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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의 도시선교 - 조완길 목사, Nyskcist

I. 들어가는 말

바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하늘의 왕좌에 앉아 계신 그리스도로부터 복음을 받았고, 또 이방인들에게 가서 복음을 선포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따라서 바울은 하나님의 선택(갈1:15), 주님의 부르심(갈1:16), 그리고 성령의 보내심(행13:2) 안에서 사도(선교사)로서의 자기 인식을, 갖게 되었다.


II. 바울의 선교 전략

허버트 케인(J. Herbert Kane)은 '전략'이라는 말이 인간의 관찰과 경험을 기초로 한 의도적이며 공식화된 인위적인 활동 계획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할 경우 바울에게는 거의 혹은 전혀 없었다고 하겠으나, 성령의 지시와 통제를 철저히 따르는 융통성 있는 운용 방식(modus operandi)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할 경우 바울은 분명히 일정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1. 바울의 선교 본부

안디옥교회는 바울 선교의 출발지인 동시에 종착점이 되었으며 모든 선교 지원의 보급지가

됨으로서 분명한 선교 본부가 되었다.

2. 바울의 지역 선교

바울은 갈라디아, 아시아, 마게도니아, 아가야 등 네 지역을 선택하였다. 갈라디아와 아시 아는 소아시아 지역이었고, 마게도냐와 아가야는 유럽 지역이었다. 그는 모든 지역을 다 감당할 수 없음을 알았다.

3. 바울의 도시 선교

바울은 도시선교를 우선으로 했다. 바울이 도시 중심의 선교 전략을 구사한 것은 그는 (1)도시에 있는 유대인 회당을 선교의 거점으로 삼았다. (2)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선교를 할 수 있는 전략이었다. (3) 도시를 거점으로 한 주변의 복음화를 위한 전략이었다.

4. 바울의 교육 선교

바울은 개인적으로 젊은 지도력 양성에 최선을 다했다(딤전4:6). 또한 에베소에 있는 두란노 서원에서 2년 동안 제자들을 양육했다. 그의 서원(학교)에서 복음이 그 지방 전체에 전파된 것으로 보아 두란노 서원이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바울은 그곳에서 제5시부터 제10시(오전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규칙적으로 강론했다.

5. 바울의 팀 선교

바울은 혼자서 선교 사역을 담당하려 하지 않았다. 그는 다양한 동역자들과 긴밀히 협력함으로서 맡겨진 사역을 감당하였다. 바울의 팀 사역자는 바나바, 실라, 디모데, 디도, 누가, 마가,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등 로마서 16장에만 27명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6. 바울의 선교 정신

바울 선교의 중요한 특징을 '방법에 있어서의 다양함'으로 표현할 수 있다. 유대인들에게는 유대인과 같이 되어서 복음을 전파하였고, 약한 자들에게는 약한 자와 같이 되어서 복음을 전파하였다. 그래서 그는 '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양이 되었다'고 기록하였다.

7. 바울의 선교 목적

교회 설립은 바울 선교 전략의 최종 목적인 동시에 세계 복음화를 위한 그의 중요한 선교 전략이었다. 바울이 지나 간 곳에는 반드시 교회가 설립되었으며, 그 교회들은 또 다시 자치, 자립, 자력 선교하는 교회가 되었다.


III. Nyskc Movement의 도시 선교 방법

선교는 진정한 필요(real need)와 절실한 필요(felt need)의 차이를 잘 이해해야 한다. 가난한 사람들의 절실한 필요는 물리적인 것이다. 그러나 진정한 필요는 자신을 하나님의 자녀로 구원 받고, 자존감을 되찾는 것이다.

1. 예배를 위한 선교

A.W 토저는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부르셔서 먼저 예배자를 만드시고 그 후에 일하는 자로 만드신다”고 했다. 하나님을 바르게 예배드릴 때에 선교는 자연스럽게 따라 오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선교 없이는 예배가 불가능하므로 선교는 필수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Nyskc Movement의 모토인 하나님이 없는 곳에서 하나님이 있는 곳으로, 예배가 없는 곳에서 예배가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선교가 선행되어야 한다(암9:11-12; 행13:2).

2. FM 선교

랄프 윈터(Ralph D. Winter)는 선교의 범위를 국내 선교(Home Mission)와 해외 선교(Foreign Mission)로 구분한 후 국내와 해외에서 동일한 문화와 언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HM-1, FM-1)과 유사한 문화와 언어를 가진 사람들에게 전도하는 것(HM-2, FM-2), 그리고 동일국가에 살고 있지만 완전히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진 사람들에게 선교하는 것(HM-3, FM3)로 구분하였다.

3. 하나님의 선교

자기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선교 방법은 요하니스 블라우가 정의한 바 구심적 선교(Centripetal mission)와 원심적 선교(Centrifugal mission)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택하시고 세 가지 선교 방법을 제시하셨다(사40장-50장) (1) 말씀과 하나님의 성품대로 생활하여 이방의 빛이 되는 것. (2)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하므로 이방이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발견하고 믿는 것. (3) 하나님을 이방에 선포하는 것이다.


V. 나가는 말

지금까지 필자는 사도 바울의 선교 전략의 측면에서 도시 선교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하나님의 교회는 선교가 하나님께서 시작하신 사역이며, 선교의 중요한 동인이 하나님이 찾으시는 예배임을 확신하고, 선교의 주체가 되어서 21세기 선교 환경에 맞는 선교사를 양성하여, 세계의 도시로 보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이 재생산을 창출할 수 있도록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고 선교지에서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격려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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