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가학이란?
가사와 음악을 연구하고 공부한다.
1. 시로서의 찬송
찬송시를 어떻게 분류하며 구조와 각기 다른 형태의 찬송시를 분석 이해하도록 돕는다.
1) 운율: - 보통운율 8.6.8.6.
- 짧은운율 6.6.8.6.
- 긴 운율 8.8.8.8.
2) 강세의 모형
- Iambic(약강격의): 약박으로 시작하여 바로 강박이 오는 방식.
- Trochaic(강약격): 강박으로 시작
사실 이는 영문으로 되어있는 찬송시를 중심으로 되어 있어서 한글로 번역시 틀려 지는
수가 있다. Ex) Amazing Grace.. (나 같은 죄인 살리신) 전혀 다른 강세를 가지고 있다.
영어에서는 A-Mazing 즉 두 번째 Ma.. 에 강세가 있다. 그러나 우리말에서는 “나 같은
에서 ‘나’에 강세가 있다. 이를 생각해 볼 때 한글의 강세를 따라 곡을 쓰는 것이 요구
된다.
3) 시적인 분류
- Allegory(비유적인 시): Ex)요단강 건너 - 천국을 가는 것 혹은 약속의 땅을 가는 것을
비유적으로 쓴 시
- Anadiplosis: 대부분 같은 후렴이 있다.
- Paradox(역설적인 시): Ex)죽으면 살리라.
- Simile(직유법적인 시): 직유, 명유, 따위의 비교를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여 직접 다른
것과 비교하는 양식의 시
4) 문학상 분류
- Itemization(항목별, 조목별)
- Litany(기도문 형식)
- Call and Response(질의 응답식)
2. 음악과 찬송의 관계
1) 선율(Tune)
- 음력의 제한: 너무 낮거나 너무 높지 않은 음역
- Tessitura: 이것도 음역이다. 주로 사용되는 음력을 말함
- 음정은 한 음, 한 음 오르고 내리는 stepwise 나 3도 정도의 움직임이 좋다.
2) 화음
- 화음의 변화가 너무 많아도 좋지 않다; 화음의 변화가 단순한 음악
3)Strophic형식: 같은 음악을 모든 절이 사용하는 형식(대부분의 찬송가가 그렇다)
4) 선율의 유형, 타입
- Plainsong(정선율)
- Lutheran Chorale(루터교의 코랄)
- Calvinian Psalm Tune(칼빈의 시편가)
- Folk tune(민속 음악)
- 19th C. Gospel hymn tune(19세기 복음성가)
- 19세기 복음성가의 특징:
* 복합 리듬(Compound meter)
* 신코페이션리듬(Dotted rhythm)
* 단순한 화음
* 후렴 사용
* 장조의 음악이 많다.
- 새로 작곡된 찬송곡
3. 예배에서 회중 찬송
1) 회중찬송의 가치(잇점)
- 성경이 노래하라고 명하고 있다.
- 예배를 더욱 촉진하고 풍성하게 한다.
- 예배자의 경험을 더욱 강화한다.
- 우리의 믿음을 가르쳐 더욱 보강한다.
- 개인의 참여도 강화
- 회중의 연합을 가져온다.
- 우리의 믿음을 선포한다.
- 지치고 피곤한 자에게 위로와 용기를 준다.
2) 예배에서 회중 찬송을 위한 계획
- 이 찬송가를 모든 회중들이 잘 알고 있는가?
- 찬송가의 성격
- 찬송곡의 균형
4. 예배에서 찬송가 사용의 창조적 재안
1) 찬송과 설교
- 설교의 중요 내용에 대한 반응
- 찬송을 이용한 설교: 설교의 중요 포인트 사이사이 각 절을 노래한다.
2) 변주곡 형식의 찬송 부르기(찬송을 부를 때 여러 가지 변화를 주라)
- 합창으로 전주하고, 멜로디에 대한 장식음을 성가대가 부르는 방식
- 어떤 절은 독창자가 노래한다.
- 서로 다른 두곡을 번갈아 가며 교대로 부르기
- 절을 노래하거나 후렴은 무반주로
- 낭송(독창자와 회중 간에 찬송시를 서로 읽는다.)
- 어떤 절은 악기로만 연주한다.
- 서로 다른 곡들을 연결해서 부르기
- 두 곡을 한께 합쳐 부르기
5. 잘 알지 못한 찬송 가르치기
1) 흥미를 갖도록 자극을 주라
- 어떤 특정한 예배의 주제와 찬송가를 연결하라.
- 어떻게 회중들에게 감동과 신앙심을 일으킬지 찬송시의 중심 메시지를 강조하라.
2) 긍정적인 경험
3) 반복의 가치를 인정하라
4) 미리 연습하기
5) 그달의 찬송 선정
6) 찬송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활용
7) 가정에서 찬송가 사용을 권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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