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통일성과 비분리성

통일성

1. 통일성

하나님의 통일성은 오직 한 분의 하나님만이 존재하며 성품은 분리될 수 없다는 의미이다.


1) 오직 하나의 하나님이라는 성경의 증거들

[구약의 증거]

신명기 4장 35절

이것을 네게 나타내심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그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 네게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You were shown these things so that you might know that the LORD is God; besides him

there is no other.


신명기 4장 39절

그런즉 너는 오늘날 상천 하지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

Acknowledge and take to heart this day that the LORD is God in heaven above and on the

earth below. There is no other


열왕기상 8장 60절

이에 세상 만민에게 여호와께서만 하나님이시고 그 외에는 없는 줄을 알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so that all the peoples of the earth may know that the LORD is God and that there is no

other.


이사야 46장 5~6절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나밖에 신이 없느니라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나는 네 띠를 동일 것이요

해 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무리로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I am the LORD, and there is no other; apart from me there is no God. I will strengthen you,

though you have not acknowledged me

so that from the rising of the sun to the place of its setting men may know there is none

besides me. I am the LORD, and there is no other


스가랴 14장 9절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하나이실 것이요 그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며

The LORD will be king over the whole earth. On that day there will be one LORD, and his

name the only name.


[신약의 증거]

마가복음 12장 29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곧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

"The most important one," answered Jesus, "is this: '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the

Lord is one.


마가복음 12장 32절

서기관이 가로되 선생님이여 옳소이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그 외에 다른 이가 없다 하신 말씀이 참이니이다

"Well said, teacher," the man replied. "You are right in saying that God is one and there is

no other but him


요한복음 17장 3절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Now this is eternal life: that they may know you, the only true God, and Jesus Christ,

whom you have sent.


고린도전서 8장 4~6절

그러므로 우상의 제물 먹는 일에 대하여는 우리가 우상은 세상에 아무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 비록 하늘에나 땅에나 신이라 칭하는 자가 있어 많은 신과 많은 주가 있으나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며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느니라

So then, about eating food sacrificed to idols: We know that an idol is nothing at all in the

world and that there is no God but one. For even if there are so-called gods, whether in

heaven or on earth (as indeed there are many "gods" and many "lords"), yet for us there is

but one God, the Father, from whom all things came and for whom we live; and there is but

one Lord, Jesus Christ, through whom all things came and through whom we live.


디모데전서 2장 5절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For there is one God and one mediator between God and men, the man Christ Jesus,


2) 하나님의 비분리성

하나님은 부분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며 또한 몇 개의 부분으로 분리되지도 않는다. 인간은 이분법이나 삼분법에 의하여 분리하여 생각할 수 있다. 혹은 그 개념이 논란의 여지가 많다고 하더라도 물질부분과 비물질 부분으로 분리할 수는 있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반면에 하나님의 존재성은 이와 달리 간단하다. 하나님은 영이다. 그러나 통일성은 단위(UNIT)의 개념과 다르기에 삼위일체에 위배되지 않는다. 단위의 개념은 내적 구별을 허용하지 않지만 통일성은 구별을 허용한다.


[구약의 증거]

신명기 6장 4절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the LORD is one


마가복음 12장 29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곧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

"The most important one," answered Jesus, "is this: '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the

Lord is one.




삼위일체-삼위


2. 삼위일체

성경에는 없는 단어로서 희랍어 Trias는 안디옥의 데오필로스(Theophilus AD18)가 처음 사용했다고 알려진다. 이말의 히브리어 Trinitas는 터툴리안(Tertullian AD220)에 의해 사용해진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용어의 생성과 달리 삼위일체의 신앙은 이미 그 이전부터 있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삼위일체는 오직 하나의 신적 본질 속에 3개의 영원하고 명백한 구별(성부, 성자, 성령)이 있다는 것이다. 이때 세 구별은 세 개의 인격을 의미하며 혼동하거나 실체를 분리하는 것 없이 경배할 수 있는 3위의 격이다.


1) 삼위일체와 명백히 다른 사상

* 삼신론(Tritheism)

삼신론은 하나님의 본질의 통일성을 부정한다. 이는 세 개의 개별적인 신들을 주장한다. 삼신론이 인정하는 통일성은 신들의 목적과 활동의 통일성이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삼위일체는 본질적인 통일성이다

*시벨리우스주의(Sabellianism)

계시의 3위1체를 주장하지만 본질상의 삼위일체를 부정하는 양태론적 삼위일체이다. 소위 직능적인 구별로서 성부는 창조와 율법수여자, 성자는 구속사역을 위해 성육신한 동일한 하나님이며, 성령은 중생과 성화의 사역을 담당하는 동일한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실체로서 보지않고 단지 양태로 본 것으로 한 사람이 아버지이며 대학교수이며 남편이라는 삼중적 성질(모양, 상태)을 설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바는 본질상에 드러난 세 구별이며 동일한 인격 안에서 단순한 세 개의 자질을 의미하지 않았다.


2) 구약의 암시

구약에서는 삼위일체의 통일성이 크게 중시되었으나, 복수성에 대한 암시도 많이 있다.

창세기 1장 2절 / 창세기 1장 26절 / 창세기 11장 6~7절 / 창세기 48장 15~16절 등에서 하나님의 이름은 복수형인 엘로힘(Elohim)이지만 동사는 단수로 기록되어 있다. 창세기 11장 7절의 "내려가서"의 단어는 복수형으로 쓰이고 있다.

여기에서 복수성은 최소한 둘 이사의 다른 존재를 의미하지만 천사일 수는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천사를 종으로 부리시기에 인간에게 보내시기는 하지만 결코 천사와 연합하여 활동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 여호와가 여호와로부터 구별되고 있다.

창세기 19장 24절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에게로서 유황과 불을 비같이 소돔과 고모라에 내리사

Then the LORD rained down burning sulfur on Sodom and Gomorrah--from the LORD out of

the heavens.

호세아 1장 7절

그러나 내가 유다 족속을 긍휼히 여겨 저희 하나님 여호와로 구원하겠고 활과 칼이나 전쟁이나 말과 마병으로 구원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Yet I will show love to the house of Judah; and I will save them--not by bow, sword or

battle, or by horses and horsemen, but by the LORD their God."


* 여호와가 독생자를 두고 계시다.

시편 2편 7절

내가 영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I will proclaim the decree of the LORD: He said to me, "You are my Son; today I have

become your Father

요한복음 3장 16~18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perish but have eternal life. For God did not send his Son into the world to

condemn the world, but to save the world through him. Whoever believes in him is not

condemned, but whoever does not believe stands condemned already because he has not

believed in the name of God's one and only Son.


로마서 1장 2~4절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the gospel he promised beforehand through his prophets in the Holy Scriptures regarding his Son,

who as to his human nature was a descendant of David, and who through the Spirit of holiness was declared with power to be the Son of God by his resurrection from the dead: Jesus Christ our

Lord.


히브리서 1장 6절

또 맏아들을 이끌어 세상에 다시 들어오게 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든 천사가 저에게 경배할지어다 말씀하시며

And again, when God brings his firstborn into the world, he says, "Let all God's angels

worship him."


* 하나님으로부터 성령이 구별되고 있다.

창세기 1장 1~2절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s and the earth. Now the earth was formless and

empty, darkness was over the surface of the deep, and the Spirit of God was hovering over

the waters.

창세기 6장 3절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 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사야 40장 13절

누가 여호와의 신을 지도하였으며 그의 모사가 되어 그를 가르쳤으랴

Who has understood the mind of the LORD, or instructed him as his counselor

학개 2장 4~5절

그러나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스룹바벨아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 땅 모든 백성아 스스로 굳세게 하여 일할지어다 내가 너희와 함께 하노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내가 너희와 언약한 말과 나의 신이 오히려 너희 중에 머물러 있나니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But now be strong, O Zerubbabel,' declares the LORD. 'Be strong, O Joshua son of

Jehozadak, the high priest. Be strong, all you people of the land,' declares the LORD, 'and

work. For I am with you,' declares the LORD Almighty. This is what I covenanted with you

when you came out of Egypt. And my Spirit remains among you. Do not fear.'


* 구약에 나타난 여호와의 사자는 성육신 하기 이전의 그리스도이다.

학개 1장 3절에서 학개 자신이 여호와의 선지자라고 표현한 것을 제외하고 여호와의 사자는 모두 성육신 하기 이전의 그리스도이다. 그것은 다음의 사람들에게 나타났다. 하갈(창16:7~14). 아브라함(창22:11~18), 야곱(창 31:11~13), 모세(출 3:2~5), 이스라엘(출 14:19 외), 발람(민 22), 기드온(사사기 6), 마노아(사사기 13), 다윗(대상 21:15~17), 엘리야(왕상 19:6~7) 등이다. 예언서의 경우 스가랴 1:11과 3장에서도 나타난다.


3) 신약의 교훈과 증거

* 마태복음 3장 16~17절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 마태복음 28장 19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 요한복음 14장 16~17절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 고린도전서 12장 5~6절

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主)는 같으며 또 역사는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 고린도후서 13장 13절

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 베드로전서 1장 2절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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