2.성경적 지지


(1)구원은 성부,성자,성령의 사역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일반적인 진술들이 있다.


-롬 8:14,고전 2:10-14;6:11;12:3,고후 3:6,17-18,벧전 1:2


(2)중생을 통하여 죄인들이 영적인 생명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성경은 이 과정을 영적 부활,창조,새 심령을 주시는 것등으로 묘사하고 있다.


*중생을 통하여 죄인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이 두번째 탄생이 있게 하신 자는 성령이며 그가 사용하는 도구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요일 1:12,13;3:3-8;5:4,딛 3:5,벧전 1:3,23


*성령의 역사를 통해 죄인이 새로운 심령을 받고 하나님의 법을 따르게 되며 그리스도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


-신 30:6,겔 36:26,27,갈 6:15,엡 2:10,고후 5:17,18


*성령은 죄인을 영적인 사망상태에서 일깨워서 살게 하신다.


-요 5:21,엡 2:1,5,골 2:13


(3)하나님은 그의 택한 자에게 성령에 의하여 주신 내적 계시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알게 하신다.


-마 11:25-27;13:10,11,16,눅 8:10;10:21,요 6:37,44,45,64,65;10:3-6,6,26-29,고전 2:14,엡 1:17-18


(4)신앙과 회개는 하나님의 선물이고 성령의 중생시키는 사역을 통해서 심령에 오는 것이다.


-행 5:31;11:18;13:48;16:14;18:27,엡 2:8,9,빌 1:29,딤후 2:25,26


(5)복음의 초청은 메세지를 듣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에 대한 외적 부르심을 주시며 여기에 첨가해서 성령은 택함을 받은 자에게만 특별한 내적 부르심을 주신다.복음의 일반적 소명은 자주 거절당할 수 있지만 성령의 특별한 소명은 거절당하지 않으며 항상 회개의 결과를 가진다.


-롬 1:6,7;8:30;9:23,24,고전 1:1,2,9,23-31,갈 1:15,16,엡 4:4,딤후 1:9,


히 9:15,유 1,벧전 1:15;2:9;5:10,벧후 1:3,계 17:14


(6)구원의 적용은 전적으로 은혜이며 오직 하나님의 전지 전능하신 능력을 통해서만 성취된다.


-사 55:11,요 3:27;17:2,롬 9:16,고전 3:6,7;4:7,빌 2:12,13,약 1:18,요일 5:20



E.성도의 견인 또는 믿는 자들의 궁극적 구원(The Perseverance of the Saints or the Security of Believers)


1.교리에 대한 해설


택함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을 받고 성령에 의해서 중생을 입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전지 전능하신 능력으로 인하여 신앙을 지킨다.


중생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들은 그리스도안에서 영원히 구원을 받으며 그리스도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자는 아무도 없다.


성도의 견인 교리는 기독교신앙을 가졌다고 [고백하는] 모든 사람에게 천국이 보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성도들]-성령으로 구별된 자들-은 끝까지 [견인하는 자]이며 [믿는 자들]-그리스도를 참으로 믿고 살아있는 신앙을 가진 자들-은 그리스도안에서 궁극적인 구원이 보장되어 있는 자들이다.


믿는다고 고백하던 많은 사람들이 타락하였지만 그들은 결코 은혜안에 있었던 자들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이 은혜에서 떨어진 것은 아니며, 참된 믿는 자들도 시험에 빠지며 죄를 범하지만 이러한 죄들이 그들을 그리스도에게서 완전히 분리시키지 못한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 17장 1절에는 다음과 같이 이 교리를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자기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용납하시고 실제로 부르시고 또한 성령으로써 거룩하게 하신 자들은 은혜의 자리에서 전적으로 또는 최종적으로 타락할 수는 없다.그들은 마지막 날까지 그 상태에 있을 것이며 또한 영원히 구원을 받을 것이다.-빌 1:6,벧후 1:10,요 10:28,29,요일 3:9,벧전 1:5,9"


뵈트너는 이 교리를 다음과 같이 분명하게 주장하고 있다.즉 [이 교리는 독립적인 것이 아니고 칼빈주의 신학체계의 필수적인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선택교리와 유효한 은혜교리는 이러한 축복받은 자들의 확실한 구원을 논리적으로 가르치고 있다.만일 하나님께서 절대적으로 그리고 무조건적으로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선택을 하셨다면, 그리고 성령이 구속의 혜택을 그들에게 유효하게 적용하신다면 이 사람들은 반드시 구원을 받는다는 필연적인 결론을 내릴 수 밖에 없다.]


2.성경적 지지


다음의 성경구절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믿는 순간에 [영원한 생명]을 갖게 되는 것을 보여 준다.그들은 신앙을 통하여 [하나님의 능력의 보호를 받으며] 하나님의 [사랑에서 그들을 끊을 자가없다.]그들은 그들을 구원하신다는 것을 [보증하는] 성령의 [인침]을 받았으며 영원한 기업을 받는다.


-사43:1-3;54:10,렘32:40,마18:12-14,요3:16,36;5:24;6:35-40,47;10:27-30;17:11,12,15,

롬 5:8-10;8:1,29,30,35-39,고전 1:7-9,10:13,고후 4:14,17,엡 1:5,13,14;4:30,골 3:3,4

살전 5:23,24,딤후 4:18,히 9:12,15;10:14;12:28,벧전 1:3-5,요일 2:19,25;5:4,11-13,20

유 1,24,25



PART IV. 결 론


이상에서 칼빈주의 5대 교리를 살펴보았다.즉 칼빈주의 5대 교리는 전적 부패,무조건적 선택,특별한 구속,불가항력적 은총,성도의 견인이다.칼빈주의에 의하면 구원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취된다.성부께서 백성을 택하셨고, 성자는 그들을 위하여 죽었고, 성령은 택한 자들을 믿음과 회개에 이르게 하심으로 그리스도의 죽음을 효능있게 하시고, 또 그렇게 하심으로 그들로 하여금 기쁜 마음으로 복음에 순종하도록 하신다.선택,구속,중생의 모든 과정은 하나님의 사역이며 오직 은혜에 의한 것이다.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이 구원의 은총을 받을 자를 결정하신다."



-참고문헌-


1.DAVID N.STEELE & CURTIS C.THOMAS,THE FIVE POINTS OF CALVINISM

2.LORAINE BOETTNER,THE REFORMED DOCTRINE OF PREDESTINATION

3.THE WESTMINSTER SHORTER CATECHISM

4.THE BELGIC CONFESSION

5.ALAN P.F.SELL,THE GREAT DEBATE CALVINISM,ARMINIANISM AND SALVATION

6.이 근삼,칼빈 칼빈주의

7.정 성구,칼빈주의 사상과 삶

8.개혁주의 신앙고백집

9.존 칼빈,기독교 강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