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습관으로 삶을 바꿔라!

<행복한 이기주의자>로 널리 알려진 웨인 다이어의 『마음의 습관』. 미국에서 '꿈을 이루는 방법'에 대해 강연하던 저자는 2000년 어느 날, 심장마비로 쓰러졌다. 모든 사람이 건강의 문제를 겪더라도 자신만은 아니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혔던 저자는 심장마비를 계기로, '모든 문제에는 마음의 해결책이 있다'라는 자신의 주장을 재검토했다.


이 책은 그러한 저자의 경험을 우리와 나누고 있다. 제1장부터 제5장까지는 '모든 문제에는 마음의 해결책이 있다'라는 저자의 주장을 우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것의 개념을 먼저 설명한 후, 위대한 마음의 스승들이 가르쳐 온 행복의 원리를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관점으로 풀어봄으로써, 우리가 자신의 마음에 접속하도록 이끈다.


그리고 '실천편'에서는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익혀야 할 실질적인 마음의 습관 7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우리가 겪는 모든 문제는 우리의 마음에서 만들어낸 환상일 뿐이다. 저자는 우리에게 생명을 유지시키는 보이지 않는 힘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그러한 에너지가 바로 '마음'임을 가르쳐준다. 아울러 삶을 바꾸는 긍정적인 마음의 힘을 키우도록 이끌고 있다.


웨인 다이어가 전하는, 삶을 바꾸는 마음의 습관!


우리에게는 《행복한 이기주의자》로 널리 알려진 웨인 다이어는 임상심리치료의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미국 전역에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꿈을 이루는 법’에 대해 강연하던 그가 2000년 어느 날 심장마비로 쓰러지고 말았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이런 문제를 겪더라도 자신만은 아니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던 그는 이 경험을 토대로 ‘모든 문제에는 마음의 해결책이 있다’는 자신의 명제에 대해 다시 한번 곰곰이 생각하게 되었다.


그는 분명 심장에 통증을 겪었다. 그것은 누가 뭐래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었다. 이제 모든 것은 그에게 달려 있었다. 이 육체가 그의 전부는 아니었다. 그는 마음의 존재이다. 그는 자신을 희생자로 만드는 마음의 습관에서 벗어나기로 결심했다. 깨어 있는 마음으로 그 자신을 지켜보고, ‘더 큰 나’로 남고자 했다. 이것은 사실 그가 20년 이상 얘기해 온 핵심적인 얘기들이었다. 그는 병원에서 밝고 활기차고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화하여 모든 것을 감사히 여기며 생활해 나갔다. 그리고 몇 개월 뒤, 그의 심장 수술은 성공리에 끝났고, 보통의 사람들처럼 일하고 운동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그의 경험을 독자들에게 나눈 것이 바로 이 책 《마음의 습관》이다. 그는 이 책에서 《행복한 이기주의자》보다 한층 깊어진 통찰력으로 우리 삶의 문제를 풀어 나갈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삶은 한 번의 큰 기회가 아니라,

마음의 작은 습관들로써 바꿀 수 있다


《마음의 습관》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1장부터 5장에서는 ‘모든 문제에는 마음의 해결책이 있다’(There's a spiritual solution to every problem)는 것을 이해하기 위한 근본 개념들을 나누어 설명한다. 위대한 마음의 스승들이 가르쳐 온 행복의 원리들을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시각에서 풀어 보인다. 웨인 다이어는 이를 위해 열린 마음으로 동양의 것과 서양의 것을, 고대의 것과 현대의 것을 편견 없이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그리고 실천편에서는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익혀야 할 실질적인 마음의 습관 7가지를 제시한다. 우리가 소위 ‘문제’라고 느끼는 것들에 마음이라 불리는 강력하고 순수한 에너지를 보낸다면 문제는 사라질 수 있다고 웨인 다이어는 말한다. 여기서 제시하는 습관들은 이러한 긍정적인 마음의 힘을 키우는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당신의 진동은 마음과의 조화 속에서 계속 성장하고 있는가?

당신은 예전보다 더 나아져 있는가?

기억하라, 당신은 당신이 하루 종일 생각하는 바로 그것이 된다.


웨인 다이어에 따르면, 우리가 겪는 모든 문제는 우리가 마음속에서 만들어낸 환상에 불과하다. 신은 선하고 좋은 것만 창조하셨고 또한 어디에나 계시기에, 문제가 있다면 우리가 마음속에서 우리 자신을 신으로부터 분리시킨 것뿐이다. 따라서 우리가 문제들로 인해 아무리 고통을 겪는다 할지라도 우리가 문제라고 규정한 모든 것은 환상인 것이다.


우리 안에는 생명을 유시시키는 보이지 않는 힘이 존재한다. 웨인 다이어는 이 에너지를 가리켜 ‘마음’이라고 부른다. 이 근원의 힘은 우리가 만나는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다. 다만 우리가 그 접근법을 모를 뿐이다. 그는 그 마음에 접속하여 문제를 풀어가는 7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1. 온전히 내맡기라

2. 사랑하라

3. 무한성에 기대라

4. 빈 마음이 되라

5. 감사하라

6.모두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라

7.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행복의 주파수를 찾아라


웨인 다이어는 또한 에너지의학, 양자의학 등 현대 과학의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마음의 작용을 밀도 있게 보여준다. 양자의학에서는 마음을 에너지로 간주한다. 마음은 몸 안에서 에너지처럼 작용하여 뇌에 신경전달물질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좋은 것을 생각하면 좋은 결과가 나타나고, 반대로 나쁜 것을 생각하면 나쁜 결과가 나타난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은 그 근원이 에너지이고, 에너지는 진동하고, 진동하는 것은 공명한다. 그런데 생각도 에너지이고 진동하기 때문에 우리의 생각은 물질의 에너지 수준과 공명함으로써 우리의 생각대로 현실이 이루어진다. 행복한 생각을 하면 뇌에서 ‘행복-분자’가 만들어지고, 건강한 생각을 하면 ‘건강-분자’가 만들어진다. 따라서 행복한 사람은 주파수가 다르다!


행복한 사람들의 사고방식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자신이 원하는 삶과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 생각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들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불타는 ‘열망’을 가졌으며, 현재에 집중한다. 이러한 그들의 습관은 자신이 절대적인 존엄성을 가진 신성한 존재이며,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지녔다는 사실을 긍정하는 확고한 믿음에 바탕한다.

사실 나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존중받고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면, 나는 이미 행복을 발견한 것이다.


웨인 다이어는 ‘실천편’에서 마음의 에너지를 높이고 문제를 풀어가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는 아시시의 성 프란체스코의 기도문을 바탕으로, 하루하루를 평화와 사랑으로 채우기 위한 마음의 습관 7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1. 평화의 감성을 키우라 (당신의 평화를 위한 도구로 써주소서)

2. 사랑은 실패하지 않는다 (미움이 있는 곳에 사랑의 씨 뿌리게 하소서)

3. 치유가 불가능한 병은 없다 (상처가 있는 곳에 은사를)

4. 두려움과 믿음 사이 (의심이 있는 곳에 믿음을)

5. 영원한 낙관주의자가 되라 (절망이 있는 곳에 희망을)

6. 아름다움과 진실을 즐겨라 (어둠이 있는 곳에 빛을)

7. 기쁨의 레퍼토리로 채우라 (슬픔이 있는 곳에 기쁨을)


♣ 저자소개


- 지은이 _ 웨인 다이어

1940년 미국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났다. 뉴욕 세인트 존스 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 심리학 교수이며, 임상심리치료의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아버지의 알코올 중독으로 고아원과 아동보호시설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앞길을 가로막는 모든 장애물을 넘어 자심의 꿈을 이룬 ‘동기 부여의 아버지’라 불린다. 현재 미국 전역에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꿈을 이루는 법’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대표작으로 《마음의 습관 There's a Spiritual Solution to Every Problem》 《행복한 이기주의자 Your Erroneous Zones》 《자유롭게 Pulling Your Own String》 등이 있다.

칭찬의 위력

저자 소개 제리 D. 트웬티어 - 저자는 사립, 공립하교 일반 직장 등에서 환경 훈련 경험을 20년이나 하였다. 또한 작가, 상담원,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텍사스 공과대학에서 교육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40권 이상의 저 있으며 현재 주요 기관들을 위해서 인간 관계 훈련. 자기 훈련 등의 강사로 일하고 있다. 목 차 제1부 더 나은 삶을 위하여몇 칼

온 가족이 드려야 하는 가정 예배

“가정예배는 복의 근원입니다” ? 제임스 W. 알렉산더(1804-1859) 청교도들은 가정을 작은 교회로, 아버지를 그 교회의 목사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자기 가족을 감독하며 목양하는 것은 아버지의 의무였다. 사실 오늘날처럼 그리스도인 가정에 가정 예배가 절실이 필요한 때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 예배에 대한 개념은 우리들 주변에서 사라진지 오래다.

가정 예배론

가정예배와 영성형성 개인예배와 가정 예배를 교회에서 드리는 공동예배와 통합하는 한 유익한 길은 가정에서 드리는 예배를 공동예배의 구조를 따라 조직화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그리스도교 신앙 안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일을 위해 특히 중요하다. 본 장은 독자들에게 가정예배의 면모를 소개하고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모범적인 예전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