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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력을 끼친 책들

“어떤 책들이 당신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는가”

R. Kent Hughes, Disciplines of a Godly Man (Wheaton: Crossway Books, 1991)


C. S. Lewis, Mere Christianity

John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A. W. Tozer, The Pursuit of God

Oswald Chambers, My Utmost for His Highes(CLC, 1988),

Fyodor Dostoyevski, Brothers Karamazov

Leo Tolstoy, Anna Karenia

John Bunyan, Pilgrim's Progress

Elisabeth Elliot, Shadow of the Almighty

Dr. and Mrs. Howard Taylor, Hudson Taylor's Spiritual Secret

Thomas a Kempis, The Imitation of Christ

C. S. Lewis, The Great Divorce

Charles Sheldon, In His Steps

James Orr, The Christian View of God and the World

William Manchester, American Caesar

William Manchester, The Last Lion

Herman Melville, Moby Dick

Leo Tolstoy, War and Peace

Charles Colson, Loving God

St. Augustine, Confessions

Elisabeth Elliot, Through Gates of Splendor

J. I. Packer, Knowing God

Karl Barth, Epistle to the Romans

Fyodor Dostoyevski, The Idiot

Charles Williams, Descent of the Dove

George Herbert, Country Parson and the Temple

Francis Schaeffer, How Should We Then Live?

Francis Schaeffer, Escape from Reason

Roland Bainton, Here I Stand

Leonard Verduin, The Refomers and Their Stepchildren

F. W. Krummacher, The Suffering Savior

Arnold Dallimore, George Whitefield

Dallas Willard, The Spirit of the Disciplines

Bill Moyers, World of Ideas II

Virginia Stem Owens, If You Do Love Old Men

Larsen, Passions

Pollock, Course of Time

C. S. Lewis, Till We Have Faces

Tolkien, Lord of the Rings

Richard Halvorsen, Christian Maturity

Sidney Greidanus, Sola Scriptura

Charles Colson, Born Again

Ernest Hemingway, Over the River and into the Trees

John Stott, Basic Christianity

B. B. Warfield, Inspiration and Authority of the Bible

H. Grady Davis, Design for Preaching

Robert Alter, The Art of Biblical Narrative

James Stuart, Heralds of God

Olov Hartman, Holy Masquerade

J. Edwards, Freedom of the Will

J. Edwards, The Distinguishing Marks of a revival of the Spirit of God

Jacques Ellul, The Presence of the Kingdom

John Bright, The Kingdom of God

Alan Paton, Too Late the Phalarope

Yehekel Kaufmann, The Religion of Israel

Charles Dickens, A Tale of Two Cities

M. Luther, Bondage of the Will

Martyn Lloyd-Jones, Spiritual Depression - Its Causes and Its Cure

Dorothy Sayers, The Mind of the Maker

Peter Drucker, Managing for Results

Peter Drucker, Managing for the Future

W. H. Griffith Thomas, Christianity Is Christ

Phillips Brooks, Yale Lectures on Preaching

Richard Foster, Celebration of Discipline

J. Oswald Sanders, Spiritual Leadership

Charles H. Spurgeon, Lectures to My Students

Philip Yancey, Where Is God When It Hurts?

조직신학 책들 가운데서 교회론 부분을 탐독하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 하인리히 헤페, [개혁파 정통교의학] 2권 * 찰스 하지, [조직신학] * 루이스 벌코프, [조직신학] 상하권 * 헨르리쿠스 벌코프, * G. C. 벌카우워, * 오토 베버, * 밀라드 에릭슨

또한

* 고든 스파이크만,[개혁주의 신학](CLC), pp. 511-566 = Gordon Spykman, Reformational Theology: A New Paradigm for Doing Theology * 스탠리 그렌즈, [조직신학](크리스천다이제스트), pp. 665-808 = Stanly Grenz, Theology for the Community of God * 코넬리우스 플란팅가, [마음의 확신을 위한 묵상](은성 출판사), pp. 271-308. = Assurance of the Heart * R.B. Kuiper, [누가 하나님의 영광을 탈취하였는가?](The Glorious Body of Christ)(한글역이 있었으나 품절된 상태인듯) * Hans Kung, [The Church] 천주교 학자이며 에큐메니칼 운동가이기도 한 독일 튜빙엔 대학의 천주교신학부 교수였던 Kung의 저서도 여러곳에서 유익함을 얻을 수 있다.

좀더 대중적인 책으로서는 챨스 콜슨(Charles Colson)의 [이것이 교회다](홍성사)(The Body의 한글 번역임)을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칼빈의 [기독교강요]는 영적 고전입니다.

교회론 부분(제 4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크리스천다이제스트에서 나오는 모두 세권으로된 한글 번역판이 있음, 그중 세번째 책이 교회론을 다루고 있음. 기독교강요적으로는 제 4부임)

마귀론에 관한 참고도서입니다


(1) 칼빈의 [기독교강요]의 제 1권의 13-19장이 악마와 귀신에 관해서 논합니다. 13-15장은 귀신의 활동에 관하여, 16-17장은 사탄과 귀신의 타락에 관하하여, 18장은 사탄에 대항하는 신자들의 노력에 관하여, 19장은 귀신들의 인격성에 관하여 논합니다. (2) Otto Weber, [Foundations of Dogmatics], Vol. 1 (Eerdmans, 1981),pp. 488-493.(독일의 개혁파 신학자인 베버는 '악한 자'라는 항목으로 사탄론을 취급합니다.) (3) 찰스 하지, [조직신학 I권] 김귀탁 옮김 (크리스천다이제스트, 2002)의 마지막 부분에서 "악한 천사들"이란 제목하에 논합니다.(pp. 786-792). 개혁파 조직신학자로 지난 세기의 대표적인 신학자입니다. (4) 스탠리 그렌즈, [조직신학: 하나님의 공동체를 위한 신학] 신옥수 옮김 (크리스천다이제스트, 2003)의 제 8장 (인간 이외의 영적 피조물들)에서 "사탄과 귀신"에 관한 논의가 있습니다.(pp. 334-341)(침례교의 대표적 복음주의 신학자인 그의 조직신학은 또 다른 잘 알려진 복음주의자인 웨인 구루뎀(Wayne Grudem)의 대중적이고 미국적인 조직신학(은성출판사간행)보다 훨씬 탁월합니다!) 얼마전(3/12, 2005) 한창 활동할 나이에 세상을 떠났습니다(1950-2005). (5) Millard Erickson, [Christian Theology] (Baker, 1985), pp. 445-451 ("악한 천사"라는 항목으로 논한다). 침례교 복음주의 신학자의 매우 잘쓰여진 조직신학저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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