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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림의 신학(2)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영광스런 환희

왕하 11:1-21



유다의 잔인한 여왕 아달랴는 어머니 이사벨보다 더 악하였다. 아달랴의 아들 아하시야가 죽었을 때 그녀는 왕위에 오를만한 손자들을 재빨리 모두 처형하고 모든 왕권을 쥐었다. “요람 왕의 딸 아하시야의 누이 여호세바가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를…도적하여 내고 저와 그 유모를 침실에 숨겨 아달랴를 피하여 죽임을 당치 않게 한지라 요아스가 저와 함께 여호와의 전에 육년을 숨어 있는 동안에 아달랴가 나라를 다스렸더라.”(왕 하 11:2, 3).

육년 동안 소수의 충실한 사람들만이 왕의 아들이 살아있고 하나님의 성전에 숨겨진 것을 알았다. 대제사장 여호야다는 어린 요아스를 친 아들처럼 사랑하고 교육했다. 육년 동안 여호야다는 사람들에게 정당한 계승자를 밝힐 수 있는 가장 좋은 순간을 위해 계획하고 기도했다. 마침내 늙은 제사장은 비밀리에 충실한 장군을 소환하고 아직도 살아있는 아하시야의 가장 어린 아들을 보였다. 그들은 금요일 저녁까지 기다렸다가 충실한 모든 사람들이 안식일 예배를 드리기 위해 성전에 올 때 어린 왕을 보이기로 결정했다. 수백 명의 군사들이 호위한 가운데 여호야다는 다윗의 왕위를 이을 계승자를 대중 앞에 소개했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놀랐으나 어린 왕의 머리에 왕관이 씌워지는 것을 볼 때 “박수하며 왕의 만세를” 불렀다(왕 하 11:12).

악한 아달랴는 트럼펫 소리와 모든 사람이 기뻐하는 소리를 듣고 성전으로 달려왔으나 그녀의 공포스런 통치가 끝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날 아달랴와 그녀의 추종자들은 근절되었고 요아스가 왕이 되었다.

성경은 다윗의 다른 아들이 트럼펫 소리 가운데 하늘 성소에서 곧 나와서 그의 정당한 왕국을 받고 악한 자들을 멸망시킬 것이라고 말한다.


연구

각 성경 구절을 읽으면서 빈칸을 채우시오.

1. 누가 곧 하늘 성소에서 나와 왕이 될 것인가?

계 14:14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사람의 아들과 같은 이가 앉았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이한 낫을 가졌더라.

2.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조용히 오실 것인가?

살전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렘 25:30 여호와께서 높은 데서 부르시며 그 거룩한 처소에서 소리를 발하시며 그 양의 우리를 향하여 크게 부르시며 세상 모든 거민을 대하여 포도 밟는 자같이 외치시리니.

시 50:3 우리 하나님이 임하사 잠잠치 아니하시니…그 사방에는 광풍이 불리로다.

주해 : “광풍”이라는 말은 “몹시 거칠고 격렬하다”는 의미이다. 예수님의 재림은 확실히 묘사된 것 이상으로 떠들썩할 것이다. 재림에 관해 비밀스러움은 없을 것이다.

3. 예수님의 재림 때에 어떤 자연적인 다른 증거가 동반될 것인가?

계 16:18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이 있고 또 큰 지진이 있어 어찌 큰지 사람이 땅에 있어 옴으로 이같이 큰 지진이 없었더라.

4. 누가 예수님이 재림을 볼 것인가?

마 24:30 그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계 1:7 볼찌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주해 : 오해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말씀이다. 선하거나 악하든지 간에 살아있는 모든 사람이 지상으로 임하시는 예수님을 볼 것이다. 성경에 비밀스런 모임이나 하나님의 백성의 “휴거”에 관한 언급은 없다.

5.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누가 구름 가운데 함께 할 것인가?

마 25: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주해 : 예수님의 재림의 영광은 비교하자면 수소 폭탄의 번쩍임이 하찮을 정도이다. 예수님의 무덤에 있던 천사의 빛으로 무덤을 지키던 모든 로마 병정들이 쓰러져 죽었다(마 28:2~4). 모든 하늘 천사의 영광은 예수님의 재림을 매우 밝게 하여 아무도 그 광경을 보지 못할 사람이 없다. 여기에 예수님과 아버지의 엄청난 영광이 더하여 질 것이다(눅 9:26). 예수님의 재림은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이는 불빛 같을 것이다(마 24:27).

6. 예수님께서 오시는 밝은 빛이 악인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살후 1:7, 8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살후 2:8 그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저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7.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에 죽은 의인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살전 4:16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8. 그 때에 살아있는 사람들과 부활한 의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고전 15:52, 53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이 썩을 것이 불가불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은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주해 : 하나님 외에 모든 사람은 다 죽는다(딤전 6:15, 16). 그러나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에 불멸은 의인에게 거저 주시는 은혜의 선물이 될 것이다. 의인의 몸은 예수님처럼 거룩하고 썩지 않을 몸으로 변화될 것이다(빌 3:20, 21).

9. 변화된 후에 의인들은 어떻게 되는가?

살전 4:17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주해 : 의인들은 공중에서 주님을 만난다. 예수님은 많은 사람들이 믿는 것처럼 재림의 때에 땅을 밟지 않으신다. 예수님의 재림은 지상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 나타날 것이다.

10.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재림에 대한 어떤 엄숙한 경고를 주셨는가?

마 24:5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케 하리라.

마 24:24, 26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주해 : 사단은 영광스러운 존재로 지상에 나타나 예수님의 재림을 흉내 내고 수억의 사람들을 미혹할 것이다. 예수께서는 재림의 때에 전혀 땅을 밟지 않고 공중에 계실 것이다. 사단의 미혹하는 기만은 매우 설득력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속을 것이다.

11.무엇이 의인을 속임수로부터 지켜줄 것인가?

사 8:20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빛을 보지 못하고.

주해 : 하나님의 백성들은 속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했기 때문에 예수께서 어떻게 오실지 알기 때문이다(행 17:11). 성경 말씀과 맞지 않은 나타남은 가짜이며 거절해야 한다.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미리 경고하셨다.

12.거짓 그리스도를 만나는 일은 안전한가?

마 24:26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13.예수님의 재림의 때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마 24:36 그러나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마 24:33 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주해 : 오직 하나님께서만 정확한 재림의 시간을 아신다. 모든 정해진 날짜는 성경과 조화를 이룬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우리가 예수님의 오심을 성취시키는 표징을 분명히 보게 하셨다(마 24:4~51;눅 21:8~33;딤후 3:1~8). 우리는 예수님의 재림이 매우 가까워 문 앞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14.예수님의 재림의 때에 천사들을 무엇을 할 것인가?

마 24:31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주해 : 예수께서 오실 때에 첫째로 그대를 보호하는 천사를(마 18:10) 만나게 될 것이다. 얼마나 축복된 상상인가! 의심할 바 없이 성경은 예수님의 재림을 “복된 소망”이라고 말한다(딛 2:13)!

15.예수님의 재림을 앞두고 사는 우리는 이 엄숙하고 영광스러운 사건에 관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마 24:44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16.예수님의 재림의 때에 사람들은 어떤 보상을 받는가?

계 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

주해 : 사람들은 은혜로 구원을 받을 것이나 그들의 말하는 바가 아니라 행위에 기초하여 보상 받을 것이다(마 7:21~23).

17.예수께서 재림하실 때에 악인들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

계 6:15~17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각 종과 자주자 가 굴과 산 바위틈에 숨어 산과 바위에게 이르되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낯에서와 어린양이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우라. 그들의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서리요 하더라.

주해 : 무서운 마지막 지진이 일어나는 동안 돌처럼 된 악인들은 예비하지 않고 왕 되신 예수님을 맞는 것 보다 바위와 산이 그들 위에 떨어지기를 원한 것이다.

18.예수께서 나타나실 때 의인들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

사 25:9 이는 우리의 하나님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그가 우리를 구원하시 리로다…우리는 그 구원을 기뻐하며 즐거워하리라 할 것이며.

19.예수께서 재림하시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무엇인가?

요 14:3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주해 : 다시 오시는 예수님의 가장 감격스러운 목적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해 미리 준비하신 영광스러운 집으로 데려가시기 위함이다. 그 곳은 영원히 눈물도 없고 고통도 없고 마음 아픈 일이나 질병이 없다. 영원히 말로 다 할 수 없는 기쁨과 평화가 있을 뿐이다.


그대의 반응

예수께서 구름 가운데 곧 오실 것이다. 그대는 주님 맞을 준비를 하겠는가?

대답 :


부록

이 부분은 깊은 연구를 위해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비밀 휴거 이론

비밀 휴거 이론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특별히 생각하지 않아도 넓게 이해하고 사실로 받아들이는 여덟 가지 전제를 기초로 한다. 그러나 가장 안전한 한 가지 방법은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매일 성경을 찾는 것이다(행 17:11). 비밀 휴거 이론의 여덟 가지 요점은 다음과 같다.

1. 휴거는 조용히 일어난다. 2. 휴거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3. 악한 자들은 그대로 살도록 남겨둔다.

4. 하나님은 의인들을 고통에서 보호하시기 위해 데려가신다. 5. 예수님의 재림은 두 가지 부분이 있다. 하나는 비밀휴거이고 다른 하나는 영광스러운 실제적인 재림이다. 6. 예수님의 두 가지 재림은 7년 간격을 두고 따로 일어난다.

7. 휴거는 적그리스도가 나타나기 전에 일어나는데 휴거 후에 적그리스도가 소요를 일으킬 것이다.

8. 약인들은 이 때 회심하고 그리스도를 섬길 수 있는 두 번째 기회를 가지게 된다.

위의 요점을 충분히 살펴보기에는 지면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각 요점을 간단하게 살펴보겠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요점은 이번 과에서 다루었으나 다른 것들은 강조하기 위해 다시 언급한다. 놀라지 않도록 마음의 준비를 하라!

1. 휴거는 조용히 일어나지 않으며 매우 소리가 크다. 성경은 예수께서 오실 때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신다“(살전 4:16)고 말한다. 더욱이 다윗은 “우리 하나님이 임 하사 잠잠치 아니하시니 그 앞에는 불이 삼키고 그 사방에는 광풍이 불 리로다,”라고 말했다. 예레미야는 “여호와께서 높은 데서 부르시며 그 거룩한 처소에서 소리를 발하시며 그 양의 우리를 향하여 크게 부르시며 세상 모든 거민을 대하여 포도 밟는 자같이 외치시리니 요란한 소리가 땅 끝까지 이름은 여호와께서 열국과 다투시며 모든 육체를 심판하시며 악인을 칼에 붙이심을 인함이라 하라”(렘 25:30, 31)고 기록했다. 아무 곳에도 고요하다고 기록하지 않았다. 그리스도는 온 세계에 들리는 소리로 오실 것이다. 이 점에 주의를 기울이라. 만일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 살아 있다면 예수께서 오시는 소리를 들을 것이다. 그대의 귀가 대 이변의 소리로 울릴 것이다.

2. 휴거는 보이지 않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목격할 것이다. 모든 천사들이 예수님과 함께 올 것이다(마 25:31). 예수께서 부활하셨을 때는 한 천사만 나타났으나 그 빛 때문에 로마의 경비병들이 땅에 엎드러져 죽었다(마 28:2~4). 하늘 천사들의 놀라운 빛을 상상해보라! 예수님의 영광과(마 25:31) 하나님의 영광이(마 16:27) 천사들의 영광에 더해질 것이다. 빛이 모든 것을 압도할 것이다. 예수께서는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고 덧붙이셨다. 비밀? 결코 과장된 상상이 아니다. 사실 성경도 “볼지 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계 1:7)라고 영원히 지정했다. 만약 예수님의 재림의 때에 살아있다면 그대는 예수께서 오시는 것을 볼 것을 확신하라.

3. 휴거는 악인들을 세상에 그대로 살도록 두지 않는다. 악인들은 주께서 오실 때 멸망한다(사 11:4;말 4:1;살후 2:8).

4. 하나님께서는 의인을 고통에서 데려가시는 것이 아니고 고통에서 보호하신다(시 91:5~12).

5. 그리스도의 재림은 비밀리에 오시고 모든 사람이 보는 가운데 오시는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뉘지 않을 것이다. 오직 하나의 재림이 있을 뿐이며 지상에 살아 있는 모든 사람이 재림을 목격할 것이다. 두 가지 국면의 재림을 지지하는 성경 말씀은 전혀 없다.

6. 비밀 휴거를 가르치는 자들은 두 번째 재림 때까지 칠년이 걸린다고 주장하나 성경적인 주장이 아니다.

7. 재림 후에 적그리스도가 삼년 반 동안 나타나지 않는다. 적그리스도는 여러 세기 전부터 활동해왔고(요일 4:3) 지금도 사악한 일을 계속하고 있다.

8. 악인들은 재림 이후에 구원받을 수 있는 두 번째 기회를 가지지 못할 것이다. 모든 죄인은 재림 때에 멸망할 것이다. 재림 이후에는 어느 누구를 위해서도 두 번째 기회가 없다.

최고의 희생

창 22:1~19

이야기...


늙은 부조가 하나님의 말씀을 분명히 들었을 때 하늘은 여전히 어두웠다. “아브라함아…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창 22:1, 2).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엄청난 결과를 생각할 때 떨기 시작했다. 하나님께서는 이삭을 통해서 강한 열국의 아비가 되리라고 약속하셨다. 아브라함의 모든 희망과 꿈은 노년에 자신과 사라에게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기적적인 아들에게 있었다. 아브라함은 왜 하나님께서 이렇게 이상한 일을 요구하시는지 이해할 수 없었으나 혼동스러운 때에라도 하나님 아버지를 믿고 순종하기를 배웠다.

아브라함은 어린 이삭을 부드럽게 깨우고 충실한 두 명의 종을 데리고 모리아 산으로 삼일간의 여행을 떠났다. 그들이 희생의 산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 아브라함은 종들에게 자신과 이삭이 돌아올 때를 기다리라고 지시했다. 그런 다음, 아브라함은 나무를 아들의 등에 지우고 함께 산으로 올라가기 시작했다.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감지한 이삭이 말했다. “내 아버지여…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창 22:7) 아브라함은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창 22:8)고 대답했다.

그들이 꼭대기에 이르렀을 때 아브라함은 눈물을 머금고 그들의 사명을 설명했다. 이삭은 기꺼이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했다. 마지막 포옹을 한 뒤 아버지는 부드럽게 아들을 묶고 바위 제단에 아들을 뉘였다. 아브라함은 칼을 들었다. 그런데 갑자기 한 천사에 의해 제지당했으며 이삭 대신에 근처 덤불에 뿔이 걸려있는 한 숫양을 제물로 가리켰다.

이 감동적인 이야기는 아버지가 사랑하는 아들을 희생시키기로 고통스러운 결정을 내린 유일한 경험이 아니었다.


연구

각 성경 구절을 읽으면서 빈칸을 채우시오.

1. 이삭을 대신해서 희생한 동물을 누구를 나타내는가?

요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2. 왜 예수께서 돌아가셔야 했는가?

롬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히 9:22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고전 15:3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벧전 3:18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주해 : 성경은 대단히 귀하다. 왜냐하면 어떻게 죄가 세상에 들어왔고 어떻게 죄를 벗을 것인지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죄의 추한 악성을 참지 못하신다. 죄의 형벌은 죽음이다. 그런데 심하게도 아담과 하와가 범죄 했을 때 죄의 질병은 전 인류에게 전달되었다. 하나님의 법과 위법의 형벌은 변할 수 없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죽을 운명에 처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피조물과 분리되는 것을 참을 수 없으셨다. 하나님께서는 믿을 수 없는 사랑으로 독생자를 이 세상에 보내셔서 우리 대신 죽게 하셨다. 죄와 죽음의 형벌이 주님께 옮겨지고 우리는 자유롭게 되었다.

3. 무엇을 위대한 구원의 계획이라고 부르는가?

계 14:6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주해 :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복음”이라고 부르는데 복음은 “좋은 소식”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이 소식은 사람들에게 전해진 가장 놀라운 소식이다. 예수께서 죽음의 형벌을 떠맡으시고 우리의 죄는 벗겨졌다.

4. 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그처럼 놀라운 희생을 하셨는가?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주해 :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결속은 자녀를 위한 부모의 사랑이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꺼이 그분의 아들 예수님은 우리를 대신해서 고통 받고 죽게 하셨을 때 하나님은 각 사람을 얼마나 뜨겁게 사랑하시는지 가장 강력한 언어로 드러내신 것이다.

5. 예수님의 희생적인 죽음으로부터 은혜를 얻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행 16: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주해 : 예수님의 구원하시는 제안은 선물이다(롬 6:23). 내가 할 일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선물을 사실로 믿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6. 언제, 어떻게 용서받고 깨끗함을 얻을 수 있는가?

행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없이 함을 받으라.

요일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주해 : 고백은 회개의 언어적인 측면이다. 진정한 회개는 죄를 슬퍼하고 죄로부터 돌아서는 것을 포함한다(잠 28:13).

7. 가장 놀라운 개종의 경험은 무엇인가?

요 3: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주해 : 이 영광스러운 경험은 새로운 출생을 말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순간에 과거는 없다. 대신에 새로 태어난 아기처럼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우리의 기록에 한 점의 죄의 얼룩도 없이 새롭게 된 삶을 시작하는 환상적인 경험인 것이다.

8. 누가 새로 거듭난 그리스도인의 마음으로 들어가는가?

요 14:17 저는 진리의 영이라…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주해 : 예수님 자신이 실제로 성령을 통해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사셨다.

9. 예수께서 성령을 통해 내 마음에 사실 때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빌 2:13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주해 : 나는 하나님의 뜻 행하기를 원할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실제로 그 뜻을 행할 능력을 주신다.

10.왜 나는 새로남의 경험이 연속되리라고 확신하는가?

빌 1:6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주해 : 나는 예수님께서 큰 능력으로 나를 위해 구원을 이루실 것을 약속하셨기 때문에 자신만만하다.

11.왜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인의 경험에서 실패하는가?

사 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벧후 3:2 주 되신 구주께서 너희의 사도들로 말미암아 명하신 것을 기억하게 하려 하노라.

주해 : 사람들은 자주 그리스도인의 생활에서 실패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예수님은 주님으로서가 아니라 생애의 “지배자”로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대게 자신의 길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달려가기를 원한다. 예수님을 주님으로 받아들이면 방향을 돌려 우리의 삶이 예수님을 향해 달려가게 된다. 우리는 삶의 운전대에서 손을 놓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이끄시기를 구한다.(부록 “한 번 구원받으면 계속 구원받는가?”를 참조하라).

12.예수님께서 나를 받으셨고 내가 그분의 자녀가 되었음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딛 1:2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마 7:7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주해 : 우리는 예수님께 구할 때 우리를 받으시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거짓말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예수께서는 우리를 받으시기로 약속하셨다. 우리가 다르다고 느끼심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약속하셨기 때문에 받으신다.

13.진정한 개심은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겠는가?

A. 요 13:35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B. 고후 5:17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C. 요일 3:22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

D. 롬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E. 행 1:8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F. 엡 6:18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14.그리스도인 생애에는 따르는 놀라운 약속은 무엇인가?

A. 빌 4:13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B. 빌 4:19 나의 하나님이…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C. 막 10:27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D. 요 15:11 너희 기쁨을 충만케 하려함이니라.

E. 요 10:10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F. 히 13:5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G. 히 13:6 주는 나를 돕는 자시니 내가 무서워 아니하겠노라.

H. 요 14:27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주해 :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여덟 가지 귀한 약속을 주셨다.

1.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 무엇이든지 이룰 수 있다.

2. 우리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켜 주실 것이다.

3. 우리에게 불가능한 일은 없다.

4. 기쁨을 충만케 하신다.

5. 좀 더 풍성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6. 하나님은 우리를 떠나거나 버리지 않으신다.

7. 우리는 사람에 우리에게 어떻게 할까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8. 주님은 우리에게 완전한 평안을 주신다.


그대의 반응


그대를 구원하시는 예수님의 계획을 받아들이기로 결심하겠는가? 혹 그러한 결심을 새롭게 하겠는가?


대답 :


부록

이 부분은 깊은 연구를 위해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번 구원 받으면 계속 구원받는가?

그리스도를 구주로 받아들인 사람이 한 때 잃어버린바 될 수 있는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서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 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히 10:23, 24, 26).

성경의 어느 곳에서도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때 우리의 의무가 끝났다고 가르치지 않는다. 하나님의 말씀은 명백하다. “만일 저희가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의의 도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저희에게 나으니라 참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저희에게 응하였도다”(벧후 2:20~22).

기독교 신앙은 한 번의 결심 이상의 것이다. 예수께서는 우리의 구원이 하나님 안에 계속해서 거하는 조건에 기초한다고 말씀하셨다(요 15:4). 사도 바울은 “나는 매일 죽노라”고 말했다(고전 15:31). 이 말은 매일 자신을 부인하고 예수님을 따르기로 선택했다는 의미이다. 주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 이니라”(눅 9:23).

성경은 우리가 진리에서 돌아서도 여전히 구원받을 것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에스겔 18장 24절에는 “만일 의인이 돌이켜 그 의에서 떠나서 범죄하고 악인의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대로 행하면 살겠느냐 그 행한 의로운 일은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인하여 죽으리라”고 기록했다. 사도 바울도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 10:12)고 상기시킨다.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인처럼 행동하지 않으면서 그리스도인처럼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마 7:21~23).

바울은 진실한 그리스도인의 끊임없는 투쟁을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아 날찌라도 오직 상 얻는 자는 하나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얻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그러므로 내가 달음질하기를 향방 없는 것같이 아니하고 싸우기를 허공을 치는 것같이 아니하여”(고전 9:24, 25, 27) 라고 묘사했다.

한 번 구원받으면 잃어버린바 되지 않는다는 믿음은 하나님께서 최고의 자유인 선택의 자유를 빼앗아가 가셨다고 믿는 것이다. 한편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우리의 삶 속에 시작하신 일을 마치시리라는 확신을 갖기를 원하신다.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빌 1:6).

우리가 끊임없이 따르면 하나님께서는 끊임없이 인도하시고 하나님의 손에서 벗어나게 하지 않으신다고 확신할 수 있다.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마 24:13).


생명의 강

왕하 5:1~14



나아만은 시리아 군대의 용감하고 부유하며 유명한 장군이었으나 성경 시대에 가장 무서운 질병인 문둥병에 걸렸다. 문둥병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격리되어 서서히 비참하게 죽어가는 것을 의미했다. 나아만 집에서 일하던 히브리 노예 소녀는 주인이 이스라엘의 선지자 엘리사에게 가면 문둥병을 고칠 수 있다고 말했다.

어떤 희망의 실오라기라도 기꺼이 붙잡으려는 마음으로 나아만은 이스라엘로 먼 여행을 떠났다. 몇 명의 개인 경비원과 기적적인 치료에 보답할 큰 돈이 그와 함께 했다. 마침내 나아만이 초라한 선지자의 집에 당도했을 때 엘리사는 나오려고 하지 않았다. 대신에 그는 종을 내보내 단순한 치료법을 말해 주었다. “엘리사가 사자를 저에게 보내어 가로되 너는 가서 요단강에 몸을 일곱 번 씻으라 네 살이 여전하여 깨끗하리라”(왕하 5:10).

선지자의 씻으라는 지시는 나아만이 더럽다는 것을 암시했다! 진흙의 강에서 일곱 번이나 씻으라는 말은 당당한 시리아 장군에게 너무 지나친 것이었다. 격노한 나아만은 말을 몰아 집으로 달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다메섹에 닿으려면 요단강을 건너야 했다. 요단강을 지날 때 나아만의 종들은 나아만이 선지자의 조언에 따르도록 권유했다. 나아만은 말을 멈추고, 말에서 내려와 문둥병의 보기 흉한 흔적을 덮었던 갑옷을 곁에 두었다. 나아만은 천천히 요단강으로 들어갔다. 여섯 번 물에 뛰어 들었어도 아무런 결과가 없었지만 일곱 번째 들어갔을 때 문둥병은 깨끗이 나았다! 나아만의 피부는 아이의 피부같이 깨끗하고 건강해졌다.

나아만이 회복을 경험한 것처럼 그대 역시 치료받고 새롭게 거듭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연구

각 성경 구절을 읽으면서 빈칸을 채우시오.

1. 신약의 어떤 선지자가 침례를 주기 위해 요단강으로 갔는가?

마 3:1, 5, 6 그 때에 침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가로되 이 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 강 사방에서 다 그에게 나아와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 강에서 그에게 침례를 받더니.

주해 : 복음 이야기는 침례로 시작해서 침례로 끝난다. 침례는 분명히 예수님께 매우 중요한 가르침이었다(마 28:18, 19).

2. 성경의 어떤 영광스러운 예식이 죄의 문둥병에서 “씻겨짐”을 상징하는가?

행 22:16 일어나 주의 이름을 불러 침례를 받고 너의 죄를 씻으라 하더라.

주해 : 침례에 관한 성경의 명령은 개인의 삶이 죄로부터 씻겨지고 새롭게 거듭나는 것을 의미한다.

3. 성경은 몇 가지의 침례를 수용하는가?

엡 4:5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침례도 하나이요.

주해 : 오늘날 적어도 15개의 침례 방법이 있지만 성경에는 오직 하나님의 참된 침례가 있다.

4. “침례”는 무슨 의미가 있는가?

골 2:12 너희가 침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주해 : 헬라어로 “벱티조(baptizo)”는 “물에 빠지다”, “아래로 뛰어들다” 혹은 “가라앉다”라는 의미가 있다. 사람이 완전히 물속에 들어가거나 물로 덮이지 않으면 침례를 받은 것이 아니다. “벱티조(baptizo)”는 성경에서 항상 침례의 거룩한 명령에 관련하여 사용된다. 헬라어로 “물 뿌리기” 혹은 “물을 부음”이라는 말은 결코 사용되지 않았다.

5. 예수님은 우리의 모본이시다. 예수님은 어떻게 침례를 받으셨는가?

막 1:9, 10 예수께서…요단강에서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 오실새 하늘이 갈라짐과 성령이 비둘기 같이 자기에게 내려오심을 보시더니.

주해 : 예수께서는 나아만 장군이 문둥병을 깨끗케 한 동일한 강에서 요한에게 물에 잠기심으로 침례 받으셨다. 요단강 둑이 아니라 요단강 “안”에 있었으며 예수께서 물 “밖으로” 나오셨다는 것을 주목하라. “요한도 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침례를 주니 거기 물들이 많음이라”(요 3:23). 그리스도인들은 물 속에 잠김으로 침례 받으시고 “모든 의를 이루신”(마 3:5) 예수님의 모본을(벧전 2:21)을 따라가야 한다.

6. 빌립은 이디오피아 국고를 맡은 자에게 어떻게 침례를 베풀었는가?

행 8:38, 39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침례를 주고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내시는 흔연히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

7. 침례는 어떤 다른 진리를 상징하는가?

롬 6: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주해 : 침례는 그리스도인의 죽음과 장사와 부활을 상징한다. 첫 번째로 죄에 대해 죽고 죄된 옛 생활을 물 속에 장사지내며 마침내 새로운 삶으로 물에서 부활하는 것이다. 물 속에 잠기는 침례는 완전한 상징에 적합하다. 몸이 물 속에 완전히 잠길 때까지 몸을 뒤로 눕히면서 짧은 순간 동안 숨을 멈출 때 죄된 삶은 죽고 물 속에서 장사된다. 물에서 일어나서 밖으로 나와 새로 태어난 아기처럼 신선한 호흡을 들이쉬므로 완전히 새로운 삶을 사는 부활을 의미한다. 다른 어떤 형태의 침례도 성경의 상징과 일치하지 않는다. 부활을 기념하여 일요일을 준수하는 일부의 사람들도 있지만 그러한 관습은 성경에서 결코 언급되지 않는다.

8. 침례가 얼마나 중요한가?

막 16:16 믿고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요 3:5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주해 : 침례는 본질적으로 성경에서 명령하였다. 그러나 십자가의 강도와 같이 침례가 불가능할 때는 예수께서 침례의 보증을 주신다(마 3:15).

9. 어떤 축복된 예식이 침례와 비교될 수 있는가?

갈 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주해 : 침례는 결혼 예식과 같다. 성경은 “이는 너를 지으신 자는 네 남편이시라”(사 54:5)라고 말씀한다. 여자가 결혼하여 남편의 성을 따르듯이 그리스도인들도 예수님의 이름을 따라 그리스도인으로 부른다. 결혼과 침례의식이 의미 있으려면 반드시 사랑과 헌신에 기초해야 한다. 침례는 결혼 예식처럼 그리스도인 생활에서 필수적이다.

10.예수께서 하늘로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어떻게 명령하셨는가?

마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주해 : 베드로는 이 명령을 따라 오순절에 회개하는 사람들에게 말했다.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행 2:38).

11.침례를 전제해야만 한다는 성경적인 권한은 무엇인가?

A. 예수님의 가르침을 이해하라(마 28:19, 20).

B. 예수님의 가르침을 믿으라(막 16:16).

C. 과거의 죄를 회개하라(행 2:38).

D. 전심으로 믿으라(행 8:37).

E. 죄에서 돌아서기로 동의하라(눅 3:7, 8;롬 6:5, 6).

F.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이고 거듭남을 경험하라(고후 5:17;요 3:3, 5).

주해 : 아기는 위의 어떤 단계도 따를 수 없기 때문에 분명히 아이가 복음을 충분히 이해하기 전에 침례를 베푸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12.거짓 침례 의식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

막 7:8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유전을 지키느니라.

주해 : 물 속에 잠기는 침례만이 성경시대와 십자가 이후 여러 세기 동안 행한 성경적인 침례 형식이다. 그러나 그릇된 사람들이 편의상 다른 침례 형식을 소개했다. 그래서 하나님의 거룩한 침례의 명령은 왜곡되고 그 풍부한 상징적 의미가 모호해졌다.

13.성경은 하나님의 진리보다 사람의 유전을 중요시 하는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가?

마 15:9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갈 1:8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14.성령의 침례가 물 속에 잠기는 침례를 대신하지 않는가?

행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주해 : 그렇지 않다. 베드로가 가르치고 있을 때(행 10:44~48), 성령께서 듣는 모든 사람들을 엎드리게 했는데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침례를 받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이 이미 성령의 침례를 받았을지라도 베드로는 물로 침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15.재침례는 항상 타당한가?

행 19:2~5 가로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가로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하였노라 바울이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침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침례로라 바울이 가로되 요한이 회개의 침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저희가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으니.

주해 : 어느 날 바울이 에베소에서 설교하고 있을 때 침례 요한의 침례를 받았으나 성령에 대해 들어보지 못한 12명의 사람들을 만났다. 그들은 중요한 새 빛을 받아들이고 재침례를 받았다.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인 경험에서 완전히 타락하면 그는 주께로 돌아와 재침례를 받아야 한다. 재침례는 비성경적으로 침례 받았을 경우에도 적합하다.

16.침례는 교회에 참여하는 것과 연결되는가?

행 2:41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행 2: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골 3:15 너희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골 1: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고전 12:13 한 성령으로 침례를 받아 몸이 되었고.

주해 : 성경 말씀은 명료하다. 하나님의 모든 사람들은 한 몸인 교회로 부르심을 받았고 침례를 받음으로 교회에 첫발을 디딘다. 새로 태어난 아기는 가족의 보호와 양육을 받으며 성장해야 한다.

17.침례를 거절하면 누구의 계획을 거절하는 것인가?

눅 7:30 오직 바리새인과 율법사들은 그 침례를 받지 아니한지라 스스로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니라.

18.예수께서 침례 받으셨을 때 하나님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는가?

막 1:9, 11 그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 나사렛으로부터 와서 요단강에서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시고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주해 : 하나님의 자녀는 누구라도 죄를 회개하고 침례 받으면 기뻐하심을 받는다.


그대의 반응


그대는 거룩한 침례 의식을 준비하여 하나님께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라는 말씀을 듣기 원하는가?

대답 :

침례에 대하여 더 알기를 원하면 목사나 구역반 지도자에게 연락하여 더 깊은 연구를 제공하고 그대의 소망을 나타내십시오.


부록

이 부분은 깊은 연구를 위해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침례의 모형

1.1.1.1.1.1.1. 예수께서는 죄에서 깨끗해져야 할 필요가 있어서 침례를 받으신 것이 아니다. 예수께서 요단강으로 오셔서 침례 받기를 요청했을 때 침례 요한이 매우 당황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요한은 “내가 당신에게 침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마 3:14)라고 말했다.

1.1.1.1.1.1.2. 예수께서 침례 받으신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스스로 침례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을 대신하여 침례 받으셨다. 때때로 사람들은 감옥이나 병원처럼 침례를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주님을 받아들인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주님의 침례를 보증하셨다. 십자가의 강도가 좋은 예이다(눅 23:43). 두 번째로 예수께서는 우리가 주님의 발자취를 따르도록 모본으로서 침례를 받으셨다(벧전 2:21). 세 번째는 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셨기 때문에 우리도 예수님의 경험을 연구함으로 믿음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 지 알 수 있다.

1.1.1.1.1.1.3. 침례를 받음으로 기대할 수 있는 일들을 성경절을 들어 설명해보자. 마태복음 3장 16~17절 “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1.1.1.1.1.1.4. “하늘이 열리고” = 하나님께로 가까이함을 받는다.

1.1.1.1.1.1.5. “보시더니” = 영안이 열리고 새로운 이해와 지각 능력을 주신다.

1.1.1.1.1.1.6. “하나님의 성령” =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인식한다.

1.1.1.1.1.1.7. “비둘기 같이 내려” = 마음속에 부드러운 평화가 임한다.

1.1.1.1.1.1.8. “하늘에서 소리가 있어” = 고요하고 작은 소리를 듣기 시작할 것이다.

1.1.1.1.1.1.9.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 왕이신 하나님 가족의 양자가 되고 다른 나라의 시민이 된다.

1.1.1.1.1.1.10. “내 기뻐하는 자라” = 하나님께 완전히 받아들여지고 용서함을 받는다.

1.1.1.1.1.1.11.

1.1.1.1.1.1.12.

1.1.1.1.1.1.13.

왕의 법

단 6: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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