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가지의 신학적 질문들

성경에 나오는 영혼


1.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마10:28)


① 마태복음 10장은 그리스도인들이 당하는 핍박에 대한 말씀이다. 핍박자들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육체적 고통을 가할 수는 있으나 신앙심은 빼앗을 수 없다.


② 그렇다면, 위의 말씀에서 ‘영혼’【푸쉬케】라는 말은 ‘마음’ 혹은 ‘정신’ 으로 번역되어야 타당하다.


③ 사도행전14:2에서는【푸쉬케】라는 말을 ‘마음’으로 제대로 번역하였다. “그러나 순종치 아니하는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의 마음을 선동하여 형제들에게 악감을 품게 하거늘”


2. “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 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다”(마27:50)


이 절에서의 ‘영혼’의 원어는【프뉴마】로서 ‘숨’이나 바람’이라는 뜻이다. 공동번역 성경에서는 ‘숨을 거두셨다’로 올바르게 번역해 놓았다.


3. 영혼(영)으로 사용되는 신구약의 원어들 및 의미


구약(히브리어)

영혼:네페쉬(구약) 푸쉬케 신약(헬라어) :숨, 생명, 감정, 욕구 (종합적인 의미)개체, 개인

영 :루악 (구약) 프뉴마 신약(헬라어):숨, 생명력, 영, 바람 (종합적인 의미)생명의 기운


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눅23:43)


①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 그 옆에 함께 십자가에 달린 한 강도가 예수께 구원을 요청했을 때 하신 말씀이다. 마치 강도가 그날 당장 낙원에 간 것처럼 보이는 말씀이다.


② ‘오늘’이라는 부사는 원래 ‘내가 오늘 네게 말하노니’ 라고 했어야 한다. 헬라어 문장 자체에는 쉼표(,)라는 것이 없다. 그런데 편견을 가진 번역자들이 ‘오늘’의 해석을 뒤에 함으로서 문장의 의미가 와전되어 버린 것이다.


③ 우선 강도의 요청 내용을 정확하게 살펴보자.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눅23:42)’. 공동번역 성경은 이 성경 절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 예수님께서 왕이 되어 오실 때에 저를 꼭 기억 하여 주십시오” 로 되어 있다. 강도의 요청은 당장 원하여 달라는 것이 아니라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에 자기를 구원하여 줄 것을 요청한 것이었다.


④ 사실 예수님 자신도, 돌아가신 그날 하늘에 가지 않으셨고 무덤에서 죽음을 통해 쉬심으로 안식일을 보내셨다. 그리고 안식 후 첫날 부활하신 후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고 막달라 마리아에게 직접 증거 하셨다. 왜냐하면 잠자는 자들의 첫열매로서 요제절 (1.16)의 원형이신 예수님은, 그의 희생을 받으셨다는 것과 또 그의 백성들의 죄를 속하는 그의 속죄가 충분하고 넉넉하여서 그의 피 공로를 힘입어 그들이 영생을 얻을 수 있다는 보증을 아버지께로부터 직접 받으실 때까지 그의 백성들이 경배를 받으려고 하지 않으셨기 때문이었다. 곧 흠없는 제물로써 아버지께서 가납하셨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했기 때문이다.


⑤ 또한 스가랴9:12에 같은 원문이 있지만 여기서는 “내가 오늘날에 이르노라”라고 바르게 번역되어 있다.


8.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요11:11)


① 나사로가 죽었을 때에 하신 말씀이며 그 때에 제자들이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하니 예수께서 “나사로가 죽었느니라”하셨다. 성경에는 죽음을 잠들었다고 말한 데가 53곳이나 되는데, 부활하는 날까지 자는 잠이다. 몇 천 년이 될지라도 아무 의식이 없기 때문에 당사자에게는 잠깐 동안 자는 것이나 다름없다. 곧 죽자마자 예수님의 재림인 것이다.

나사로는 4일 동안 죽어 있다가 부활한 후에 예수님께서 자신을 영광스러운 천국의 문턱에서 그리고 천사들과의 만남으로부터 다시 끌어내려 이 어두운 세상으로 데리고 왔다고 고백하지 않았다. 만일 그랬다면 그것은 하나의 유치한 사기극에 불과한 것 아니겠는가?

또한 나사로는 고통스런 지옥 불이나 연옥의 불쾌함에서 자신을 구해주신 일에 대해 예수님께 감사를 드리지도 않았다. 만일 이러한 부활 사건이 오늘날 일어난다면 기자들이 수많은 마이크를 그의 얼굴에 들이대고 하는 첫 질문이 “죽은 후에 무엇을 보았습니까?”가 될 것이다. 놀랍게도 나사로는 사후 경험에 관하여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왜 그랬을까? 왜냐하면 아무것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성경은 죽음을 꿈 없는 잠, 곧 고통의 끝에 이르러 오는 휴식의 형태라고 가르친다. 그래서 예수께서도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요11:11)고 말씀하셨다. 예수께서는 어린 소녀를 부활시키실 때도 “이 아이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막5:39)고 말씀하셨다. 성경은 죽은 인간의 무의식 상태에 관하여 매우 명백하게 밝히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은 당신이 어떤 그리스도인의 머리를 망치로 살짝 내려치면 그 사람은 무의식 상태에 빠지지만, 그 사람을 조금만 더 세게 내려치면 천국으로 인도되어 모든 것을 알게 된다고 믿는다. 납득할 만한 생각인가?


② 죽어 곧 천당에 갔다면 구태여 다시 부활시키실 필요도 없었을 것이요 부활시키신다 해도 “나사로야 나오너라”하시지 않고 “나사로야 내려 오너라” 하셨을 것이다.



성경에 나오는 지옥이란?


※ 사단은 성경을 없애버리려고 1,200년 동안 노력했으나 그것이 불가능함을 알게 되자 전략을 변경했으니 그것은 하나님의 품성을 바꾸어 버리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지옥이다.


※ 잉카솔이라는 청년이 교회에 갔다가 목사님 설교 중에 지옥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그는 곧 무신론자가 되었다. 그리고 교회마다 다니면서 외쳤다 한다. "그런 하나님이라면 믿지 않겠다! 그런 하나님은 계시지도 않지만 계셔서도 안 된다" 오늘날 많은 무신론자들이 하나님을 떠나며 믿지 않는 이유이다.


1. 구약성경의 히브리어로【스올】과 신약성경의 헬라어【하데스】(영어로는 ‘hell')


① 이 두 곳은 동일한 곳이다. 이 곳은 누구나 가는 장소인 ‘무덤’을 리키는데 모두 음부로 번역이 되었다.


②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 않 게 하실 것임이니이다” (시16:10)


③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열방이 그리하리로다” (시9:17)


▶ 악인이 가는 곳이 음부인데 악인만 가는 곳일까?


④ “.....가로되 내가 슬퍼하며 음부에 내려 아들에게로 가리라 하고 그 아비가 그를 위하여 울었더라” (창37:35)


▶ 요셉은 의인인데 그가 간 곳도 음부이다. 음부는 의인도 가는 곳이다.


⑤ “모든 사람에게 임하는 모든 것이 일반이라 의인과 악인이며 선하고 깨끗한 자와 깨끗지 않은 자며 제사를 드리는 자와 제사를 드리지 아니하는 자는 결국이 일반이니 선인과 죄인이며 맹세하는 자와 맹세하기를 무서워하는 자가 일반이로다” (전9:2)


▶ 무엇이 일반인가? 3절에 결론을 내리고 있다. “모든 사람의 결국이 일반인 그것은 해 아래서 모든 일 중에 악한 것이니 곧 인생의 마음에 악이 가득하여 평생에 미친 마음을 품다가 후에는 죽은 자에게로 돌아가는 것이라”


⑥ “아래의 음부가 너로 인하여 소동하여 너의 옴을 영접하되....네 영화가 음부에 떨어졌음이여 너의 비파 소리까지로다 구더기가 네 아래 깔림이여 지렁이가 너를 덮었도다” (사14:9-11)


▶ 바벨론 왕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장면. 이 구절을 보고 지옥에는 구더기와 지렁이가 있다고 설명을 하지만 무덤 속에서 시체가 썩었을 때 생기는 자연현상을 설명하고 있을 뿐이다.


⑦ “이 모든 말을 마치는 동시에 그들의 밑의 땅이 갈라지니라 땅이 그 입을 열어 그들과 그 가족과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그 물건을 삼키매 그들과 그 모든 소속이 산채로 음부에 빠지며 땅이 그 위에 합하니 그들이 총회 중에서 망하니라” (민16:31-33)


▶ 여기서는 오늘날의 지진임을 이해할 수 있다. 지옥의 본 뜻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도대체 지옥이 어디 있습니까? 라고 물을 때 이 구절을 인용하여 “땅 아래 있습니다.”라고 대답하는 사람도 있다. 음부는 무덤을 가리킬 뿐이다.


⑧ “내 살에는 구더기와 흙 조각이 의복처럼 입혔고 내 가죽은 합창되었다가 터지는구나 (욕창)...내 생명의 한 호흡 같음을 생각하옵소서 (죽음의 문턱에 있음) 구름이 사라져 없어짐 같이 음부로 내려가는 자는 다시 올라오지 못할 것이오니” (욥7:5-9)


▶ 만약에 음부가 실제 말하는 악인들이 가는 지옥이라면 여기서는 해석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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