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의 아내 사모. '공식(?) 사역자'는 아니지만 남편인 목회자를 도아 교회의 각종 업무를 도맡아온 '만능(?)사역자'인 셈이다.
기질에 따라 더욱 두각을 드러낼 수 있는 분야도 있을 터.
가정사역단체 하이패밀리는 사모의 유형을 5가지로 분류하고 각 유형을 대표하는 사모들을 강사로 세워 성공과 실패담 등을 전하는‘5인5색의 향연-다섯 가지 사모유형 세미나’를 개최했다.
“남편과 저는 설교도 같이 격주로 하면서 성차별의 편견이 없는 사역 모델을 만들고자 마음먹고 개척했습니다. 하지만 목회현장은 저희의 생각과 엄청나게 달랐습니다. 그래서 제 사역은 교회 부엌에서부터 시작됐고 ‘절제’에 대해 훈련하는 기간이기도 했습니다. 이후 전 가정사역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결혼 예비학교'와 '부부 성장학교' 등을 인도했지요. 교회와 가정을 함께 회복시키고 치유할 대안, 그리고 제가 할 사역의 부분을 찾은 것이죠.”
5가지 유형 중‘교회중심 내조형' 의 강사로 참석한 정수덕 사모(쉴만한 교회)의 이야기다.
여성의 인권이 성장하고 변화를 거듭하는 목회현장 속에서 사모가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사역 유형을 파악해 더 큰 능력을 발휘할 한다면 오늘의 한국 기독교는 더욱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당신은 어떤 유형의 사모인가?
1. 목회자 아내로 가정을 지키며 조용히 남편을 돕는 '가정중심 내조형'
장점/사모가 가정을 안정적으로 책임져주기 때문에 목회자가 사역에만 전념 할 수 있다.단점/자기희생으로 인해 사모는 자아정체성의 문제로 고민할 수도 있다.
=목회자의 아내 외조법희생과 수고를 알아주고 인정해주는 목회자의 격려가 필요하다. 교인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처들을 쏟아놓을 때 귀 기울여주고 정기적으로 목회지를 떠나 사모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2. 생계와 사모역할 두 가지를 병행하는 ‘생계-사모 병립형’
장점/목회자에게 경제적 지원이 가능하다.단점/사모역할로부터 완전한 면제된 것이 아니므로 역할 혼란이 올 수 있고, 육체적으로 탈진할 수 있다.
=목회자의 아내 외조법
이런 경우 목회자는 사모의 에너자이저가 되어주어야 한다. 아내의 경제적 지원이 얼마나 힘이 되는 지 감사를 표현하면서 고단한 아내를 위해 가사의 짐을 나누어 지도록 한다.
3. 목회자의 손발이 돼 목회사역을 전방위로 지원하는 ‘교회중심 내조형’
장점/목회자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는 사모와 목회자가 강한 유대감을 갖고 사역함으로 성도들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심어준다.단점/역할의 범위가 확실히 정해져있지 않아 사모의 내조가 자칫 설치는 것이나 간섭으로 비워질 수 있다.
=목회자의 아내 외조법
목회자는 조정자의 역할을 해야한다. 사모 역할의 한계를 명확하게 설정해주는 것도 지혜로는 방법이다.
4. 전문 직업을 갖고 자아실현에 나선 ‘전문인형’
장점/보람과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직업이 있기 때문에 자아정체성의 고민으로부터 자유롭다.단점/사모라기 보다 전문인으로서 자리매김 되면서 교회 내 영적 어머니라는 소명의식이 결여될 수 있다. 자칫 가정과 교회 모두에 소홀하기 쉽고 이는 성도들의 불만 요인으로 자리잡기도 한다.
=목회자의 아내 외조법
사모가 교회 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한다. 사모의 전문지식을 활용해 교회 내 성도들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 목회자와 한 팀을 이룬 ‘동역자형’
장점/목회자와 사모가 한 팀이 되어 사역에 참여하면서 성도들에게 아름다운 롤 모델이 된다.
=목회자의 아내 외조법
사모가 영적리더로 성장해갈 수 있도록 견인차 역할을 감당해야한다. 또, 성도들 앞에서 사모의 리더십을 세워준다.
留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