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예배의 의미와 본질 연구

1. 예배란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존재 이유요 기독교의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예배란 무엇입니까? 예배는 “인간이 만유의 주권자가 되시는 하나님을 만나고 그 분의 인격과 사역에 대해 적극적으로 응답하는 행위”(대상 29:11-13)라고 정의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예배의 두 가지 특징을 발견합니다. ‘만남’과 ‘응’답이 그것입니다.


1) 예배는 하나님과의 만남입니다(Relationship)

예배는 마치 ‘개가 주인을 보고 꼬리를 흔들 듯’ 하나님을 만나는 감격 그 자체입니다. 창조주요 구원자이신 하나님의 생명을 접촉하는 일, 이것이 예배의 최대 관심사입니다. 찬양과 말씀과 교제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 것입니다.


2) 예배는 하나님을 향한 응답입니다(Response)

예배는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적극적인 반응입니다. 하나님의 인격과 사역을 높이는 것입니다. 성장하는 교회의 예배가 역동적이고 지루하지 않은 것은 하나님을 향하여 적극적으로 외치고 찬양하고 기도하며 ‘아멘’으로 화답하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예배(worship)란 최상의 존재에게 최상의 가치(worthy things)를 드리는 것입니다. 우리의 전 존재를 틀어 가장 귀한 것들을 모아 하나님의 존전 앞에 내려놓는 것입니다.


2. 예배의 본질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은 구원받은 성도에게 허락된 가장 영광되며 보람되고 감격스러운 특권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배란 기본적으로 어떤 예배일까요?


1) 삼위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신 6:13)

예배는 유일하신 하나님께만 드려야 합니다. 만유 가운데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 한 분 밖에 안 계십니다. 예배의 대상이 하나님에서 벗어나면 우상숭배가 됩니다.


2)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드리는 예배(히 10:22)

인류의 조상 아담이 범죄한 이후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 앞에 설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화해의 길을 내시고 잃어버린 예배를 회복시켜 주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우리는 예수 이름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3) 성령님을 의지하여 드리는 예배(요 16:13-15)

오늘날 다양한 형태의 예배가 드려지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예배의 성공은 성령님의 역사하심에 달려있습니다.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실 뿐 아니라 주님을 예배할 수 있는 마음을 주시는 분이 성령님이십니다.


4) 성경에 기초해 드리는 예배(마 15:9)

성경은 참된 예배서입니다. 하나님이 받으시는 합당한 예배의 모든 원리가 성경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예배 순서는 성경적으로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예배자는 이에 대한 지식을 구비해야 합니다.


5) 섬김과 교제가 있는 예배(히 13:16)

하나님은 이웃에게 선을 행하며 나눠주는 일을 예배로 규정하셨습니다. 구약 시대에는 제사를 드린 후에 기쁨으로 이웃과 제물을 나누었고(신 12:17-18), 초대교회에서도 함께 떡을 떼며 기도하고, 서로를 섬기며, 소유물을 나누었습니다(행 2:42-46).


3. 예배의 과정 - 5R

이사야서 6장 1-8절에 보면 선지자 이사야가 환상 중에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체험한 사건이 등장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예배의 과정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1단계 : 하나님의 계시(Revelation) - 1,2절

2단계 : 거룩의 인정(Realization) - 3,4절

3단계 : 죄의 자각(Recognition) - 5절

4단계 : 회개와 갱신(Renewal) - 6,7절

5단계 : 부르심에 대한 반응(Response) - 8절


“예배란 하나님의 목적에 의지를 헌신하는 것이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