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사명 I(예배)

교회의 사명:예배,전도(선교),교육,봉사(교제)


1.예배의 의미


* 참된 예배란 무엇인가

①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요4:20-24)

요4:20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요4:21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여 내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요4:22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니라

요4:23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神靈)신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요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 사마리아인의 예배 @

예수님은 사마리아인들이 예배드리는 것을 인정하시지만 그들의 잘못을 지적합니다.

사마리아인들은 모세 5경만을 하나님께로 부터 나온 말씀으로 인정하므로 진리의 어떤 부분은 잘알고 있지만 구원에 대한 모든 게기를 충분히 알고 있지는 못했디.

그들의 예밴는 적극적으로, 열정적으로, 감동적으로 성실하게 드렸지만 예배의 내용은 옳치가 않았던 것이다. 다시 말해서 신령(마음)으로는 예배를 드렸지만 진리로는 들리지 못했다. 지금도 그리심산에서 모세5경대로 짐승을 각을 뜨고 드린다.


@유대인의 예배@

유대인들은 구약 39권을 받아드려서 구원에 대한 계시를 소유했지만 그들의 마음은 냉담하고, 율법적이며, 외식적으로 마음(신령)이 부족했다. 즉 형식은 있지만 목적이 없다. 물런 열심이 있었던 자들도(바리새인) 있었지만 그들은 다분히 자기 '의'이었지 하나님의 '의'가 아니었다.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란@

성령의 내주하심이 있어야 한다.(구속의 감사,찬양,헌신)

하나님 중심으로 사고함(말씀의 역사,움직임,순종)


② 하나님만을 경배함(마4:10)

마4:10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단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대상16:29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지어다 예물을 가지고 그 앞에 들어갈지어다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경배할지어다

절대자는 오직 한 분이시다.


③ 하나님 앞에만 무릎 꿇음(시95:6)

시95:6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절대자가 한분이시기에 우리가 무릎을 끓을 분도 역시 한분이시다.


④ 아름다고 거룩한 것으로 예배함(시96:9)

시95:9 그 때에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며 나를 탐지하고 나의 행사를 보았도다



1)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인간의 응답

①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응답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을 찾지 않는다. 그래서 하나님과 사람의 만남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먼저 사람을 부르심으로써 이루어지게 된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부르실 때 그에 대한 인간의 응답이 예배라는 형태로 표현된 것이다.


②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

인간의 응답은 곧 하나님과의 만남이다. 하지만 하나님과 인간이 동등한 자격으로 만날수 없으며, 공의로운 심판자이신 하나님 앞에 추악한 죄인이 설 수가 없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이 구원의 길을 주시고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만남시는 것이 예배이다.



2) 믿음과 순종의 결단

① 하나님의 요구

하나님은 인간을 만드시고 모든 자유와 축복을 허락하시고 요구하는 것은 말씀에 대한 순종이다.

② 순종의 결단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순종을 원하시만 그럴수록 인간은 불순종하고 하나님을 대적하여 왔다. 그러므로 자신이 과거에 불순종했던 것을 진심으로 회개하고 이제는 자신의 모든 고집과 욕심을 버리고 하나님께 순종하겠다는 결단이 바로 에배이다.



3) 감사와 헌신

① 구속의 은총을 감사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하여 감사를 해야 한다.

② 헌신의 각오

우리는 갚을 수 없는 무한한 빛을 진 셈이다. 그러므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2.예배의 목적


1) 하나님께 영광


2) 그리스도의 구속은총을 찬송


3) 성령의 교통



3.예배의 요소

예배의 기본 구성은

신적인 부분인 성경봉독,설교,예전,축도로서 하나님이 인간에게 오시는 것과

교회적인(공동체) 부분인 기도,찬송,헌금으로서 인간이 하나님께 믿음으로 응답하는 것이다.


1) 설교

예배의 요소중 큰 비중을 차지한는 것이 설교이다.

설교는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선포(게리그마)와 가르침(디다케)로 구분할 수가 있다. 설교자는 자신의 철학,지식을 배제시키기 위하여 성령의 도움을 받아야 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음으로 믿음이 성장하며, 말씀을 통해 성도는 생명의 양식을 공급받아 온전히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2) 찬송

구원의 은총중에 있는 자들의 노래로서(세상관는 구별된다), 공동체 의식을 재인식하고 은총에 감사하는 부분이다.

찬송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위대하심을 입술로 고백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구속의 은총을 감사하는 것이며,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각오와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3) 기도

공적인 예배뿐만 아니라 어떠한 예배에든지 기도는 필수적으로 포함된다. 기도는 하나님과 대화하는 것으로서, 성도들의 호흡으로서,하나님과 교제가 지속되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

공적기도의 5대요소: 감사,고백,간구,중보,헌신

공적기도의 원칙: ㉠ 일정한 목적(5대 요소)을 가지고 형식에 맞추어 한다.

㉡ 2인칭으로 똑똑한 목소리로 한다.

㉢ 적당한 시간의 안배를 한다.

㉣ 충분한 기도 준비로 성령의 도움을 받는다.

예배시의 기도:예배의 기원,대표기도,사죄기도


4) 헌금

㉠ 감사와 헌신의 내용을 의식(儀式)으로 나타내는 것이 헌금이다. 즉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우리를 구원해 주신 것을 감사하고 우리 몸을 바쳐 주님을 섬긴다는 의미로 드리는 것이다.

내 몸(생명=땀=양식)을 대신한 것이다.

㉡ 또한 헌금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으로 성도의 의무(義務)이다.

㉢ 사랑의 나눔이며 친교의 실천이다.

이방종교에서는 노한 신을 달래기 위하여 바치는 미신적 요소이지만 그러나 기독교 에배에 있어서의 헌금은 하나님께 향한 보답과 감사의 표시이다.

또한 돈(물질)만이 아니라 시간,노력,정성,땀,기술...등이 있다. 돈보다 중심(마음)이 있어야 한다.(헌금은 단순히 '돈'이라는 측면으로만 인식되어서는 안된다.)


5) 축도

바울이 쓴 고전13:13을 인용하여 선포하는데 이는 예배를 드리는 성도들에게 삼위 하나님의 이름으로 축복을 선포하는 내용으로 하나님께서 그 예배를 흡족하게 받으시고 축복해 주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축도에 대한 견해:

㉠ 사제가 하나님의 이름으로 제사적 축복을 행한다는 견해

㉡ 축복을 기원한다는 견해

㉢ 그리스도와 게약적 교제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해 성령이 전하는 영적 축복의 선언


6) 성례전

성례전은 세례와 성찬을 말한다.

세례:구속(거듭남:중생)에 대한 표식==>죄의 씻음과 정결을 증명

성찬:주님의 대속적 죽음을 기념하는 것이다.

6 Powerful "I WILL" Promises of Jesus

praying in the spirit Christians are quite familiar with the “I AM” statements in Scripture. They are powerful and share much about the character of Christ. They share God’s will for His son and for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