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며 소명과 헌신을 약화 시키는 주요원인들을 살펴보자.


영적인 문제

사탄이 교회를 공격할 때 목회자가 제일의 공격대상이다. 사탄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교회 안에서 시작되고 있는 하나님의 역사를 망쳐놓으려고 한다.


그것을 위해 목회자의 가정과 인격이 파멸되어야 한다고 판단되면 사탄은 주저없이 그렇게 한다. 목자를 치면 양은 필연적으로 흩어지고 교회는 망신 당하고 마는 법이다.


감정적인 문제

감정적인 문제란 목회탈진의 비탈길을 의미한다.

이 탈진 상태는 성도들의 비난이나 거짓소문, 사람들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압박감 등에서 오는 두려움이나 상처, 소외감 같은 감정적인 문제에서 시작된다. 많은 목회자들이 감정적으로 지쳐 쓰러질 때까지, 무작정 힘을 소진하고 있다.


데이 피셔 목사는 이렇게 말했다. "사역이란 상처투성이의 패전병이 될 수도 있는 일이다. 목회를 하다보면 헛소문이나 근거 없는 비방을 지긋지긋하게 듣는다.


비난과 아울러 이유를 알 수 없는 분노의 대상이 되는 것도 지겹다. 하나님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그 음성에 순종하는 사람이 도대체 몇이나 되는지 궁금하다.


비생산적인 각종 회의로 얼마나 많은 귀중한 시간을 허비했는지 모른다. 사람들이 나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뒷말을 하거나 은근히 빗대어 이야기 하는 것을 듣는 것도 이젠 지겹다.


진실을 밝히면 오히려 상처를 받게 되어 있다. 사실 그만 두려고 결심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바울처럼 나도 울부짖고 싶다. "도대체 이 일에 누가 적합하리요?".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주는 또 하나의 원인은 롤 목사가 끔찍하게 경험했던 것처럼 '반대세력'과의 충돌문제이다. 반대세력은 목회자의 에너지와 열정을 앗아가 버린다.

목회자에게 부당한 비판을 하는 사람들은 사탄에게 이용당할 수 있다.


육체적인 문제

감정적인 압박감은 대개 육체적인 문제와 얽혀 있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이른 새벽부터 한 밤중까지 장시간의 업무로 과로에 시달리고 있다.


교인들이 목사에게 기대하는 모든 일을 감당하려면 정말 시간이 부족하다. 시간이 없어 끼니를 거르기 일쑤이고, 운동할 시간은 더더구나 없다. 휴식할 시간도 없지만 설사 휴식 중 이어도 성도들이나 교회의 긴급한 문제 때문에 그 휴식은 이내 방해되며 한밤중에 걸려오는 전화 때문에 잠을 설치는 일도 다반사다.


그러나 서커스단에서 접시 돌리기 하는 사람처럼 더 많은 접시를 돌리면 돌릴수록 사람들은 좋아서 더 많이 박수를 치기 때문에 목회자들은 사람들을 기쁘게 해 주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해보지만 결국 감정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탈진상태에 이르러 잠시라도 멈출 수 밖에 없는 상태가 된다.


목사는 사람들에게 감사의 말은 가뭄에 콩 나듯 듣는 반면 실망과 불평의 소리는 너무나 많이 듣고 있다.

그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자기와 같이 동행하며 옆에서 기도로 그를 도와주는 그런 사람들이다.


성도들의 격려와 축복의 말들이다. 만일 당신이 그렇게 목사님을 격려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목사님이 안다면 그는 모든 비난의 독화살들과 목회의 격무와 어려움을 쉽게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칭찬의 위력

저자 소개 제리 D. 트웬티어 - 저자는 사립, 공립하교 일반 직장 등에서 환경 훈련 경험을 20년이나 하였다. 또한 작가, 상담원,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텍사스 공과대학에서 교육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40권 이상의 저 있으며 현재 주요 기관들을 위해서 인간 관계 훈련. 자기 훈련 등의 강사로 일하고 있다. 목 차 제1부 더 나은 삶을 위하여몇 칼

온 가족이 드려야 하는 가정 예배

“가정예배는 복의 근원입니다” ? 제임스 W. 알렉산더(1804-1859) 청교도들은 가정을 작은 교회로, 아버지를 그 교회의 목사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자기 가족을 감독하며 목양하는 것은 아버지의 의무였다. 사실 오늘날처럼 그리스도인 가정에 가정 예배가 절실이 필요한 때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 예배에 대한 개념은 우리들 주변에서 사라진지 오래다.

가정 예배론

가정예배와 영성형성 개인예배와 가정 예배를 교회에서 드리는 공동예배와 통합하는 한 유익한 길은 가정에서 드리는 예배를 공동예배의 구조를 따라 조직화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그리스도교 신앙 안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일을 위해 특히 중요하다. 본 장은 독자들에게 가정예배의 면모를 소개하고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모범적인 예전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