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家族)이란

사실

무촌인 두 사람이

서로의 필요로 만나서

아옹다옹

지지며 볶으며

자식 낳고 사는 것이다.


한 세상을

어울리다보면

기쁘고 좋은 일도 있고,

때로는

슬픔의 눈물도

이별의 아픔도 겪는다.


가족은 소중한가?

든든한 울타리가 되고

방패막이되기 때문에

그 자체가 귀한 것이다.


사실

가족(家族)만큼

끈끈한 유대로 뭉쳐진

집단도

별로 없을 것이다.

바로 혈연이기 때문이다.


집안에

각종 일이 생길 때

가족은

서로가 서로 에게

커다란

위안(慰安)이 되고,

재기의 버팀목도 되는 것이다.






가족에 대한 이해

인간은 태어나면서 부터 가족의 일원으로 태어나고 가족이라는 상황속에서 성장하고 생존한다. 가족은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된 문화와 관습을 바탕으로 주위 환경에 적응되어 나타난 제도로서 필요에 따라 만들었다가 없앨 수 있는 임의적인 제도가 아니다.

가족은 개인의 인격형성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며, 사회 공통의 행동 특징과 문화 규범을 습득시키는 사회화 과정을 담당하는 사회의 가장 기본 집단이 되며, 사회를 존속시키는 기본 단위이다.

1. 가족의 기초개념

가. 가족의 정의

가족에 대한 정의는 가족을 연구하는 학자마다 강조하는 점이 약간씩 다르지만 사전적 정의로는 “ 가족은 부부, 부모, 자녀, 형제 등 혈연에 의해 맺어지고 생활을 함께 하는 공동체 또는 성원 ”이라고 나와 있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정의로는 머독(Murdock)의 핵가족적 정의와 레비스트 로스(Levi-Strauss)의 확대가족적 정의이다.

1) 머독의 정의

“가족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고, 주거와 경제적인 협력을 같이 하며 자녀의 출산을 특징으로 하는 집단 ”이라고 정의 하였다. 이와같이 머독은 공동의 거주와 경제적인 협동, 인정받은 성관계, 자녀의 출산 등을 강조하여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가족의 정의와 일치한다.

이런한 관점은 부부와 자녀를 가족의 핵으로 파악하고 있어 핵가족적 정의라고 하는데, 이러한 관점은 가족을 너무 좁은 의미로 한정 했기 때문에 다양한 가족을 보편적으로 정의하는데는 부적합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2) 레비스트로스의 정의

“가족은 결혼으로 시작되며 부부와 그들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로 구성되지만 이들 외에 가까운 친척이 포함될 수 있고, 가족 구성원은 법적 유대 및 경제적·종교적인 것 등의 권리와 의무, 성적 권리와 금기, 애정, 존경 등의 다양한 심리적 정감으로 결합되어 있다. ”고 하였다. 이것은 머독의 정의 보다 확대된 범위를 가족으로 보고, 가족원의 유대, 관계, 결합의 운명공동체적 성격을 강조했으며, 이러한 가족의 정의는 확대가족제도를 취하고 있었던 사회의 가족을 정의하는데 보다 적합하다.

3) 버제스(Burgess)와 로크(Locke)의 정의

“혼인, 혈연 또는 입양에 의해 결합된 집단으로 하나의 가구(家口)를 형성하고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어머니, 아들과 딸, 형제와 자매라는 각각의 사회적 역할 속에서 상호작용하며 의사를 소통하고 공통의 문화를 창조, 유지하는 집단 ”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정의는 가족 구성원간의 내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강조한 것이다.

4) 국내 학자들의 정의

국내 학자들은 대체적으로 가족의 외형에 근거하여 가족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김두헌은 “ 가족은 일반적으로 영속적인 결합에 의한 부부와 거기서 생긴 자녀로써 구성된 생활공동체 ”라고 하였으며, 최재석은 “ 가족은 가계를 공동으로 하는 친족집단 ”이라고 정의하였다. 이광규는 “ 가족구성원은 동거·동재의 생활공동체이며, 가옥·가격(家格)·가풍(家風)을 포함하는 폭 넓은 개념으로서의 문화집단 ”임을 강조 하였다. 또한 유영주는 “ 가족은 부부와 그들의 자녀들로 구성되는 기본적인 사회집단으로서 이들의 이익관계를 떠난 애정적인 혈연 집단이며, 같은 장소에서 기거하고 취사하는 동거동재(同居同財)집단이고, 그 가족만의 고유한 가풍을 갖는 문화집단”이라고 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족이란

첫째, 그 외형적인 구성면에서 혼인과 혈연 또는 양자관계를 통하여 결합된 집단이라고 할 수 있으며,

둘째, 기능면에서의 개념 정의로 가족은 사회 전체의 맥락과 연결되는 여러 가지 과업을 수행하는 제도이다.

셋째, 가족은 가족 구성원 상호간의 정서적인 표현을 위한 심리적인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나. 가족과 관련된 용어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 가족 ' 이라는 말 대신 가정·가구·세대·친족 등 여러 가지 말로 가족을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용어들이 갖는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 가족 ' 이란 용어에 함축된 여러 가지 측면들을 확실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1) 가 정

가정이라는 말은 일상 용어로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가족과 가장 가까운 뜻으로 쓰인다. 사전적 의미에서는 가정이란 “ 부부를 중심으로 어버이와 자녀 등 근친자들이 한데 모여 의·식·주 등의 일상생활을 공동으로 하는 생활 공동체 ”라고 정의된다. 이때에 이 공동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가족이라 하며, 가족들이 하는 공동생활을 가정생활이라고 하고 '가족들이 살림하는 집안'을 가정이라고 하였다. 이와같이 가정이란 가족과 같은 뜻으로 흔히 사용되는 용어인데, 가정은 가족이 안주할 수 있는 장소를 의미한다. 그러나 가정은 물질적인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심신의 피로를 풀고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안식·애정이 있는 따뜻한 보금자리를 의미한다.

2) 가 구

가구란 통계조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로 1인 또는 2인 이상이 모여 취침·취사 및 생계를 같이 하는 단위를 말한다. 즉 결혼이나 혈연관계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생활하는 공간과 가계라는 경제적 협력만을 기준으로 분류되는 집단이다. 예를 들어 함께 살고 있는 고용인 등의 비가족원은 가구원에 포함되지만 출타하여 단독거주하는 가족원은 가구원에서 제외된다. 즉 가구는 주거 단위를 근거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가구를 형성하려면 1인이라도 족하지만 가족은 적어도 2인 이상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3) 세 대

가구와 비슷한 의미로 주거와 생계를 동일하게 하는 사람의 집단을 세대라고 한다. 따로 나가 살고 있는 가족 구성원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가족보다 작은 의미이지만, 동거하면서 일상적으로 식사 등을 함께 하는 고용인 등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가족보다 큰 의미가 될 수 있다.

4) 집

가족보다 더 일상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이 ' 집 '이라는 용어이다. ' 우리집은 세 식구이다 '라고 할 때의 집은 가족구성원을 뜻한다. ' 우리 집은 부산이다 ' 할 때의 집은 거주지를 말한다. ' 저 집은 크다 ' 에서의 집은 건물을 의미한다. ' 그 집은 양반이다 ' 라고 할 때에는 가족의 사회적 배경을 말한다. ' 그 집안과는 혼인 할 수 없다 ' 라고 할 때는 가족의 범위를 벗어나 친족의 범위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다.

이와같이 ' 집 '이라는 말은 한국인의 일상 용어이면서 복잡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물리적인 건물, 문화적인 가풍, 가족원과 친족원을 포함하는 넓은 개념이 된다.

5) 친 족

친족은 혈연관계와 인척관계에 의해 결합된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로서 혈족을 주축으로 하여 인척 중에서 긴밀한 접촉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을 포함한 집단을 가리킨다.

사회에 따라 관습이 다르므로 친족의 범위가 달라지며 같은 사회 내에서도 지역에 따라 범위는 달라질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법률상에 나타난 친족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민법 제 777조).

① 부계 모계 구분하지 않고 8촌이내의 혈족

② 부부 4촌 이내의 인척(처남, 처제, 동서등)


③ 배우자


6) 동 족

동족은 동일 조상에서 태어났다고 생각하는 모든 후예들로 구성된 광범위한 개념으로 동족은 실제적인 집단이라기 보다는 한 민족의 단결이나 씨족 의식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개념적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7) 종 족

종족은 종중 또는 문중이라고 하며, 과거에 생존하였던 구체적인 인물을 같은 조상으로 삼는 자손들의 집단이다. 그 구성원들 사이에는 혈연관계의 원근을 촌수(寸數)나 세대수(世代數)로 명시할 수 있을 정도로 집단내의 조직과 한계가 뚜렷하다.

종족은 공동 조상에 대한 봉제사(奉祭祀)와 친족간의 상호 부조를 도모하는 사회 경제적 공동체로서의 기능을 갖는다.


2. 가족의 기능

종족의 기능이란 사회를 존속시키고 가족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가족이 수행하는 활동이나 서비스를 뜻한다. 가족내 기능은 성 및 자녀 출산기능, 자녀 양육·교육기능, 소비경제·휴식·오락·종교의 기능 등이다. 대사회적 기능은 성을 통제하는 기능, 사회 구성원을 충원시켜주는 기능, 노동력을 제공하고 생활을 보장하는 기능, 사회 전통과 문화를 계승하는 기능, 사회를 안정시키는 기능 등을 들 수 있다.

가. 가족내 기능

1) 성·자녀출산의 기능

가족은 남녀의 사랑을 기초로 하여 이룩되므로 가족 구성의 중심이 되는 부부간의 성적(性的)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부부간의 성생활의 필연적인 결과로 자녀를 출산하며 자녀를 출산하는 생식의 기능은 사회의 다른 집단에서 대신할 수 없는 가족만의 고유한 기능인 만큼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2) 자녀양육과 사회화의 기능

아이들은 출생하면서 부터 가족으로 부터 보호를 받으며, 가족 생활을 통해 교육을 받게 된다. 가정에서는 그들이 사회에서 잘 적응하고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 자녀의 인격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건강한 사회인을 길러내는 기능을 한다.

3) 경제적 기능

가족의 경제적 기능은 생산기능과 소비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거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은 생산과 소비의 기능을 함께 수행했지만 현대사회는 고도의 산업화, 상품의 대량생산으로 생산단위로서의 가족의 기능은 축소되었으며, 가족원은 산업사회에 노동력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임금을 받으며 이것으로 필요한 물자를 구입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대 산업사회의 가족은 상품선택과 구매에 대한 현명한 소비자로서의 능력이 요구되며, 한정된 수입으로 온 가족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평하고 합리적인 재정관리가 요구된다.

4) 보호 기능

질병과 위협으로 부터 가족원과 재산을 보호해 준다. 예전에는 더위, 추위 등 사나운 기후와 맹수로 부터 개인을 보호했고 오늘날은 외부환경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5) 휴식 기능

가족은 가족원에 대하여 심신의 긴장이나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휴식의 기능을 갖는다. 사회생활로 지친 몸과 마음을 가정에 돌아와 쉬며 긴장을 풀고 다음날 노동을 할 수 있도록 노동력을 재생산하게 한다. 이러한 면에서 가정은 단순한 거주지가 아니라 심신의 긴장과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된다.

6) 오락 기능 v

가족은 또한 오락의 기능을 갖는다. 가족이 단위가 되어 여가를 즐길 때 부모와 자녀가 한 자리에 모이게 되므로 교육적인 의미도 수반될 수 있으며, 가족원이 함께 모여 시간을 보내는 그 자체로써 마음이 열리고 대화를 하게 되므로 가족이 지니는 오락적 기능은 그 의의가 크다.

7) 종교의 기능

가족의 종교적 기능은 종교적 의례나 형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생활에 감사하고 삶의 진리를 깨달으며, 인간 능력의 한계를 겸허하게 인정하고 기도하는 자세로 살아가는 생활태도를 말한다.


나. 대사회적 기능

1) 성을 통제하는 기능

사회의 승인을 받고 공인된 결혼이라는 제도가 어느정도 전체사회의 성관계를 질서있게 통제해 주며, 대외적으로 사회의 성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2) 사회 구성원을 충원하는 기능

가족이 지닌 자녀 출산의 기능은 사회를 존속·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나아가 인간이라는 종을 유지시키고 있다.

3) 노동력을 제공하고 생활을 보장하는 기능

가족의 소비기능은 의·식·주와 같은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이루어 지는데 이것은 대사회적으로 개개인의 생활보장을 뜻하며, 가족의 소비적 기능을 얼마나 합리적으로 수행하고 있는가는 바로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직결되므로 국민경제 순환에 있어 가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4) 사회의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기능

가정에서의 양육과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자녀의 사회화를 사회적 측면에서 보면 자녀양육을 통하여 자녀가 그 사회에 적합하게 기능하도록 사회화가 이루어지고, 교육을 통하여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해나갈 수 있도록 지식·규범·도덕을 익히는 것이므로 가정은 그 사회가 유지·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전통과 문화의 계승을 돕는다고 하겠다.

5) 사회 안정화 기능

가족이 인간을 보호하고 휴식하도록 할 때, 개인은 심리적, 신체적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게 된다. 개인의 심신안정은 재생산의 원동력이 되고 그것은 다시 사회 안정을 도모해 준다. 즉 가족이 개인에게 심신의 보호와 휴식을 제공하는 것은 바로 가족이 사회의 안정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 가족기능의 변화

가족의 기능은 시대와 지역,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같은 시대, 같은 국가에 속한 경우라도 개인차와 생활환경 등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사회가 산업화하고 전문화된 체제로 바뀌어감에 따라 가족의 기능 중 일부가 국가, 교육기관, 종교단체, 기타 산업기관으로 이전되어 산업화에 따른 자본주의 경제가 사회를 지배하고, 가족은 소비중심의 협소하고 부분적이며 의존적인 기능만을 유지하게 되었다.

◈ 양육·보호기능

발전된 국가나 사회에서는 유아·노인·환자들을 위한 사회보장과 복지제도가 충실하게 마련되어 있어 어린이에 대한 보호와 양육, 노인의 부양적인 기능을 사회가 맡는다. 또한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취업여성의 가족은 보육원, 어린이집, 유치원 이외에 노인학교, 양로원 등의 사회적 시설과 제도를 활용하여 가족의 보호기능을 충족시키고 있다.

◈ 교육·사회화 기능

교육전담기관인 학교나 학원·도서관·박물관 등에 의하여 수행되고 가족의 사회화도 각종 사회활동을 위한 조직체가 담당하게 되므로 가족의 교육적 기능과 사회화의 기능은 축소되었다.

◈ 휴식·오락기능

현대의 대중화사회는 가족적인 여가활동을 감소시켜 가족을 분산시키고 가족의 관심을 가정 밖으로 돌리게 하며, 자녀들이 부모의 지배와 간섭에서 점점 벗어나도록 촉진시킨다. 직업에 관계되는 각종 모임이나 클럽, 서클, 미팅, 동우회, 동창회 등 각종 사교적인 모임이 늘어남에 따라 가족의 휴식 및 오락의 기능은 점차 사회로 옮겨가고 있다.

◈ 종교적 기능

가족단위로 이루어지던 종교행사는 교회나 절 등의 종교단체로 이양되었으며 종교는 가족집단의 공동 관심사라기 보다는 개인문제로 되어 부부간이나 부모자녀간에 서로 다른 종교를 갖는 경우도 많아졌고 가족의 종교적 유대는 약화되어 종교기관과 사회조직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와같이 가족의 여러 기능이 전문기관에 이전되고 점차 그 기능이 쇠퇴되어가고 있기는 하지만 가족의 쇠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전문기관과 같은 비 혈연조직이 수행하지 못하는 애정의 기능은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계속 유지되고 있으며, 자녀를 출산·양육시키는 기능, 가정적인 따뜻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기능은 점점 더 중요해 지고 있다.


라. 현대가족의 바람직한 기능

1) 가족간의 애정도모

애정은 가족생활의 중요한 소산이다. 가족이 함께 사는 것은 의무에서가 아니라 서로간의 영속적인 애정 때문이며, 자녀들은 정서적 분위기에서 사랑을 받고 자라야 한다. 부부와 자녀가 건강하게 발달하기 위해서는 서로간의 애정적인 분위기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안정감 부여와 수용

가족은 경쟁관계가 아닌 상호보완관계를 증진시키고 누릴 수 있는 곳으로 가족원들의 안정감과 지속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곳이 되어야 한다.

3) 만족감과 목적의식 부여

사람은 누구나 나름대로 걱정과 갈등이 있기 마련이다. 가족은 가족들에게 기본적인 만족감과 보람을 개인에게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4) 지속적인 동료감 유지

가족원은 일상생활의 실망과 기쁨을 함께 나누며 공감해 주는 동료이다. 다시말해 가족은 밖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방법으로 서로를 격려해 주며, 자기 가족만큼 성공을 함께 기뻐해 주고 실패한 경우 고통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평생 지속하는 동료감이야말로 가족의 기능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다.

5) 사회적 지위 부여와 사회화

어떤 사회에서나 필수적인 기능으로 출생시 자녀는 자동적으로 그의 부모가 속한 사회계층에 속하게 되며, 가족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문화유산을 전수시켜 나가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이것은 여러 사회구조들의 존재 의미를 부모가 자녀에게 설명해 주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 진다. 또한 인성발달 시기를 통해 아들은 아버지를, 딸은 어머니를 동일시하게 되므로 부모는 자녀의 사회화를 도모해 주는 역할 모델이다.

6) 통제력과 정의감의 확립

가족을 통하여 개인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칙, 권리, 의무, 책임감을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가족원들은 가족 이외의 집단에서는 생각할 수 조차 없는 방법으로 서로가 자유로이 비판하고 잘못을 지적하고, 명령하고, 칭찬하거나 비난하기도 하고, 상을 주거나 벌을 주기도 하고 달래거나 위협하기도 한다.

자녀가 초기에 경험한 칭찬과 벌은 그의 선악에 대한 분별력이 되어 성인기의 도덕관과 선, 정의, 가치에 대한 개념을 형성시켜 준다. 가족은 다양한 생활방식 중에서 평가하고 선택하는 가치관을 길러주는 원천이 되므로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3. 가족의 형태

가족의 유형이란 가족의 가장(家長)이나 호주(戶主) 한 사람 또는 부부를 중심으로 가족 구성원이 이들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를 조사하여 형태를 분류하는 것으로 핵가족과 그 이외의 가족으로 분류하는 방법, 가족원의 결합범위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세대 구성원 수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이 있다. 가족 형태는 식량공급의 안정성과 양, 가족단위로서의 노동의 필요성, 직업에 따른 지역 이동성, 재산의 형태와 분량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가. 가족형태의 분류

1) 핵가족·확대가족

◈ 핵가족(nuclear family)

부부와 그들의 미혼자녀로 구성된 가족의 가장 간단한 형태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용어이다. 개별가족, 단순가족, 요소가족, 부부가족(conjugal family) 이라고도 표현 한다.

핵가족은 현대 산업사회에 특징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왔지만 이동성이 필요한 사회에 기능적이어서 원시수렵 채취사회에도 존재하였으며, 특정한 경제생활 조건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가족형태이다.

◈ 확대가족(extended family)

핵가족이 확대되거나 복합된 형태로서 총체가족, 합성가족, 복합가족이라고도 하며 확대가족의 성격, 즉 결혼한 신랑, 신부가 어디에 거주하는가에 따라 부처확대가족, 모처확대가족, 양처확대가족, 외숙처확대가족의 4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러나 머독은 확대가족과 복혼가족을 합하여 복합가족이라고 구별하여 사용하였다.

○ 복 혼 가 족 : 결혼 배우자의 수에 따라서 일부다처제, 일처 다부 제가 있다.

○ 부처확대가족 : 결혼한 신랑, 신부가 시가에 거주하는 형태


○ 모처확대가족 : 결혼한 신랑, 신부가 신부집에서 거주하는 형태

○ 양처확대가족:결혼한신랑,신부가시가와 신부집 어느쪽이든지 선택하여 거주하는 형태


○ 외숙처확대가족 : 신랑의 외삼촌 집에서 거주하는 모계사회의 거 주형태



2) 결합형태에 따른 분류

가족의 결합형태에 따라 부부가족, 직계가족, 방계가족, 과도기적 가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부부가족

자녀가 결혼하여 부모로 부터 독립, 분가하여 가족을 구성하는 형태로 핵가족과 외형적으로 동일한 형태이다.

◈ 직계가족

핵가족이 종적으로 확대된 형태로써 전통적인 우리나라의 가족이나 일본의 가족과 같이 원칙적으로 맏아들만 본가에 남아 부모를 모시고 가계(家系)를 계승하며 그 이외의 아들은 분가하는 형태이다.

◈ 방계가족

방계가족은 핵가족이 횡적으로 확대된 형태로써 같은 세대의 형제들이 결혼한 후에도 그들의 부모와 동거하는 형태로 중국의 가족유형이 이에 속한다.

◈ 과도기적 가족

잠정적인 기간이지만 조부모나 부모없이 형제나 남매로 구성된 1세대 가족을 과도기적 가족이라 한다.

3) 세대별 분류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세대수에 따라 1세대 가족, 2세대 가족, 3세대 가족, 4세대 가족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남매나 형제로 구성된 과도기적 가족은 1세대 가족이며, 부부와 미혼자녀로 구성된 핵가족은 2세대 가족이다. 또한 조부모와 부모·자녀로 구성된 직계가족과 방계가족은 3세대 가족이 된다.


나. 사회구조와 가족형태의 변화

현대 산업사회에 가장 알맞는 가족형태로 생각하고 있는 핵가족은 원시 수렵채취시대에도 나타났던 형태로 가족 구성원간의 강한 상호 의존성이 특징적이며, 어떤 위기에 직면했을 때 가정 외부로부터 도움을 받기가 매우 어렵다.

이러한 형태의 핵가족은 고도의 이동성이 필요한 생활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원시시대에도 나타난 바와 같이 가족은 그때그때의 사회구조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원시사회

생산기술이 발달되기 이전 단계에서 인간은 자연환경 속에서 생활에 필요한 것을 단순히 수렵과 채집을 통하여 마련하였다. 이렇게 먹을 것을 찾아 자주 옮겨 다니는 이동성이 요구되는 사회에서는 핵가족 형태가 나타났다.

◈ 농경사회

농경사회의 출현 이후 인간은 좀 더 복잡한 사회조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즉 식량을 찾아 이동해 다니던 시대에서 토지에 의존하는 안정된 생활로의 변화는 농업생산의 단위로서의 가족과 대가족을 위한 경제권 행사의 가부장권을 출현시켰다. 또한 자식들은 혼인을 하더라도 독립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보다는 한 울타리내에서 생활하며 부모의 대를 계승하여 물려 내려온 농업에 종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 현대 산업사회

자본주의 산업혁명과 근대화의 과정은 현대 모든 사회구조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가족생활의 의식과 형태도 많은 변화에 직면하게 되었다.

즉 자본주의 산업구조는 노동인구의 대이동과 도시화를 촉진시키며, 가족생활 단위는 이에따라 부부중심의 핵가족으로 점차 변하였으며, 좋은 일거리와 더 높은 사회적 지위를 찾아 옮겨 다닐 수 있도록 이동성 있는 핵가족이 요구되고 있다. 도시사회의 이러한 성격은 개인의 부모 및 친족에 대한 의존성을 감소시키고 가족의 형태를 더욱 단순화 시키고 있다. 그러나 핵가족화가 현대사회의 발전적인 가족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이며, 핵가족화는 특정한 경제생활 조건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형태로써 다른 형태의 가족과 공존하는 주거단위의 하나로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같이 경제생산의 형태와 경제구조에 따라 가족의 형태는 변화될 수 있으며, 가족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다음 4가지를 들수있다.

첫째, 식량공급의 안정성과 양. 둘째, 가족 노동의 필요성. 셋째, 직업에 따른 지역 이동성. 넷째, 재산의 형태와 분량에 따라 가족의 형태가 결정된다고 하겠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한 사회 속에서일지라도 부유한 계층일수록 확대가족의 경향을 띠고, 가난한 계층일수록 핵가족의 형태가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따라서 핵가족을 현대 가족의 유일한 가족형태로 단정짓기 보다는 여러가지 다른 형태의 가족과 공존하는 것 중의 한 형태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4. 가족생활 주기

가족은 한 쌍의 남녀가 결혼을 하므로써 형성되고, 이어서 자녀의 출산, 성장과 더불어 발전·확대되며, 또한 자녀가 독립하거나 출가하므로서 축소되고, 최후에는 부부의 사망으로 소멸되어 진다. 이러한 현상은 어느 가족이나 예외없이 거치게 되는 경로로서 가족의 시간적인 변화를 ' 가족주기 ' 또는 ' 가족생활주기 ' 라고 하며, 그것을 구성하는 각 단계를 ' 가족주기단계 ' 또는 ' 가족생활주기 단계 ' 라고 한다.

즉 가족생활주기는 가족생활을 단계별로, 장기적으로 고찰해서 각 단계가 지니고 있는 가능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가족생활의 기틀과 생활의 조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족생활의 유형을 분류해 놓은 것이며, 가족이 한 세대로부터 다른 세대로 연속되는 동안의 가족간의 생활을 강조하므로, 가족의 행위를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유용하여 가정생활에 대하여 장기적인 안목을 갖게 한다.

가. 가족생활 주기의 단계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구분은 가족의 경제적 지위에 영향을 주는 가족의 크기와 구성변화를 중심으로 연구가 시작되었다. 자녀없는 부부만의 단계에서 자녀를 출산하고 이들을 양육시키기 위해 재정적 어려움이 증대되는 단계, 다음은 자녀가 독립하거나 자녀의 생계보조 역할로 인해 재정적 문제가 거의 없는 단계, 마지막으로 노년기 가족의 경우 수입원이 없어 재정적 곤란이 다시 문제가 되는 단계로 구분된다. 그러나 가족발달은 결혼한 부부의 출산, 양육 등이 중요한 변수가 된다. 학자들에 따른 구체적인 가족생활 주기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의 대가족제도에 의한 주기 분류(이광규)

① 제 1단계 : 부부의 결혼

② 제 2단계 : 자녀의 출산


③ 제 3단계 : 자녀가 결혼하여 처자를 갖는 단계

④ 제 4단계 : 차남이 결혼하여 분가하기까지 부모와 동거하는 단계



⑤ 제 5단계 : 장남을 제외한 제 2세대의 모든 자녀가 결혼하 여 분가한 단계

⑥ 제 6단계 : 손자인 제 3세대가 결혼하여 자녀를 출산하는 단계


⑦ 제 7단계 : 제 3세대의 차남이 결혼하는 단계

⑧ 제 7단계 : 제 3세대의 차남이 결혼하는 단계


2) 가족수 변화에 의한 분류(Sordkin)

① 신혼부부기


② 한명 또는 그 이상의 자녀를 가진 부부기


③ 자립할 수 있는 성인자녀를 가진 부부기

④ 노인부부기


3) 자녀출산에 의한 주기 분류(공세권)

① 제 1단계 - 형성기 : 부부가 결혼하여 첫 자녀를 출생할 때 까지

② 제 2단계 - 확대기 : 첫 자녀 출생부터 막내자녀 출생까지


③ 제 3단계 - 확대 완료기 : 막내자녀 출생부터 자녀 결혼시기까지

④ 제 4단계 - 축소기 : 자녀 결혼 시작부터 자녀 결혼 완료까지


⑤ 제 5단계 - 축소완료기 : 자녀 결혼 완료부터 남편 사망까지

⑥ 제 6단계 - 해체기 : 남편 사망부터 본인 사망까지


4) 자녀가 없는 가족의 주기(Nickell, Rice & Tucker)

① 제 1단계 : 결혼 초 5년

② 제 2단계 : 결혼후 6∼10년


③ 제 3단계 : 결혼후 11∼20년

④ 제 4단계 : 결혼후 20년후


이상과 같이 가족생활 주기는 학자의 가족발달 단계에 대한 관점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가족생활 주기의 개념을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적합한 주기를 선택해야 한다.



나. 단계별 발달과업

인간이 태어나 각 시기에 이루어야 할 발달과업이 있듯이 가족도 형성됨과 동시에 원만한 가정생활을 위하여 성취해야 할 단계별 발달과업이 있다. 이러한 과업은 가족생활 주기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적절히 수행되어야 가족들이 안정되고 충족감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다. 발달과업은 특정한 시기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결정적인 때가 있기 때문에 가정생활의 각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은 신중히 계획되어야 한다.

칭찬의 위력

저자 소개 제리 D. 트웬티어 - 저자는 사립, 공립하교 일반 직장 등에서 환경 훈련 경험을 20년이나 하였다. 또한 작가, 상담원,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텍사스 공과대학에서 교육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40권 이상의 저 있으며 현재 주요 기관들을 위해서 인간 관계 훈련. 자기 훈련 등의 강사로 일하고 있다. 목 차 제1부 더 나은 삶을 위하여몇 칼

온 가족이 드려야 하는 가정 예배

“가정예배는 복의 근원입니다” ? 제임스 W. 알렉산더(1804-1859) 청교도들은 가정을 작은 교회로, 아버지를 그 교회의 목사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자기 가족을 감독하며 목양하는 것은 아버지의 의무였다. 사실 오늘날처럼 그리스도인 가정에 가정 예배가 절실이 필요한 때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 예배에 대한 개념은 우리들 주변에서 사라진지 오래다.

가정 예배론

가정예배와 영성형성 개인예배와 가정 예배를 교회에서 드리는 공동예배와 통합하는 한 유익한 길은 가정에서 드리는 예배를 공동예배의 구조를 따라 조직화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그리스도교 신앙 안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일을 위해 특히 중요하다. 본 장은 독자들에게 가정예배의 면모를 소개하고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모범적인 예전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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