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삼위일체에 대한 증거
삼위일체의 성경이 말씀하시는 성경 교리인 것입니다.
성경에는 삼위일체(trinity)란 말도, 삼위일체 하나님이란 말도, 휴거(rapture)나 천년왕국(millennium) 이라는 말도 발견할 수 없지만, 우리들은 이러한 용어가 아닌 성경이 말씀하시는 "사실"에 근거하여 역시 거룩하신 삼위일체에 대하여 분명히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구약의 신명기 6:4절은 "오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우리 하나님은 한 분 주시니"라고 말씀하고 있으며 이 말씀에 따라 거룩하신 하나님은 한 분 뿐이신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을 주의깊게 공부해 보면 이 하나님께서는 세 분의 인격으로 존재하고 계심을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즉 신격(Godhead)은 세 인격(three person)으로 나타나셨다는 것입니다.
즉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성령 하나님이십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한 분 하나님이시지만, 세 인격으로 나타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 성령 하나님이라고 말할 때, 우리는 세 명의 하나님을 언급하는 것이 아니며 이 하나님께서 셋으로 분리되어 세 명의 신들(gods)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언급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의미하는 바는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이시고, 성령님도 하나님이시며, 아버지도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즉, 아버지-아들-그리고 성령님께 모두 해당되는 이름은 바로 주(Lord) 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주이시며, 성령님도 주이시고 아버지도 주이신 하나님으로서 이 세 분께서 세 분의 인격으로 존재하고 계시면서 또한 한 분 하나님이 되시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버지 하나님을 예수님이라고 부르는 사람이나 성령님이 예수님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은 참람한 신성모독을 저지르는 이단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살전5:23-24절 "화평의 하나님 께서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책망할 것이 없게 보존되기를 하나님께 기도하노라.."라는 말씀처럼 모든 사람은 창세기 1:26절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우리의 형상대로 우리의 모습을 따라 사람을 만들자.."라는 말씀에 따라 창조가 된 존재인 것입니다.
즉, 거룩하신 하나님의 몸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그 분의 혼은 아버지 하나님이시며 그 분의 영은 분명히 성령님이신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분명한 성경적인 삼위일체에 대한 사실을 거부하고 있는 이단들이 있는데, 바로 아버지 하나님께서 한 분의 신(神)인 것과 마찬가지로 아들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또 다른 신, 피조된 신이라고 주장하는 이단들인데, 이 오래된 이단이 "아리안주의 이단"으로서 현재는 "여호아증인 이단"이 이런 이단주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코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 하나님과는 다른 피조되었거나 열등한 또 다른 신인 것이 아니라,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거룩하신 하나님이신 분이십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이시며 성령님께서도 아버지 하나님과 동등한 분으로서,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 성령님께서는 서로 동등 하신 한 분 하나님으로서 각각의 인격을 갖고 계신 세 분의 인격으로 존재하고 계시는 거룩하신 삼위일체 한 분 하나님이시라는 말입니다.
B) 창조의 사역에 동참하신 거룩하신 삼위일체 창조주
한 분 하나님
이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의 사역에 있어서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 성령님께서 각각 창조주 한 분 하나님으로서의 창조의 사역에 동참하신 것입니다.
창세기 1:1절 "태초에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니라."라고 말씀하시며, 이 말씀에 따라 요한복음 1:1-4절 "태초에 말씀이 계셨고, 그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그 말씀은 하나님 이셨느니라. 그 말씀이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느니라. 만물은 그에 의하여 지은 바 되었으며, 이미 지음받은 것 가운데 그가 없이 지어진 것은 아무것도 없더라. 그 분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그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바로 이처럼 창조의 사역에 아버지 하나님과 함께 하셨으며 이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 우리의 주님이 바로 "하나님"이심을 분명히 성경은 말씀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즉,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우주만물을 말씀만으로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이신 것입니다. 이처럼 거룩하신 창조주 하나님께서 성령님으로 잉태되시어 우리와 같은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분이 바로,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그렇기 때문에 주님께서 갈보리에서 쏟아주신 죄사함의 피는 바로 사도행전 20:28절 "..하나님께서 자신의 피로 사신 하나님의 교회를 돌보게 하셨느니라." 라는 이 말씀처럼, 하나님의 피, 거룩하시고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원하신 속죄의 피, 구속의 피인 것이며, 이제 주 예수 그리스도의 피, 그 하나님의 피에 근거하여 영이 거듭나 자신의 믿음, 오직 믿음으로 그 어떤 죄인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죄악, 영원한 지옥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죄악들이 모두 영원히 사함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한 분이신 성령님께서도 역시 창조의 사역에 동참을 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창세기 1:2절 "땅은 형체가 없고 공허하며, 어두움이 깊음의 표면에 있으며, 하나님의 영은 물들의 표면에서 거니시더라." 시편33:6절 "주의 말씀에 의하여 하늘들이 지음을 받았으며, 그것들의 모든 군상도 그의 입김으로 되었도다."라고 성경은 말씀하십니다.
바람에 비유되며 하나님의 입김으로 비유되는 성령님께서 이처럼 창조의 사역에 동참을 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이러한 사실은 욥기 26:13절 "그는 그의 영으로 하늘들을 단장하셨고..", 역시 욥기 33:4절 "하나님의 영이 나를 지으셨고 전능하신 분의 호흡이 내게 생명을 주셨도다.", 시편 104:30절 "주께서 주의 영을 보내시어 그들이 창조되었으니, 주께서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라고 말씀하시면서 거룩하신 성령님께서 창조의 사역에 동참하신 바로 창조주 삼위일체 하나님의 한 분이심을 말씀을 하시는 것입니다.
즉, 사람을 포함한 이 우주만물의 창조에 있어서 바로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성령님께서 각각 동참을 하신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한 분이시지만, 그 거룩하신 하나님은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 성령님의 세 분의 인격으로 존재하고 계시며, 이 세 분은 각각 다른 하나님이 아니라, 바로 한 분으로 존재하시는 하나님으로 바로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이시며, 그렇기 때문에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이신 것입니다.
이렇게 삼위가 일체가 되신 한 분 하나님이심을 분명히 알 수 있는 성경말씀은 바로 요한일서 5:5-8절 말씀입니다.
요한일서 5:5-8절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 외에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 분은 물과 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시니, 물로만이 아니라 물과 피로니라. 증거하시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이시기 때문이라. 이는 하늘에서 증거하시는 이가 세 분이시니, 아버지와 말씀과 성령 이시요, 이 세 분은 하나이시라. 또 땅에서 증거하는 것도 셋이니, 영과 물과 피요, 이 셋은 하나 안에서 일치하느니라."
거룩하시고 거룩하신 삼위일체 창조주 한 분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아버지 하나님을 영원무궁토록 찬양합니다, 아들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님을 영원히 영원히 찬양합니다.
이 세 분의 삼위께서 한 분 하나님으로 계시는 주 하나님께 모든 영광과 찬양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