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크니안(Nyskcian)란 누구인가?

20세기 후반 뉴욕을 중심으로 예배회복운동이 일어났는데 개신교회인 뉴욕서광교회와 고센서광교회 두 교회의 담임목사였던 Rev. Goshen Choi, Pastor 를 중심으로 교회의 무너짐의 원인은 예배의 무너짐으로 보고 예배회복운동의 횃불을 들었던 것이다


1993년 7월24일 교회를 개척하기 전부터 예배회복을 위한 비젼을 가지고 계획을 하다가 마침내 이 일을 이루기 시작 하였는데 이때 함께 하였던 그리스도인들을(People Called Nyskc)나이스크니안(Nyskcian)이라고 하었다


이들은 회복의 신학이라는 (Restoration of Worship) Rev, Goshen Choi가 연구한 것을 기초로 Nyskcism이라는 회복의 사상으로 무장된 사람들이었다 장로교의 교리를 뿌리를 두고 있는 이들은 교파에 메이지 아니하고 오히려 각 교파들이 주장하는 모든 예배에 하나님께 대한 통일성을 발견하고 회복의 신학적 뿌리를 두고 21세기 세계 모든 국가에 예배회복을 통하여 교회를 살리며 나라와 가정이 살아난다는 Theme을 세워 예배회복운동을 펄치며 전진하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July 24, 1993 예배회복운동의 구령 사업을 완성코자 New York City에 Nyskc Mission Center가 세워졌으며 1999년 지금의 고센(Goshen)지역인 127 Eatontown Rd. Greenville, NY 10940으로 이전하였으며 이후 2004년부터 Nyskc Wold Mission으로 그 명칭이 바뀌게 된다.


“예배가 회복되면 교회가 살고 나라와 가정이 산다”(when the worship is restored, the church is risen, the nation is renewed, and the family is revived)는 Nyskc Theme을 이루기 위하여 회복의 신학연구학회(Nyskc Learned Society)를 설립하였으며 회복의 신학을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GTS(Goshen Theological Seminary)세워졌다


또한 Nyskc Conference를 열어 예배회복훈련(Revival)을 통하여 온 세계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아버지의 분부하신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할 뿐 아니라 신령과 진정의 Worshiper로 거듭나게 하여 땅 끝까지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도시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고자 하였다


또한 GTS교수연구회(Goshen Theological Seminary 김은목 김수익 강효열 박재준 유은식 유경렬 전남수 최기성 최태영 황디모데)와 GRI(Goshen Research Institute 주성철 김교철 김기철 노병철 임동섭 이용화 윤성렬) GTA(Goshen Theological Academe)로 연구그룹을 형성하고 회복의 신학이 목회와 교회에 영향력이 미치도록 애썼으며 회복의 신학연구학회(Nyskc Learned Society)활동을 예배분과 선교분과 교회분과 교육분과 구제분과로 나누어 Nyskc Movement의 신학적으로 바쳐주도록 하였다


또한 2003년에 현 Nyskc World Mission 총재 피종진목사가 합류하였고 2004년 회복의 신학연구 학회에 장상선목사 부학회장에 윤사무엘 목사가 협력하게 된다 이어 초대 사무총장에 홍명철목사가 그리고 현 기획실장인 박재준목사가 사무국장에 제 2 대 사무총장에 김교철목사가 세워지게 된다


이와 같이 예배회복을 갈망하는 신학자 혹은 목회자를 나이스크이스트( Nyskcis)t로 불었으며 이 운동에 함께 하는 그리스도인들을 나이스크니안(Nyskcian)이라고 불렀던 것이다


그중에서도 MS와 MS-2(권 앤, 김다비다, 김아펠라, 김여호수아, 김코헨, 김다니엘, 김아서, 이라합, 백듀엘, 임빌립, 유안드레, & 김루디아, 김한나, 김필리스, 성데보라, 오예일, 이데비,)들은 Nyskcian들 중에서 Leader들로서 Conference가 열릴 때 강의에 앞장서기도 하였다


이렇게 저들은 그 이름을 스스로가 지어 불었으며 그것이 예배회복운동에 동참하거나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을 통칭하여 부르는 언어로 발전하게 된다


1993년 기도하며 시작된 Nyskc Movement는 1996년에서야 비로서 세상의 한복판에 서게 되었으며 시작은 미약하였지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이므로 창대케 될 것을 확신하고 지상의 모든 교회들 앞에 Nyskcian들은 소리내기 시작되었다


하지만 지상의 모든 교회는 하나님을 찬미하며 존귀와 영광을 돌리지 않는 교회가 어디 있겠는가 하는 냉소의 목소리로 인하여 대부분의 교회로부터 무관심을 받게 된다

그도 그럴 것이 작은 이민자중심의 개척교회로부터 이 운동이 시작되었고 Rev.Goshen Choi의 짦은 목회의 경륜과 목회적 지지기반을 갖추지 못한 채 시작되었기 때문이었다


1993년 그의 논문 요한복음의 연구(Theology of the Gospel according John)과 더불어 회복의 신학(Theology of Restoration)논문을 발표했으며 그 이후에 기다림의 신학(Theology of Wait)을 비롯하여 전가의 신학(Imputation)이라는 논문과 2003년 나이스크사상(Nyskcism) 기다리는 마음이라는 시집등 많은 저서들을 내면서 Nyskc Movement는 점점 강화되기 시작하였고 북미주를 비롯하여 남미 유럽과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로 전파되어 간다


한편 1996년 예배회복을 위한 본격적인 확산을 위하여 준비하던 끝에 첫 번째 Conference가 열리게 되었다 아주 성공적이었으며 성령에 강권적이며 감동 감화의 성회로 마감되었다


물론 교계의 무관심은 물론 냉대는 있었지만 Nyskc Family Conference는 고센목사와 함께 한 그리스도인들 즉 Nyskcian들이었지만 그러나 40일간은 특별새벽기도를 하며 준비하여 그 해 참가자 수가 100명 남짓하였지만 그때 그 순간들을 잊을 수 없다고 간증한다


또한 하나님의 역사는 초대교회를 방불케 하는 축복의 성회가 되었고 그때 참가자들이 예배회복이 이루어져 지금까지 그들은 평신도 사역자로 활동하고 있다


그로부터 Conference 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1996, Holliday Inn Hotel, NY

“would you be free from your burden of sin? ” (1 John 1)

보혈의 능력


*1997, Holliday Inn Hotel, NY

“But as for me and house, we will serve the LORD.” (Joshua 24)

오직 여호와만 섬기겠노라


*1998, Church, NY

“ The LORD, our Shepherd ” (Psalm 23)

복된예수


*1999, Nyskc Mission Center, NY

“Worship the LORD in Spirit and in Truth ” (John 4)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릴지니


*2000, Nyskc Mission Center, NY

“That ye present your bodies a living sacrifice ” (Lev. 1)

산 제물로 드리라


*2001, Nyskc Mission Center, NY

“Nothing but the Blood of Jesus ” (1 John 1)

오직 예수의 피 밖에 없네


*2002, Nyskc Mission Center, NY

“ Renew a right spirit within me ” (1 John 1)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2003, Eden Retreat Center, CA

“ Wonderful Power in the Blood ” (1 John 1)

주의 보혈 능력있도다


*2004, University Plaza, IL

“ Neither is there salvation in any other ” (Rom. 2)

다른 이름으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2005, Towson University, MD

“ Dry bones! Live to be an exceeding great army ” (Judges 37)

마른 뼈들아 살아 큰 군대가 되라


*2006,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GA

“ I will cause they captivity to return ” (Jer. 32)

내가 포로된 자들을 돌아오게 하리라


*2007, Denver, Colorado

Nyskc Conference Colorado ’07

"Be Consumed in the Spirits of Hot Flame"

성령의 불로 태우라


*2008, Portland, Oregon

Nyskc Conference Oregon ’08

" I'll cherish the old russed cross "

주의 십자가 사랑하리


*2009, LA, CA

Nyskc Conference California ’09

"Come O Come Great Spirit Come"

성령이여 임하소서 (Isaiah 6)


그리고 2010, NY, NY에서 Nyskc Conference Empire ‘2010 이 준비되고 있다


Goshen Choi가 평생에 이루려한 과업을 말하라면, 그것은 교회 안에 예배회복이었으며 그리스도인들의 신령과 진정의 예배회복을 통하여 진정한 기독교(genuine Christianity) 곧 성경적 기독교(Scriptural Christianity)를 찾고 실현하는 일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신령과 진정의 예배가(worship him in spirit and in truth)핵심이었다


Goshen choi가 특별히 선호하는 용어들을 보면 예배(Worship)와 회복(Reform, Revolution, Restoration, Recovery)의 4R 그리고 변화(Transformation)이었다


신학적으로는 회복의 신학(Theology of Restoration.or Restoration of Worship)이라는 용어는 직접 만들어 냈으며 특히 Nyskc Creed를 회복의 Tools or Method로 사용하였다 뿐만 아니라 Amos 9:11-15절의 말씀을 기초로 ICRDPM의 6가지 행동강령을 만들어 강력한 훈련을 추구하였는데 그 모든 것들을 회복의 사상(Nyskcism)이라고 불렀다


따라서 저들이 말하는 Nyskcian이란 신령과 진정으로(in spirit and in truth)예배를 사랑하고 드리는 사람들을 말한다 정의 한다 (God is a Spirit: and they that worship him must worship him in spirit and in truth.)


저들은 스스로가 Nyskc Movement & Conference 참여하고 협력하며 찬동하는 모든 사람들을 Nyskcian이라고 정의 한다

즉 예배를 사랑하고 주님의 몸 된 교회를 소중이 여기며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신 주님의 사랑처럼 주님을 죽도록 사랑하겠다고 고백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새벽기도를 사모하여 영혼의 호흡으로 살아가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영혼의 양식으로 삼으며 복음 전파인 전도를 자신의 신앙의 열매임을 깨닫고 성수주일로 성령과의 교통함과 헌신의 일조전납으로 주님을 향한 헌신의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한편 Goshen Choi는 교회 안에서의 회복을 추구함과 동시에 교회중심적 신앙은 물론 목회자 중심의 신앙의 회복을 강조하였고 선교의 현장에서 조차 교회중심적 복음전파에 대하여 강력 의지를 나타내었으며 그것 이미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기초 위에 주장된 것들이었다


또한 1997년에 “Nyskcist와 Nyskcian의 특징(The Character of a Nyskcist & Nyskcian)이라는 논문에서 Goshen Choi는 자신을 비롯한 나이스크니안이라고 불리운 사람들을 향해 들려오는 오해의 소리를 알고 있었다.


예를 든다면 자기를 위한 Movement라는 오해였으며 자기 목회에 대한 야심에서 나온 것이라고 했다 그래서 Goshen은 의도적으로 Nyskcist & Nyskcian이 누구인지에 대해 설명하려 했다.

그래서 최종 완성한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관한 평이한 해설"(A Plain Account of Christian Perfection)에서도 Nyskcian에 관한 것을 종합하여 자세히 설명하려 하였다


예컨데 Nyskcian이라 함은 예배를 사랑하는 자를 칭하며 W(Worshiper)세대 성령으로 거듭나고 말씀이 육신 된 사람들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자들이었다

하나님을 마음과 목숨과 영혼과 생각을 다해 사랑하는 자이다(마 22:37). 그래서 하나님만이 그 마음의 기쁨이 되며, 그 영혼의 소원이 된다.


Nyskcian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기에 항상 기뻐하고, 쉬지 않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할 수 있는 것이다(살전 5:16-18). 항상 기뻐함은 속죄가 되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의 평안과 행복을 누림이다.


이러한 사람은 모든 것을 즐거워하며, 하나님께서 주시든 거두어 가시든 하나님의 선하심을 고백하며,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한다.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기 때문에 감사하는 것이다.

또한 실로 이 사람은 쉬지 않고 기도한다.


Goshen과 Nyskcian이라고 불리운 사람들은 이름만 그리스도인이 아닌 진짜 그리스도인이 되길 원했다. Goshen이 말하는 진짜 그리스도인(real Christian)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그리스도인(love is god)이요 예배를 사랑하는 (love is worship)이요 선한 그리스도인(good Christian)이요, 선한 그리스도인은 이웃을 사랑하는 그리스도인들이다.

Goshen은 자신부터 진정한 예배자가 되기 위해 그리스도인의 완전을 목표로 나아가며, 평생 규칙적인 신앙 훈련을 하였다.


그러므로 이 시대의 나이스크니안이라고 불리 울 수 있는 사람들은 특정 교파나 교회에 속한 사람이거나 Goshen을 아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을 돌리며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을 예배드리며 사는 사람들이다



참고:



Nyskc의 성경적 배경

Nyskc와 PDP

Nyskcian들의 생각

세미한 음성

Nyskcism 1,2,3,4,5,

회복의 신학적 배경과 신학사조

기다림의 신학

예배를 회복하라

예배로 성공하라

예배는 회복의 도구이다

변화와 회복의 원리

전가의 신학

예배는 가까이 가는 것이다

성경을 회복의 눈으로 보라

부정에 부정은 긍정이다

신령과 진정이란 무엇인가

성공의 법칙(1-20)

모든 것을 버리라(1-12)

내 양을 치라

기다림은 약속을 간직한 사람에게 있다

회복의 청지기가 되라

불의한 청지기

조기교육론

삶에 리듬을 예배로 바꾸라

임상심리와 생리학

교육학개론

기독교심리학의 탐구

사랑은 곧 예배다

교회를 사랑하면 전도로 나타난다

하나님을 사랑할 때 예배로 나타난다

본질과 현상

씨앗과 싹

변화와 변질

기다리는 마음(1,2,3,4,)

기다리는 믿음

게하시와 가롯유다

35명의 인물들의 성격분석

성경공부(회복을 위한 초신자)

(NS 성경공부)

(NC 성경공부)

(NT 성경공부)

본질의 철헉적 근거

NYSKC의 성경적 배경

NYSKC와 주기도문

NYSKC와 팔복

기업과 유산 그리고 상속

복과 기업의 관계

생명기업의 회복

교제기업의 회복

토지기업의 회복

회복을 위한 예배를 추구하라

길과 진리 그리고 생명

십계명과 회복의 사상

가롯유다증 연구

요한일서에서 교제기업의 완성

교회론

목회자 중심의 교회운영

교회와 교회의 중심

6 Powerful "I WILL" Promises of Jesus

praying in the spirit Christians are quite familiar with the “I AM” statements in Scripture. They are powerful and share much about the character of Christ. They share God’s will for His son and for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